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교회에서 말하는 '고해성사'를 쉽게 강의한 자료입니다. 가톨릭교회에서 강조하는 '바라봄'을 현대인의 신앙생활에 가장 잘 접목하는 같습니다. 점점 고도화되고 세련된 의식으로 변하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가톨릭교회의 중요한 의식을 이해 및 수행하고, 개신교가 어떻게 고해성사를 폐지하게 되었는지를 기억해야 합니다(다음에 다룰 수 있으면 자료를 추가하겠습니다.). 어쩌면, 죄를 고백하는 의식을 너무나 잊고 지내는 또는 죄를 고백하지 않는 상태로 살아가는 점이 없는지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안타깝게도 많은 현대개신교회는 이러한 점을 간과하고 그저 사람을 몽롱한 집회에 참석시키는 일에만 열심인 것 같습니다.
(목사들도 그렇지만) 성도들의 신앙생활을 억누르지 않아야 하지만, 너무 방목하지 않아야 합니다. 늘 스스로 단단히 점검하는 것이 '신앙인'으로서 마땅합니다. 매일매일 사소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생각을 점검하지 않으면, 자신이 어떻게 살아가는 지 잘 모르는 법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점점 개신교 그리스도인들이 참된 신앙인의 모습에서 멀어지고, 점점 비신앙인들에게 매력적이지 않게 느껴지고, 심지어 개신교회에서 가톨릭교회로 탈출(?)을 하는 게 아닌지 싶습니다. 개혁교회 그리스도인은 매일 devotion(QT)을 통해 개인적으로나 공동체적으로나 '영혼의 돌봄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 개혁교회는 고해성사를 행하지 않습니다. 이는 신학적 전제(특히, 구원론, 성경론 중심)를 달리 하기 때문입니다.
1강 만남_곽승룡신부의 '영혼을 돌보는 고해성사'
주요 주제
- 고해성사를 통한 영혼 돌봄의 가치와 중요성
- 고해성사를 통한 하느님과의 대화와 성숙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고해성사에 대한 준비
- 성찰과 식별에 대한 공부
- 영혼 돌봄과 영혼 동반의 가치에 대해 이해
- 대화의 태도와 경청에 대해 연습
-> 이하,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21 ~ 03:07
고해성사의 의미
- 고해성사는 영혼을 돌보는 것임
- 고해성사를 볼 수 있는 준비를 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주제들을 말씀드리고 싶음
- 첫 번째 주제가 고해성사는 만남임
- 고해성사는 영혼과 영혼이 만나는 것임
04:08 ~ 05:06
인간의 영적인 근원
- 성경에서 마음은 푸시케라고 하는 단어로 영혼을 얘기하는 것임
- 인간의 가장 내밀한 것을 영혼이라고 하고 우리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에서는 인간의 영적인 근원이 바로 영혼이라고 함
- 인간은 영혼을 통해서 하느님의 모습을 지니게 됨
06:26 ~ 10:46
고해 성사의 은총
- 고해 성사의 은총은 영혼을 돌보는 은총임
- 고해 성사를 통해 하느님의 사랑을 만나 초대함
- 고해 성사를 통해 하느님의 은총을 받는 사랑의 초대장임
- 고해 성사를 통해 내 몸과 마음과 영혼을 잘 들여다보는 선물로서의 초대를 받음
11:57 ~ 15:34
고해성사
- 하느님은 배, 인간은 항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고해성사는 항구를 활짝 문을 열고 기다리면 그분이 착 들어온다는 것임
- 고해성사는 내 마음의 문과 생각의 문을 열어놓기만 하면 그분이 오셔가지고 다 밝혀주시는 것임
- 궁극적으로 내가 품은 생각과 내 마음의 모든 것들을 알게 되는 때가 언제냐 그게 종말임
16:36 ~ 17:51
교황님의 고해성사
