희망의 신학(몰트만) - 강의&비평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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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자료/미래신학

희망의 신학(몰트만) - 강의&비평 자료

개혁신학어벤져스 2021. 1. 1. 15:30

 몰트만은 현대 개신교를 대표하는 신학자 중 한명입니다. 일반적으로 개혁신학은 몰트만을 공정하게 비판합니다.

 * 이신건 교수님은 몰트만신학의 제자이자 전공자로서 몰트만을 잘 소개할 수 있는 분입니다. 몰트만의 주장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그의 사람됨과 직접적인 대화를 전제해야 합니다. 앞으로 '희망'을 신학적 주제로 많이 삼아야 할텐데, 몰트만의 신학을 개혁신학에서 적절히 이용하고 이를 토대로 유익을 얻기 바랍니다.

 핵심적으로 몰트만은 '내세'가 주는 희망을 강조합니다. 

 시대적으로 전쟁과 파괴를 체험한 몰트만은 '내세'를 주요하게 다룰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는 다른 그의 저작에서도 나타나듯 전쟁 이후의 독일에서 나타난 여러 사회 현상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반응을 올바로 '승화'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한국도 사실 몰트만과 마찬가지로 '희망의 신학'를 어렴풋이 갈망할 수 밖에 없을겁니다.^^


 * 저의 스승이신 이동영 교수님은 몰트만을 개혁신학을 전제로 공정하게 비판한 논문(삼위일체 관련)을 박사과정에 저술하셨습니다. 한국교회의 개혁신학자들이 세계적인 수준을 갖춘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관련하여, 몰트만을 공정하게 비판할 수 있는 교수님의 '한글 논문'을 가장 아래에 링크합니다.^^

 * 두 번째 탭의 영상들(2개)은 몰트만에 대한 오해가 제가 속한 합동교단에 많아서, 고민 끝에 추가하였습니다.(미국식 신학방법에 근거한 비판과 그에 대한 유럽식 신학방법의 대답이라 할까요?!) 이렇든 저렇든 아마, 개신교 외에도 다양한 기독교 교파가 희망을 주제로 신학을 할 때, 몰트만에 대한 정당한 비판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동영 교수님의 논문을 먼저 읽으시길 추천드립니다!


 -> 이하, '희망의 신학'에 대한 개론입니다.

이신건의 책읽기 : 7. 희망의 신학 - YouTube


주요 주제
- 희망의 신학이 기독교 신학에 미친 영향과 중요성
- 희망의 신학이 다루는 주제와 그 의미
- 희망의 신학이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


다음 할 일
- 종말론에 대한 연구 계획 세우기
- 희망의 신학에 대한 연구 계획 세우기
- 희망의 신학에 대한 번역 작업 진행
- 희망의 신학에 대한 논문 작성
- 희망의 신학에 대한 세미나 개최


-> 이하, 주요 요약대별 요약입니다.
00:00 ~ 02:49
희망의 신학
- 희망의 신학은 20세기에 로마서 못지않게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영향을 준 책임
- 뉴욕 타임스는 하나님의 죽음의 신학은 희망의 신학 때문에 기반을 잃어버렸다 평가함
- 독일의 슈피겔지는 그리스도인의 창백한 피 속에 철분을 공급했다. 그러니까 비실비실 약해지고 죽어가는 기독교에게 생명의 에너지를 공급했다. 이런 뜻으로  평가한 적이 있음

08:48 ~ 12:55
루돌프 불투만의 신약 성서의 캐리그마
- 루돌프 불투만은 새로운 신학적인 초석을 놓으면서 신학계를 이끌어 갔음
- 실존 철학, 비 신화의 철학 비신화론이 제한적이라고 생각되어 제자들이 일정한 부분 스승의 신약을 수정하고 교정함
- 몰트만은 실존 철학에 근거하여 신약 성서의 캐리어마를 풀어내던 이 불투명한 사이에서 두 신학적인 경향 사이를 중재하려고 했음
- 몰트만은 희망의 신학을 쓸 때 구약 성서에 면면히 흐르는 약속의 신학을 가장 중요한 재료로 삼았고, 신약 성서에 넘어와서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을 주제로 삼음

