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헬라어 강의 - 김주한 교수(22과)
하나님과 이웃과 개혁신학을 사랑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6)

후원·협찬을 부탁드려요! 자세히보기

신학 자료/원어 강의

기초 헬라어 강의 - 김주한 교수(22과)

개혁신학어벤져스 2025. 2. 18. 12:34

[성경헬라어교본-22(1/5)] 분사의 정의와 현재 능동태 분사

https://www.youtube.com/watch?v=MVsanKoqjac&list=PLANVvIsFCBBynpwHV8Bj3x4-WQlgXvvIS&index=99 

 

주요 주제
- 분사의 시제형과 형태
- 분사의 부사적 용법과 주의할 점
- 분사의 고용 형태와 남녀 중성형의 차이


다음 할 일
- 분사의 부사적 용법 이해
- 분사 형태 적용 연습
- 고용 형태에 따른 분사 형태 이해


요약
00:01 ~ 01:39
분사의 용법
- 분사는 동사에서 변형된 형태로 동사 이외의 용법을 전하는 품사임
- 분사는 동사에서 만들어진 형용사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형용사처럼 성수 격에 맞춰서 명사와 함께 짝을 이루어 씀
- 분사는 세 가지 시제형 곧 현재 시제, 부정, 과거 시제 완료 시제가 존재함

03:13 ~ 04:27
분사의 특징
- 직설법이 아닌 경우에는 시간의 개념을 따지지 않고 동사의 모양 혹은 동사의 상의 이미지를 따짐
- 분사 역시 기본적으로는 직설법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의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데 이 시간을 나타내는 것이 6가지 실제 형태로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현재형, 부정 과거형, 완료형 이 세 가지 형태를 두고 문맥에 따라 시간의 개념을 결정함
- 분사의 특징은 어형에 있어서 부정 과거형의 현재 형 말고 부정 과거형의 접두 모음이 붙지 않음

05:38 ~ 09:43
분사의 형태
- 분사는 동사가 형용사화된 것이기 때문에 남성, 여성 중성형이 다 따로 있고 성수 격에 따라 고용돼서 사용됨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와 문장의 종속절을 이룬다는 걸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음
- 분사의 부사전 용법은 주의할 필요가 있음
- 분사의 형태는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 형태가 다 있음

11:15 ~ 12:31
남성형과 중성 형태의 고용 형태
- 중성 당수 추격과 동일하구나 생각을 했지만 항상 우리 남성형 j2 고용에서 남성형과 중성 형태는 고용 형태를 항상 같이 가짐
- 남성형과 중성형이 남녀 중 이렇게 세 가지 패턴으로 만들어질 경우에는 고용 형태를 동일한 거를 쓴다는 것을 이미 배웠음

14:01 ~ 17:05
리오 동사의 현재 능동태 분사 남성형
- 리오 동사의 현재 능동태 분사 남성형이 패턴이 만들어진다는 것임
- 여성형 같은 경우에는 혼합 고용이 됨
- 단수 형태 같은 경우에는 혼합형이 돼서 우우세스 우세 우산이 되었다는 점을 주의하면 됨

18:36 ~ 19:59
분사의 능동적 의미
-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와 사용돼서 능동적 의미를 반영해서 해석하면 됨
- 분사 형태로 만들어서 적용을 해 주면 됨


[성경헬라어교본-22(2/6)] 현재 중간/수동태 분사, 디포넌트/단축/유음동사의 분사형

https://youtu.be/B3W97yDihbM?si=lu5wD4SClNgwy2eq

 

주요 주제
- 분사의 형태와 문맥 고려
- 중간태 형태와 R 오메가 형태의 차이점
- 단어 연습과 분산 용법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분사 형태 이해를 위한 자료 조사
- 분산 용법에 대한 학습
- 단어 연습 강화