- 교황님은 선행을 하지 않는 것은 악한 일이고 미워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원한을 갖지 않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분열의 원인이 되지 않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함
- 고해성사는 근본적으로 영혼 돌봄이고 영적 동반이라고 함
19:02 ~ 23:29
고해성사
- 고해성사는 하느님의 사랑을 만나는 수련인데 결국 어려운 말로 성찰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는데 성찰이라든가 식별 이런 말들을 많이 들어봤는데 사실 어렵기는 되게 어려움
- 고해성사는 근본적인 가치들을 볼 수가 있는데 우리나라가 2천년 3천년대를 살고 있고 우리나라 역사는 보통 5천년이라고도 얘기를 하는데 우리나라가 이렇게 4 50년 동안 고속 성장 급성장한 거는 40~50년밖에 없는 것 같음
- 우리나라가 이렇게 발전하게 된 동력은 두 가지로 보는 것이 공부와 종교심임
24:45 ~ 27:00
유교의 가치
- 불교에서 유교로 넘어가는 터닝 포인트는 부패 때문임
- 유교의 가치는 근본 인본 정신임
- 그리스도교는 식별이 중요함
- 그리스도교의 복음이 아시아의 가치와 만나서 천년 이상을 갈 수 있다는 예측을 해보면서 성찰과 식별 관점에서도 살펴봐야 된다는 것임
28:07 ~ 30:33
성찰의 의미
- 성찰은 마음과 생각을 들여다보는 것임
- 식별은 마음과 생각의 대상을 독특하다는 것을 살펴보는 것임
- 깨어 있는 것은 바라보는 것만이 아니라 움직이는 사랑 행위임
31:37 ~ 35:56
고해성사
- 고해성사라고 하는 것은 결국 내 영혼을 주님과 함께 만남을 통해서 돌보는 것임
- 영혼을 돌보는 자는 아버지가 돌보는 것임
- 영혼을 돌본다는 것은 대화임
- 하느님을 만나는 것도 하나의 과정이지만 하느님을 만나는 나를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함
37:10 ~ 39:35
고해성사의 의미
- 고해성사는 주님의 동반임
- 영혼 돌봄과 영혼 동반은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음
- 성장과 성숙의 차이가 있음
- 성찰은 대화하는 것임
- 성숙은 기도로 가능함
40:31 ~ 46:30
그리스도교의 완덕
- 영혼 돌봄의 기술은 대화임
- 대화는 표현을 잘 해야 함
- 대화의 태도는 경청임
- 성경의 모든 가치들이 대화임
- 그리스도교의 관점에서 보게 되면 그리스도교의 완덕은 사랑임
2강 새로남_곽승룡신부의 '영혼을 돌보는 고해성사'
주요 주제
- 그리스도교의 믿음과 가치
- 영성 생활과 지도자의 역할
- 마음과 영혼의 관계와 중요성
다음 할 일
- 새로운 시야와 결정적 방향 제시하는 사건과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를 성령 안에서 만나는 것에 대해 알아보기
- 영성 생활을 위해 자신을 성찰하고 수련하고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 고해성사 속에서 나의 새로움을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 이하,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23 ~ 01:54
믿음의 가치
- 만남이라고 하는 것은 믿음에서 출발을 하고 희망을 거쳐서 사랑에 도달하는 것임
- 믿음이라고 하는 것은 구약 성경 전체가 드러내는 가치인데 하느님을 통해서 믿음이 완성되는 건데 그것이 최고의 구원의 가치인 믿어야 되는 것임
03:16 ~ 04:24
믿음의 목표
- 믿음이라는 것이 똑같은데 방법 때문에 우리가 싸우지 말자는 것임
- 믿음의 목표는 안 보이는 걸 믿는 게 목표이긴 함
- 새로움이라는 것은 내 안에서 어떻게 보느냐는 것임
05:35 ~ 06:59
기도의 중요성
- 기도는 대화임
- 기도를 잘하는 사람은 대화도 잘 해야 함
-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께서 만남을 이끌어주시고 새로움으로 초대하심
