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부학 개론 - 교부들의 신앙 배워보실래요?(1-5세기 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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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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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자료/교부학

교부학 개론 - 교부들의 신앙 배워보실래요?(1-5세기 위주)

개혁신학어벤져스 2020. 10. 11. 21:14

 곽승룡 신부님(교수님)이 교부학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신부님은 가톨릭교회 조직신학자입니다. 가톨릭교회의 조직신학은 철저히 교부신학을 전제합니다. 가톨릭교회를 이루는 큰 기둥이 교부문헌에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세계적인 최고 수준의 개혁교회 조직신학자들은 대부분 교부신학을 잘합니다. 역시, 개혁교회의 조직신학도 철저히 교부신학을 전제합니다. 개혁교회는 가톨릭교회와의 치열한 교리 논쟁을 거치며, 종교개혁자들에 의해 그 신학적 결과물을 통합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기독교강요를 들 수 있습니다.

 한국의 개혁신학 진영에서는 '교부학'을 아직 직접 다루지 않습니다. 다만, 초대교회의 주요 교리논쟁의 흐름에 관해 연구할 때, 개별 인물과 그들의 저작을 역사적, 신학적으로 이에 연관지어 가볍게 분석할 따름입니다. 이들의 저작을 1차 자료로서 연구하여, 개별 인물의 신학체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각 교파의 신학적 근간을 이루는 '신학방법론'을 구성하는 분야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신학영역입니다.

 * 신부님의 강의가 매우 개론적인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본 영상은 개혁신학과 가톨릭신학 사이에 큰 이견이 없는 학문적 내용이며, 양쪽의 교부학이 어떤 내용을 어떻게 다루는지 정도를 파악하시는 용도로 시청하시면 되겠습니다(강의자를 따라 하느님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곧 개혁신학에서도 교부학에 관한 좋은 강의가 만들어지길 기도합니다.^^  


[신학개론 대강좌] 5강 교부들의 신앙 배워보실래요? 삼위일체론,그리스도론.

www.youtube.com/watch?v=jxTehZyjAmI&app=desktop

 

주요 주제
- 교부 시대의 신학적 핵심 진리
- 교부의 정의와 역할
- 교부학의 연구와 중요성


다음 할 일
- 교부학 연구
- 삼위일체와 그리스도론에 대한 이해 증진
-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에 대한 연구
- 교부 시대의 신학에 대한 이해 증진


단락별 요약
00:00 ~ 01:33
교부 시대의 특징
- 교부 시대는 1세기부터 8세기임
- 교부는 교회의 아버지임
- 교부 시대는 예수님께서 공생활로 마감을 하고 승천하시고 성령을 내려보내신 다음에 다시 오시겠다는 약속을 하신 재림을 약속하신 다음에 사도 시대가 시작됨
- 사도 교부 시대는 예수님의 직제자들이 지나간 다음에 제자들까지 포함됨
- 2세기 3세기 초에는 호교 교부 시대가 시작됨

03:06 ~ 04:21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 325년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콘스탄티 노플 공의회가 열렸음
- 431년 에페소 공유회, 451년 칼케돈 공유회, 칼체돈 공의회가 중요한 공의회임
- 352년 교부는 325년 이후 교부로 분류함
- 신학은 인격신으로서 하느님을 추구하는 것임

05:48 ~ 11:24
교부들이 이해한 신학
- 신학의 핵심 주제는 하느님 계시의 중심을 다루는 것임
- 신학의 핵심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임
- 신학의 내용은 구원 역사임
- 신학은 계시의 학문임
- 교부들이 이해한 신학은 계시의 학문임
- 교부들이 이해한 신학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를 드러내는 것임

12:49 ~ 15:17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느님의 구원 계획
- 구원의 경제학은 인간들이 쓴 말이고 구원의 경륜은 성서적 용어임
- 구원의 경륜은 창조부터 종말에 이르기까지 하느님께서 우리 인간들을 이 집에서 살 수 있도록 잘 하는 규칙이고 그것이 바로 하느님의 구원 계획이고 하느님의 구원 역사임
- 구원의 계획은 창조부터 종말에 이르기까지 하느님의 구원 계획, 하느님의 구원 경륜이고 그 구원 경륜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의 중심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느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겠다는 계획임

