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춘섭 교수님의 강의 입니다.
5주차 세계관의 기능1
https://youtu.be/ULAT3IXxUYE?si=UWifakSLPFNfO-Q8
주요 주제
- 세계관의 기능과 역할
- 세계관의 중요성과 동양과 서양의 차이
- 세계관이 인간의 정서적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
다음 할 일
- 성경을 통한 세계관 이해
- 세계관의 기능 이해
- 세계관의 변화 능력 인식
- 복음을 통한 문화 변혁 전략 수립
요약
00:00 ~ 02:32
세계관의 특성
- 세계관의 특성에 관해서 4가지를 살펴봄
- 세계관의 기능도 4가지로 구분을 해 놓음
03:38 ~ 08:11
세계관의 기능과 역할
- 세계관은 사람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기능과 역할을 하게 됨
- 세계관은 해석학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음
- 세계관은 문화 형태를 통해 나타나는 세계관의 영향으로 개인적으로 구조적으로 나타남
- 세계관은 언어의 사물의 인식에 대한 개인의 인식론적이고 정서적이고 윤리적인 판단의 지침을 내려줌
09:21 ~ 12:24
그리스도인의 세계관
- 동양 철학 사상 가운데에서 우리가 좀 좋은 것 관계 속에서 좋은 인간성으로서 좀 좋은 것들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동시에 동서양으로 사상을 나누거나 신세대 아니면 9세대 이런 식으로 기준을 삼아서 나누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는 않음
-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세계관은 무엇을 통해서 얻어야 되냐면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 말씀을 통해서 세계관을 얻고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통해서 이 세상에 있는 세계관을 변형시킬 수 있는 힘이 필요함
- 궁극적으로 보았을 때에 성경의 세계관을 우리가 좀 이렇게 공부하는 이유는 하나님 말씀을 통해서 보게 되면 서구 세계관도 변혁의 대상이고 동양의 세계도 변혁의 대상이고 젊은 사람들의 세대도 변혁의 대상이고 노인들의 세대도 변혁의 대상임
- 사람은 자기가 다 생각하는 대로 살아가는 존재다 이렇게 생각해 볼 수가 있음
13:13 ~ 16:28
불교와 기독교의 세계관
- 불교와 기독교적인 현대인의 사고의 방식을 살펴봤을 때 세계관이 다르면 행동 양식이 달라질 수밖에 없음
- 세계관이 다르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줌
17:41 ~ 18:42
코로나로 인한 교회들의 위기
- 코로나로 인하여 교회마다 몇 주 쉰 교회들은 교인들이 조금씩 떨어져 나가고 삶에 대한 애착과 두려움이 더 커져버리게 됨
- 신앙생활하면 뭐냐 당장 먹고 살 일이 급한데 이러한 세계관에 붙들려 있는 사람들은 신앙을 버리기도 하고 교회를 떠나기도 하고 신앙생활을 느슨히 하기도 함
- 세상이 주는 두려움과 공포에 더 떨면서 하나님을 믿어도 약하게 믿는 사람들도 나타나게 됨
19:51 ~ 20:52
아시아 사람들의 특징
- 한국 사람들은 산에 등산복 입고 다니는 거 되게 좋아했음
- 여행 갈 때도 등산복 입고 가는 사람들이 많음
- 아시아 사람들의 특징은 최대한 많이 사진을 찍는 것임
21:48 ~ 25:45
복음을 전하는 방법
-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서 마음의 정서적 안정감을 갖는 것이 다름
- 세계관은 민족적 동질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부여해 줌
- 세계관은 사물의 변화를 통합하고 이에 적응함
- 복음을 전하면서 네 가지의 경우를 문화적 현상 가운데서 찾아볼 수 있음
- 복음을 전하면서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가서 복음을 전하고 복음을 통해서 그들이 변화되고 문화 변혁을 일으키는 목적을 가지고 진리를 증거하며 나아가는 사역을 해야 됨
5주차 세계관의 보편 범주들2