07:54 ~ 09:00
한국 사람들의 특징
- 한국 사람들은 생각을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하면 틀리다는 말을 많이 씀
- 말 표현 하나만 가지고도 새로움을 발견할 수 있음
09:24 ~ 12:50
그리스도교의 종교
- 그리스도교의 종교는 다른 종교가 아니라 대화의 종교임
- 복음을 토대로 한 가치들은 사랑의 문화고 세컨 타임 첫 번째 실수보다도 두 번째도 인정해 주고 자비의 문화가 있음
- 새로움이라는 것은 딴 데 있는 게 아니라 안에 이미 다 있는 것임
14:06 ~ 15:13
우리나라의 정서
- 우리나라의 정서는 자각의 표현이라는 문화가 아님
- 우리 문화 자체는 자각의 실현이 우리나라 문화임
- 임진왜란 7년 전쟁 때 일본 사람들은 준비를 너무 많이 해서 전쟁을 못 이김
- 우리나라 사람들은 준비를 너무 안 해서 막아낸 것임
16:13 ~ 17:21
예수님의 깨어 있는 삶
- 깨어 있는 걸 잘함
- 깨어 있는다는 건 보는 걸 얘기함
- 예수님께서 어마어마한 말씀을 많이 하심
- 그리스도교의 영적 가치의 식별과 성찰에 많은 영성과 신학자들이 체계를 해 놓은 것임
18:24 ~ 22:47
다윗의 눈으로 죄를 지은 다윗
- 다윗이 눈으로 죄를 지었기 때문에 엄청난 죄를 짓는 것임
- 용서는 생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하는 것임
- 그리스도교 신앙은 체험에서 시작하는 것임
23:51 ~ 26:14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방법
- 생각은 선이 들어오든 악이 들어오든 우리 안테나임
- 새로운 만남을 통해서 성경은 증언하고 있는 것이 새로운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으로서 가능한 것임
- 예수님의 매력은 새로운 시야와 결정적 방향을 제시하는 한 사건과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를 성령 안에서 만나는 것임
27:35 ~ 31:06
그리스도교의 가치
- 새롭게 시작하기를 근본적으로 가르쳐 주는 분이 예수님이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음
- 그리스도교의 가치는 만남임
- 그리스도교의 가치는 대화와 표현이 같이 가야 함
32:15 ~ 36:45
고해성사 속의 새로움
- 고해성사 속에서 나의 새로움이 발견될 수 있음
- 예수님을 만나면 늘 새로워질 수 있음
- 예수님을 만나면 새롭게 나도 모르는 새로움이 드러나게 됨
37:51 ~ 42:05
마음과 몸의 관계
- 몸은 보이고 느끼니까 의심의 여지가 없는데 마음은 안 보인다고 의심할 수는 없음
- 몸과 똑같이 우리는 그걸 믿고 실제로 서로 관련이 있는 것임
- 몸은 아프면 의사한테 가듯이 마음이 아프면 성당으로 가야 함
- 영혼이 아프면 영 혼란스러워 서로 나눠져는 있지만 같이 있는 것임
- 몸은 보이고 현재 가시적으로 내가 느끼지만 마음은 어떤 역할을 하느냐 마음은 실제로 몸과 같이 있는 것임
- 영혼은 특별한데 내 영혼은 어디에 있냐면 내가 가장 사랑하는 상대방 안에 있음
43:10 ~ 45:29
영성 생활의 의미
- 영성 생활은 서로 다른 샘에서 솟아나는 물들이 모여 안정된 큰 물결이 되어서 바다로 흘러가는 것임
- 영적 지도는 온유한 영적 아버지가 되는 것임
- 영적 지도자나 영성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얼마나 자신을 성찰하고 수련하고 공부하느냐에 달려 있음
3강 영의 식별 1 : 영혼을 관찰합니다_곽승룡신부의 '영혼을 돌보는 고해성사'
주요 주제
- 고해성사를 통한 양심 성찰과 영의 식별
- 영적 인식과 사랑의 의미
- 판단 중지와 영적 식별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영의 식별 수련 계획 세우기
- 영적 식별에 도움이 되는 책이나 자료 찾아보기
- 양심 성찰에 도움이 되는 방법 찾아보기
- 고해성사를 위한 영적 돌봄 계획 세우기
