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춘섭 교수님의 강의 입니다.
12주차 이슬람의 다섯 기둥
https://youtu.be/4gQvZWmyya4?si=iiJu2u2AcFR66Mn6
주요 주제
- 이슬람의 신앙과 교리적 기둥
- 자카드와 자카트 개념을 통한 이슬람의 영성
- 수피즘과 성자 유품 숭배 사상을 통한 이슬람의 세계관
다음 할 일
- 이슬람의 교리적 기둥에 대해 연구
-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세계관에 대해 조사
- 라마단 금식에 참여
- 수피즘에 대해 더 알아보기
- 자카드의 개념에 대해 연구
요약
00:00 ~ 02:34
이슬람의 6가지 신앙
- 이슬람의 6가지 신앙은 알라를 믿고 천사를 믿고 경전과 꾸란이라는 경전과 선지자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음
- 이슬람의 기본적인 다섯 가지 교리적 기둥에 관해서 살펴볼 것임
- 샤하다라는 것은 알라 외에는 다른 신은 없고 마흐메트만이 알라의 선지자다라는 의미임
- 살라트는 머리를 숙여서 절하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음
03:37 ~ 08:17
무슬림들의 기도
- 무슬림들의 기도는 절대 복종의 전제 조건이 굉장히 강함
- 무슬림들은 기도하기 전에 반드시 신의 세정식을 깨끗이 함
- 라마단 금식은 알라에 대한 헌신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연약한 이웃의 고통을 생각하게 하고 자손을 베푸는 뜻을 가지고 있음
- 자카드라는 것은 구제라는 뜻으로 자기가 소유한 재산을 알라 앞에서 정화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음
09:06 ~ 13:23
이슬람의 영성
- 자카드의 개념을 통해서 타 종교적 영성을 볼 수 있음
- 자카드의 금융의 펀드로 인해서 돈으로 이슬람을 확대시켜 나간다는 오늘날의 모습들을 살펴볼 수 있음
- 이슬람 교인들에게 있어서 순례란 마음의 여행이라고 불리고 종교의 구심력적인 장소를 중심으로 해서 전 세계 이슬람 교인들의 결속과 우의를 다지는 영적 갱신과 갱생과 축제와 연합의 기관으로 볼 수 있음
- 지하드는 성전으로 거룩한 전쟁을 의미함
14:23 ~ 15:31
이슬람의 꾸라
- 꾸라는 이슬람의 도덕적이고 영적 향상을 위해서 역사적으로 이슬람의 확장을 위해서 사용된 개념임
- 근본 자유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전쟁을 통해서 몸을 바쳐 지킨다 어떤 그러한 이슬람을 지킨다는 두 가지 개념으로 지킴
- 꾸라는 지하드에 참여하다가 죽은 사람을 순교자로 부름
- 꾸라는 현실 세계가 너무 힘든 거예요. 어려운 거예요. 그런 사람들에게 지하대회에 참여해서 죽게 되면 주주 형님의 낙원이 파라다이스가 지금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라고 교리적으로 가르침
16:27 ~ 19:36
이슬람의 세계관
- 이슬람은 타 종교적 세계관을 많이 담고 있음
-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몸을 바쳐가면서 폭탄을 안고 뛰어드는 이유는 교리적인 가르침을 통해서 그들의 세계관이 길러지기 때문임
- 수피즘은 지역에 따라 네 파로 나누어짐
- 수피즘은 인간의 공로와 공덕을 강조하는 자력 구원 개념이 들어옴
20:44 ~ 22:57
인도의 성자 유품 숭배 사상
- 성자 유품 숭배 사상은 인도의 아지미라에 있는 무이 누드 딘의 무덤 겸 사원에 있고 파키스탄의 펀잡 제 지역에 바부파리드의 천국의 통로로 불리는 무덤이 있음
- 인도보다 한 번 더 나아간 인도 근처에 있는 나라들 즉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의 영향력이 있고 중보자 개념으로서의 성인 숭배 사상이 발전하게 됨
- 캐톨릭에 있던 숭배 사상처럼 죽은 자 사상이 강조된 신비주의에 대한 일환으로서 들어오게 되는 것임
- 수피즘은 교리적으로는 정통 이슬람을 고수하지만 생활 신천에 있어서는 토착 무랄론의 영향을 받고 있음
24:10 ~ 25:58
이슬람의 교리
- 이슬람 자체가 자력 개념이고 공덕 개념이고 신인 합의 개념이 들어왔는데 수피즘이 이것이 점점점 발전했다고 보면 됨
- 이슬람을 연구하는 선교학자들은 이슬람의 교리 자체도 우리 기독교와 많이 충돌되는 것이 많지만 기독교와 비슷해 보이는 건 많이 있다고 함
- 이슬람의 까다름 작전 개념도 있고 궁극적으로 봤을 때에 이슬람이 그대로 통일성 있게 가지 못함
12주차 2교시 무슬림 선교방법