요약
00:00 ~ 01:17
수동태의 형태
- 중간태 형태와 수동태 형태의 어미 형태가 동일하니까 그 점을 염두에 두고 공부하면서 형태는 하나로 나오니까 조금 수월함
- 번역하고 해석할 때는 문맥을 잘 고려해서 해석해야 함

02:45 ~ 04:41
분사의 형태
- 남성 여성 중성형 공연 형태를 쭉 따라 읽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음
- 분사의 형태는 문맥에 따라서 해석하면 됨
- 분사의 형태는 성과 수와 격이 일치하는 명사를 고려해야 됨

05:52 ~ 10:31
디포넌트 동사의 분사형
- 분사가 헬러 동사 분사가 헬러 문장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데 또 적지 않은 동사들이 디포넌트에서 이렇게 소위 말하면 바뀌어서 사용된 분사로 사용된 경우가 굉장히 많아서 우리가 그러면 DPNT 형태의 동사의 분사형은 어떻게 되느냐를 생각해 보려고 하는 것임
- 디포넌트의 특징을 가진 동사들을 디포넌트 동사라고 부름
- 현재 형태에서 디포넌트 동사는 현재 어간 자체가 디퍼넌트 동사의 특징을 담고 있음
- 분사 같은 경우에는 현재 어간을 빌려다가 거기에다가 분사 어미를 붙여서 분사를 활용함
- 분사를 고용시켜서 만들었기 때문에 분사에서도 디포넌트 형태로 만들어야 됨

12:03 ~ 16:07
수동태의 형태
- 중간 수동태 형태는 r랑 만나서 오메가로 길어진 형태가 된 것임

17:12 ~ 18:23
분사의 용법
- 대부분의 경우에는 훈련이 되지 않아서 분사인지 형용사인지 명사인지가 구분이 되지 않음
- 단어 연습이 좀 더 중요하고 단어를 외우는 것이 중요성이 있다고 볼 수 있음
- 분산은 용법이 굉장히 복잡함


[성경헬라어교본-22(3/6)] 분사의 시제와 분사의 용법 1(한정적/관형적 용법)

https://youtu.be/aPHLVpNZ6pk?si=rZ0aCwX_QlVYlNG-

 

주요 주제
- 분사의 시제와 시간 개념
- 분사의 부사적 용법과 의미의 개념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의 다양한 용법과 강조 방법


다음 할 일
- 분사의 부사적 용법 이해를 위한 학습 계획 수립
- 분사의 부사적 용법에 대한 6가지 용법 파악
- 분사의 부사적 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자료 수집


요약
00:01 ~ 02:14
분사의 시제
- 분사의 시제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보도록 하겠음
- 분사를 번역할 때에 주의해야 될 점은 시제임
- 분사의 시간 개념은 문맥을 따르고 한정적 관용적 용법일 때와 독립적 용법일 때에는 항상 그렇다고 보면 됨

03:13 ~ 04:17
분사의 한정적 용법과 독립적 용법
- 분사라는 것이 동사에서 만들어진 형용사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갖는다고 우리가 앞서서 말씀을 드림
- 한정적 용법과 독립적 용법은 시간의 개념이 분사 형태 안에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문맥에 따라 결정됨
- 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될 때 분사의 시제 형태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문맥에 따라 의미가 형성됨

05:24 ~ 06:10
분사의 부사적 용법
- 분사가 한정전용법 독립전용법일 경우에는 일반 형용사나 명사화 되지만 부사적 용법이 될 경우에는 주동사와 관련해서 종속절을 이루게 됨
- 분사가 주동사와 동일한 시간을 나타내고 조건과 양보 같은 것들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의 개념과 의미의 개념을 좀 더 복잡하게 생각을 할 필요가 있음

07:28 ~ 11:44
분사의 부사적 용법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을 이해할 때 기본적으로 현재 분사가 나오면 무엇 무엇 하는 동안에 혹은 무엇 무엇 할 때라고 하고 부정 과거 분사가 나오면 무엇 무엇 한 후에 라고 번역을 하라고 추천함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은 최소한 6가지의 용법이 있다고 알고 있음
- 분사의 시제와 시간 개념은 이해하면 됨