-> 이하,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22 ~ 04:26
영의 식별
- 영의 식별은 성령께서 우리를 제대로 보도록 도와주신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됨
- 영의 식별은 앞으로 몇 번 더 할 것임
- 고해성사에 있어서 나를 들여다보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자세히 볼 것임
05:32 ~ 08:54
양심 성찰의 중요성
- 양심 성찰에 도움이 되는 것은 고해성사를 통해서 은총을 맛보는 것은 양심 성찰에 달려 있음
- 양심 성찰을 통해서 주님의 초대에 응하는 것임
09:52 ~ 12:25
영의 식별
- 고해성사를 위한 영적 돌봄을 위한 양심 성찰은 지금 이 시간에 하는 영의 식별을 수련하는 것임
- 영의 식별은 영혼을 관찰하는 것임
- 예수님을 만나면 새로움을 선물 받음
13:24 ~ 16:28
예수님의 생각
- 예수님을 만난다는 것은 예수님의 생각, 마음, 행동을 만나는 것임
- 예수님의 생각은 끊임없이 일치를 향해서 가신 분임
- 예수님의 마음은 온유하고 겸손한 것임
- 예수님의 행동은 헌신인데 결국은 사랑임
17:36 ~ 20:07
영의 식별력
- 양심 성찰을 잘하면 할수록 더 섬세하게 자신을 들여다볼 수 있음
- 영의 식별력은 죄악을 이기는 힘임
- 식별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식별을 할 수 있는 수련을 받아야 함
21:26 ~ 24:07
영적 감각
- 영의 인식은 성찰인데 생각과 마음을 읽어내는 것을 얘기함
- 영적 감각은 내 안에 하느님이 주신 영적인 능력들이 있음
- 영적인 성숙을 위해서는 기도 생활에서 만날 수 있음
25:30 ~ 27:52
세례의 의미
- 사랑은 모든 이에게 비추는 것임
- 판단을 중지하는 사랑은 그리스도의 광명으로 부활의 새로운 빛으로 오신 주님을 예식을 통해서 함
- 세례는 새로 태어나는 것으로 맑고 빛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음
- 판단의 몫은 하느님이 하시는 것임
28:52 ~ 32:16
그리스도교의 사랑
- 그리스도교의 관점에서 사랑이 뭐냐고 물으신다면 판단 중지가 첫 번째임
- 사랑의 완성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십자가의 희생임
- 십자가 신앙은 요한복음도 나오고 바울로 사도에서 나오지만 최고의 표징 중에 표징임
- 식별은 판단을 내려놓고 마음과 영혼을 바라보는 관상 기도임
33:22 ~ 34:23
구약 성경의 가치
- 성경 공부를 할 때 죄책감을 가질 필요가 없음
- 하느님이 나한테 오시는 종교임
- 구약 성경은 거의 다가 외적인 측면의 가치가 있음
35:32 ~ 39:01
영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것
- 신약은 대부분 내적인 부분임
- 영적인 부분들 제가 이렇게 고해성사라고 하는 걸 통해서 마음을 씻고 영혼을 돌보자는 이유는 우리가 신앙인이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데 영적으로 우리 인간을 이해하자는 것임
- 우리 그리스도교 종교에서는 영적으로 인간 나를 이해하는 게 굉장히 중요한데 영적으로 이해한 인간 나 또 너를 함께 동반하면서 식별을 통해서 어떻게 할 거냐 다른 사람들과 함께 가자는 것임
- 인간에 대한 영적인 이해는 우리 몫임
- 하느님 말씀을 받아들이면서 나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은 어려움이 많음
- 하느님은 사고와 감정을 통해서 말씀하심
40:12 ~ 41:20
구별하는 삶
- 구별한다는 것은 해로운 메시지와 좋은 가르침을 구별하고 악한 영들과 성령을 분간한다는 의미를 말함
- 자녀가 불 보듯 뻔하게 지나가면 낭 떨어져 떨어질 텐데 냅둘 거냐고 함
- 자녀가 어렸을 때 공부를 못해도 거짓말은 하지 말자고 함
42:24 ~ 45:25
영적 식별의 중요성