https://youtu.be/PGIfGfA_KGY?si=jpYV-Xu3fPjhYBdg
주요 주제
- 이슬람의 세계관과 교리
- 이슬람 선교와 선교사의 자질
- 무슬림과 기독교의 차이점과 변증학의 필요성
다음 할 일
- 이슬람 선교의 특징과 전략 파악 필요
- 무슬림 전도를 위한 변증학 능력 강화 필요
요약
00:01 ~ 01:17
이슬람의 세계관
- 이슬람의 세계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공부를 연장해서 공부하도록 하겠음
- 이슬람의 5가지 기둥과 지하드와 수피즘에 대해서 공부를 살펴봄
- 이슬람의 민속 이슬람은 각 지역에 따라서 물활론적 요소가 반영이 돼서 독특한 형태를 띠고 있음
- 이슬람의 교리를 보게 되면 죽은 자들을 성인 숭배하는 과정까지 만들어 놓았고 캐톨릭적 요소를 많이 받아들인 것임
02:25 ~ 03:20
이슬람의 진의 개념
- 이슬람의 진의 개념은 천사도 아니고 사람도 아닌 중간 개념임
- 영적 전쟁론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음
- 지역에 따른 특정인 진들을 섬기거나 귀신을 섬기는 것임
- 흉안의 개념은 질투로부터 비롯되는 사악한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의 시야임
04:34 ~ 08:40
천사론의 발전
- 쿠란과 하디스의 여러 군데서 7층 천의 하늘 세계를 언급함
- 천사론이 발전하게 됨
- 천사 숭배를 못하게 하면서도 천사 숭배를 유도하는 내용이 존재함
- 민속 이슬람에 있어서 쌍둥이의 영은 인간을 해치는 사악한 영혼으로 알려져 있음
09:31 ~ 11:26
하디스의 민속 이슬람적 요소
- 잘못된 종교적인 사고와 세계관은 삶으로 반영되어서 자기가 죄인 줄 모르고 죄를 짓게 되는 경우도 볼 수 있음
- 민속 이슬람에서 성인들을 숭배하는 사상으로 발전되었다고도 볼 수 있음
- 하디스는 민속 이슬람적인 요소와 특성을 굉장히 자주 드러내고 있음
12:35 ~ 15:03
이슬람 선교의 대가
- 이슬람을 향해서 전도를 할 때에 이슬람 선교의 대가 중에 한 네다섯 분이 손꼽힘
- 이슬람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는 선교사의 자질은 어떠해야 되는지 생각해 봐야 함
- 이슬람은 율법주의적 종교로서 알라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을 전제로 함
- 이슬람의 성직자인 이마는 지도자 이마는 교인들에게 존경을 받아야 되고 알라를 대신해서 꾸란을 전할 때 권위 있는 사람들로 인식이 됨
16:07 ~ 19:12
경교의 포교 활동
- 경교가 네스트 루스가 쫙 퍼지는 것을 역사적으로 살펴볼 수가 있음
- 네스트로의 어떤 경고가 알루펜이 전한 경고가 어떻게 됩니까? 결국에는 마오메트에게 영향을 주게 됨
- 초기 포교 활동에 있어서는 유대인들과 그리독교인들에 대해서 호의적인 태도를 나타냄
- 꾸라에는 초기 마오메토의 어떤 태도가 반영되어 있는 구절들이 수라 2편 62절, 3편 19절에 나타나 있음
- 수라 5편 157편 7절, 5편 51절에 나타나 있음
- 선교사는 이슬람 교인들을 대할 때 대적 대하듯이 너는 나와 다르다 이런 반감을 강화시키는 자세로 나가면 안 됨
- 이슬람 교인들을 대할 때는 정중해야 됨
20:24 ~ 22:25
무슬림의 꾸란
- 무슬림 학자들이 꾸란을 완전한 계시로 생각함
- 기독교인들은 성경을 완전한 계시로 보고 있음
- 무슬림의 꾸란이야말로 완전한 계시라고 주장함
23:28 ~ 24:34
무슬림 전도를 위한 변증학
- 무슬림 전도를 위해서는 변증학이 상당히 요구됨
- 삼위일체와 연관되어서 성령론에 관해서도 기독론 성령론 신론에 대해서 자세히 또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될 필요가 있음
- 기독교 이단에서 주장하는 가연설과 같은 이론이 무슬림들을 믿고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반박할 수 있는 변증 능력이 필요함
25:44 ~ 28:46
무슬림의 선서
- 무슬림은 태어날 때부터 커럽티드한 죄로 말미암아 타락한 우리는 전적 타락을 강조함
- 우리의 영혼이 우리의 모든 것이 컬러티드 바이 스임이 우리가 기독교가 주장하는 성악설 정도의 개념이라면 무슬림은 선서를 얘기하는 것임
- 무슬림은 처음엔 죄 없이 태어났는데 알라의 뜻을 계속 어기다 보니까 악으로 가게 되고 악을 다시 회귀시키려면 절대 복종이 필요함
- 기독교와 정면으로 반대되는 개념인 이슬람을 하나님 말씀을 통해서 기독교적인 어떤 그런 가르침을 통해서 복음을 통해서 세계관 변형을 시켜야 될 것이 우리 선교사의 책임임
13주차 1강 문화분석과 유형
https://youtu.be/W51S-ohr238?si=DIPTsdqdmEbPKaMp