12:56 ~ 13:43
관사 명사 분사의 강조
- 관사 명사 관사 분사가 되면 분사가 강조가 됨
- 관사 명사 관사 분사가 되면 명사와 분사 모두가 강조가 되지만 분사가 약간 더 강조가 됨

14:47 ~ 16:00
분사의 한정적 위치
- 분사가 한정적 위치에 놓인 경우에는 외형적으로 틀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쉽게 분해할 수가 있음
- 명사와 명사 모두에 관사가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분사가 그 명사와 성수역이 일치해서 나오는 경우가 있음
- 분사의 용법을 문맥에 따라 결정해야 된다는 큰 원칙도 염두에 둬야 함

17:25 ~ 22:24
분사의 특징
- 분사라는 것은 기본적으로는 형용사의 특징이 있어서 성수격에 일치시켜서 명사와 관련되어 있는 명사와 함께 해석하면 됨
- 태와 동서적 특징 때문에 예를 들면 목적어 따위들을 취할 수 있어서 그런 것들을 나중에 섞어서 해석을 하면 됨


[성경헬라어교본-22(4/6)] 분사의 용법 2(부사적 용법)

https://youtu.be/z2zRAqLaLy8?si=qXqs-Q7rL66lLJ7U

 

주요 주제
- 분사의 부사적 용법과 그 의미
-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와 그 격 형태
- 분사의 부사적 용법과 시간적 해석의 가능성


다음 할 일
- 분사의 부사적 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 분사의 부사적 용법에 따른 해석 방법 학습
- 분사의 부사적 용법에 대한 예시 자료 수집


요약
00:00 ~ 01:15
분사의 부사적 용법
- 분사는 동사에서 만들어진 형용사이기 때문에 형용사의 용법에 준하는 용법을 가짐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은 주격은 물론 다양한 격 형태에서도 적용될 수 있음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은 주동사의 의미를 보충해 주기 때문에 서술적 용법이라고 부르지 않고 부사적 용법이라고 부름

02:32 ~ 03:50
분사의 부사적 용법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은 분사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와 함께 등장하고 명사에는 관사가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음
- 분사 앞에는 관사가 없는 경우를 말함
- 분사 앞에 관사가 나오려면 적어도 분사가 관사 와 명사 사이에 들어가거나 성수격이 일치하는 관사를 하나 더 앞에 따로 가져야 됨

05:13 ~ 08:59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
- 분사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와 함께 등장하여 주문장의 종속조를 이룰 때 분사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는 그 격 형태와 상관없이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됨
- 분사적 용법일 경우에는 분사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그 격이 무엇이 있는지 상관없이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됨
-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된 명사는 동사로 해석하고 분사는 명사의 동사로 해석함
- 분사에 따른 문장 성분들 목적어나 전치사구 등이 동반될 수 있는데 이런 것이 동반될 때에는 조건 부사절을 만들 때 동사 분사가 동사화되는 것을 고려해서 함께 사용하면 됨

10:11 ~ 11:47
분사의 부사적 용법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를 의미상의 주어로 삼음
- 분사를 일반 동사처럼 해석함
- 문맥에 따라서 시간 조건 등의 부사절로 해석함

13:00 ~ 15:34
분사의 부사적 용법
- 분사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는 다시 한 번이라는 명사랑 레게라는 동사랑 함께 번역이 돼서 두 번 번역이 되는 현상을 갖고 있음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은 성수역이 일치하는 명사가 의미상의 주어가 됨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은 규칙대로 그대로 적용해서 해석하면 됨

16:51 ~ 19:36
분사의 부사적 용법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이 종속절로 번역될 때 시간으로 해석되는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음
- 분사의 부사적 용법은 항상 시간적 개념으로 번역되는 것은 아님
- 분사의 부사전 용법은 시간을 포함해 이후 조건 양보, 부대상 수단 방법 목적 총 8가지 정도로 해석이 가능함