- 영적 식별에서 중요한 핵심은 하느님의 말씀을 이해하는 나의 내면을 바라보는 것임
- 순수한 마음 순수한 생각을 바라보면서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잘 바라보는 것이 식별이라고 볼 수 있음
4강 영의 식별 2 : 자기 인식_곽승룡신부의 '영혼을 돌보는 고해성사'
주요 주제
- 나를 안다는 것의 경험과 중요성
- 고해성사에 대한 주교회의의 결정과 주일미사 참여의 중요성
- 토마스 아키나스와 토마스 하키의 신학적 관점과 그들의 신학대전 강의와 저작의 중요성
- 양심 성찰과 실행의 중요성
- 마음과 종교의 관계와 마음 공부의 중요성
- 삼위일체 하느님의 신비와 내적 생활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자유로운 느낌에 대해 더 알아보기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에 대해 더 알아보기
- 양심 성찰에 대해 더 공부
-> 이하,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23 ~ 04:05
영의 식별
- 영의 식별해서 영에 이끌려 식별을 하는 건 바라보는 건데 특히 나 자신을 바라보는 걸 이번 시간에 한번 해보겠음
- 내가 나를 안다는 것을 경험이 있는지 물음
- 테니스를 오래 쳤는데 코치가 나한테 맞는 걸 보고 내가 나를 치는 걸 처음 봄
05:08 ~ 08:26
양심 성찰의 의미
- 4세기에 성 바실리우스 교수는 나를 안다는 것은 내 안에 있는 무한한 희망을 배운다는 것이라고 함
- 양심 성찰은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내 생각과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임
- 양심 성찰은 내가 나를 인식하는 것으로 양심 성찰을 하는 데 있어서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함
09:38 ~ 14:05
고해성사에 대한 사목적 배려
- 2014년도 춘계 주교 회의에서 사목적 배려에 대한 고해성사에 대한 것을 주교님들이 결정하고 승인한 것이 있음
- 주일미사를 빠져도 고해성사를 안 봐도 좋다고 하는 것이 세 가지가 있음
- 주일미사를 의무감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좋은 것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함
15:23 ~ 19:14
토마스 아키나스의 신학대전
- 토마스 아키나스는 신학자 중에 신학자임
-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체계로 이성 중심의 신앙을 토대로 했지만 이성적인 토대의 신앙에 분명히 같이 조화를 이룬 곳이 성경이었음
- 토마스 하키는 신학대전을 강의한 적이 없고 저작을 함
- 토마스 아퀴나스는 하느님이 왜 사람이 됐냐 육화의 어떤 신비를 연구하면서도 어떻게 말했냐면은 너무 사랑해서 인간을 너무 사랑해서 자유롭게 사랑하기 때문에 강요하면 안 되잖아요. 사랑해서 강요하는 게 아니라 너무 사랑하니까 스스로 하느님이 인간이 됐다는 얘기를 하는 거임
- 예수님이 우리 인간을 구했느냐 너무 사랑하신 나머지 자기를 희생해서 십자가에 돌아가셔서 우리를 구원했다는 거임
20:44 ~ 22:58
양심 성찰의 어려움
- 양심 성찰은 마땅하고 옳은 일이긴 하지만 그 길로 간다는 게 너무 어려움
- 성찰하고 식별하고 양심 성찰하고 자각한 것을 실행하려고 너무 애쓰지 말라고 함
- 표현하는 게 중요함
24:06 ~ 26:11
고해성사
- 고해성사는 대화임
- 대화를 하려면 준비해야 함
- 실행은 두 번째고 대화할 수 있고 준비하고 상대방과 소통하고 하다 보면은 그게 함께 또 성령에 이끌려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임
- 주님이 말씀하신 건 다 하려고 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나씩 실행하는 게 중요함
27:26 ~ 31:22
인간의 삼중적 구조