16:33 ~ 17:45
삼위일체 신앙의 선언
- 325년과 381년에 삼위일체 신앙이 공적으로 선언됨
- 431년에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가 하느님의 어머니라고 하는 것을 선포함
- 432년에 한 위격 예수 그리스도 한 위격을 선포함

19:13 ~ 22:53
교부 시대의 신학
- 교부 시대의 신학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 진리인 두 가지 기둥인 삼위일체론과 그리스도론이 핵심 진리임
- 교부 시대의 신학의 가장 핵심 진리는 삼위일체론과 그리스도론임
- 교부란 그리스도교 신앙의 확실한 증거자이며 사도들로부터 내려오는 전승을 고리로 해서 이어온 교회의 아버지임

24:00 ~ 25:10
교부의 정의
- 교부는 백성의 목자고 스승으로 알려짐
- 교부의 정의는 네 가지가 있음
- 첫 번째 고대성이 있어야 함
- 두 번째 교류의 정통성이 있어야 함
- 세 번째 교구의 정의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함
- 네 번째 교회의 인준을 받아야 함

26:37 ~ 28:00
교부학의 개념
- 교부학은 교부들의 생애와 작품을 연구하고 고대 그리스도교 문학과 역사학으로 교부들의 문학적 교의적 요소들에 특별한 관심을 두고 있는 것임
- 교부학은 단순한 성인전 연구가 아님
- 교부는 교회의 저자들임
- 교부는 1세기에서 8세기까지 고대 그리스도교에 속해 있어야 하고 교부들은 그리스도교 탄생과 교리의 초기 형성을 목격한 시대의 사람이어야 함
- 교부들은 과거 신앙의 훌륭한 증거와 전승 고래 역할을 한 분임

29:22 ~ 30:37
교부 시대의 특징
- 교부 시대는 교회의 역사 안에서 교리와 그 내용의 성숙, 기원에 대한 연구의 초석을 놨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까지 이렇게 살아갈 수 있었음
- 초기부터 150년까지를 초기 교부라고 할 수 있고 발전기라고 볼 수 있음
- 교부 시대 말기가 8세기까지 이어짐


[신학개론 대강좌 6강] 교부들한테 받은 신앙을 배워보실래요? 삼위일체의 하느님, 그리스도론

https://www.youtube.com/watch?v=dtF1PlMy16o&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7 

 

주요 주제
- 교부 신학의 역사와 특징
- 교부들이 추구했던 신학의 주제와 내용
- 교부 신학의 기본 텍스트와 해석 방법


다음 할 일
- 교부 신학의 중요한 가르침 파악
- 동방 신학의 관상 생활에 대해 알아보기
- 오리겐과 니케아 콘스탄노플 신경에 대해 연구
- 부정 신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 삼위일체의 거룩한 가르침에 대해 공부


단락별 요약
00:00 ~ 02:56
교부들이 추구했던 신학
- 교부들이 추구했던 신학은 가장 중요한 것이 사도전승임
- 사도전승은 우리가 미사 때 고백하고 있는 사도 신경 그리고 대축일 때 또 주일날 우리가 가능한 한 고백을 하자는 니케아 콘스탄노플 신경이 사도전승을 요약해 놓은 우리 전통 전승임
- 교부들이 추구했던 것은 그리스도교의 신비에 대해서 탐구했고 바로 기도했다는 것임

04:03 ~ 05:33
오리겐의 그리스도교 신학
- 3세기 알렉산드리아파의 대표 교구면서 그리스도교의 모든 신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오리겐에서 시작함
- 오리겐은 하느님에 대해서 그리고 또 한 가지는 그리스도에 대해서 이 두 가지의 가르침에 집중함
- 오리겐은 황제를 신으로 모셨다고 했던 용어가 그리스도교화된 것임