20:58 ~ 24:45
분사의 부사전 용법
- 분사가 현재 분사라고 해서 현재 시간만 나타내는 것이 아님
- 분사가 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면서 문장 종속절의 어떤 문장을 형성하느냐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어려운 주제로 남아 있음
- 분사의 부사전 용법에서 분사 형태가 상대적 시간의 개념을 갖는다는 것을 이야기함


[성경헬라어교본-22(5/6)] 분사의 용법 3(독립적 용법)과 "이다"동사의 분사 및 어휘

https://youtu.be/B7hX9O25LVE?si=Ktmt9f8gjcqym6Gi

 

주요 주제
- 분사의 독립적 용법과 그 의미
- 분사의 용법 파악을 위한 질문과 그 방법
- 분사의 형태와 의미상의 주어, 관사의 유무에 따른 해석 방법


다음 할 일
- 분사의 독립적 용법 이해를 위한 질문 리스트 작성
-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와 분사의 형태 파악


요약
00:00 ~ 02:24
분사의 독립적 용법
- 분사의 독립적 용법은 형용사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 없이 종종 관사와 함께 단독으로 사용될 때의 용법임
- 관사가 있는 경우에 관사 분사가 나오고 해석은 성수역을 근거해 문맥에 따라서 해석을 하면 됨
- 독립적 용법은 한국어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음

03:13 ~ 04:22
분사의 독립적용법
- 의존 명사는 독립적인 의미가 있기보다는 함께 사용되어 있는 언어에 정체성이나 대상이 무엇인지를 암시해 주고 지칭해 주는 기능을 함
- 분사가 단독적으로 사용될 때 앞에 나온 존재를 염두에 두고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한 경우가 존재함
- 분사의 독립적용법을 보면 명사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와 우선은 짝을 이뤄야 된다는 게 기본 핵심 사안임

05:46 ~ 06:56
분사 호리온의 현재 분사형
- h 리온이 분사의 독립적 용법으로 사용된 경우 성수격을 고려해서 해석하면 됨
- 분사 호리온을 현재 형태로 번역한 것은 문맥에 따른 것임
- 현재 분사형이기도 하지만 현재 분사형이기 때문에 현재로 번역한 것이 아님

08:05 ~ 11:14
분사의 용법
- 분사의 용법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질문들을 순서에 따라 던지면서 파악하면 조금 수월함
- 분사를 찾아 시법 태 수 1번 분사를 찾아 시태를 또 분해하고 또 성숙경을 또 분해해서 그 의미를 또 파악해 놓고 그걸 규정해 놓으면 됨
- 분사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를 찾고 명사 앞에 관사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따져서 보면 되는데 우선은 명사가 관사를 동반하는 경우에 분사 앞에도 관사가 있는 경우에는 한정적 관용적 요법으로 해석을 하면 되고 만약에 명사 앞에는 관사가 있는데 분사 앞에는 관사가 없는 경우에는 부사동용법으로 해석을 하면 됨

12:18 ~ 15:15
ab 동사의 분사 형태
- ab 동사의 분사 형태는 일반 동사의 현재 능동태 분사에 사용되는 어미와 동일함
- am 동사의 분사 형태는 이미 배운 거나 마찬가지임
- 부사전 용법의 예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음

17:00 ~ 20:03
분사의 형태와 동일한 형태의 분사
- 분사의 형태와 동일한 형태가 분사임
- 분사의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됨
-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되는 명사 앞에는 관사가 없음


[성경헬라어교본-22(6/6)] 제22과 기초문장연습 풀이

https://youtu.be/NKGUHUMWOqg?si=PWynACLpVFQIegYt

 

주요 주제
- 분사의 의미와 용법
- 분사의 주어와 의미상의 주어


다음 할 일
- 분사의 독립 전용법 체크
- 예수님의 복음으로 태어난 자들에 대한 복습
- 사도가 하나님의 말씀을 의로운 종들을 죽이는 혹은 죽인 자들에게 이야기하고 있었다 해석


