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8강 : 파르메니데스의 만물불변설
https://www.youtube.com/watch?v=hQWSxInTBYg&list=PLkM012ZAO1db827cT9MjpTy6vbhlP_OtS&index=8
주요 주제
-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적 배경과 엘레아 학파
- 존재의 본질: "있는 것은 있는 것이고 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
- 생성, 소멸, 변화, 운동에 대한 파르메니데스의 부정
- 감각과 이성의 관계: 감각의 불신과 이성의 중요성
- 파르메니데스 철학과 그리스도교 신학(아우구스티누스의 창조 개념)
- 파르메니데스의 철학과 엘레아 학파
- 존재에 대한 파르메니데스의 핵심 명제: "있는 것은 있는 것이고, 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
- 생성, 소멸, 변화, 운동의 부정
- 감각과 이성: 감각의 불신과 이성의 역할
- 파르메니데스 철학이 원자론 및 데모크리토스에 미친 영향
- 공간 개념과 파르메니데스 vs 데모크리토스의 차이
- 기독교 신학(아우구스티누스의 창조 개념)과 철학적 관계
다음 할 일
- 파르메니데스 철학의 핵심 개념 연구
- 생성과 소멸 개념을 둘러싼 철학적 논의 검토
- 감각과 이성에 대한 철학적 접근 비교
- 파르메니데스 철학이 현대 철학에 미친 영향 탐구
- 그리스도교 신학과 철학적 개념 간의 관계 분석
- 파르메니데스 철학의 심화 연구
- 원자론과 파르메니데스 철학의 연관성 분석
- 감각과 이성을 둘러싼 철학적 논쟁 검토
-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이 현대 과학에 미친 영향 탐구
- 파르메니데스 철학과 그리스도교 창조 개념의 비교 연구
시간대별 주요 내용
00:01 ~ 01:11
- 파르메니데스의 생애와 활동 지역(남부 이탈리아 엘레아)
- 엘레아 학파로 분류되는 철학자
01:11 ~ 02:05
- 파르메니데스의 유명한 명제: "있는 것은 있는 것이고 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
- 존재에 대한 철학적 논쟁의 출발점
02:05 ~ 04:12
- 존재의 변화를 부정하는 파르메니데스의 논리
- 없음에서 있음이 생길 수 없고, 있음이 소멸할 수 없다는 주장
04:12 ~ 05:26
- 운동과 변화에 대한 부정
- 커피의 온도 변화나 이동조차 존재할 수 없다는 논리
05:26 ~ 06:36
- 당시 대중들의 반발과 논박
- 파르메니데스 철학을 둘러싼 실생활 경험과 모순점
06:36 ~ 08:41
- 존재의 변화와 운동을 경험하는 인간의 현실
- 생성과 소멸을 반박하는 다양한 사례(의자 제작, 의자의 파괴, 이동 등)
08:41 ~ 11:46
- 파르메니데스의 논리가 단순하지 않다는 점 강조
- 감각보다 이성이 중요함을 주장
11:46 ~ 14:02
- 사과를 잘게 쪼개는 과정에서 감각과 이성의 차이 설명
- 감각적으로는 사라졌지만 이성적으로는 존재가 지속됨
14:02 ~ 15:12
-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이 ‘만물불변설’로 명명됨
- 그리스도교 신학과의 철학적 관계 분석 시작
15:12 ~ 17:35
- 아우구스티누스의 ‘무로부터 창조’ 개념과 파르메니데스 철학의 차이
- 헬라스 철학과 기독교 신학 간의 관계
17:35 ~ 19:15
- 교부철학과 헬라스 철학의 접점
- 헬라스 철학이 기독교 사상을 변형시켰다는 주장에 대한 논박
19:15 ~ 20:45
- ‘무로부터 창조’ 개념의 오해
- 창조가 진료학적 관점이 아닌 신의 권능을 강조하는 개념임
20:14 ~ 21:23
- 아우구스티누스의 창조 개념: "엑스 니힐로(무로부터 창조)"
- 파르메니데스의 감각 불신과 존재 불변설
21:23 ~ 22:38
- 원자론과 파르메니데스 철학의 관계
- 데모크리토스의 철학과 "있는 것은 아톰(원자)이다"라는 개념
22:38 ~ 23:36
- ‘아톰(Atom)’ 개념의 기원: 그리스어 ‘아토메(쪼갤 수 없는 것)’