07:03 ~ 07:49
신약의 두 가지 신학
- 디오니우시우스는 신약을 전개하는데 두 가지 특별한 용어들을 쓰면서 말 전개를 해 나감
- 첫 번째는 신비 신앙 또는 부정 신앙임
- 긍정 신학은 눈에 보이는 거 합리적으로 알아듣는 것을 말함

08:51 ~ 13:15
한국 사람들의 부정 신학
- 부정 신학은 성경을 읽고 안 보이는 하나님의 뜻을 찾는 것임
- 한국 사람들은 부정 신학을 말 그대로 잘 이해할 수 있음
- 한국 사람들은 긍정 신학에 시원하다는 표현을 많이 씀
- 서양 사람들은 긍정에 대한 표현을 뛰어넘는 부정을 얘기하는 것임

13:54 ~ 16:57
교부의 신학
- 4세기 교부의 신학은 삼위일체의 거룩한 가르침을 의미함
- 인간을 위한 하느님 구원 계획의 교의임
- 인간은 하느님에 대한 신비적 인식을 해야 됨

18:00 ~ 21:19
교부 신학의 기본 텍스트
- 교부 신학은 체계적으로 교부들의 신학을 다루는 학문임
- 교부 신학의 기본 텍스트는 교부들의 성경 주석임

22:47 ~ 28:13
그리스도교의 두 공동체
- 안티오키 아빠는 유대인들이 히브리인들이 그리스도를 개정한 공동체임
- 알렉산드리아 파는 이집트라든가 유대인들이 아닌 사람들이 이방 민족들이 그리스도를 개종한 공동체임
- 카파도키아 교부들 때문에 그리스도는 탄생함
- 동방 신학에서는 그리스도교 삶의 정점을 하느님 신비를 관상하는 것에서 함


[신학개론 대강좌 7강] 그리스도교 정통교리의 수호자, 성 이레네우스 주교님을 소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r3eBtJ3gOM&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8 

 

주요 주제
- 영지주의와 이원론적 가치
- 그리스도교의 영적인 것과 육적인 것의 조화
- 이레네우스의 신앙 규범과 교회의 평화를 위한 헌신


다음 할 일
- 영지주의에 대한 연구
- 이레네우스의 사상에 대한 연구
- 그리스도교의 세계관 변화에 대한 연구
- 교회 평화를 위한 헌신에 대해 알아보기


단락별 요약
00:00 ~ 01:13
성 이레네우스의 그리스도교 사상
- 성 이레네오스 주교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개시된 하느님의 신비 즉 하나님 구원 계획에 총괄적인 구조 다시 말하면 통합적인 구조를 드러내면서 그러한 융합적 사상을 그리스도교 안에서 가장 먼저 처음으로 제시한 분임
- 기본적으로 성 이레네우스는 135년에서 140년 사이에 출생하시고 3세기 초 202년 정도에 프랑스 리옹에서 사망하셔서 순교하심
- 이원론을 반대함
- 이단의 가장 중요한 식별은 갈라놓는 것임

02:30 ~ 03:41
그리스 사상의 특징
- 그리스 사람들은 철학을 발달하게 된 것임
- 그리스 사람들은 인식을 통해서 절대자를 만남
- 그리스 사상은 인식이 가장 중심임
- 그리스 사상은 이원론적인 가치를 가지면서 문제가 심각하게 됨

04:41 ~ 05:43
영지주의의 이원론
- 영지주의는 이원론인데 물질 세계의 원작자를 나쁜 하느님으로 규정하는 것임
- 영지주의자 중에는 가연설을 주장하는 영지주의자들이 있음
- 영지주의자들은 물질을 나쁜 걸로 보고 영적인 것만 좋은 걸로 보는 것임

06:50 ~ 10:15
그리스도교의 인간관
- 마르치온은 구약의 하느님을 배제하고 신약 성경만 우리 경전으로 하자고 함
- 의학 전문가들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함
- 바울 사도의 인간관은 삼중 구조의 인간관임
- 그리스도교는 영과 육 존재로 얘기함

11:26 ~ 12:35
영지주의적 삶
- 인간이 인간답게 존엄하고 자존감이 있고 가치관이 건강하려면 영적인 것과 육적인 것에 조화를 잘 이루어야 함
- 염지주의는 육은 필요 없고 이것만 보는 것임
- 영지주의적 삶은 상대방이 말할 것도 없이 상대방이 말하는 내 생각을 밀어붙이는 것임