요약
00:01 ~ 03:44
분사의 개념
- 우리를 위한 성경 헬로우 교본 제22과 기초 문장 연습을 함께 풀어보도록 하겠음
- 1번 문제를 읽어보고 해석해 보겠음
- 1번 문제는 분사를 배우게 되는데 그 부분이 반영돼 있다는 점이 독특함
- 분사를 배우게 되는데 분사가 동사에서 파생된 형용사이기 때문에 동사적인 분해가 들어가고 형용사적인 분해가 들어감

04:35 ~ 05:49
형용사의 용법
- 형용사 용법에 맞춰서 서술적 용법이라고 얘기하는 게 사실은 부사절이라고 얘기하는 게 적절함
- 부사적 용법은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고 관사에 묶였으니까 용법으로 치면 한정적 용법임
- 형용사처럼 해석하면 됨

07:08 ~ 11:19
분산의 분석 용법
- 분산은 한정용 요법이나 독립적 요법에서는 시간의 의미를 갖지 않기 때문에 문맥에 따라 결정이 됨
- NSC 때 호라 끄리네이 호테오스 뚜스 메타 아가타 쁘라 소매 노스는 분석 용법이 등장하는데 조금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이니까 주의해서 한번 보도록 하겠음

12:39 ~ 14:10
행하다 실천하다의 의미
- 행하다 실천하다라는 단어는 동사에서 만들어짐
- 행하다 실천하다의 기본형은 소에서 왔음
- 행하다 실천하다의 경우 중간 탈까 추동테까 고민을 해봐야 되는데 행하다니까 만약에 수동태가 되면 행해지는 자들이 됨
- 이 경우에는 행위자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수동태로 보지 말고 중간태로 보고 해석을 하는 게 적절함

15:15 ~ 16:38
분사의 독립 전용법
- 분사는 동사에서 파생된 형용사로 시와 태를 포함하고 주어나 목적어나 여러 가지 부대적인 것들을 다 취할 수 있음
- 분사의 독립 전용법이라는 것을 체크하면 좋을 것 같음

18:01 ~ 21:41
수동태 분사의 독립적 용법
- 수동태 분사 남성 복수 주격은 의미상 기능상으로는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는지 없는지 봤더니 뒤에 ho이라는 게 나오긴 하는데 acn으로 연결이 돼서 보인 것 같고 얘가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것임
- 독립적 용법으로 태어난 자들이라고 해석이 가능함
- 수동태 문형에서 휘퍼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지만 수단의 역격이나 디아 플러스 속격을 써서 중재를 나타내는 용법이 있음
- 이 경우에 수단의 역격이 아닐까 생각을 해보면 됨

22:53 ~ 23:39
다스의 목적어
- 다스는 여성 복수 대격이고 뒤에 나오는 앤 돌라스는 우리 그 단어 엔돌레라는 명사의 여성 복수 대격임
- 얘는 앞에 나오는 브라 ss의 목적어가 되는 것임
- 까이는 뭐가 되냐면 계명들을 행하는 자들이다 이렇게 해석을 하면 될 것 같음

24:57 ~ 30:32
예수님의 복음으로 태어난 자들
- 3번 문제는 예수님의 복음으로 태어난 자들이 누구냐 할 때 결국 그런 사람들은 이 계명도 행하고 진리 가운데 머무르는 이런 사람들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는 것임
- 4번 문제는 분사에 독립적 요법이 등장하고 수동태 능동태에 나왔으니까 여러분이 한번 문제를 잘 복습해 보면 됨

31:49 ~ 33:09
관사의 의미
- ab 동사로 묶여 있을 때 주어와 서술어를 구분하는 규칙이 있음
- 관사가 있는 명사가 주어가 됨
- 관사가 있고 없고에 따라 의미가 바뀌지 않음

