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춘섭 교수님의 강의 입니다.
9주차 1교시 자연ㆍ초자연주의 세계관
https://youtu.be/e7CNwQ9DZ-c?si=EfSc0-nll1UHB--c
주요 주제
- 세계관의 종류와 특징
- 이성주의와 지성주의의 발달과 그 영향
- 인식론과 인식의 중요성
- 초자연주의적 세계관과 혼합주의적 세계관의 차이
다음 할 일
- 하나님을 대신한 것에 대한 우상숭배 인식 개선
- 초자연주의적 세계관에 대한 연구
- 선교사의 세계관 변혁 사역 지원
- 세계관에 대한 교육 강화
- 독자 중심의 해석 방법 개발
요약
00:00 ~ 03:07
자연주의 세계관
- 데이빗 헤세이그레이브라는 학자는 세계관의 종류를 6가지로 크게 구분함
- 자연주의 세계관은 초자연적인 것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음
-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아서 이성주의의 발달로 인해서 진화론의 어떤 영향으로 신학 안에까지 들어와서 기적적인 요소 비합리적인 요소는 다 제거를 하는 것임
04:26 ~ 08:47
진화론의 오류
- 진화론은 종의 변화는 일어나지 않음
- 이성주의자들을 향한 성교는 교육 수준이 높아야 함
- 세계관에 있는 문화에서 선교를 하려면 일반 학문이나 신학에 있어서 정통하고 지적인 수준이 있어야 함
- 세계관에 있는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증거하려면 진실인가 팩트인가 사실인가에 초점을 맞춰야 함
09:54 ~ 11:58
신과 악한 영들의 싸움
- 최고의 신이 우리 같이 보잘것없고 하찮은 존재를 챙겨줄 수 있겠는가 또 많은 사람들을 어떻게 챙기겠는가 이런 생각들을 함
- 그래서 하위신들을 많이 둔다고 생각함
- 신과 악한 영들의 싸움이 발발하게 됨
- 중간 영역을 주장했던 폴 히버트는 계몽주의 이후로 이성주의와 지성주의가 발전을 해서 유럽에서 미국으로 자유주의가 들어오게 되면서 이성주의가 함께 들어와서 해석학 책에서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데카르트 칸트 이런 식으로 흘러나가서 현상학자 후설 그다음에 모든 것이 다 전에는 종전에는 업젝트가 강조가 됐음
- 객체에 대한 연구가 굉장히 중요시됨
- 현대주의에서는 업젝트가 강조되는 게 아님
- 서브젝트에 대한 권위를 둬야 되고 서브젝트의 연구를 해야 됨
12:44 ~ 16:37
서구의 인식론
- 의미를 발견하고자 했던 것이 프랑스에서 기능주의도 나오고 나중에 구조주의가 나온 것임
- 의미를 넣어주는 독자가 중요하니까 해석하기에 있어서 독자 중심적인 해석 방법으로 나가야 됨
- 서구에서 인식론을 우리가 인식을 했다면 이런 인식에 영향을 주었던 게 무엇일까 생각해 봐야 됨
- 서구에서 지성주의와 계몽주의와 함께하는 것이 데이즈만임
- 서구에서 인간의 서브젝트를 강조해 나갈 때 동양에서는 동양 철학이 발달함
- 서구에서 과학이 발전하게 되면서 계몽주의 이후로 영적인 것을 다 버리는 작업이 나타남
17:38 ~ 18:49
영적인 것과 비영적인 것의 분리
- 비영적인 것을 추구하게 되면서 영적인 것과 비영적인 것을 서로 나누는 분리하는 훈련을 하게 됨
- 초자연적 부족적 세계관에서는 항상 영적인 세력과 끈을 맺음
- 하나님의 작정은 우주 만물이 피해갈 수가 없음
19:49 ~ 23:36
우상숭배의 정의
- 하나님을 제쳐놓고 다른 신들 다른 영적인 것들 이런 데에서 연을 맺는다면 우상숭배임
- 과학과 지성과 어떤 이러한 것들을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삶에 대한 삶도 우상숭배임
- 하나님을 대신해 놓은 것도 우상숭배가 되는 것임
- 초자연주의적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은 혼합주의적인 세계관을 지닌 사람들임
24:28 ~ 25:44
선교사의 역할
- 선교사는 그들이 갖고 있는 의뢰들을 깊숙이 들어가서 대화를 나누고 성경을 통해서 변혁이 일어날 수 있도록 궁극적으로 말씀 중심으로 그들의 세계관을 바꾸어내는 변혁시키는 혼합주의로부터 탈피시키려 하는 선교적 사역을 감당해야 될 것임