13:34 ~ 14:41
영성적 존재
- 생각이라는 생각 때문에 이원론 분리적인 사고 방식이 됨
- 가장 거룩한 분은 요셉 성인과 같이 자기가 열심히 착한 모양으로 마리아와 아기를 뵀으니까 파혼하기로 결정을 했는데 가브레 천사가 나타나서 하느님께서 이런 것이다고 얘기하니까 파워하지 않고 살았잖아요. 이것이 바로 하느님의 가치를 살아가는 영성적 존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음
- 삼중적 인간 존재를 얘기한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음

15:50 ~ 19:41
이레네우스의 신앙 규범
- 이레네우스는 정신적인 균형을 얘기를 한 것임
- 이레네우스는 신약 성경 안에서의 선한 하느님을 구원 역사 안에서 만나서 구약과 일치를 해야 된다는 것임
- 이레네우스는 신앙 규범을 제시를 한 것임
- 신앙 규범은 사도들의 전승과 성경을 종합을 해서 이룬 대표적인 교부 학자 이레네우스를 말씀드리는 것임

21:14 ~ 22:23
이레네우스의 평화 사랑
- 이레네오스는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의 이름을 뜻함
- 이레네우스는 교회 평화를 위해 헌신했던 사랑의 목자임
- 이레네우스는 사랑의 목자이며 동시에 영지주의자에 대항해서 그리스도교 정통 교리를 수호하는 일치 신학자이고 수렴의 신학자임

23:35 ~ 28:40
동학의 창시자
-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만물이 모두 레카피톨라시오 수렴되어야 된다 통합되어야 된다 일치되어야 된다 하는 사상을 말씀하시는 것임
- 동학의 창시자가 서학을 보고 통학이라고 명명한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임
- 동학은 수직적 문화가 또 들어오면 우리가 또 지배당한다 충분히 이해함
- 그리스도교는 1962년도 2차 바다 공의회를 열어서 수평적 세계관으로 변화를 됨
- 베네토 16세 교황님은 아시아의 가치가 그리스도교의 대림적 성격을 지닌다고 말씀하심


[신학개론 대강좌] 8강,그리스교부의 대가 오리게네스, 신학은 그리스도교의 하느님 인식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IEQ9y-fJ6HM&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9 

 

주요 주제
- 오리게네스의 신학적 특징과 그의 작품들
- 사막 교부들의 금욕 생활과 그들의 영성
- 오리게네스의 성경 주석 방법과 그의 포괄적 신학의 원형


다음 할 일
- 오리게네스의 신학적 가치 재발견
- 오리게네스의 성경 주석 작업 연구
- 오리게네스의 신학적 작업에 대한 연구 진행
- 오리게네스의 신학적 작업에 대한 요약문 작성


단락별 요약
00:00 ~ 01:12
오리게네스의 영성과 신비신학
- 오리게네스는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출신으로 신학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사용한 교구임
- 오리게네스는 성서학자, 신학자, 조직 신학자, 영성과 신비신학을 총괄한 거장임

02:30 ~ 09:14
오리게네스의 신학
- 오리게네스에게 있어서 신학이란 그리스도교의 하느님 인식임
- 오리게네스의 작품은 그리스 문화와 신플라톤 사상을 중심으로 성경의 계시의 내용을 그 시대 사람들에게 그 당시의 언어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작품임

09:43 ~ 12:07
사막 교부들의 생활
- 사막 교부들은 하느님 말씀을 따르고 예수 그리스도를 직접적으로 생활하기 위해서 사막으로 감
- 4세기에 사막 교부들이 대단했음
- 사막 교부들은 하루에 한 끼 두 끼밖에 식사를 안 하고 문을 쳐놓고 살고 사막이라는 열풍 속에서 음막 짓고 사는 거임