https://youtu.be/OhUuq5EVv5M?si=NemGuCNheHvb5Xic
주요 주제
- 세계관의 보편 요소와 인지적, 감정적, 평가적 영역
- 세계관과 사물의 범죄화와 인과관계, 인과성 요소
- 세계관과 시간관의 차이와 기독교의 시간관과 불교의 시간관의 차이
다음 할 일
- 세계관의 보편 요소들에 대한 연구 계획
- 세계관과 시간관에 대한 연구 계획
- 세계관과 관계에 대한 재정립 계획
- 세계관을 통한 선교 전략 수립
요약
00:00 ~ 02:24
세계관의 보편 요소
- 세계관의 보편 요소는 6가지로 되어 있음
- 범주화 클래스피케이션 하는 것이 보편 요소임
- 인지적이고 감정적이고 평가적인 세 가지 영역이 있음
- 세계관을 통하여서 어떤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냐면 바로 무엇이 좋고 나쁜가 깨끗하고 더러운가 기쁘고 슬픈가 무엇이 유익하고 해로운가 성스럽고 세속적인 건가 이런 것들을 다양하게 클래스 파이에서 구분을 해서 범주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세계관을 통해서 주어짐
03:45 ~ 04:39
선교사의 숙제
- 선교사님들과 인류학자들이 전 세계에서 퍼져서 연구를 하면서 나타난 민족마다 가진 독특한 세계관들이 있음
- 그 부족에 있는 사람들은 이기는 것이 정의였던 것임
- 그런 세계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한테 복음을 어떤 식으로 증거해야 될 것인가라는 것은 또 선교사의 숙제가 되는 것임
05:48 ~ 09:26
세계관의 특징
- 세계관은 사물을 범죄화할 때 개체와 집합적인 것을 구분하는 경향이 있음
- 세계관은 인간의 마음속에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자기 자신의 자아와 주변 사람들의 관계성을 규명하기 시작을 하게 됨
- 세계관은 인과관계 인과성 의 요소를 지니고 있음
10:30 ~ 11:30
선교사의 책임
- 복수라는 것은 하나님의 뜻보다도 자기들의 뜻이 훨씬 더 앞섰던 것을 의미함
- 인과 관계성이 전혀 달랐다는 것을 우리는 보게 됨
- 선교사로서 우리가 인간으로서 해야 될 책임도 굉장히 중요로 함
- 궁극적으로 선교는 하나님의 선거고 하나님의 구원 작전에 관련된 그런 선교임을 깨닫게 됨
12:42 ~ 16:35
기독교의 시간관
- 유네론적이라는 것은 사이클릭 타이머 뷰 그러니까 시간이 돌고 돌고 도는 것임
- 자연주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시간관을 가질 수 있었음
- 기독교의 시간관은 직선적이고 직진적임
- 하나님의 뜻에 따라 시간도 순응하고 순종하게 됨
17:40 ~ 18:30
요셉의 고난
- 요셉이 큰 사명을 지녔기 때문에 고난을 더 크게 봤음
- 하나님의 뜻이 있어서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임
-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우리가 생각해 보게 되면 결국에는 나타나는 것이 시간 관념도 궁극적으로 다른 시간 관념에 대한 세계관이 다른 인생을 표출해 낼 수밖에 없는 것임
19:29 ~ 23:39
기독교 세계관의 특징
- 세계관은 분명한 종말과 하나님의 심판대가 있고 하나님 주님 만날 때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세계 안에 있기 때문에 삶이 분명히 다름
- 비기독교 그리스도인들과는 삶이 다름
- 불교계에 있는 사람은 돌고 도니까 그렇게 열심히 살아갈 필요도 없고 모든 것이 다 승화됨
- 세계관의 큰 요세한 범죄로서 시간간이 들어와 있는데 시간간이 전혀 다른 인생에 대한 양태를 또 문화 형태를 만들어냄
- 공간은 굉장히 중요함
- 종교적인 세계관이 담겨져 있는 의미를 잘 생각해 보라고 함
24:52 ~ 26:21
그리스도교의 세계관
- 세계관에 따라서 모든 관계가 재정립될 수밖에 없음
- 세계관의 보편 요소들을 살펴보면서 이해를 통하여서 좋은 관계를 맺고 복음으로 그리스도교를 이끌어내는 사역을 해야 함
6주차 세계관의 변혁1
https://youtu.be/EdTjPNp1QQ8?si=U1u0-GR_ucwaZP02
주요 주제
- 세계관의 변형과 그 과정
- 성경적 세계관과 합리주의, 지성주의의 문제점