14:08 ~ 16:26
칼바르트의 희망의 철학
- 당시, 기독교 신학은 '왜 신학자는 기독교의 주제가 되어야 할 희망이라는 주제를 제대로 가르치지 않고 내팽개쳐버리고 말았는가?'에 대한 고민과 질문을 던짐
- 칼바르트가 블로흐의 희망의 철학에 기독교적인 세례를 준 게 아니냐 블로흐의 희망의 철학의 기독교적인 하나의 버전, 기독교적인 번역이 아니냐 그런 각색이 아니냐라고 의심을 품었던 것 같음

17:23 ~ 19:41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 블로흐가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자들이 행복을 누릴 사회적인 유토피아를 복원하고 멸시받고 천대받는 자들의 인간적인 존엄성을 되찾게 될 정의의 유토피아를 마르크스주의적인 철학의 근거 위에서 불러들이고 다시 활력을 되찾으려고 했다면, 몰트만은 그런 인간 중심적이고 세속적인 초월의 철학이 아니라 죽은 자들의 부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그에 근거한 영생에 대한 희망, 성서의 증언에 토대를 둔 희망을 더 강조하면서 이를 사회적인 유토피아와 정의의 유토피아와 연결하면서 희망의 신앙을 엮어 나갔다고 말함
- 희망의 신학은 신학이 어떻게 희망으로부터 시작하고 종말론적인 빛 안에서 그 주제를 숙고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려고 한 것임
- 종말론이야말로 모든 그리스도교의 선포, 그리스도교의 실존 삶, 생활, 교회 모든 성격을 지배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이를 실증해 보이려고 몰트만이 시도함

20:37 ~ 21:47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현실로부터 출발하여 부활의 미래, 미래의 가능성, 미래의 힘을 알리는 것이 참된 그리스도교적 종말론임
-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역사야말로 종말론적인 정신과 유토피아적인 정신의 토대임

23:11 ~ 25:21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 몰트만은 계시가 약속의 성격을 지니고 있고 희망으로 파악된다는 점을 역설함
-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은 세계 신학에 큰 공감과 반향을 불러일으켰음
- 당시, 블루 마르트의 혁명의 신학, 변화의 신학은 유럽 신학을 강타한 신학이었음

26:41 ~ 29:38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 몰트만이 제기한 희망의 신학은 다시금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주제의 하나인 희망을 부각하고 그 희망의 힘을 새롭게 소개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계기를 만들었음
- 몰트만은 희망의 신학이 시대적인 흐름을 탔다고 회고함
- 희망의 신학은 많은 활동들, 환경운동, 평화 운동, 여성 운동 속에서 구체적으로 전개되었음

30:42 ~ 34:08
기독교 신학의 패러다임 전환
- 몰트만의 희망의 신앙은 흐름을 타며,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존경과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음
- 기독교 신학은 2천년 동안 여러 번 패러다임 전환을 경험해 왔음
- 고대교회 헬레니즘 패러다임은 이슬람에게 더 계승되고 있고, 중심 음악 캐톨릭 패러다임은 여전히 로마 가톨릭 교회를 통해서 계승되고 있음
- 고대교회 헬레니즘 패러다임은 기독교에서 거의 사라졌지만 유일론적이고 탈세상적인 신학 속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고, 종교 개혁 개신교의 패러다임은 여전히 세계의 대다수 개신교에 영향을 주고 있음
- 근대에 와서는 현대에 와서는 포스트 모던 그리고 계몽주의에 영향을 받았던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활동하고 있음


 -> 이하, 원전 분석입니다.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1) - 서론 : 희망에 관한 명상, 1. 그리스도교적 희망은 어떤 근거(Logos)를 갖고 있는가?