- 데모크리토스의 빈 공간 개념: "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에서 "그러나 빈 공간은 존재한다"로 수정
23:36 ~ 25:11
-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과 빈 공간의 역할
- 파르메니데스의 공간 부정과 모든 존재의 연결성
25:11 ~ 26:06
- 파르메니데스의 세계관: 모든 존재는 연결되어 있으며 단일한 접합체
- 공간이 없다면 화살이 날아가는 것은 착시라는 논리
26:06 ~ 27:02
- 실생활에서 파르메니데스의 논리를 반박하는 예시(화살 실험, 물리적 변화)
- 공간 개념에 대한 논쟁
27:02 ~ 28:04
- 데모크리토스의 철학적 전환: 빈 공간을 인정하고 원자 이동 개념 도입
- 원자와 빈 공간의 상호작용이 세계를 구성한다는 주장
28:04 ~ 29:17
- 감각과 이성의 차별적 역할
- 파르메니데스의 감각 불신과 이성 중심 철학
29:17 ~ 30:22
- 파르메니데스 vs 헤라클레이토스: 존재는 불변하는가 변하는가?
-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을 '만물 불변설'로 명명
30:22 ~ 31:24
- 감각 경험이 아닌 이성적 접근을 통해 존재를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
- 파르메니데스 철학이 합리주의 철학의 초석이 되었음
서양철학사 9강 :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유전설
https://www.youtube.com/watch?v=4KjRcXoZqLY&list=PLkM012ZAO1db827cT9MjpTy6vbhlP_OtS&index=9
주요 주제
-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 유전설과 만물 변화설의 차이
-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적 배경과 만물의 생성과 변화에 대한 관점
-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적 차이와 그 배경
다음 할 일
-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적 배경과 차이점 파악
요약
00:01 ~ 02:25
파르메니데스의 아르케
- 파르메니데스는 자연 철학의 제2세대에 속하는 철학자임
- 파르메니데스는 만물의 근원이 무엇인가에 대한 철학적 탐구가 아르케에 대한 탐구였음
- 파르메니데스의 사상적 라이벌이었던 헤라클레이토스는 에페소에서 태어난 사람임
03:21 ~ 04:46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 유전설
- 헤라클레이토스는 이오니아 지역에서 활동했던 철학자로서 밀레토스 학파의 제 2세대의 철학자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음
- 헤라클레이토스는 파르메니데스의 사상적 적수로서 모든 만물은 불변한다 내지는 존재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에 대항해서 존재하는 것은 변한다. 존재하는 것은 만물은 흐르고 변한다라는 주장을 함
- 헤라클레이토스의 주장을 만물 유전설이라고 말함
06:02 ~ 07:21
헤라클레이토스의 주장
- 헤라클레이토스는 파르메니데스에 대항하여 모든 것은 끊임없이 생성되고 변한다고 주장함
- 만물이 변한다는 헤라클레이토스의 주장은 대중들에게 지지를 받음
- 만물은 존재하는 것은 변한다는 존재에 대한 묘사는 존재는 변하지 않는다는 파르메니데스의 주장보다 훨씬 더 우리의 경험에 부합되는 대중들에게 폭넓게 지지받을 수 있는 견해고 주장이었음
08:35 ~ 12:31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은 흐른다
- 헤라클레이토스는 만물은 흐른다, 만물은 변한다는 사상을 모든 것은 흐른다 판타레이라는 말로서 표현함
- 헤라클레이토스는 모든 만물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고정 불변하지 않고 끊임없이 흐르고 변한다는 것임
- 헤라클레이토스는 모든 만물은 흐른다 내지 흘러서 변한다는 주장과 더불어 하나의 유명한 실례를 제시함