주요 주제
- 문화의 심층 구조와 세계관의 영향
- 문화의 형태와 의미의 사용
- 문화의 외피 문화와 그 의미의 파악 방법
- 복음주의 선교 신학자들의 문화 모델 연구와 그 의의
- 문화와 그리스도의 신성, 그리고 교회와 권력의 관계
다음 할 일
- 세계관에 따른 문화의 변화 파악
- 성경 번역의 부족한 부분 개선
- 문화 형태에 따른 의미 파악
- 선교적 상황화 연구
요약
00:00 ~ 01:14
문화의 외피 문화와 내피 문화
- 문화에는 표피 구조와 심층 구조가 있음
- 세계관으로 인하여 문화의 외피 문화와 내피 문화 심층 문화가 형성되고 있음
- 세계관이 모든 것에 영향을 끼쳐서 문화를 외피 문화로 발현시킨다 생각하면 됨
02:17 ~ 06:58
문화의 의미와 형태
- 문화의 의미와 형태가 상호 타문화적 상호 가운데에서 교차 문화적 상황 타문화의 상황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음
- 겉으로 보여지는 문화를 보면서 왜 사람들이 저렇게 행동을 하고 말을 하고 저런 방식으로 반응을 하는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사람들의 세계관을 이해해야 되는데 그러려면 그러한 형식을 통해서 그 안에 있는 미닝을 추출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식이 필요함
- 문화의 형태가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음
- 차용해서 사용하는 특정한 문화 형태는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음
08:00 ~ 10:08
미셔널 처치의 상황화
- 미셔널 처치 쪽이 신아파트 그다음에 교회로 넘어와서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실천 신학적 관점에서 지류로 또 발전하는 것이 상황화에 대한 선교적 차원 또 전도 이벤젤리즘의 차원 이런 차원에서 연구하시는 분들이 꽤 있다는 것을 염두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임
10:53 ~ 12:39
죄의 개념
- 죄에 대한 개념마저도 상대주의적인 랠러티비즘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음
- 성경을 번역할 때 부족들의 의미대로 번역을 해 주어야 함
- 적절한 문화 형태를 취하지 않으면 의미는 달라질 수 있음
17:27 ~ 18:01
선교사의 문화의 외피
- 문화의 외피 문화를 통해서 세분화시켜서 파악을 해 나가는 것임
- 선교사는 그들에게 걸맞은 복음의 미닝이 의미가 왜곡되지 않고 전달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음
19:05 ~ 22:43
데이빗 헤세이 그레이브의 선교적 상황화
- 복음주의 선교 신학자 가운데에서 데이빗 헤세이 그레이브는 선교적 상황화를 연구함
- 문화 모델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향후 우리의 선교의 정책 선교의 이론 그리고 방법론 접근 방법 이런 것들이 총체적으로 어느 정도 구성을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됨
- 리차드 니버의 그리스도와 문화의 모델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큰 의의를 주고 개혁주의 교회가 어떻게 문화에 대해서 관점을 가지고 선교 정책과 방법론을 취할 것인가라는 도전적이고 중요한 방안을 제시해 준다는 의미에서 큰 의의를 지니겠다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음
23:37 ~ 25:41
크리스텐돔의 퇴락
- 문화가 그리스도처럼 신성을 갖고 죄가 없이 흠 없이 영광 가운데 있는 것은 지상 세계에서는 절대 불가능함
- 하나님께서 영화롭게 해 주셔야 되는데 그건 새 하늘과 새 땅임
- 크리스텐돔 시대가 점점 교회가 권력을 갖게 되고 돈 많이 갖게 되고 이러면서 퇴락하게 되고 타락하게 되는 것임
13주차 2강 그리스도와 문화모델
https://youtu.be/6jWqBjQO7LE?si=3k5x6qcE8WeJhviH
주요 주제
- 문화와 그리스도의 관계
- 교회와 문화의 관계
- 문화의 타락과 개혁의 필요성
다음 할 일
- 문화 변역자로서의 그리스도인 역할에 대한 고민
- 세계관 연구를 위한 하이 문화에 대한 학습 계획 수립
요약
00:00 ~ 01:09
그리스도와 문화
- 배찬석 교수가 강의를 하는데 아내가 말이 너무 빠르다고 천천히 하라고 함