https://youtu.be/UU469YOym9E?si=e2w58GSlBXNpoBAh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2) - 서론 : 희망에 관한 명상, 2. 신앙의 희망

https://youtu.be/VqAxpf1rV6U?si=tNf5BgpRp01NuMEv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3) - 서론 : 희망에 관한 명상, 3. 절망의 죄

https://youtu.be/PwX0A4yo8pk?si=tnOBvVvE6zjaagQA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4) - 서론 : 희망에 관한 명상, 4, 희망은 현재의 행복을 보지 못하도록 인간을 속이는가?

https://youtu.be/P6ZHez9JMw8?si=7DurarSVWBk1zxnR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5) - 서론 : 희망에 관한 명상, 5. 희망과 사고

https://youtu.be/9UUte_1OrGU?si=rSiRY_QoZGfzvsKZ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6) - 제1장 : 종말론과 계시 1. 종말론의 재발견과 그 결과

https://youtu.be/2Dr6yfOrRZc?si=M8W6ZAbkex1QypF6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7) 제1장 : 종말론과 계시 - 2. 하나님의 약속과 계시

https://youtu.be/67Y17PXqgqA?si=JY8b7bwdafnr8b26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8) 제1장 : 종말론과 계시 - 3. 초월적 종말론

https://youtu.be/f_0rLKwrnNs?si=4CG-MfAc73retPSj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9) 제1장 " 종말론과 계시 - 4. 하나님의 초월적 주체성의 신학

https://youtu.be/t6DRGCKFFT8?si=4LrCk62mLrIXWM4e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10) 제1장 " 종말론과 계시 - 5. 인간의 초월적 주체성의 신학

https://youtu.be/VRGXHK0rBK0?si=X5mmvKa905jElVDE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11) 제1장 "종말론과 계시" - 6.구원사적 종말론과 '점진적 계시'

https://youtu.be/Mee82lDtxgc?si=HvCF_1EFEWcBpTb-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12) 제1장 "종말론과 계시" - 7. 하나님의 간접적 자기 계시로서 “역사”

https://youtu.be/NY0bIfgnz2E?si=Iju_LzE_MknegjlN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13) 제1장 "종말론과 계시" - 8. 계시의 종말론

https://youtu.be/TWyqFy3aKCM?si=h5fIiD6xibgWF7iT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14) 제2장 "약속과 역사" : 1. 에피파니 종교와 약속 신앙

https://youtu.be/h63J8g04elA?si=aw_PpttNJsfwyef_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15) 제2장 "약속과 역사" : 2.약속의 말씀

https://youtu.be/h5vxeoQxKLk?si=zIFTL73M_D8CuZU9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16) 제2장 "약속과 역사" 3. 역사 경험

https://youtu.be/mVFs3oy0ph0?si=In2mxSUBcFCkPB_T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17) 제2장 "약속과 역사" 4. 계시와 하나님 인식

https://youtu.be/_H9WfhhDI10?si=NP0XHu6mLrULM1ab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18) 제2장 "약속과 역사" 5. 약속과 율법

https://youtu.be/XfeU-vZxc6g?si=wGqgIIlqBv_123Z4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19) 제2장 "약속과 역사" 6. 예언자적 종말론에서 본 약속

https://youtu.be/1Bt3-ZR4Pt0?si=tuIKD2i0QL7oBfsQ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20) 제2장 "약속과 역사" 7. 묵시사상적 종말론

https://youtu.be/u-Wy_Mph-6o?si=4nWjPFbqXEzHp1C0


위르겐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21) : 제3장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미래 - 1. 복음과 약속

https://youtu.be/xdLVJTp9H30?si=eWQjLEaN_arAw6ca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22) 제3장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미래, 2. 약속의 하나님

