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세기 이후 동방교회의 신학과 특징 - 서방교회의 관점에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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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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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세기 이후 동방교회의 신학과 특징 - 서방교회의 관점에서2

개혁신학어벤져스 2025. 4. 3. 14:03

 * 17강. 일천년기 신학: 그리스도교 동방신학의 고유한 가치들.

https://www.youtube.com/watch?v=HW8tK82xdvA&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18 

 

주요 주제
- 동방과 서방의 신학적 차이와 그 중요성
- 전례와 성사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


다음 할 일
- 동방교회 신학의 중요한 바탕인 성경과 공의회 신조 공부
- 성사 생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정보 탐색
- 동방교회 수도원 음악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동방 신학의 중요한 바탕인 성경과 공의회 신조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요약
00:00 ~ 00:50
교부들의 관점들의 지역적 위치
- 교부들의 관점들의 지역적 위치가 중요함
- 알렉산드리아 이집트 나이강은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학파와 알렉산드리아 학파가 주된 신학적 대칭을 이뤘음

02:11 ~ 07:25
동방교회와 서방교회
- 초기 천년의 중요한 분이 리사이 그레고리오고 나지 안즈의 그레고리임
- 니사의 그레고리오 나지 안즈의 그레고리오 고백자 막시무스는 7세기 6세기 7세기에 아라산데 학파의 성향을 둔 같은 계열임
- 동방교회 서방교회는 사상적 가치가 달라짐
- 동방은 마음의 신학이고 서방은 지성의 신학임
- 동방은 육화의 신비를 묵상함

08:40 ~ 13:10
예수 그리스도의 육화
- 예수 그리스도는 하느님이 사람이 되신 육화임
- 하느님이 육화하신 것은 우리 인간을 신화하기 위해서임
- 그리스도인들은 참 사람이고 참 하느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덕분에 하느님과 참된 일치가 가능해졌다는 것임
-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을 만났다는 것임
- 예수께서는 이 작은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준 것이 나한테 해준 것이라고 얘기했기 때문에 이웃을 향했을 때 하느님도 계셨고 나도 있었음
- 동방교회에서 참신학자란 신학의 내용을 보고 체험하는 사람을 의미함

14:05 ~ 15:42
전례의 영광성 독솔로지아
- 신앙은 전례로 표현되고 성사와 예배에는 늘 삼위일체 하나님을 향함
- 모든 전례는 영광성 독솔로지아로 시작하고 삼위일체 하느님에 대한 찬양을 계속 반복함

15:47 ~ 18:40
동방교회 수도원 음악
- 동방교회 수도원 음악을 듣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짐
- 동방교회 수도원 음악은 찬양을 되풀이하는 기도의 방식임
- 동방 신학의 중요한 바탕은 성경과 공의회의 신조임
- 동방교회는 73개 성사가 있는데 서방교회에서 받아들인 것임

19:52 ~ 21:03
성사 생활의 의미
- 그리스도인들의 삶이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을 누리는 것이고 그분으로 변화되는 것을 의미함
- 성사 생활은 우주 만물의 모든 가치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우주론적 의미가 있음
- 성사 안에서 성령에 의해서 재창조됨

22:26 ~ 25:12
성사의 의미
- 성사는 피조물이 우리 인간은 똑같은 피조물이 하느님께 되돌아가도록 한다는 회복되도록 한다는 것임
- 성사는 사람의 존재를 신화 안에서 참된 본질로 되돌아가게 하는 다시 하느님이 되게 하는 것임
- 기도와 성사 생활을 통해서 믿는 이들은 육화의 신비로 인해서 인간에게 드러내는 성부와 직접적인 친교를 맺는 신화를 목표로 함


 * 18강 일천년기 신학:11가지 주제들. 신화, 삼위일체 신비, 관상

https://www.youtube.com/watch?v=9X5X8DVRrb8&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19 

 

주요 주제
- 초기 천년 신학의 고유한 가치와 그 의미
- 성사와 신화의 관계와 그 중요성
- 그리스도교의 신학적 인식과 영성 생활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성사와 신화에 대한 이해 증진
- 동방 교회의 초기 천년 신학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긍정 신학, 부정 신학, 신비신학에 대한 이해 증진
- 성사와 신화를 통한 영성 생활 증진 방안 모색


요약
00:00 ~ 02:51
신화의 의미
- 동방 교회 초기 천년의 신학의 고유한 가치 중에 중심이 신화임
- 신화는 하느님이 사람이 된 것을 말함
- 신화는 그리스도 화라고 함
- 성사는 하느님께 되돌아가도록 하는 은총임

04:02 ~ 05:25
그리스도교의 성사
- 성사라고 하는 것은 사람 존재를 신화 안에서 참된 본질로 되돌아가게 함
- 기도와 성사를 통해서 믿는 이들은 육화의 신비로 인간에게 드러내신 성부와의 직접적인 친교를 맺는 신화를 체험하게 됨
- 초기 천년의 신학은 신학적 실제를 이해하는 데에서 다양하게 시도될 수 있음
- 그리스도교 계시는 분리라고 하는 것들은 조심해야 함