- 이번 시간에는 천천히 말을 하면서 여러분과 함께 공감하며 나눔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음
- 그리스도와 문화에 관해서 두 유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림
02:18 ~ 05:24
교황의 권력
- 교회가 힘을 갖게 되고 로마 제국이 교황청을 중심으로 힘을 얻게 된 다음에 500년부터 천년까지는 교황이 막강한 권력을 갖게 됨
- 크리스텐덤의 피리어드 기독교 제국 시대는 교회가 막강한 권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타락함
- 교회가 늘 개혁되지 않으면 하나님 말씀에 의해서 교회와 문화가 동시에 개혁되어야 함
- 인간의 죄성을 간과해 버리게 됨
06:28 ~ 09:38
루터란의 입장
- 루터란의 입장은 적극적인 개혁의 의지보다도 피하면서 살아야 됨
- 캘빈의 입장은 변역자로서의 그리스도를 우리가 따르는 것임
- 문화의 일반 은총도 있고 타락한 부분도 있지만 복음을 들고 나아갈 수 있는 힘과 여력이 생기는 것임
- 개혁주의 입장은 복음을 들고 나가는 것임
10:33 ~ 12:33
문화의 은총
- 하나님께서 물러운 문화의 은총을 주셨음
- 문화를 그리스도와 같이 승격을 시키거나 반대로 세속화를 시키는 두 유형의 상호적인 관계가 범죄에 해당한다면 이것은 리차드 니버가 말한 넘버 2의 유형임
- 우리가 개혁 교회 입장에선 받아들일 수가 없음
- 우리가 피해야 될 문화의 입장은 종교 다원주의임
13:32 ~ 15:49
근본주의자들의 신앙관
- 근본주의자들은 선과 악을 이원으로 나누는 걸 좋아함
- 문화는 무조건 죄악의 온상이고 하나님의 심판이 된다고 봄
- 극단주의적인 신앙관을 가진 사람들은 크라이스트 게스트 컬처로 첫 번째 유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위험성이 있음
16:39 ~ 20:58
선교 단체의 선교 전략
- 선교 단체에서도 타 종교를 적으로 또 악으로만 규정할 것이 아니라 그들 가운데 일반 은총도 있고 그들 가운데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이 있다는 걸 알면서 선교적인 관점을 전략을 취하고 방법론을 취하는 것이 우리의 입장임
- 특정 문화를 옹호하시는 하나님은 크래프트가 주장한 건데 하나의 특정 문화를 이상적인 문화로 간주하는 것을 말함
- 특정 문화를 이상적인 문화로 간주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는 사람임
- 역사적으로 봤을 때 특정 문화 즉 자기의 어떤 에스터 센트루미지라고 하는 것은 자민족 중심주의임
- 웨스트 서구의 미션 오이드 선교사님들이 자기들이 문명적으로 발전했고 교육을 많이 받았고 청교도의 신앙을 가졌고 기독교 신앙을 가진 그런 문화였기 때문에 자기들의 그런 문화를 기준 삼아서 선교 정책에 반영했던 것은 역사적으로 있었음
- 결과적으로 엔티포티를 만들어냈고 반감을 만들어냈고 결국 그 문화가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역사적으로 이미 다 정답을 얻었음
22:11 ~ 23:22
교회가 정치적으로 편숙되는 것
- 교회가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한쪽에 편숙되는 것은 신학적으로 깊게 생각해야 될 문제임
- 교회는 진정한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공동체임
- 하나님의 나라 개념이 지나치게 정치적인 개념으로 해서 협의화된다면 궁극적으로 본래 있었던 하나님의 나라의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개념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핀트를 놓칠 수 있는 위험성도 없지 않아 있음
24:30 ~ 28:32
그리스도와 문화의 역설적 관계
- 그리스도는 문화에 대해서 상관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것은 그리스도가 이 세상과 상관이 없다라는 얘기임
- 그리스도와 문화는 서로 역설적인 관계에 있음
- 그리스도인은 문화의 변역자가 되어야 함
29:15 ~ 30:45
그리스도와 문화
- 그리스도와 문화에 대해서 생각을 해 봤는데 남은 1시간은 14주 차를 공부할 것임
- 15주 차에는 과제물로 기말고사를 대체하려고 함
- 문화 분석 때 짧게 언급을 드렸음
- 세계관을 연구하기 위해서 하이 문화를 하게 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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