34:18 ~ 38:23
하나님의 사랑
-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마음으로 그를 사랑하는 자들을 사랑하심
- 문법적으로 해석을 하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의 마음으로 글을 사랑하는 애들 이렇게 말이 엉성하게 꼬이게 될 수밖에 없음
- 문법적으로 해석을 하는 것이 차선적으로는 좋다고 볼 수 있음

39:39 ~ 44:34
사도의 신실한 제자
- 사도가 하나님의 말씀을 의로운 종들을 죽이는 혹은 죽인 자들에게 이야기하고 있었다를 해석해 보면 사도가 그 하나님의 말씀을 의로운 종들을 죽이는 혹은 죽인 자들에게 이야기하고 있었다라고 해석하면 됨
- 피스토스 마테 댄스 밴 또 아포스 똘로 온디 엔떼 호띠 따스 그라파스도 태우 우크 엘라본 호이 아델 포이 문장은 조금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음
- 분사 형태 때문에 그런데 천천히 한번 해석해 보도록 하겠음
- 호피스토스 마테 때스는 신실한 제자가 사도에게 말했다는 것임

45:39 ~ 48:34
분사의 해석
- 분사를 해석할 때에는 아포스톨로가 주어로 해석이 돼야 됨
- 분사 형태지만 이다 동사로 해석함
- 현재 분산은 동사로 해석함
- 현재 분산은 하는 동안이라고 우선적으로 해석함
- 분사를 잘라내고 분사 해석을 마친 후 두 문장을 해석함

49:34 ~ 55:16
분사의 부사정 요법
- 분사의 부사정 요법으로 등장할 때에 주교 형태가 되면 일반적으로는 동사의 숨은 조화와 일치하기 때문에 이 경우가 바로 거기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됨
- 분사의 부사용법 처리하는 게 어려웠음

56:36 ~ 58:59
예수님을 향한 우리의 마음
- 권고의 가정법이니까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서 혹은 믿고 있는 동안에 누구누구에게로 향해 갑시다라고 해석하면 됨
- 플러스라는 단어는 대표과 주로 쓰이고 대표과 주로 쓰여서 어디어디를 향하여라는 뜻임
- 뗀 에끌레 시안이 와서 여성 단소 대격이고 교회니까 교회를 향하여라고 해석하면 됨
- 짜우 동사에 미래 등록표 직설법 복수 1인칭이고 동사는 살다임
- 카리스 카리토스라는 단어에 여성 여성 난소 역격이고 뜻은 은혜임

1:00:12 ~ 1:02:58
호의의 남성 복수 추격
- 호의가 나오면 남성 복수 추격임
- 뒤에 나온 단어는 악한이라는 뜻임
- 휘오이가 나오면 호이라는 관사와 휘오이가 짝이 되고 형용사인 뽀넬로이도 여기에 짝이 됨
- 전체적으로 얘네들이 전부 다 남성 복수 추격임
- 악한 아들들은 이렇게 해석이 됨

1:04:07 ~ 1:08:32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
-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계명이 말해지는 것임

1:10:03 ~ 1:10:17
블랙 본의 의미
- 바스 오 블랙본 이예순 아가빠 또 태운 코스 f s 아웃 톤 에스 소제인 t스 안트루스는 어려운 것 같기도 하고 쉬운 것 같기도 함
- 블랙 본은 남성 단수 추격으로 분해의 범위와 현재 농상태 직설 분사 남성하고 직결이 됨

1:11:44 ~ 1:13:04
분사의 독립 용법
- 분사에 걸려서 주어 형태를 만드는 것임
- 분사도 독립 용법이니까 크게 어려움이 없음

1:13:34 ~ 1:16:29
예수님의 사랑
- 하나님을 지지하는 거니까 하나님이라고 해석하면 됨
- 문맥상으로 하나님이 보낸 거임
- 예수님을 본 각자가 사랑한다라고 해석하면 됨

naver band 페이스북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URL 복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