https://youtu.be/iTbAxLZeVvM?si=cKAtm5bCtiSbpRQC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23) 제3장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미래, 5. '하나님의 죽음'과 그리스도의 부활

https://youtu.be/dOGLlKdCPn8?si=IOAQCJbGowMuHC2f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24) 제3장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미래 - 8. 부활한 자의 선포 속에 있는 미래의 지평에 대한 종말론적 질문

https://youtu.be/YxyD51dM3V4?si=f3onKdfRX6Kvs0lq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25) 제3장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미래 - 10. 예수 그리스도의 미래, 11. 의의 미래

https://youtu.be/_FqIxgAaYEg?si=5OEstoxvC0Y4XQyU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26) 제3장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미래, 12. 생명의 미래

https://youtu.be/V_5R1B5PRvc?si=eMv7fJl22d3ggHhZ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27) 제3장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미래 - 13. 하나님 나라의 미래와 인간의 자유(1)

https://youtu.be/uVtrCS_giUY?si=GRxHCQBc2qWDHi0x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28) 제3장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미래 - 13. 하나님 나라의 미래와 인간의 자유(2)

https://youtu.be/CQuL_ULROOM?si=E2iCzODlGgNiwn9R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29) - 요약과 해설

https://youtu.be/BEztsby-oOw?si=u2A9_9TvkaeXoHAm


-> '내세'로 말미암는 '희망'을 다루기 위해, 많이 건너뜁니다!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30) : 제5장. 탈출 공동체 - 5. 하나님 나라의 기대 지평 안에 그리스도교

https://youtu.be/nmBcn7pTmXw?si=MBCXk3s9rzTNNbHs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31) : 제5장. 탈출 공동체 - 6. 사회에 대한 그리스도교의 소명

https://youtu.be/lCEL5NlilXo?si=O_UGPFIgMCGvBA9T

 * 이상입니다!


 * 아래를 통해, 몰트만에 대한 일반적인 개혁교회의 해석과 반응을 알 수 있습니다.(20231020에야 추가합니다!)

현대신학 강의 (11) "위르겐 몰트만"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ACTS) 조직신학 이수근

https://youtu.be/SBD6QDPDmHs?si=smPT6dPFYKyFQlF5


주요 주제
- 몰트만의 신학적 관점과 특징
- 몰트만의 신학이 가지는 실천적 의미와 중요성
- 몰트만의 삼위일체론과 그 해석에 대한 논쟁
- 몰트만의 후기 작품들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다스림 주되심 심판 또 하나님에 대한 찬양에 대한 주제
- 몰트만의 사회적 삼위일체와 그 의미와 문제점


다음 할 일
- 몰트만의 신학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몰트만의 신학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책 출판 계획 수립
- 몰트만의 신학 여정과 후기 작품에 대한 연구
- 전통적 기독교와 몰트만의 신학적 차이점에 대한 연구
-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에 대한 이해를 위한 연구
- 사회적 삼위일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연구


 -> 이하, 주요 시간대별 요약입니다.
00:03 ~ 03:15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 몰트만은 현대 신학자들 중에 제일 영향력이 큰 사람 중에 한 명임
-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은 모든 신학적 작업의 기초를 종말론으로부터 풀어가야 된다고 함

04:26 ~ 05:36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 몰트만의 신학은 다른 신학자들에게 유사한 경향이 나타나는 기폭제가 됨
- 희망의 신학은 세속적 인간과의 접촉점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함

06:48 ~ 10:05
몰트만의 시간관
- 몰트만은 시간을 직선으로 보는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배제하는 시각을 강조함
- 몰트만은 독일의 함부르크 출신으로 자유스러운 가정에서 출생했고 17세에 2차 대전에 징집되어 참전을 함
- 45년에 영국군에 생포되어 벨기에나 스코틀랜드 쪽으로 가서 전쟁 포로 수용소에서 3년 정도 수감 생활을 하면서 인생의 의미를 다 잃어버림
- 군목이 전해준 성경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삶의 희망을 발견함

