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춘섭 교수님의 강의 입니다.
13주차1 11장 필리핀 상황화 전략
https://youtu.be/JLgNIldIkhg?si=fruwOtoOjS6MOPq2
주요 주제
- 문화의 심층 구조와 세계관의 영향
- 문화의 형태와 의미의 사용
- 문화의 외피 문화와 그 의미의 파악 방법
- 복음주의 선교 신학자들의 문화 모델 연구와 그 의의
- 문화와 그리스도의 신성, 그리고 교회와 권력의 관계
다음 할 일
- 세계관에 따른 문화의 변화 파악
- 성경 번역의 부족한 부분 개선
- 문화 형태에 따른 의미 파악
- 선교적 상황화 연구
요약
00:00 ~ 01:14
문화의 외피 문화와 내피 문화
- 문화에는 표피 구조와 심층 구조가 있음
- 세계관으로 인하여 문화의 외피 문화와 내피 문화 심층 문화가 형성되고 있음
- 세계관이 모든 것에 영향을 끼쳐서 문화를 외피 문화로 발현시킨다 생각하면 됨
02:17 ~ 06:58
문화의 의미와 형태
- 문화의 의미와 형태가 상호 타문화적 상호 가운데에서 교차 문화적 상황 타문화의 상황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음
- 겉으로 보여지는 문화를 보면서 왜 사람들이 저렇게 행동을 하고 말을 하고 저런 방식으로 반응을 하는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사람들의 세계관을 이해해야 되는데 그러려면 그러한 형식을 통해서 그 안에 있는 미닝을 추출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식이 필요함
- 문화의 형태가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음
- 차용해서 사용하는 특정한 문화 형태는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음
08:00 ~ 10:08
미셔널 처치의 상황화
- 미셔널 처치 쪽이 신아파트 그다음에 교회로 넘어와서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실천 신학적 관점에서 지류로 또 발전하는 것이 상황화에 대한 선교적 차원 또 전도 이벤젤리즘의 차원 이런 차원에서 연구하시는 분들이 꽤 있다는 것을 염두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임
10:53 ~ 12:39
죄의 개념
- 죄에 대한 개념마저도 상대주의적인 랠러티비즘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음
- 성경을 번역할 때 부족들의 의미대로 번역을 해 주어야 함
- 적절한 문화 형태를 취하지 않으면 의미는 달라질 수 있음
17:27 ~ 18:01
선교사의 문화의 외피
- 문화의 외피 문화를 통해서 세분화시켜서 파악을 해 나가는 것임
- 선교사는 그들에게 걸맞은 복음의 미닝이 의미가 왜곡되지 않고 전달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음
19:05 ~ 22:43
데이빗 헤세이 그레이브의 선교적 상황화
- 복음주의 선교 신학자 가운데에서 데이빗 헤세이 그레이브는 선교적 상황화를 연구함
- 문화 모델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향후 우리의 선교의 정책 선교의 이론 그리고 방법론 접근 방법 이런 것들이 총체적으로 어느 정도 구성을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됨
- 리차드 니버의 그리스도와 문화의 모델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큰 의의를 주고 개혁주의 교회가 어떻게 문화에 대해서 관점을 가지고 선교 정책과 방법론을 취할 것인가라는 도전적이고 중요한 방안을 제시해 준다는 의미에서 큰 의의를 지니겠다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음
23:37 ~ 25:41
크리스텐돔의 퇴락
- 문화가 그리스도처럼 신성을 갖고 죄가 없이 흠 없이 영광 가운데 있는 것은 지상 세계에서는 절대 불가능함
- 하나님께서 영화롭게 해 주셔야 되는데 그건 새 하늘과 새 땅임
- 크리스텐돔 시대가 점점 교회가 권력을 갖게 되고 돈 많이 갖게 되고 이러면서 퇴락하게 되고 타락하게 되는 것임
13주차2 11장 필리핀 상황화 전략
https://youtu.be/3yLI88sMGdM?si=97S_NBe_i56Et_6A
주요 주제
- 문화와 그리스도의 관계
- 교회와 문화의 관계
- 문화의 타락과 개혁의 필요성
다음 할 일
- 문화 변역자로서의 그리스도인 역할에 대한 고민
- 세계관 연구를 위한 하이 문화에 대한 학습 계획 수립
요약
00:00 ~ 01:09
그리스도와 문화
- 배찬석 교수가 강의를 하는데 아내가 말이 너무 빠르다고 천천히 하라고 함
- 이번 시간에는 천천히 말을 하면서 여러분과 함께 공감하며 나눔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음
- 그리스도와 문화에 관해서 두 유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림
02:18 ~ 05:24
교황의 권력
- 교회가 힘을 갖게 되고 로마 제국이 교황청을 중심으로 힘을 얻게 된 다음에 500년부터 천년까지는 교황이 막강한 권력을 갖게 됨
- 크리스텐덤의 피리어드 기독교 제국 시대는 교회가 막강한 권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타락함
- 교회가 늘 개혁되지 않으면 하나님 말씀에 의해서 교회와 문화가 동시에 개혁되어야 함