- 헤라클레이토스는 우리는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라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함
13:50 ~ 16:08
헤라클레이토스의 강물
- 헤라클레이토스는 강물에 발을 담갔다가 뺐다가 다시 담그면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근 것이 아니라고 함
- 파르메니데스는 만물 불변설로 존재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 것임
17:11 ~ 19:48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
- 파르메니데스는 존재는 존재로서 존재한다는 것임
- 헤라클레이토스는 모든 존재는 끊임없이 그저 흐르고 변한다는 것임
-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를 비교해 보면 서로 다른 철학이 등장하게 된 데는 서로 다른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배경이 있음
21:02 ~ 25:56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
- 엘레아 지역의 평화롭고 풍요로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 속에서 형성된 철학이 파르메니데스임
- 헤라클레이토스는 모든 만물은 생성되고 변해가고 흐르고 변한다고 생각함
- 헤라클레이토스가 활동했던 이오니아 지역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상황이 불안했던 지역임
서양철학사 10강 : 후기 자연철학 - 불변과 변화를 넘어서
https://www.youtube.com/watch?v=fe7Ganb4wFo&list=PLkM012ZAO1db827cT9MjpTy6vbhlP_OtS&index=10
주요 주제
-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 불변과 만물 유전설의 대립과 갈등
- 아르케에 대한 탐구에서 존재와 존재의 불변과 변화를 해명하기 위한 방법의 필요성
다음 할 일
- 아르케에 대한 탐구 계속 진행
- 파르메니데스의 사상에 대한 연구
- 헤라클레이토스의 로고스 사상에 대한 연구
- 아르케 다원론에 대한 연구
- 존재와 존재의 변화와 불변에 대한 연구
요약
00:01 ~ 01:17
파르메니데스의 만물 불변설
- 파르메니데스는 만물 불변설을 주장함
- 파르메니데스는 이 세상을 거대한 하나의 단원체로 봄
- 파르메니데스의 생각은 후대에 신플라톤주의의 일자 사상에도 영향을 줌
02:25 ~ 02:57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 유전설
- 파르메니데스의 사상은 이 세계를 거대한 하나의 단원체로 보는 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측면이 있음
- 헤라클레이토스는 만물은 끊임없이 흐르고 변한다고 봄
- 헤라클레이토스의 생각을 만물 유전설이라고 함
04:11 ~ 08:37
헤라클레이토스의 로고스 사상
- 헤라클레이토스의 로고스 사상은 헬라스 철학에서 다양한 학파에게 영향을 줌
- 헤라클레이토스의 로고스 사상은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리토스의 대립과 함께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제자리 걸음을 하는 위기에 빠짐
09:31 ~ 10:35
헤라클레이토스와 파르메니데스의 만물 불변설
- 헤라클레이토스와 파르메니데스의 만물 불변과 만물 유전설은 서로 급강하게 대치하면서 탐구에 있어서 발전을 한 치도 못하게 하는 제자리걸음을 하는 위기로 몰고 감
- 아르케에 대한 탐구가 계속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존재의 불변과 변화 사이에 대립과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함