9주차 2교시 힌두교 세계관
https://youtu.be/eyCzbD4Jjms?si=S5N38ed1eqfdmHfz
주요 주제
- 힌두교의 세계관과 그 특징
- 힌두교의 윤의원과 카르마의 개념
- 힌두교의 구원과 해방의 길 제시
다음 할 일
- 카스트 제도 개선 방안 모색
- 힌두교와 불교의 세계관 비교 분석
- 카르마의 개념 이해
- 브라만니즘에 대한 연구 진행
요약
00:00 ~ 02:25
힌두교의 세계관
- 힌두교와 불교의 세계관은 인도에서 종교적 유산 속에서 발전함
- 힌두교는 자연스럽게 다신교적 상황에서 일원론적 범신론으로 발전됨
- 힌두교는 많은 사람들이 삼신론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03:26 ~ 04:33
힌두교의 범신론
- 힌두교는 범신론으로 봐야 함
- 힌두교는 원래 굉장히 다신론적 범신론이었음
- 사람들이 요구함에 따라서 종교가 바뀜
05:48 ~ 09:13
기독교의 진리
- 종교 자체가 진화할 수는 없지만 종교를 믿는 사람들에 의해서 타 종교들은 진화하는 것이 보임
- 종교를 연구하면 할수록 타 종교에 의해서 기독교만의 진리다라는 것이 더 깨달아지게 됨
- 힌두교의 기본 교리는 윤의원이 되는 카르마가 있음
- 불교나 힌두교나 카르마를 가지고 있는데 교류의 중심임
10:19 ~ 15:05
힌두교의 두 가지 전통
- 힌두교에는 두 가지 전통이 있는데 쌍카와 베단타임
- 쌍카는 물질 세계와 영혼 세계로 나눔
- 베단타는 업그레이드된 힌두교임
- 힌두교의 세계관은 브라만니즘임
16:10 ~ 19:30
힌두교의 카르마
- 힌두교에서 카르마의 개념은 전생의 어플을 통해서 끊임없이 유해를 계속한다고 보는 것임
- 카르마는 현상계에서 인도 사회의 특징을 짓는 내 계급의 요인이 되기도 함
- 힌두교의 사람들은 소고기를 먹지 못하는데 그 이유는 소수의 브라만인들이 정치적 목적 때문임
20:42 ~ 21:44
인도의 카스트 제도
- 브라만이 인도를 지배하는 데 성공을 하게 됨
- 문제는 지금까지도 인도 남부 지역에 가보게 되면 카스트 제도가 세계관이 아주 찌들어가지고요. 지금도 깨어지지 않았음
22:47 ~ 24:48
힌두교의 세계관
- 힌두교의 세계관은 강력함
- 카스트는 인도 사람들에게 있어서 우주의 질서임
- 힌두교는 구원을 의미하는 해방의 길을 제시함
- 힌두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네 가지 요소가 요가가 제시됨
10주차 1교시 힌두교 신학전통
https://youtu.be/5wohkIRrY5U?si=2ICCHXkJXD6opI8p
주요 주제
- 힌두교와 신두교의 세계관과 그들의 종교적 전통
- 선교에서 범신론과 다종교적 전통의 혼합적 성격
- 성경과 힌두교의 계시의 차이점과 그에 따른 선교적 책임
다음 할 일
- 엘렌틱스 선교 정책 연구
- 기독교적 관점에서 카르마 원리 이해
- 라마누자 신학 연구
- 알렉산더 더프의 선교 전략 분석
요약
00:00 ~ 02:25
힌두교의 신학 전통
- 힌두교의 신학 전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게 되는데 샹카라와 라마누자라고 함
- 샹카라는 비인격적인 브라만을 믿음
- 라마누자는 브라만을 인격적인 신으로 믿음
- 라마누자는 비시나를 브라만의 현연으로 생각함
03:43 ~ 04:51
신두교의 세계관
- 신두교의 세계관은 모든 것이 신이 된다고 해서 범신론이라고 함
- 범신론은 많은 종교들을 만들어낼 수 있고 많은 신들을 만들어낼 수 있음
- 기독교는 배타적이고 다른 종교와 어울리지 못하고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독단적이라고 비판을 받음
05:55 ~ 06:40
힌두교인의 선교
- 힌두교인들은 종교적인 세상을 굉장히 존경하는 문화가 있음
- 선교사는 삶을 세심히 관찰하고 무력과 멀어진 경건한 모습을 지니고 있어야 함
- 힌두권이나 범신론의 종교적 세계관에서 어떻게 선교를 해야 될 것인가 살펴봐야 함
07:49 ~ 10:52
엘렌틱스의 선교 정책