- 인간의 죄성을 간과해 버리게 됨
06:28 ~ 09:38
루터란의 입장
- 루터란의 입장은 적극적인 개혁의 의지보다도 피하면서 살아야 됨
- 캘빈의 입장은 변역자로서의 그리스도를 우리가 따르는 것임
- 문화의 일반 은총도 있고 타락한 부분도 있지만 복음을 들고 나아갈 수 있는 힘과 여력이 생기는 것임
- 개혁주의 입장은 복음을 들고 나가는 것임
10:33 ~ 12:33
문화의 은총
- 하나님께서 물러운 문화의 은총을 주셨음
- 문화를 그리스도와 같이 승격을 시키거나 반대로 세속화를 시키는 두 유형의 상호적인 관계가 범죄에 해당한다면 이것은 리차드 니버가 말한 넘버 2의 유형임
- 우리가 개혁 교회 입장에선 받아들일 수가 없음
- 우리가 피해야 될 문화의 입장은 종교 다원주의임
13:32 ~ 15:49
근본주의자들의 신앙관
- 근본주의자들은 선과 악을 이원으로 나누는 걸 좋아함
- 문화는 무조건 죄악의 온상이고 하나님의 심판이 된다고 봄
- 극단주의적인 신앙관을 가진 사람들은 크라이스트 게스트 컬처로 첫 번째 유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위험성이 있음
16:39 ~ 20:58
선교 단체의 선교 전략
- 선교 단체에서도 타 종교를 적으로 또 악으로만 규정할 것이 아니라 그들 가운데 일반 은총도 있고 그들 가운데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이 있다는 걸 알면서 선교적인 관점을 전략을 취하고 방법론을 취하는 것이 우리의 입장임
- 특정 문화를 옹호하시는 하나님은 크래프트가 주장한 건데 하나의 특정 문화를 이상적인 문화로 간주하는 것을 말함
- 특정 문화를 이상적인 문화로 간주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는 사람임
- 역사적으로 봤을 때 특정 문화 즉 자기의 어떤 에스터 센트루미지라고 하는 것은 자민족 중심주의임
- 웨스트 서구의 미션 오이드 선교사님들이 자기들이 문명적으로 발전했고 교육을 많이 받았고 청교도의 신앙을 가졌고 기독교 신앙을 가진 그런 문화였기 때문에 자기들의 그런 문화를 기준 삼아서 선교 정책에 반영했던 것은 역사적으로 있었음
- 결과적으로 엔티포티를 만들어냈고 반감을 만들어냈고 결국 그 문화가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역사적으로 이미 다 정답을 얻었음
22:11 ~ 23:22
교회가 정치적으로 편숙되는 것
- 교회가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한쪽에 편숙되는 것은 신학적으로 깊게 생각해야 될 문제임
- 교회는 진정한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공동체임
- 하나님의 나라 개념이 지나치게 정치적인 개념으로 해서 협의화된다면 궁극적으로 본래 있었던 하나님의 나라의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개념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핀트를 놓칠 수 있는 위험성도 없지 않아 있음
24:30 ~ 28:32
그리스도와 문화의 역설적 관계
- 그리스도는 문화에 대해서 상관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것은 그리스도가 이 세상과 상관이 없다라는 얘기임
- 그리스도와 문화는 서로 역설적인 관계에 있음
- 그리스도인은 문화의 변역자가 되어야 함
29:15 ~ 30:45
그리스도와 문화
- 그리스도와 문화에 대해서 생각을 해 봤는데 남은 1시간은 14주 차를 공부할 것임
- 15주 차에는 과제물로 기말고사를 대체하려고 함
- 문화 분석 때 짧게 언급을 드렸음
- 세계관을 연구하기 위해서 하이 문화를 하게 되는 것임
13주차3 11장 필리핀 상황화 전략
https://youtu.be/7Ju2n4Ok15I?si=elY2TCECqoTF8ChZ
주요 주제
- 필리핀 무슬림 선교를 위한 언어와 문화 연구의 필요성
- 신앙 체계에 대한 연구와 아이덴티티 동일화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필리핀 무슬림의 언어와 문화, 신앙에 대한 연구 계획 세우기
- 선교사에게 언어 학습과 문화 연구 필요성 강조
- 필리핀 무슬림의 세계관과 학습 형태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요약
00:00 ~ 01:16
필리핀 무슬림들의 상황화된 선교
- 필리핀 무슬림들에게 상황화된 선교 방식으로 전략을 세워서 선교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임
- 필리핀의 폐소 동전을 통해 상황화된 선교를 위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이 언어임을 알 수 있음
02:32 ~ 03:38
문화 연구의 필요성
- 언어 학습이 필요하고 비구어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함
- 문화 연구를 통해서 그들이 갖고 있는 신앙 체계나 종교적 신앙관 세계관에 대해서 이해를 할 수 있게 됨
- 그렇게 함으로 인해서 그들과 가깝게 되고 그들의 친구가 되고 그들의 가족이 되고 그래야 동일시가 되는 동일화가 되는 어시뮬레이션 접근이 가능하게 됨
04:27 ~ 07:41
언어 학습의 필요성
- 언어 학습의 필요성은 복음을 들어야 할 자들에게는 언어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하는 것을 성경을 통해서 찾아볼 수 있음
- 선교사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준비 사항이라고 볼 수 있음