06:38 ~ 10:51
삼위일체의 신비
- 삼위일체의 논의가 인간에게 인식되는 지점은 풍요로운 다양성이 하나로 되는 일체의 때는 다양성과 하나 삼위일체라는 말이 다양성이고 일체는 하나임
- 삼위일체 신비의 신앙으로 일치하는 것이 성사임
- 삼위일체를 만나고 그분 안에 들어가면 우리는 하느님이 되는 것임

12:10 ~ 16:15
그리스도교의 영성 생활
- 그리스도교는 우리 구원자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가르침임
- 하느님에 대한 신학적 인식은 지성이 그 대상 안에서 스스로 성취한다는 의미임
- 하느님이 우리에게 깨달음의 은총으로 넘치게 하심으로써 가능한 것임
- 영성 생활은 온전히 몰입하고 일치하고 온전히 생각을 내려놓고 순수한 기도와 같은 것임

17:28 ~ 18:41
아레오파기타의 디오니시스
- 6세기 초에 아레오파기타의 디오니시스는 상징 신학, 긍정 신학, 부정신학, 신비신학을 얘기함
- 긍정 신학은 보이는 그대로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알 수 있다 하는 것임
- 부정 신학은 통독을 하는 것은 긍정 신학임

19:51 ~ 21:49
한국 사람들의 긍정 신학
- 한국 사람들은 뜨거운 국물을 먹을 때 뜨겁다고 얘기하는 것은 긍정 신학이고 더워서 죽겠다고 하는 것은 부정 신학임
- 아시아 사람들은 부정신학과 상징 신학의 대가들임
- 신비신학은 인간의 이해에 지성의 관점을 뛰어넘는 것을 얘기함

23:09 ~ 26:13
그리스도교의 일치
- 그리스도교는 신학하는 사람들 믿는 사람들 생각이 달라도 일치해야 함
- 초기 천년 신학의 주요 용어 11가지를 말씀드림
- 다음 시간에 두 번에 걸쳐서 할 건데 이 부분들을 나누도록 하겠음


 * 19강. 일천년기의 신학개념 11가지. 신화, 삼위일체, 관상, 인간.

https://www.youtube.com/watch?v=LLTxeQ_pheE&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20 

 

주요 주제
- 초기 천년의 신학적 개념과 특징
- 기도와 대화의 관계
- 인간학의 영적인 측면과 인간의 모든 기능에 대한 이해


다음 할 일
- 신화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 초기 천년기 신학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 동방의 영성적 가르침에 대한 연구
- 그리스도론과 삼위일체론에 대한 이해 증진


요약
00:00 ~ 03:17
신화의 개념
- 초기 1천년기 신학의 주요 용어 및 개념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음
- 신화는 하느님께서 사람이 되신 육화의 상대적 가치로서 인간이 하나님이 된다는 원리임
- 신화는 한자로 쓰면 하느님께서 사람이 되셨다 하는 육화의 신비임
- 신화는 내려오고 올라가는 것임
- 하느님의 말씀이신 그분께서 정확히 표현하면 하느님의 말씀이임

04:25 ~ 05:43
요한복음의 예수님
- 요한복음은 구체적으로 말씀이 살덩어리가 됐다 하는 관점은 인간 예수의 육을 취하기 이전에 하느님의 둘째 위격으로서의 말씀 신성을 얘기함
- 하느님의 말씀이신 그분께서 바로 사륵스 살덩어리가 됐다 또 다른 표현으로는 안드로포스라고 얘기할 수 있음
- 안트로포스는 히란 말로 인간이라는 뜻이고 인간은 그 안에 하느님께서 빛으로 만드셨고 성령을 불어넣으셨기 때문에 인간 안에 초월성인 인간 포스라는 말이 빛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

07:07 ~ 10:57
하느님의 사람이 되신 예수님
- 초기 천년의 동방의 영성적 가르침의 근간은 우리 인간 안에 신성의 역사하심이 있었음
- 하느님이 직접 사람이 될 수는 없음
- 하느님이 사람이 되신 것은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자신을 드러내신 것임
- 삼위일체는 하느님께서 사람이 되신 종교임

12:18 ~ 13:26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 하느님이 직접 사람이 될 수가 없기 때문에 중계를 해야 함
-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이라 하느님의 신성을 가지고 있지만 예수는 인간이기 때문에 우리 똑같은 인간의 본성을 취함
- 인간은 하느님의 신성인 영 그리고 인간의 본성의 하나인 육 소마로 이루어졌는데 중간에 똑같이 이어주는 것이 푸식해임

14:41 ~ 19:52
초기 천년의 신학적 특징
- 하느님이 사람이 됐다는 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어떤 중계를 해야 되는데 하느님의 골이라고 할 수 있는 성령과 성령도 누구의 성령 그리스도의 성령 로고스 로고스와 성령을 통해서 사람이 됐는데 바로 이 사람 안에 보니까 하느님의 요소가 있다는 것임
- 인간의 영과 하느님의 영이 서로 중재를 해서 하느님의 사람이 된 것임
- 초기 천년의 신학적 특징은 성령론, 그리스도론, 삼위일체론임
- 초기 천년의 중요한 신학의 개념은 성령론, 그리스도론, 삼위일체론임