11:16 ~ 14:57
몰트만의 신학
- 몰트만은 바르트의 변진법적 신학의 후예가 됨
- 나중에는 바르트가 실제 리얼리티의 역사적 성격을 너무 간과했다, 신학의 종말론적 성격을 또 간과했다 비판함
- 몰트만은 오토 베버에게 신학 박사 학위를 받음
- 몰트만은 고백 교회에 소속된 신학교에서 교수 생활을 함
- 몰트만의 초기 3부작은 희망의 신학,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임

15:46 ~ 16:48
몰트만의 에큐메니컬 운동
- 몰트만은 에큐메니컬 운동에 참여함
- 몰트만은 바르트의 영향을 받음
- 몰트만은 마르크스주의자들과도 대화를 함

17:57 ~ 21:24
몰트만의 종말론적 존재론
- 몰트만은 이론적인 신학보다는 실천적인 신학을 하기 원했음
- 몰트만의 가장 중요한 키 포인트 중에 하나는 종말론적 존재론임
- 몰트만은 성경의 축자 영감을 반대하고 비판함에도 불구하고 성경을 중요한 근거로 삼음
- 몰트만은 역사적 예수 연구를 반대하는 불트만 학파의 구약학자, 신약학자들의 히브리 사상, 초기 기독교 사상에서의 역사성, 묵시성이 가지고 있는 신앙의 중심성을 가지고 옴

22:39 ~ 27:19
마르크스주의자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
- 엘루스트 블로흐는 수정 마르크스주의 철학자로 1933년에 나치의 핍박을 피해서 미국으로 망명을 함
- 미국에서 살다가 마르크스주의에 심취해서 동독으로 가서 마르크스주의를 펼치고자 함
- 블로흐는 유태인으로 메시아 사상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고 마르크스주의가 메시아 사상이라고 생각을 함
- 블로흐는 희망의 원리라는 책을 쓰면서 기독교적인 종말론 또는 히브리적인 종말론에 마르크스주의적인 과학적 사회 분석을 혼합함
- 블로흐는 희망의 무신론이라고 볼 수 있고 몰트만은 희망의 유신론으로 블로흐의 영향을 많이 받음

28:34 ~ 32:14
몰트만의 신약의 과제
- 몰트만의 신학은 성경에 기초하면서 종말론적 어떤 방향성을 가지면서 정치적으로도 책임 있는 즉 뭔가 실천적인 이 땅에서의 인간 삶의 어떤 이슈를 확실하게 던질 수 있는 신학을 하길 원했던 것임
- 몰트만의 신학의 문제는 어떤 일관성이 부족하다라고 하는 평을 듣는다는 것임
- 몰트만의 신약의 과제는 세계에 대한 기독교의 해석을 이론적인 해석을 제공해 주는 것이 아니라 세계를 변형시켜주는 힘을 우리 기독교가 주어야 되겠다 이것이 몰트만의 생각이었기 때문에 어떤 지식적인 교리에 대해서는 조금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었음
- 몰트만은 '미래는 과거의 단순한 과거와 현재의 연장이 아니라 새로운 것으로 주어진다. 미래는 현재 속에 완전히 내재되어 있지가 않다. 오히려 미래는 실제의 새로운 가능성들의 근거다. 본질적으로 역사적인 것이다.'라며, 미래와 오늘날 현재 사이에 불연속성을 얘기함

33:26 ~ 34:31
미래의 현재
- 미래는 현재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고 오히려 미래가 현재를 결정함
- 미래는 현재로부터 되어가는 것임
- 현재의 신학적인 범주나 개념들 소위 교리들이라고 하는 것들조차도 앞으로 뭔가 다른 것에 의해서 대체가 될 수 있고 수정될 수 있다고 하는 것을 기억하고 있어야 됨