- 엘렌틱스의 선교 정책을 제시한 조네스 바빙크의 논문을 한 편 썼음
- 엘렌티스에 관해서 한번 읽어보실 필요가 있음
- 엘렌티스는 다종교적인 전통과 이원론적인 범신론의 전통이 뒤섞여 있고 굉장히 혼합적으로 나타나게 됨
-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으로서 역사성이 있음
11:58 ~ 14:16
하나님의 계시
- 하나님의 계시는 결론적으로 매우 실제적이고 현실적이며 역사성이고 통일성이고 일관성이 있음
- 인도 선교사 알렉산더 더프는 힌두교의 경전관과 성경의 계시의 차이점을 분명히 하면서 복음을 제시함
- 힌두교의 세계관은 자연주의 세계관에서 나왔기 때문에 범신론 체계가 반드시 인과율이 있음
15:02 ~ 18:11
카르마의 의미
- 카스트 제도는 인간이 구원을 성취해야 된다는 것임
- 요가를 통해서 구원을 이룬다는 것은 굉장히 사악함
- 기독교적 관점에서 봤을 때 카르마는 인과 응보의 원리임
24:01 ~ 25:06
기독교적 관점에서 카르마의 원리
- 기독교적 관점에서 카르마에 대한 원리를 좀 더 심오하게 깊이 있게 하나님의 관계 속에서 죄가 무엇인가를 가르쳐줄 선교적 책임이 우리에게 주어져 있음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죄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고 인생의 모든 고통의 고에 대한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돼서 구원을 얻게 된다라는 것을 바르게 복음을 증거해야 될 것임
10주차 2교시 힌두교권 선교방법
https://youtu.be/XEZJUFQHVpE?si=g-x5QbFrWAlEcBn9
주요 주제
- 힌두교와 기독교의 신관념 비교
- 힌두교의 혼합주의적 성향과 선교적 대응 방안
- 불교와 힌두교의 차이점과 그에 따른 선교적 대응 방안
다음 할 일
- 하나님에 대한 힌두교의 인식 개선 방안 모색
- 선교지에서의 영적 전쟁터 인식
-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 강조
- 불교의 힌두교로부터의 팽창에 대한 연구
요약
00:00 ~ 02:23
힌두교의 하나님 관념
- 힌두교 전통에 있어서 신론 즉 하나님에 관한 관념 하나님의 개념에 대해서 우리가 좀 바른 신 인식을 저들에게 좀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함
- 힌두교의 종교적 세계관이 형이상학적이고 추상적이며 신비적이기까지 하고 일종의 만물의 고어로서의 분화만으로 이해하는 것을 살펴볼 수가 있음
- 기독교의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십니까? 칼빈이 기독교 강의에서 했던 용어가 하나 있는데 디플렉스 코그너티 데이라는 용어임
- 디플렉스 커버너티유 데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이중적 지식임
03:27 ~ 07:30
캘빈의 지플렉스 커버너티옥
- 캘빈의 지플렉스 커버너티옥이라는 데이는 개념이 굉장히 딱 우리 타 종교에게 반드시 필요한 신관념임
- 힌두교의 범신론은 너무 멀리 떨어진 하나님이 계시긴 계시는데 우리와는 관계없고 저 멀리 다른 세계에 계시고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 깊이 관여하지 않는 너무 권위적이시고 초월적인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 안에 또 조상들도 필요하고 다른 영들도 필요하고 이런 어떤 개념들이 중간에 들어올 수밖에 없는 구조임
- 기독교의 하나님은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작정하심과 섭리로써 하나님의 계획대로 정확하게 한 채 없이 지금도 일하고 계시고 구원을 이뤄나가고 계심