- 세계관의 보편 요소와 그 의미 파악
다음 할 일
- 엘렌티스에 관한 논문 소논문 읽기
- 성경적 세계관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문화와 선교 인류학, 상황화 신학에 대한 범 총체적 이해
- 세계관의 변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방안 모색
요약
00:01 ~ 02:24
성경적인 세계관
- 성경적인 세계관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살펴봄
- 초자연적인 영역, 영적인 영역, 중간 영역의 세계관을 살펴봄
03:26 ~ 04:31
중간 영역의 세계관
- 폴 히버트가 중간 영역에 관한 세계관에 대해서 언급을 하고 있음
- 하나님의 주권 영역에 있어서는 상당히 못 미치는 성경의 메시지를 왜곡돼서 나아가는 경향이 있음
- 중간 영역에서는 능력 대결이나 힘의 충돌에 대한 메시지가 강하게 나타남
05:47 ~ 09:15
합리주의와 지성주의의 한계
- 합리주의와 지성주의는 인간의 이성은 한계가 분명히 있음
- 인간 삶에 이루어지는 문화 영역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의지되는 것은 성경적 세계관에서 봤을 때 문제가 있음
- 세계관의 변혁은 기존에 있던 세계관이 반이라고 하는 새로운 세계관에 의해서 충돌이 일어나고 합이 나오는 과정을 이야기함
10:21 ~ 13:18
앤토니 윌리스의 세계관 변형
- 앤토니 윌리스는 세 가지로 세계관의 변형을 나누고 있음
- 안정 시기, 위기 시기, 새로운 세계로 인한 안정 시기로 정반합의 원리대로 가고 있음
- 전통적인 세계관 가치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공동체 집단에서 새로운 세계관이 들어오게 되면 불안하게 됨
- 기존에 있던 질서들이 붕괴되는 아노미 현상들이 나타나게 됨
14:24 ~ 17:40
윌리스의 혁신 모델
- 윌리스의 혁신 모델은 기존의 안정 시기, 개개인의 스트레스 문화 이탈, 혁신, 새로운 안정 시기로 나아가는 5가지의 유형을 찾아볼 수가 있음
- 알란티페트도 윌리스와 함께 비슷한 혁신 모델의 세계관의 변혁을 모델화시켜서 우리에게 변역 모델에 대한 한 예를 모델로 제시를 한 것을 볼 수가 있음
- 세계관의 변혁은 반드시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서 일어나게 됨
18:55 ~ 23:00
성경적 세계관의 패러다임
- 세계관의 보편 요소들이 문화권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규명하는 일이 두 번째로 우리가 살펴봐야 될 것임
- 삶의 통과 의식들의 의미를 파악한다는 것은 세계관의 패러다임을 찾아낼 수 있는 것임
- 세계관의 패러다임을 성경적 세계관의 패러다임으로 충돌을 일으켜서 성경으로 끌고 가야 함
- 성경의 가르침을 통하여서 그들이 변화되고 변역적으로 그들이 변화되는 것을 우리가 경험을 해야 될 것임
23:50 ~ 26:09
엘렌티스의 신학
- 엘렌티스에 관한 논문 소논문을 꼭 한번 읽어보고 문화와 선교 인류학 그리고 상황화 신학에 이르기까지 범 총체적으로 이해를 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함
- 개혁주의 신학을 하는 이유는 성경을 보다 바르게 해석하기 위한 것이고 종교 개혁자의 정신을 따라서 솔라스쿠 전적으로 오직 하나님 말씀이 말씀 되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개혁 신학을 공부하고 있는 가운데 있음
6주차 문화정의2
https://youtu.be/XjS9Q4xSR3E?si=Vhst0QY5SSWG5niS
주요 주제
- 세계관 변혁과 내부자적인 문화의 중요성
- 신학적 변역과 기능적 변역의 필요성
- 문화와 선교에 대한 성경적 관점과 개혁주의적 관점의 차이
다음 할 일
- 문화 중심적 복음 상황화 신학 연구
- 여성들에게 교육 실시
- 신학적 변역과 기능적 변역 수반
- 성경이 말하는 선교지에 대한 이해 확장
요약
00:00 ~ 02:02
세계관 변혁의 주축
- 세계관 변혁에 있어서 조심할 점은 세계관 변혁의 주축은 외부자에 의해서 되질 않음
- 억지로 하게 되면 나중에 엔티퍼티가 일어남
- 세계관이 바뀌려면 사람들의 심령이 즉 내부자적인 문화가 자체가 바뀌어야 됨