- 마음은 육체와 영혼으로 구성된 단일체임
- 바오로 사도는 삼중적 구조의 인간을 이해함
- 인간의 집은 마음임
- 마음이 불편하면 흩어져 있음
32:26 ~ 36:41
종교의 영적 감각
- 종교는 근본적으로 마음 공부라고 하는 마음을 잘 일구고 정화하고 나를 잘 바라보고 하는 것임
- 마음의 느낌을 통해서 영적 감각을 기르는 건데 마음의 가장 중요한 영적 감각은 자유로운 느낌임
- 자유로운 느낌은 마음이 자유로울 때 0도 들어오고 육도 들어오고 다른 모든 게 들어올 수 있음
- 영적 감각들이 내 자신 안에 타 있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은 거임
37:29 ~ 40:55
천주교의 특징
- 천주교만의 특징은 삼위일체 하느님임
- 삼위일체 하느님의 신비를 만나는 것은 내적 생활임
- 삼위일체 하느님의 신비를 만나는 것은 내 안에서의 신비를 만나는 것임
41:54 ~ 46:17
영신 수련의 의미
- 말씀을 바라보는 것이 정신과 만난다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하느님을 바라본다면 그 하느님의 바라봄에 그 시선이 내 정신으로 오고 내 마음으로 오고 행동으로 갈 거 아니냐는 것은 굉장히 구체적이고 과학적임
- 말씀을 바라보는 것이 내 영혼이 성장하느냐 영혼을 배우느냐 그래서 말씀이 관상의 대상이 되고 말씀의 관상이 영혼의 학교가 되도록 적용함
- 에바그리우스라고 하는 영성신학자는 생각은 불완전한 영혼 정신의 표상으로 남아 결국은 성경 독서는 밖에서 오는 생각이라고 함
- 영신 수련은 예수의 신부님들이 하는 건데 죄 묵상으로 첫 주가 시작이 되긴 하지만 영신술은 윤리적인 걸로 볼 수 있지만 윤리적인 것이 아니고 말씀을 이해하는 걸로 말씀을 바라보는 걸로 이해를 해야 됨
5강 의식 성찰_곽승룡신부의 '영혼을 돌보는 고해성사'
주요 주제
- 의식 성찰의 다섯 가지 차원과 중요성
- 기도와 영성생활에서의 변화와 중요성
- 내적인 비추임과 영적 동반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무의식 자아에 대한 연구
- 의식 성찰 방법 훈련
- 주님의 기도를 반복해서 5가지 의식 성찰 기도
- 저녁 기도 때 묵상 요점 준비
-> 이하,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23 ~ 04:12
의식 성찰의 다섯 가지 차원
- 의식 성찰은 하느님을 바라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지만 지금 이 시간은 나를 집중적으로 바라보는 성찰 훈련을 좀 하는 건데 그런 점에서 자신을 영어로 얘기하면 셀프임
- 의식 성찰은 다섯 가지 차원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데 첫 번째 감사 두 번째 은총을 청원하는 거 그다음에 세 번째가 이제 구체적으로 내 영혼 내 생각을 바라보는 거임
- 성찰 그다음에 이제 용서를 청하고 개선할 결심을 하면서 주님의 기도를 마치는 건데 여러분들이 용어가 익숙지 않으니까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우리가 그런 기능을 하고는 있지만 설명을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애매함
05:21 ~ 08:47
생각하는 대로 말을 해보는 훈련
- 한국 분들은 주로 태도를 많이 판단하는 경우가 많음
- 생각을 제대로 바라봐야만 생각에서 말이 나오고 말에서 행동이 나오는 과정에 훈련 시스템이 있음
- 생각을 가장 먼저 바라보면서 생각하는 대로 말을 한번 해보고 생각하는 대로 행동을 해보자는 것이 교회의 전통 중에 하나임
09:42 ~ 13:12
태도의 변화
- 태도의 변화는 영적인 변화로부터 씨앗이 될 수 있음
- 태도의 변화는 무의식적인 자아가 사람들마다 무궁무진한 일종의 블루오션임
- 나에 대한 바라보는 것이 그동안은 나 아닌 것에 많이 바라봤다면 이제는 나를 좀 바라볼 수 있는 수련이 바로 의식 성찰임
13:44 ~ 15:56
성찰의 재료들