- 인간의 구원 공론 이런 데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는 하나님의 주권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 에스트 어떤 그러한 소브레인 하나님의 전적 주권에 따라서 전적인 인타이어 하나님께 그레이스로 강조를 해서 구원의 은혜에 감사 속에서 관계 속에서 또 하나님을 신앙하며 살아가는 그러한 종교적인 어떤 그러한 가르침을 또 진리의 가르침을 우리에게 주시고 있음
08:35 ~ 10:08
힌두교의 삼신론
- 비시나를 통한 어떤 아바타르 사상 자체가 혼합주의적임
- 힌두교를 삼신론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있음
- 힌두교의 베다 동굴에서 사제들이 축제 행사를 하면서 숯불 위로 맨발로 걸어가는데 해를 당하지 않음
11:17 ~ 12:55
선교지의 영적 전쟁터
- 선교지에서는 왕성한 영적인 전쟁터라는 것을 인식하고 가볍게 치부해서 봐서는 안 됨
- 우리 믿음의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전신 갑지로 입고 온전히 무장하고 항상 성령 충만에 힘을 써야 함
- 빛을 이기는 어두움은 절대로 없음
- 종교의 진화는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서 사람들이 만들어 놨기 때문에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서 종교가 발전하는 것임
13:58 ~ 16:00
힌두교의 선교 기구들
- 힌두교의 선교 기구들은 힌두교가 지니고 있는 혼합주의적 성향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음
- 힌두교의 궁극적인 본질은 신인 합일임
- 기독교에도 샤머니즘이 들어올 수 있음
- 기독교의 본질을 잊지 말고 타종교의 종교적 컬러를 하나님 말씀으로 들춰내고 잘못된 것을 변형시켜 나가면서 복음이 복음되게 하는 선교적 엘렌티스적 선교를 취해야 할 것임
16:58 ~ 20:28
불교의 팽창
- 불교는 인도에서 중국을 거쳐서 한국으로 들어옴
- 불교가 힌두교에서 인도에서 받아내지 못할 정도로 엄청나게 팽창을 하게 됨
- 불교가 힌두교에서 인도에서 쫓겨난 이유는 카르마의 평등주의를 만들어 버렸기 때문임
21:28 ~ 25:04
대승불교의 신적 존재
- 대승불교는 구타마 붓다를 신적 존재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사한 파티를 필두로 수많은 깨달음을 얻은 성인들을 보디사트바라고 숭배를 시작함
- 힌두교의 라마노자의 전통과 비슷하게 발전해서 브라만 대신에 부처로 대체를 시킴
- 카르마를 업보를 없애려고 사성제 8정도를 통해서 윤의 고리를 끊어버리고 카르마를 끊어서 구원을 해방을 니르바나로 추구하는 교리를 만들어내기 시작함
- 신두교나 불교나 같은 용어들이 많이 나옴
- 하나님이 없는 타종교의 영성 종교적 컬러를 그대로 보여줌
11주차 1교시 불교의 세계관
https://youtu.be/ShJCqWSECTo?si=qeC5oDW5H9oN_Ly4
주요 주제
- 불교의 세계관과 교리
- 한국 불교의 발전과 특징
- 불교와 선교의 관계와 믿음의 자세
다음 할 일
- 불교의 세계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연구
- 불교권 선교에 대한 개혁주의적 접근 방안 모색
- 대승불교와 반야 사상에 대한 연구 진행
- 불교권 선교에 대한 선교 전략 수립
요약
00:00 ~ 02:35
대승불교의 탄생
- 불교는 힌두교의 쌍카 전통에서 흘러나와서 초기의 불교를 소성 불교라 이야기를 했고 기원전 383년에 인도의 바이샤의 종교회의에서 브라마 사한 파티에 의해서 일반 대중들이 불교를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힌두교의 신학 전통을 좀 감미를 해서 마하야나브리즘 즉 대승 불교를 만들어 냄
- 대승불교는 구타마 부다를 인간을 신적인 존재로 만들었고 사은 파티를 필두로 해서 수많은 성인들 즉 보살이나 보디사트바스 즉 부처로서 숭배를 하기 시작을 함
- 구타마 부타가 만든 초기의 불교 형태는 소송불교로서 스리랑카, 미얀마 그리고 태국 등지에서 활성화가 됐었음
03:50 ~ 04:59
불교의 카르마
- 카르마를 사회 계급을 구별하는 것으로 사용하지 않고 불교 같은 경우에는 모든 사람들에게 카르마가 똑같이 적용됨