12:50 ~ 16:21
오리게네스의 고자 되기
- 오리게네스는 금욕 생활을 하기 위해 자기가 고자가 됨
- 오리게네스의 의도와는 다르게 로마 사회에서는 자기 거세를 중범죄로 봤음
- 오리게네스는 다른 사제들은 수독 생활을 통해서 성욕을 절제하는 와중에 혼자서만 고자 되기를 선택해서 성역을 절제한다는 쉬운 길을 택했냐 하면 질타를 받기도 했음
- 오리게네스는 방대한 성경 주의 작업들을 함
- 오리게네스의 명성은 매우 유명해서 아테네 교회라든가 여러 교회에서 그를 초대했고 황제 알렉산데르 세르베스의 어머니 마미아이도 그를 만나기 위해서 안티오키아까지 왔음

17:39 ~ 20:29
오리겐의 순교
- 오리게네스는 성경과 사랑에 빠진 사람임
- 초기 교회는 언제 어디서나 하느님께 드리는 찬양이 신학임
- 오리게네스의 차원에서 당시만 하더라도 185년에 태어나서 254년에 순교함
- 오리겐에서도 순교를 경험했는데 신학적 공원들이 대단한 것임

21:45 ~ 22:43
기도의 효과
- 푸니오머가 트랜젠젠탈 선언적인 것임
- 신성이 이미 우리 안에 있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 신성에 의해서 움직여짐
- 기도할 때 참으로 트랜센센탈이 선언적인 초월적인 것들이 활성화됨

23:29 ~ 25:48
오리게네스의 성경 주석
- 오리게네스는 삼중적 인간 구조에 따라서 성경 주석을 함
- 문자적으로 해석을 하고 윤리적으로 해석을 하고 영성적으로 해석을 하고 비유적으로 해석을 함
- 오리게네스는 신비 신학을 하는 분들한테 영향을 많이 줌

26:59 ~ 29:34
오리게네스의 포괄적 신학
- 오리게네스는 포괄주의적 신학을 접촉의 신학을 신플라톤주의와 그리스도교를 잘 융합하는 것이 큰 포괄적 포괄적 신학의 원형임
- 오리게네스의 특징은 성령론적임
- 오리게네스의 가치들을 우리가 다시 재발견할 수 있으면 좋겠음


[신학개론 대강좌] 9강, 4-5세기"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티오티아 학파." 로마제국 제2도시 알렉산드리아, 제3도시 안티오키아에 세운 그리스도교신학파.

https://www.youtube.com/watch?v=dCiNIMSCJcY&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10 

 

주요 주제
- 그리스도교의 역사와 발전에 대한 이해
- 그리스도교의 핵심 교리와 철학적 배경
- 알렉산드리아 교부들의 신학적 관점과 영향


다음 할 일
- 이단에 대한 이해를 위한 자료 수집
- 필론의 사상에 대한 연구
-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 대한 연구
- 신학개론 대강좌 준비


단락별 요약
00:00 ~ 02:26
신학개론 대강좌
- 신학개론 대강좌는 서구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함
- 역사적 사실 안에서의 신학의 발전과 과정이 우리 한국교회뿐만 아니라 아시아를 발전시키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고 믿음
- 역사 안에서 이루어졌던 정신세계의 가치들에 대한 말씀을 드리고자 함

03:27 ~ 08:46
콘스탄티노플 교회
- 콘스탄티노플 교회는 313년 밀라노 칙령에 의해서 종교가 자유가 된 다음에 330년경에 콘스탄틴 대제가 자기 지역 미산즈의 지역을 자기 이름을 따서 콘스탄틴노플이라고 하는 동로마 제국의 수도로 정하면서 교회도 발전하게 된 것임
- 알렉산드리아 교회는 상당히 영적이고 신비적인 성경 주석을 함
- 안티오키아 교회는 히브리 사람 유대인들이 개종한 그리스도교 공동체이기 때문에 역사적이고 문헌 중심 문자 중심의 성경 해석을 함
- 알렉산드리아 교회는 플라톤의 철학을 바탕으로 해서 상당한 신비적 관점을 추구하고 있음
- 안티오키아 교회는 예수님은 인간이시다. 거기에 시에서 인신 그리스도는 강조가 됨