- 아르케 이원론으로는 존재의 변화와 불 불변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됨
12:03 ~ 15:42
아르케 다원론의 관점에서 존재와 존재의 불변과 변화
- 아르케를 단원론적으로 하나로 일원론적으로 보는 사고를 가지고는 존재와 존재에 있어서 변화와 불변을 해명하고 설명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고대 헬라스의 자연 철학자들은 성찰해 가기 시작했음
- 아르케 다원론의 관점에서 존재와 존재의 불변과 변화를 해명하고자 했던 철학자들을 후기 자연 철학자라고 부름
- 엠페도클래스와 아낙사고라스와 데모크리토스를 후기 자연 철학자라고 함
서양철학사 11강 : 후기 자연철학의 형성과 엠페도클레스의 4원소설 1부
https://www.youtube.com/watch?v=PM3i8y7Y5BA&list=PLkM012ZAO1db827cT9MjpTy6vbhlP_OtS&index=11
주요 주제
- 최초의 자연 철학과 신화의 붕괴
-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의 자연 철학과 그들의 견해
- 후기 자연 철학자들의 아르케 다원론과 그들의 견해
다음 할 일
- 아르케 다원론 연구
-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논쟁 분석
- 엠페도클래스와 데모크리토스에 대한 연구
- 후기 자연 철학의 특징 파악
요약
00:00 ~ 01:09
최초의 철학
- 최초의 철학은 자연 철학임
- 신화의 세계가 붕괴됨
- 도시들의 발달로 신화의 세계가 붕괴됨
- 도시들이 발전해서 무역을 하게 되고 교류가 있으면서부터 물물 교환을 하게 됨
02:13 ~ 07:52
탈레스의 만물의 아르케
-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는 밀레토스 학파의 초기 자연 철학자들임
- 탈레스는 만물의 아르케를 물리라고 보았고 아낙시만드로스는 아페이론이라고 보았음
- 아낙시맨에서는 만물의 아르케를 공기라고 보았음
- 파르메니데스는 존재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존재하는 것은 없어지지 않는다, 존재는 사멸하지 않는다, 무로부터 또한 존재가 생성되지 않는다라고 주장함
- 헤라클레이토스는 모든 만물은 변한다고 주장함
-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존재에 대한 다른 견해, 즉 존재란 불변하는 것이라는 견해와 존재가 변하는 것이라는 견해 사이의 갈등은 존재를 연구함에 있어서 한동안 한 발자국도 더 발전해 나갈 수 없는 어려움을 형성시켰음
- 논쟁 이후의 철학자들은 존재를 둘러싼 이러한 갈등을 풀어야 하는 숙제를 갖게 됐고 그것을 풀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기에 이르렀음
09:08 ~ 10:23
후기 자연 철학의 특징
- 후기 자연 철학자들은 아르케 다원론을 앞세워서 파르메니데스가 주장했던 만물 불변설과 헤라클레이토스가 주장했던 만물 유전설을 종합하고자 시도했던 것임
- 엠페도클래스와 데모크리토스에 관해서 살펴보기를 원함
- 후기 자연 철학의 특징은 아르케에 대한 다원론임
서양철학사 12강 : 후기 자연철학의 형성과 엠페도클레스의 4원소설 2부
https://www.youtube.com/watch?v=PNvJYWkdF9k&list=PLkM012ZAO1db827cT9MjpTy6vbhlP_OtS&index=12
주요 주제
- 엠페도클래스의 4원소설과 그 의미
- 사원 소설에 입각한 역사 철학과 그 의미
- 적자 생존의 논리와 그 위험성
다음 할 일
- 후기 자연 철학 성립 배경 파악
- 엠페도클레스의 사원 소설에 대한 연구
- 진화론적 적자 생존의 논리에 대한 재검토
- 할리우드 영화 제5원소 감상
요약
00:01 ~ 01:19
엠페도클래스의 4원소설
- 엠페도클래스는 4원소설을 주장했던 인물임
- 엠페도클래스는 4개의 원소를 사원소라고 불렀음
- 엠페도클래스는 4개의 원소를 앞세워서 불변과 변화라는 존재에 있어서 두 가지 차원의 진실을 설명하고자 했음
02:21 ~ 03:37
엠페도클래스의 사원 소설
- 엠페도클래스의 사원 소설은 다원론 철학에 하나의 길을 여는 시초가 되었음