35:43 ~ 38:04
하나님의 완성
- 몰트만은 하나님조차도 완성돼 있지 않다고 함
-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분이라고 성경에 분명히 나옴
- 몰트만은 자연 신학을 거부함
- 몰트만은 자연 속에 하나님의 흔적들로부터 하나님을 아는 예견적 지식은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함

39:20 ~ 41:41
약속의 종교
- 약속의 종교는 미래로부터 오시는 하나님에 대한 종교임
- 약속의 종교는 역사를 무시함
- 약속의 종교는 역사를 직선으로 보게 됨

42:56 ~ 46:34
그리스도의 약속
- 신약에서도 그리스도를 약속의 한 사건으로 우리가 경험을 함
-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은 미래적인 하나님 나라에 대한 또 다른 약속으로서 선포가 된 것임
- 그리스도의 약속된 미래의 어떤 보증으로서 보증금으로 우리에게 주신 것은 바로 성령임
- 성경은 약속의 역사에 대한 증언임
- 성경은 하나님의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증언이고 또한 하나님의 약속들에 대한 인간의 반응임
- 성경의 불완전성을 주장하는 신학에 대해서는 바르트보다도 뒤처져 있음

47:41 ~ 49:55
하나님의 내재성
- 하나님의 내재성을 안에 계신 분으로 설명하지 말자는 것은 역사 속의 악과 비인간적인 모습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는 질문을 발생시킴
- 하나님은 그 속에서 진정 고난당하시고 능력의 모습으로 임재하심으로써 세계에 내재하심

51:07 ~ 53:33
몰트만의 범재신론
- 몰트만은 삼위일체적으로 이해함
- 몰트만의 신론은 종말론적이고 삼위일체적인 범재신론임
- 몰트만은 하나님의 초월과 내재를 미래적 현존으로 봄
- 몰트만은 화이트헤드적인 하나님 개념은 거부함

54:55 ~ 58:11
하나님의 존재
- 몰트만은 십자가는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분리와 일치라고 하는 변증법을 통해서 삼위일체로 존재하시는 하나님의 존재를 구성한다고 봄
- 하나님의 존재는 역사적이고 역사 안에 계신다라고 봄
- 하나님의 존재는 자유롭고 은혜로운 선택의 행위임
- 하나님이 역사 속에서 고통 당하시고 아픔을 겪으신 것은 자유롭고 은혜로운 선택을 하셨기 때문임

59:30 ~ 1:01:08
하나님의 자기 제한성
- 몰트만이 주장했던 하나님의 자기 제한성은 하나님과 세계 사이에 상호적 관계가 전제가 되어 있음
- 하나님의 역사는 세계사를 통한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의 역사임
- 하나님의 존재를 실제로 구성하고 있는 것은 십자가와 부활과 성령의 보내심임
- 하나님의 넘치는 사랑이 이 세상에 대한 체율적 참여 속에 나타나기 때문에 하나님에게는 필연과 자유가 일치가 됨

1:02:20 ~ 1:06:11
하나님의 자기 제안
- 하나님의 자기 제안은 초월성과 내재성 양자를 모두 보존함
-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미래성으로 설명을 하며, 몰트만 스스로 소위 스텝이 꼬임을 살짝 느낌
- 몰트만의 신론은 삼위일체적 범재신론으로 전통적 기독교 유신론의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심
- 세계가 하나님의 일부가 되어 버린 것이 범재신론임

1:07:25 ~ 1:08:42
전통적 기독교의 삼위일체
- 전통적 기독교에서는 내재적 삼위일체와 구속사 속에서의 삼위일체성이 서로 구분된다고 봄
- 칼라나는 내재적(존재론적) 삼위일체와 경륜적(외재적) 삼위일체가 같은 것이라고 봄
- 몰트만은 존재론적(내재적) 삼위일체를 부인하면서 오직 경륜적(외재적) 삼위일체 즉 기능적 삼위일체만 존재한다고 주장함