10:01 ~ 13:45
그리스도교의 그리스도론과 삼위일체론
- 그리스도교의 가장 중요한 그리스도론과 삼위일체론이 형성됐던 시기에 니케아 공이에서 이단으로 나타난 것이 아리우스임
- 아리우스는 알렉산드리아 출신이지만 활동은 안테오케에서 분리적 성향을 가지고 있음
- 381년 콘스탄티노플 공이에서 이단으로 나타난 것이 네스토리우스임

14:55 ~ 17:29
예수의 이중 인격
- 서양 철학에서 인간관은 한 위격의 한 본성이 인간 존재임
- 예수께서는 신성과 인성이 하나의 위격에 결합되어 있다고 하는 선언이 431년에 나옴
- 네스트르스는 신성은 신격이 있고 인성은 인격이 있다 해서 두 번성 두 인격을 얘기함
- 네스트르스는 이중 인격을 주장함으로써 그 당시에 많은 영향을 줬음

18:47 ~ 19:51
이단의 정의
- 이단이라고 하는 것은 그 당시를 이해할 수밖에 없는 상황들에서 말씀을 드리고 싶음
- 카케도 교회에서 선포됐던 4가지 부사가 굉장히 중요함
- 인무따 빌리스 인무따 빌리스 빌리 떼르인데 빌리 데르 그다음에 인 세바라빌리떼 셋바라 빌리 인 디비에 인 디비에 인 콘 후세 콘 후세 인디비새와 인 새 바람일 때는 인은 반대임
- 가르지도 말고 디비 셋 디비 셋 분리시키지 말라는 것은 내 스토리우스 때문에 나오는 것임

21:14 ~ 23:34
알렉산드리아의 도서관
- 알렉산드리아의 대표 교부가 오리게네스임
- 알렉산드리아는 교통 요충지임
- 알렉산드리아는 그리스 문화권에서 있었던 알렉산드리아는 많은 유대인들이 살았음
- 히브리어를 모르는 유다인들을 위해서 구약 성경을 그리스 말로 번역한 것이 셉트와진따야 70명이 번역했다는 셉트와진따임
- 알렉산드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도서관이 있었음
-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는 70만 권의 책들이 소장돼 있었는데 지금은 정말 안타깝지만 그리스 말로 쓰여진 책들이었음
- 이런 부분에서 그리스 문화와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중요한 자료였음

24:38 ~ 27:34
알렉산드리아의 신학자들
- 알렉산드리아파의 신학자들은 플라톤 철학의 영향을 크게 받음
- 필론의 사상 중에서 알레고리적인 성서 해석이 중요함
- 필론은 로고스 개념을 주장함
- 필론의 사상이 그리스도교와 알렉산드리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음


[신학개론 대강좌] 10강.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티오키아 학파.

https://www.youtube.com/watch?v=kHq1KpyQRnE&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11 

 

주요 주제
-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티오키아 학파의 중요성
- 로고스 개념과 그리스도론 관점에서의 차이점
- 카파도키아 지역에서의 그리스도론 형성과 통합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티오키아 학파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그리스도론과 관련된 이단들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단락별 요약
00:00 ~ 01:47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티오키아 학파
-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티오키아 학파가 중요한 이유는 도시가 클수록 수용 능력도 있고 경제 정치뿐만 아니라 종교의 가장 중요한 바탕이 되기 때문임
-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티오키아 학파를 잘 이해함으로써 오늘날 전 세계가 움직이고 있는 지정학적인 차원들도 유기적으로 알아볼 수 있지 않겠는가 함

03:09 ~ 04:25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특징
- 로마의 라틴 세력들에 의한 라틴 신학이 발전됐던 것이고 이집트라고 하는 나라는 내세를 믿는 나라임
- 그리스도 같은 경우에도 신화 세계와 철학적 우주적 담론 속에서 저쪽에 대한 세상 다시 말하면 플라톤 이즘도 바로 그런 것임
- 알렉산드리아와 그리스는 천상적인 문화와 관계가 됨
- 알렉산드리아 학파라고 하는 것은 성경 주석 연구 최고 중심으로서 상징적이고 우의적 해석을 함
- 안티오키아 학파에서는 중요한 것이 시리아 수도 중심 안티오교를 중심으로 두는데 교조적이고 제도적 측면에 강조를 함