- 카르마를 고착 시키는 것으로 사용하지 않고 일종의 우주적인 질서고 그리고 힌두교의 다른 말은 우주의 어떤 질서 지혜 법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음
- 불교는 다르마를 우주적인 법이고 질서고 지혜라고 주장함
06:13 ~ 07:26
불교의 목표
- 불교가 원하는 것은 멸성제임
- 니르바나로 가는 것임
08:33 ~ 11:38
대승불교의 구원관
- 소승불교의 구원관은 사성제와 팔정도의 계율과 선정과 지혜로서 끊임없이 구하면 결국 이 열반의 세계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임
- 대승불교는 대중의 요구에 따라서 결국에는 합류를 해서 혼합된 부분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불교의 교리는 사성제와 팔성제를 통하여서 이러한 법보를 통해서 구원에 이르는 것이 결국엔 니르바나 해탈과 무로 가는 것을 의미함
- 대승불교는 몽고와 중국 그리고 베트남, 한국, 일본, 대만 등에 빠르게 확산되어 갔는데 대표적인 고리를 찾아보게 되면은 용수 나그르주나라는 용수의 반야 사상임
- 반야 사상은 절대적인 공 비어 있음 베이컨트의 상황 상태를 의미하는 것임
- 대승불교는 반야 사상 즉 열반에 도안하는 데 있어서 일반 대중의 어떤 그러한 사바세계에 깨달음을 얻은 그런 해탈자인 아하트가 있어요. 아하트가 일종의 초자연적 존재로서 중재자적 역할을 한다는 보디사트바스의 어떤 그런 보살 사상을 발전시키게 된 것임
12:45 ~ 13:41
대승불교의 타력 구원 사상
- 인간의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자력 구원의 사상이 대승불교로 넘어가면서 정령 숭배적인 다른 영적인 존재에 의존하게 됨
- 타력 구원 사상이 스며들게 됨
- 중간 영역의 세계관의 지역에서 민속 불교로 발전하게 됨
14:50 ~ 16:02
한국식 영화의 특징
- 불교와 샤머니즘적이고 내세의 힘을 추구하는 세계관이 합쳐져서 한국식으로 발전하는 것을 볼 수가 있음
- 예전에 TV에서 강 씨 영화들이 많이 나왔을 것임
- 중국에서 넘어온 홍콩이나 대만에서 만든 영화들임
17:06 ~ 20:28
불교의 마술적 행위
- 한국의 손님들 가운데서 보시게 되면 귀신을 쫓아내고 재앙을 예방하는 부적과 주문에 능한 사람이 많음
- 중국의 불교는 독일의 일반 민간적인 차원에서 발전시켰던 마술적 행위를 적극 받아들임
- 불교의 세계관을 깨달았다면 불교권에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선교를 해야 될 것인가 질문을 해야 함
- 선교사는 불교인들을 대하는 데 있어서 외부로 나타나는 모습에 있어서 모든 일에 성실하고 진지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나타내야 함
21:48 ~ 24:02
불교의 세계관
- 불교의 세계관은 실체가 없는 공예 상태라서가 그런 것도 아니고 사물의 집착 때문에 그런 것도 아닌 죄의 결과 때문임
- 불교의 세계관은 인간의 윤리적인 삶과 선한 행위를 강조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음
- 불교의 소승불교의 교리는 자력 구원 사상이 굉장히 강함
25:08 ~ 26:43
불교의 일반 은총적 측면
- 엘렌티스적 접근은 인간의 문제는 인간 자신의 행위를 통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해결됨
- 대승불교의 보디사트바스 보살사상이 힌두교의 아바타 사상과 굉장히 많은 점들이 있음
- 불교에도 일반 은총적인 면이 있음
- 개혁주의적 관점에서 복음 선포를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을 바라며 선교하는 믿음의 자세가 필요함
11주차 2교시 이슬람의 6 신앙
https://youtu.be/UlMKhe83P1M?si=4cgv3eeyVisj6EZJ
주요 주제
- 이슬람의 세계관과 종교적 신념
- 이슬람의 경전과 그 내용의 변질
- 이슬람의 신앙과 그 특징