21:17 ~ 24:06
기도의 중요성
- 기도는 대화이기 때문에 기도를 잘하는 사람은 대화도 잘하는 사람이 돼야 함
- 인간은 여러 존재들과 여러 사물들과 맺는 관계인데 그런 관계들은 하느님과의 대화에 의존함
- 인간은 기도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도 어떤 것을 조직할 수도 없다고 믿어왔던 것이 초기 천년의 신앙인들임

24:46 ~ 28:44
서방교회 두 번째 천년의 신학
- 초기 천년의 신학은 하느님의 모상으로 시작함
- 서방교회 두 번째 천년의 서방교회에서는 초월적인 가치를 얘기함
- 초기 천년의 인간학은 영적인 인간학이라 할 수 있음
- 인간의 모든 것 영혼과 육신의 모든 기능을 아우르고 있는 것임


 * 20강 시즌1마감. 일천년기신학 용어및개념: 교회,우주,수도원,은수자,수덕.

https://www.youtube.com/watch?v=a87P5YmxwO0&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21 

 

주요 주제
- 초기 천년의 교회론과 영성에 대한 이해
- 동방교회와 서방교회의 차이점과 관상의 중요성
- 동방교회와 서방교회의 비판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


다음 할 일
- 동방 전례와 초기 천년의 전례에 대한 연구
- 수덕주의와 신비주의에 대한 연구
- 하기아 소피아 성당의 변화에 대한 분석


요약
00:00 ~ 01:17
신원 1천 연기 신학의 마무리 강의
- 신원 1천 연기 신학의 마무리 강의를 함
- 초기 천년의 교회론의 가장 중요한 가치들은 구원의 보편성과 일치성, 다른 사람과 함께 구원받는다고 하는 공동체성임

02:45 ~ 03:57
인간의 영성
- 인간의 진실한 본성은 성령을 포함하기 때문에 모든 이에게 보편적인 영혼도 같음
- 한 인간의 영성은 신화된 인간의 충만 다시 말하면 교회 안에서만 잘할 수 있음
- 그리스 종교에도 그렇고 모든 종교회는 대개는 동유럽과 러시아 이쪽에 많이 퍼짐
- 우주론은 유다인들은 역사 안에서 하나님을 찾음
- 희랍인들은 우주의 아름다움과 조화 안에서 하느님을 찾음

05:07 ~ 09:17
그리스도인의 우주적 소명
- 그리스도인들은 우주적 소명을 깊이 인식함
- 우주로부터 우리 자신을 분리해서는 안 됨
- 우주적 기쁨을 이루기 위해서는 수덕주의적 정화 노력을 함
- 은수자의 삶의 경향이 있음

10:45 ~ 13:00
은수자들의 삶
- 은수자들은 관상을 하면서도 자신과 인류의 영적 관계에 대한 깊은 통찰을 주면서도 인간과 사물들로부터 멀리 하는 사람들임
- 동방교회는 수도원 생활 중심임
- 기도하는 분이 있다고 한다면 일반 사람들은 수도자적인 삶을 생각하고 느끼면서 그들의 영향을 또 받음

14:06 ~ 17:50
수독주의와 신비주의의 결합
- 동방교회 수도자들은 큰 수도원에서 살다가 중수도원에 살다가 혼자서 살다가 다양한 공동체를 경험함
- 수독주의는 수도원 주의의 기초 중에 하나임
- 수독주의와 신비주의의 결합에 있어서 중요한 믿음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음
- 프라키스와 테오리아는 실천과 관상임

19:17 ~ 21:34
동방교회와 서방교회
- 동방의 수독주의자들은 피의 순교를 대신하는 고행이 하느님에 대한 사랑을 충실히 실행하는 것으로 믿었고 하느님에 의해 창조된 본성으로 돌아가는 것, 하나님 이하고 대 하느님 모습을 닮은 그 모습 돌아가는 것이라고 믿었음
- 서방교회는 동방교회를 감성주의라고 비판함
- 동방교회는 서방교회를 이성주의라고 비판함
- 활동적인 사람보다 관상적인 사람들이 신비의 현존 안에 자신들을 드러내고 들어가고 자신들이 존재한다고 하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함

22:57 ~ 26:49
동방교회와 하기아 소피아 성당
- 초기 천년의 교회를 담고 있는 동방교회는 관상의 정신이 중요함
- 종말론과 뗄 수 없음
- 동방 전례는 초기 천년의 전례는 예식과 찬송의 풍요로움을 통해서 인간의 눈에 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의 존재를 드러내는 것임
- 초기 천년의 보물인 하기아 소피아 성당을 모스크로 바꾼다는 것은 대통령의 식견이 어려 왜 그렇게 가는지 참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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