- 엠페도클래스는 만물의 4가지 뿌리 네 가지 원소가 결합하고 분리되면서 결합하고 분리되면서 만물이 진행되고 역사가 진행된다고 봤음
- 엠페도클래스는 사랑과 미움이라는 네 가지 원소를 결합하고 분리시키는 두 에너지를 사랑과 미움이라고 봄
04:48 ~ 05:44
엠페도클레스의 4가지 원소
- 엠페도클레스는 이 세계는 사랑과 미움이 교체되는 4가지 시기가 반복적으로 순환하면서 진행되고 움직이고 돌아간다고 봄
- 엠페도클레스에 따르면 1기는 물불 공기 흙이라는 4개의 원소가 조화롭게 하나의 공 굴을 이루고 있는 시대임
- 2기는 사랑이 지배하는 시대에서 미움이 들어와서 미움이 사랑과 대척점을 이루면서 갈등을 이루는 시기임
- 3기는 사랑이 완전히 공 밖으로 쫓겨나 버리고 미움이 지배하는 시대임
06:50 ~ 10:27
엠페도클레스의 사원 소설
- 엠페도클레스의 사원 소설에 입각한 역사 철학은 역사의 과정을 설명한 것임
- 엠페도클레스는 내 시기가 반복 순환되는 과정에서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도태되고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함
- 적자 생존의 논리를 정치사회학적으로 적용하면 적응하지 못하고 부적 부적응하는 모든 개체들은 역사 속에서 사라져야 된다는 논리가 가능함
11:23 ~ 13:18
진화론적 적자 생존의 논리
- 진화론적인 적자 생존의 논리가 정치학적으로 사회학적으로 원용되면 굉장히 위험한 사태를 발생시킨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음
- 엠페도클래스의 4원소설을 가지고 찍은 재미있는 할리우드 영화가 있는데 제5원소라는 영화임
14:26 ~ 15:28
후기 자연 철학의 성립
- 후기 철학자들에 관하여 강의를 함
- 후기 자연 철학이 왜 성립하고 발생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함
- 엠페도클레스의 사원 소설에 관하여 강의를 함
서양철학사 13강 :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 1. 결합과 분리
https://www.youtube.com/watch?v=EeGqL6I1IKE&list=PLkM012ZAO1db827cT9MjpTy6vbhlP_OtS&index=13
주요 주제
- 만물의 근원과 기원에 대한 전기 자연 철학자들의 관심사
- 변화와 불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파악의 필요성
다음 할 일
- 데모크리토스의 원자 개념 이해
- 아르케 다원론에 대한 연구
- 밀레토스 학파의 철학에 대해 알아보기
-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에 대해 알아보기
요약
00:00 ~ 01:06
전기 자연 철학자들의 관심사
- 전기 자연 철학자들의 관심사는 만물의 근원과 기원이 무엇이냐에 대한 관심이었음
- 전기 자연 철학의 관심사를 대변했던 인물들이 밀레토스 학파의 삼대장 철학자들임
- 탈레스는 만물의 기원이 물이라고 봄
- 아낙시만드로스는 토아폐 이론 즉 무제약자 내지 한정되지 않는 것을 만물의 아르케로 봄
- 파르메니데스는 존재하는 것은 불변한다고 가르쳤고 헤라클리토스는 존재는 끊임없이 변한다고 가르쳤음
02:12 ~ 07:51
헤라클레이토스와 파르메니데스의 변화와 불변의 문제
- 헤라클레이토스와 파르메니데스 이후에 등장했던 철학자들은 변화와 불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르케를 이론적으로 파악하는 데에서 원인이 있다고 봄
- 아르케 다원론자들은 아르케 일원론으로 봐가지고는 변화와 불변의 어떤 존재의 두 차원을 설명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됨
- 아르케 다원론에 있어서 고대 후기 자연 철학의 대표적인 인물 중의 하나인 데모크리토스에 대해서 살펴보기를 원함
- 데모크리토스는 만물을 형성시킨 아르케는 원자라고 주장함
- 데모크리토스에 따르면 만물을 형성시킨 아르켄은 원자인데 이 원자가 아르켄인데 이 원자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빈 공간 속에 무수한 원자들이 떠다니고 이합집산하면서 사물의 존재와 존재 사물이 생성되고 사멸되고 변화되고 운동하는 것이 발생한다고 봄