다음 할 일
- 이슬람의 세계관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꾸란과 하디스의 전통에 대한 공부
- 이슬람의 선교 역사에 대한 연구
- 아브라함에게 준 계시에 대한 연구
요약
00:00 ~ 01:25
이슬람의 세계관
- 이슬람의 세계관에 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음
- 이슬람의 창시자는 마우메트인데 40세가 되던 때에 히라 동굴에서 천사가 가부데일을 통해서 알라인 하나님의 계시를 받게 되었다고 함
- 꾸란은 하늘에 속한 계시의 원형으로서 알라가 특별히 선택한 아랍어로 기록됨
02:24 ~ 03:14
이슬람의 알라
- 이슬람은 알라에 대한 절대 복종으로 꾸란과 하디스의 전통을 따라가는 종교임
- 알라에 관해서는 기독교의 하나님과 한 분이 아니냐라는 논제를 펴나감
- 후반부에 가서는 기독교의 삼위일체가 맞다라는 식으로 논지를 전개함
04:27 ~ 05:32
기독교와 이슬람의 공통점
- 기독교와 이슬람 간의 공통점을 찾아내서 접근하는 방식은 위험한 방식임
- 기능적인 면이 더 우선되는 연구 방법론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세계관이나 종교에 대한 신앙관을 다루는 데 있어서 적절하지 않음
06:38 ~ 11:17
시아파의 특징
- 시아파는 혈통 중심적이고 공세적이고 극단적인 모습들이 공동체에서 보여지는 것을 볼 수 있음
- 순니파는 회교법인 샤리아를 해석하는 정도의 차이에 따라서 지역별로 분파를 형성하고 있음
- 시아파는 12번째 이만을 믿고 아이아톨라라는 사상을 가지고 있음
12:13 ~ 14:26
이슬람의 선교 역사
- 이슬람의 선교 역사를 봤을 때 이슬람에 대해서 두 분이 굉장히 저명한 학자 학풍을 갖고 있었음
- 레이몬드 룰은 학교도 세우시고 아랍어와 학교도 세우셔서 언어도 가르치심
- 사무엘 주에모는 50권의 젖을 쓰고 수백 권의 소책자를 쓰신 분임
- 알라 유일신을 믿는다는 것임
15:45 ~ 16:52
이슬람의 천사
- 이슬람에서는 4명의 천사장을 믿음
- 천사와 인간 사이에 중간 존재로서 아담이 존재하기보다도 수천 년 전에 이미 창조되었다라고 여겨짐
- 꾸란은 알라가 인간에게 내려준 계시가 바로 경전이 104권이라고 말함
- 아브라함에게 준 계시는 지금은 유실되었다라고 함
17:56 ~ 19:54
이슬람의 경전
- 이슬람의 꾸란을 제외한 나머지 4권의 경전은 원래의 내용이 다 변질됨
- 기독교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사람에 의해서 계약되고 변질된 것이라고 말함
- 이슬람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것은 구약의 유대교와 조로아스터를 통한 동양 철학이 들어가 있고 기독교적인 내용이 들어가 있음
21:06 ~ 25:48
기독교의 하나님과 이슬람교의 하나님
- 네스트리스의 영향을 받은 양태론자의 이원론적인 신학 사상을 가지고 있는 후예들이 기독교 이단 사상을 받아들이게 됨
- 꾸란은 후대에 더 만들어졌기 때문에 기독교보다 바울의 13권은 나중에 구약에 덧붙여진 것이다라고 인식을 함
- 꾸란은 하나님과 기독교의 하나님과 속성 차원에서 완전히 다름
- 꾸란은 신앙은 선지자를 믿음
26:55 ~ 27:59
이슬람의 6가지 신앙
- 이슬람은 6가지 신앙을 가지고 있음
- 이슬람은 알라를 믿음
- 천사를 믿음
- 꿀라는 경전을 믿음
- 선지자 28명을 믿음
- 심판을 믿음
- 알라의 작정 까다르를 믿음
'신학 자료 > 조직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혁신학에서 바라 본 힌두교, 불교, 이슬람교 세계관과 선교 - 올바른 이해와 실제적 방법을 중심으로4 (0) | 2025.03.25 |
---|---|
개혁신학에서 바라 본 힌두교, 불교, 이슬람교 세계관과 선교 - 올바른 이해와 실제적 방법을 중심으로2 (0) | 2025.03.25 |
서양철학사3 - 신학의 흐름을 중심으로(이동영 교수) (0) | 2024.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