- 오늘 중 언제 가장 슬펐는가, 오늘 중 최고의 순간은 언제인가, 최악의 순간은 언제인가를 성찰할 수 있는 재료들이 있음
- 감사하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가 있음
- 감사한 부분을 지나서 의식 성찰 두 번째는 은총을 청원하는 것임
- 죄를 아는 것도 나 혼자는 불가능하니까 떨칠 수 있는 은총도 주님께 청하는 것임
- 성찰하는 것은 내 생각을 정확하게 바라보자는 것임
16:56 ~ 20:33
용서를 구하는 방법
- 용서를 구한다는 것은 성찰을 충분히 한 다음에 나온 나에 대한 바라봄의 어떤 모습들이 있어 그것을 용서를 청하는 것임
- 마지막으로는 개선할 결심을 좀 하는 것임
- 마지막으로 주님의 기도를 마치는 것임
- 이냐시오 성인께서는 성찰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고 기도하는 상태로 소개를 하는 것임
21:51 ~ 26:11
의식 기도의 장점
- 의식 기도는 생각을 주로 하는 유형인 분들이 잘 할 수 있음
- 생각을 자꾸 내려놓는 기도를 해야 함
- 자기 자신에 대해 성찰한다고 하는 것은 하느님께서 어떻게 인간을 위해서 일하고 계시는지를 생각하는 것임
- 하느님께서 어떻게 나를 통해서 일하고 계시는지를 따라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 성찰하는 것임
27:13 ~ 30:35
영성 지도자의 역할
- 기도는 예수님과 하느님과 함께 계속 대화했던 것임
- 기도 잘하는 사람들이 대화도 잘할 수 있음
- 영성 지도자는 영혼에서 일어나는 것들에 전념함
- 영성 지도자는 영혼에서 일어나는 것들을 가만히 바라보는 것임
31:48 ~ 32:59
사춘기 자녀를 바라보는 것
- 사춘기 자녀를 바라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기다림이면서 예수님을 바라본다는 차원에서도 의식 성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바라보기라고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기다림이면서도 예수님을 바라본다는 차원에서도 우리가 아 이 의식 성찰에 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음
34:08 ~ 38:26
그리스도교의 영적 가치
- 내적인 비추임이 필요함
- 내적인 비추임은 빛과 성령으로 가능함
- 그리스도교의 영적 가치에서는 빛과 성령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믿어야 함
- 무의식 자아에 대한 부분들 성령의 빛으로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음
- 다섯 가지 의식 성찰 중에 세 번째가 이니셔 묵상인데 이것은 처음에는 기도 마음 준비를 하면 됨
- 두 번째 묵상 요점을 준비하면 되는데 저녁 기도 때 묵상 요점을 준비하면 됨
- 세 번째 적합한 묵상을 하는데 환경도 중요함
39:20 ~ 41:25
영성생활의 변화
- 영성생활에 있어서 변화라는 건 의식 성찰을 기본적으로 하고 나만의 기도 방법이 나옴
- 외적인 것은 활동을 할 수 있지만 내적인 것은 기도를 통해서 가능함
- 그리스도교는 주님을 만나는 종교니까 혼자 하는 기도도 중요하지만 함께하는 기도가 더 중요함
42:19 ~ 44:34
영적 동반
- 의식 성찰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기도를 반복해서 5가지 의식 성찰 기도를 하고 묵상을 심도 있게 하고 방법은 여러분들이 하다 보면 자기 방법이 나옴
- 심리 상담은 인간의 부정적인 측면을 찾아가면서 치유가 되는 것이고 영적 동반은 인간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서 치유 내지는 주님의 축복을 받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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