1:10:01 ~ 1:14:45
몰트만의 삼위일체론
- 몰트만의 삼위일체론은 사회적 삼위일체론으로 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의 독특한 주체성을 말함
- 성부 중심적이면 안 되고 성부는 사역에 있어서 성자 성령의 파견 복종 영화에 의존적이심
- 성부는 하나님 나라를 향해서 나아가는 삼위일체적 활동의 유일한 주체가 아니심

1:15:53 ~ 1:18:00
몰트만의 시프트
- 몰트만은 종말론적인 미래에 완성될 내재적 삼위일체가 현재 역사 속에서의 삼위일체 하나님의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 사이의 상호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하기도 함
- 몰트만의 시프트(전이)를 어떻게 이해해야 되느냐에 대해서 그랜츠는 다음과 같이 해석함
- '몰트만은 자신의 신학 여정 중 어느 한 시점에서 계급과 권력은 본래 악한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어 자신의 신론에서 로드십(Lordship)에 대한 얘기를 안 하기 시작함'

1:19:20 ~ 1:24:30
몰트만의 삼위일체 교리
- 몰트만은 하나님과 세계의 페리코레시스를 주장함
- 몰트만의 후기 작품들을 보면 하나님의 다스림 주되심 심판 또 하나님에 대한 찬양 이런 주제에 대해서 사실상 침묵함
- 전통적 삼위일체 교리는 기존의 각 정치의 또는 교회에 나타났던 전체주의적 형태들에 대한 합리화의 구실이었음
- 전통적 삼위일체 내에서 성부 하나님에 대한 쏠림 몰림, 성부 하나님 중심성 이것이 바로 전체주의를 합리화시키는 것이었음
- 반면, 몰트만 등이 주장한 소위, 사회적 삼위일체는 성부 성자 성령이 민주적으로 똑같은 3분의 1씩의 지분을 가진다는 의미임

1:25:39 ~ 1:26:58
바르트의 종말론적 존재론
- 바르트는 삼위일체 교류의 부흥에 기여함
- 바르트의 종말론적 존재론은 여전히 논쟁적임
-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에 대해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 건 좋지만 둘을 다시 긴장 관계로 내보냄
- 몰트만처럼 하나님의 초월성을 무시하면서 내재성만을 주로 강조하려고 함은 현대의 많은 신학자들에게 상당한 유혹임 

1:27:59 ~ 1:31:02
몰트만의 범재신론
- 몰트만은 범재신론을 말하고 성경을 아직 완성되지 않은 책이라고 봄
- 희망이 없어져 버린 사회에 희망의 신학자들이 희망을 준 것은 맞음
- 그러나 한 가지 프레임으로 모든 걸 다 해석하려고 하는 것은 언제나 위와 같은 부작용이 있음


 * 마지막으로 이동영 교수님의 '몰트만'에 대한 비판을 잘 보여주는 논문을 첨부합니다. 가격이 조금 있네요!

몰트만의 삼위일체론적 종말론과그 구성을 위한 조건들(KCI) - 이동영 ( Dong Young Lee ), 한국개혁신학회

https://kiss.kstudy.com/Detail/Ar?key=3250825

 

학술논문검색사이트 KISS

학술논문검색사이트 KISS

kiss.kstudy.com


 -> 이하 몰트만의 '삶의 자리'에 관한 자료를 링크합니다.

2021.11.29 - [신학 자료/조직신학] - 몰트만 초청 강연 : "주께서 나의 발을 넓은 곳에 두시니 ..."

 

몰트만 초청 강연 : "주께서 나의 발을 넓은 곳에 두시니 ..."

몰트만이 한국을 방문했던 것은 한국개신교회 전체의 신학생과 신학자와 목회자들에게 매우 유명하고, 중요합니다. 여기서 나아가 몰트만의 신학이 한국개신교회에 더욱 대중적으로 알려지길

cr-ministry-institute.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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