03:02 ~ 03:58
질서를 지키지 않는 부족들
- 질서를 정용했던 부족들이 질서를 지키지 않는 것임
- 전통적인 가치관이 무너져 버리게 된 것임
- 젊은이들이 노인들을 공경하지 않게 되고 지도력의 구조가 붕괴되고 무질서해지고 혼란해지는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하게 된 것임
04:52 ~ 05:53
선교사의 역할
- 신학적인 변역이 기능적인 변역과 함께 수반되어야 함
- 기능적인 변혁이 일어날 때까지 선교사가 도움을 주고 신학적 변역과 함께 기능적 변역이 수반이 돼줘야 함
- 여성들에게 교육을 시켜야 함
07:01 ~ 10:41
선교사의 사역
- 선교사님이 신학적 변혁을 통해서 복음을 받아들이고 교회 안에 들어왔다면 반드시 교육을 시켜서 자립하고 독립하고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세워주는 기능적 변화와 변혁의 사역도 동시에 해줘야 됨
- 문화권에서 신학적 역 기능적인 변역이 있음
- 그들의 병의 원인이 무엇인가 잘 살펴보게 되면 심리적인 것도 있고 영적인 것도 있지만 자연적인 생리적인 것도 있음
- 그들에게 있어서 고쳐주는 것도 중요하고 경제나 정치나 그다음에 육체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생리적인 것들에 다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그 가운데서 신앙적인 어떤 변역 즉 신학적 변혁이 수반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음
11:53 ~ 15:02
문화의 개념
- 문화는 개인의 산물이 아니라 사회 공동체의 산물이자 세계관의 구현으로서 사상과 행동 양식과 생산품 등이 나타나며 사회를 통해 전수되어지는 통합적인 체제임
- 문화는 외적 문화와 내적 문화인 세계관의 구현으로서 두 가지가 함께 들어가야 됨
16:03 ~ 20:12
문화의 개념
- 문화는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인간에 의해서 생산된 개념으로 일반 은총론임
- 문화는 타락한 인간이 만들어낸 생산물의 문화는 죄에 대한 영역 타락한 부패한 영역들이 나타나게 됨
- 문화 인류학자들이 주장하는 외적 문화와 성경이 말하는 문화에 대해서 조합을 해 보니까 세계관 연구가 중요함
- 성경에 나타난 문화의 개념은 어떠한가 그것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우리가 어떻게 선교를 해야 될 것인가에 대한 결론을 얻을 수가 있게 됨
20:52 ~ 22:56
성경이 말하는 선교지
- 성경이 말하는 선교지는 복음으로 문화를 변혁시켜야 되는 것임
- 문화 중심적으로 복음이 거기 문화에 맞춰져서 상황화 신학을 나아가는 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선교지임
- 문화 인류학자들이 말하는 것은 외피 문화와 내피 문화로 나눠지게 되고 폴 히버트는 3개로 나눔
- 개혁주의적 관점에서 보는 것은 화란 계열의 종교 개혁자들을 중심으로 봤을 때 아브라함 카이퍼의 일반 은총 문화를 일반 은총으로 보면서 동시에 죄의 타락한 부패한 어떤 것의 일환으로서의 문화 개념을 갖고 있어야 됨
23:54 ~ 26:05
호킨스의 선교 신학
- 호킨스 같은 하버드의 현존 신학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견해를 들어보면 결국 문화에는 은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음
- 문제는 그들의 문제는 결국 문화에 일반 은총뿐만 아니라 구원의 은총론까지 돌아와 있다고 주장하는 것임
- 우리의 신앙 개혁주의 신앙은 성경으로부터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고 모호성과 영광과 계시를 다 받아들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성경에 따라서 선교 신학을 세우고 선교적 접근과 실천적인 방향성을 계획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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