- 비구어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은 문법과 어휘에 치중하는 언어 학습도 중요하지만 이해를 추구하는 의사소통이 굉장히 중요함
08:52 ~ 09:27
문화 연구의 필요성
- 특정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제스처와 토착적인 의사소통의 수단들이 있음
- 선교사가 파악을 할 때 의사소통의 효율적으로 나타남
- 문화 연구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음
10:22 ~ 14:49
문화의 정의
- 문화는 삶을 위한 디자인으로 정의를 내림
- 문화는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 그리고 사회적 환경에 따라 자신을 맞춰가는 계획임
- 필리핀 무슬림을 대상으로 선교하는 선교사는 자신이 설 자리와 활동한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서 사회의 구조를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 특정 집단이 갖고 있는 가치 체계와 규범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 특정 문화권에서 어떤 형식으로 친절히 표현되고 어떤 식으로 겸손히 표현되는지 또 어떤 식으로 절제가 표현되는지에 대해서 선교사가 반드시 이해해야 됨
15:51 ~ 19:19
필리핀 무슬림의 문화
- 문화 연구에 대한 필요성에서 필리핀 무슬림의 문화를 배우고 관찰하면서 선교사는 메시지 선포에 유리한 부분과 유리하지 않는 부분을 잘 파악해 둘 필요가 있음
- 신앙 체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살펴봄
20:30 ~ 22:27
필리핀 무슬림의 신앙 체계
- 선교사는 필리핀 무슬림들의 신앙 체계에 대한 연구를 할 때 애니미즘을 피해갈 수 없음
- 전통적인 종교관이기 때문에 신앙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함
-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용어들과 신앙 내용과 추구하고 두려워하는 것에 대해서 반드시 이해해야 함
- 전통으로 승인된 정통과 비정통적인 관습이 무엇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음
23:31 ~ 26:42
필리핀 무슬림들에게 선교하는 선교사들의 아이덴티티
- 필리핀 무슬림들에게 선교하는 선교사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아이덴티티 즉 동일화의 원리임
- 문화적 동의라는 아주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함
- 선교 상황에 있어서 동일화의 원리는 굉장히 중요함
- 문화적 적응하는 것은 자칫 타협이나 혼합주의로 나갈 수 있는 위험성도 존재함
27:41 ~ 28:33
필리핀 무슬림의 세계관
- 필리핀 무슬림들을 선교하기 위해서는 언어와 문화 그리고 신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 필리핀 무슬림의 세계관이나 학습 형태는 주님의 당대의 사람들과 유사점이 많음
- 필리핀 무슬림의 삶들을 통해서 하나님 말씀을 증거하는 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함
14주차 1강 교차문화 전달
https://youtu.be/g0XjdWdMKEo?si=NMhv0x3vmefJzAPg
주요 주제
- 소통의 오해를 불식시키고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방법
- 메시지 전달의 목적과 수신자 중심의 소통
- 메시지 전달을 위한 언어와 기호 입력, 기호 해독 과정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에트닉 피플들의 문화적 가치와 세계관 이해를 위한 연구 계획
- 상황화 선교의 복음 비평 방법에 대한 연구 계획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선교사의 인격과 에토스를 바탕으로 한 메시지 전달 방법에 대한 연구 계획
요약
00:01 ~ 02:16
소통의 오해
- 타문화에서 문화의 접촉이 일어났을 때에 타모나의 복음을 증거할 때 소통의 오해가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음
- 소통의 오해를 불식시키고 바르게 또 효과적인 전달로 소통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는 장이 바로 8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됨
-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이마고레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심을 지어주셨고 우리 인간은 원래 하나님과 올바른 소통의 교류와 교제를 할 수 있는 존재로서 그리고 또 인간과 인간 사이에 또 올바른 그런 교제 그리고 자기 자신한테도 항상 소통하는 그런 존재였음
- 안타깝게도 죄를 짓고 나서 모든 소통이 단절되고 교제가 단절되고 관계가 파괴되는 어떤 그러한 일들을 겪게 됨
-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십자가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모든 관계를 회복시키시는 귀한 놀라운 역사를 해 주심