서양철학사 14강 :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 2. 즐거움과 괴로움의 유물론
https://www.youtube.com/watch?v=77OloePZdyo&list=PLkM012ZAO1db827cT9MjpTy6vbhlP_OtS&index=14
주요 주제
-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과 만물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
- 절제와 즐거움에 대한 데모크리토스의 가르침
다음 할 일
-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에 대한 연구
- 파르메니데스의 사상에 대한 이해
- 데모크리토스의 주장에 대한 분석
- 절제에 대한 교육 계획 수립
- 즐거움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
요약
00:00 ~ 01:18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 데모크리토스는 고대의 원자론자로서 만물의 근원 아르케가 원자로 이루어져 있다고 봄
-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최소의 단위를 의미하는 말이 아토마임
- 데모크리토스는 원자들은 결코 변하지 않지만 원자들이 일정한 법칙에 따라 결합하거나 분리됨으로써 만물이 변하는 것으로 봄
02:33 ~ 03:38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 데모크리토스는 원자론을 가지고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 유전설과 파르메니데스의 만물 불변설을 융합하고 종합함
- 만물의 변화와 불변을 존재에 있어서의 두 차원을 설명하고 해명할 수 있었음
- 데모크리토스는 원자론이라는 새로운 생각을 제시함으로써 만물 불변설과 만물 유전설을 중재하고 이 대립되는 두 사상을 조화롭게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이론적 토대를 만들 수가 있었음
04:45 ~ 08:22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 파르메니데스는 세상이 모든 것이 접합되어 있는 단원체로 봄
- 데모크리토스는 파르메니데스의 이러한 입장을 비판함
- 데모크리토스는 빈 공간은 없는 것이 아니라 비어 있는 공간에 존재한다고 주장함
- 데모크리토스는 만물은 원자로 이루어졌다는 의미에서 만물의 최소 단위가 원자라는 의미에서 만물의 정체성은 불변하는 것이지만 원자들이 수많은 원자들이 이합집산함으로써 존재가 변한다는 입장에서 만물은 또한 변하고 흐른다는 사실을 이야기할 수 있었던 것임
09:11 ~ 12:33
데모크리토스의 사후 세계
- 고대인들은 사후에 어떤 세계를 믿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신들과의 관계 속에서 여러 가지 죽은 자들의 영혼의 기구한 운명에 대한 공포가 있었음
- 데모크리토스는 그런 것들로부터 고대인들 고대 헬라스인들을 해방시켜 주었다는 평가를 받음
- 인간의 죽음으로써 사멸되고 없어져 버린다는 생각은 신들에 의해서 사후에도 영향을 받고 지배를 받는다는 부담과 두려움으로부터 해방시켜 줬을지 모르지만 존재가 끝장 나버린다는 생각은 다른 차원에서 고대인들에게 공포를 주었을 것임
- 데모크리토스는 사후의 세계는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물질의 세계만 존재한다고 주장함
- 에피크로스 학파는 현세를 만족하면서 살아야 된다고 가르쳤고 현세를 만족하게 살기 위해서는 절제하고 절제하고 금약하고 살아야 최대의 즐거움을 인간이 창출하면서 살 수 있다고 봄
13:31 ~ 18:03
데모크리토스의 즐거움
- 데모크리토스는 절제를 통해서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 진정한 즐거움이라고 가르침