03:19 ~ 07:12
소통의 기본 원리
- 수신자 중심의 소통을 해야 됨
- 전달의 기본 원리가 있음
- 첫 번째 전달의 목적은 메시지를 이해시키는 데 있음
- 두 번째 수신자가 메시지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함
08:19 ~ 10:20
성결에 대한 의미
- 메시지를 제대로 증거하려면 문화권의 사람들의 생각과 세계관을 읽어내고 언어를 통해서 외연적 의미뿐만 아니라 그 안에 있는 함유적 의미까지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화자의 능력이 전달 능력이 요구됨
- 성결에 대한 의미를 찾아내서 깨끗함의 클리니스의 의미를 찾아내서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성경이 의미하고 있는 바를 정확하게 의미의 왜곡 없이 바로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함
- 메시지가 적절한 자극을 불러일으켜야 됨
11:26 ~ 13:29
메시지의 전달 방법
-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적절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전달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 메시지는 인격 대 인격의 바탕에서 전해져야 함
- 인격을 말할 때 세 가지를 이야기하는데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가 있음
14:25 ~ 16:23
목회자의 인격
- 목회자나 선교사나 인간관계에 있어서 인격이 바탕이 돼야 된다는 얘기는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를 바탕으로 해서 메시지가 전달돼야 된다는 것이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에토스임
- 일곱 번째는 전달자 메시지 그리고 수신자가 같은 문화 구조 속에서 있어야 됨
- 여덟 번째는 전달자가 믿을 만한 사람으로 인식되어야 함
- 아홉 번째는 메시지가 수신자의 삶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야 함
17:20 ~ 20:54
선교사의 메시지 전달
- 사람들은 자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집중해서 메시지를 들음
- 메시지가 나에게 상관이 없다라고 생각이 드는 순간 내 삶의 환경과 전혀 관련이 없다라고 생각하는 순간 전혀 듣지를 않음
- 상대방을 이해하고 그들의 컨텍스트와 삶을 살펴보는 것이 선교사로서 메시지 전달자로서 중요함
22:01 ~ 24:55
커뮤니케이션의 오류
- 메시지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언어를 어떻게 만들어야 되는지 기호 입력과 기호를 해독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무엇을 사용하냐면 언어를 사용하게 되고 때때로는 비언어적인 요소 존재 행위를 사용하게 됨
- 메시지가 전달됐을 때에 그것이 기호 해독이 돼서 디코딩이 돼서 수신자한테 가게 되는데 문제는 여러분이 의도했던 그러한 말들이 상대방의 100% 다 완전하게 알아듣습니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음
- 때때로 오해가 많이 일어나는데 이것이 바로 노이즈임
- 커뮤니케이션 할 때 사실 좋지 않은 것은 노이즈임
25:51 ~ 26:53
선교사의 탈상황화
- 하나님의 말씀을 누가 전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음
- 선교사가 상황화 선교의 복음 비평 상황화를 할 때 가장 먼저 요구되는 것은 자기를 먼저 탈상황화해야 된다고 주장하는 것임
- 현지 원주민들의 복음을 들을 에트닉 피플들의 문화적 가치와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이 메시지가 전달되는 화자의 영역에 속한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을 것임
14주차 2강 선교변혁의 신학적 모델
https://youtu.be/PNsNIxe-Egs?si=il-nOBylKe5u5KNt
요약 - 주요 주제
- 기호 입력 및 언어와 비언어 기호
- 기호 입력의 중요성과 언어와 비언어 기호의 사용(프랑스 언어학자 소시르의 랑그와 파롤 개념)
- 언어의 생명력과 비언어적 요소
- 언어의 생명력과 상황에서 비롯된 관용구적 표현, 그리고 비언어적 요소의 중요성
- 선교사의 부와 상징
- 선교사의 부와 상징, 그리고 선교 현지 문화권의 부와 상징의 차이
- 미디어의 종류와 사용법
- 데이빗 헤세 그래이브의 미디어 분류와 선교 메시지 전달 시 미디어의 중요성
- 청자의 피드백
- 피드백을 통해 청자의 행동을 이해하는 과정과 그 예시
- 잡음의 요소와 해결 방법
- 선교 메시지 전달 시 잡음의 요소와 그 해결 방법
- 책을 읽는 방식과 해석의 중요성
- 책을 읽는 방식과 다양한 해석의 중요성
- 연구 조사 방법론
- 연구 조사 방법론의 두 가지 접근 방식인 통시적 접근과 공시적 접근
- 선교 변혁의 신학적 모델
- 선교 변혁의 신학적 모델의 네 가지 유형(인류학적 모델, 상징주의적 모델, 번역 모델, 초문화 신학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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