- 즐거움에 도달하는 길은 절제로부터 나오는 것이고 진정한 즐거움은 육체적 즐거움을 쫓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즐거움을 쫓아가는 것이 진정하고 항구적이고 영속적인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것이라고 가르침
서양철학사 15강 : 피타고라스의 철학 1. 피타고라스의 생애와 윤회사상
https://www.youtube.com/watch?v=qQNeg279LGY&list=PLkM012ZAO1db827cT9MjpTy6vbhlP_OtS&index=15
주요 주제
- 피타고라스의 철학과 생애
- 만물의 근원(아르케)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견해
- 피타고라스 학파의 종교적 성격 및 윤회사상
- 피타고라스 철학과 숫자의 관계
- 피타고라스의 생애와 그의 철학적·종교적 역할
- 피타고라스 학파의 독특한 규율과 금기
- 피타고라스의 철학과 감각 vs 이성
- 수학을 통한 우주 원리 이해
- 영혼의 해방과 명상의 역할
- 피타고라스의 사상이 구원과 연관됨
다음 할 일
- 피타고라스의 철학적 개념 심화 연구
- 만물의 근원에 대한 자연 철학자들의 견해 비교
- 피타고라스 학파의 종교적 특징 검토
- 윤회사상과 수학적 원리 간의 관계 연구
- 피타고라스의 사상이 이후 서양 철학에 미친 영향 탐구
- 피타고라스 철학의 핵심 개념 심화 연구
- 감각과 이성을 둘러싼 철학적 논쟁 검토
- 수학과 철학의 관계 탐구
- 피타고라스 학파의 종교적 특징 분석
- 피타고라스 사상의 현대적 의미 검토
시간대별 주요 내용
00:01 ~ 01:09
- 피타고라스 철학 소개: 만물의 근원을 ‘숫자’로 본 독특한 철학
- 다른 철학자들의 아르케 개념(물, 불, 공기, 원자 등)과 비교
01:09 ~ 02:08
- 피타고라스의 독창성: 숫자를 만물의 근원으로 본 철학적 개념
- 자연 철학에서 피타고라스의 위치
02:08 ~ 03:07
- 피타고라스의 생애와 성격
- 과학자(아인슈타인)와 종교인(사도 바울)의 특성을 동시에 가진 인물
03:07 ~ 04:11
- 피타고라스의 출생: 사모스 섬 출신, 귀족 가문 출신
- 신화적 요소(아폴론의 아들로 여겨짐)
04:11 ~ 07:06
- 페르시아 제국의 등장과 이오니아 지역의 정치적 변화
- 피타고라스와 그의 가문이 이탈리아 크로톤으로 이주한 배경
07:06 ~ 08:49
- 크로톤에서 피타고라스 학파(종교 단체) 창설
- 종교적 가르침과 철학 강연 활동
08:49 ~ 09:54
- 피타고라스 학파의 교주적 성격
- 신격화된 피타고라스(금빛 허벅지, 강이 인사하는 이야기 등)
09:54 ~ 11:04
- 피타고라스 학파의 종교적 금기 소개
- 신격화 과정과 기이한 전설들
11:04 ~ 14:07
- 피타고라스 학파의 주요 규율(콩을 먹지 마라, 떨어진 물건 줍지 마라 등)
- 종교적 금기의 사회적 영향
14:07 ~ 15:55
- 윤회사상과 피타고라스 학파의 종교적 특징
- 오르페우스 종교 개혁자로서의 피타고라스
15:55 ~ 18:10
- 윤회사상과 영혼의 불멸 개념
- 육체는 감옥이고 영혼은 그 안에 갇혀 있다는 사상
18:10 ~ 21:41
- 윤회의 굴레를 벗어나기 위한 명상의 중요성
- 명상을 통해 깨달아야 할 것은 ‘세계가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
21:41 ~ 22:08
- 깨달음을 통한 구원의 길 = 수학 공부
- 숫자와 영적 해방의 관계
22:46 ~ 23:52
- 감각을 통해 얻는 지식은 영혼의 해방과 무관
- 수학을 통해 우주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는 피타고라스의 주장
23:52 ~ 24:40
- 수학은 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
- 수학 공부를 통해 우주의 법칙을 깨닫고 영혼의 해방을 이룰 수 있음
24:40 ~ 25:00
- 피타고라스 사상의 다양한 개념(아르케, 테오리아, 하모니, 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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