05:45 ~ 09:03
예수 그리스도의 본성과 동일 본성의 수훈자
- 카이사리아의 에우세비우스가 대표 교부의 한 명임
- 아타나시우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본성이 하느님과 동일하다는 동일 본성의 수훈자임
- 바실리우스 성인은 나지안 소스의 그레고리오 친구 지간임
- 알렉산드리아 학파 출신 네오트리우스는 이단을 해결했던 알렉산드리 티릴루스임

10:08 ~ 15:39
알렉산드리아파의 로고스 개념
- 필론은 로고스 개념을 차용한 뒤에 하느님과 물질 세계의 중요한 이중적 관점에서 하느님은 신성이고 물질 세계는 물질인데 어떻게 직접 소통할 수 있냐 그래서 내세운 것이 로고스 개념임
- 알렉산드리아파는 로고스가 물질 세계를 창조할 때 함께 있었고 물질 세계를 다스릴 때 함께 하는 게 로고스라는 것임
- 알렉산드리아파는 로고스가 사락스가 됐다 중요한 것은 말씀이 살해됐다는 것을 강조함
- 알렉산드리아파는 그리스도론 관점에서 알렉산드리아파와 연동된 이단들임

16:25 ~ 17:35
안티오키 학파의 인간론
- 안티오키 학파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기반으로 인간론을 근거로 했기 때문에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볼 수 있음
- 안티오키 학파에서 얘기하는 육화론은 알렉산드리아파는 로고스가 사악스됐다고 하는 흡수적 신성론을 얘기하는 것이고 앙티오키아파는 로고스가 안트로포스가 됐다고 하는 유화론을 얘기하는 것임
- 인간은 육과 영의 혼합으로서 영혼의 혼합으로서 형성된 것임

18:49 ~ 19:54
안티오키아의 영향
- 안티오키아는 시리아, 소아시아에 영향을 줬고 유대교에서 개정한 그리스도교 신자이기 때문에 구약을 너무 잘 알고 있는 관점에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알렉산드리아파는 지극히 천상적이고 상징적이고 신비적이고 영성적임
- 카파도키아 지역은 로마의 법적인 것과 힘의 세력들이 있음
- 카이사리드 같은 경우에도 유대교에 대한 굉장한 애정이 있었음

21:12 ~ 25:08
그리스도론의 형성
- 카파도키아큐 카이사리아 이 지역에 바실리우스 친구인 아지안 조시 그레고리우스, 동생인 바스리우스의 동생인 니사이고리우스 3명의 영적 성령론적인 작은 화파가 있었기 때문에 그리스도론이 형성되고 통합을 이루는 것이 되었음
- 카파도 교 카파도피어 교부가 결정적으로 냈던 그리스도론적인 차원의 중요한 가치는 꼬무니까 시어 고무니 가시오 이디오 맛돔임
- 이디오마트은 신성과 인성의 속성들이 바로 서로 일치하고 통한다. 커뮤니케이션에서 소통한다. 이것을 사실은 안티오키아파에서는 거부했음
-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이 431년에 키릴루스의 알렉산드 킬로스에 의해서 한 위격 위포시스 위포스타시스 한 하나의 신격 하나의 윗격의 한 위격에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한 위격이라면 이 위격에 신성과 인성이 결합되어 있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론임

26:20 ~ 29:13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단성론
- 알렉산드리아 학파에서는 성모님을 하나님의 어머니라고 함
- 네스트로스가 얘기했던 신격과 인격 신성과 인성 4개로 나누지 말라는 것은 한 위격의 신성과 인성이 결합되어 있는 것이지 나눠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임
- 단성론으로 빠진 것은 인성이 아닌 신성으로 신성과 인성을 혼동하지도 말고 신성 인성을 변형시키지도 말라는 것임


[신학개론 대강좌] 11강. 그리스도교 성찰의 대가, 성 아우구스티누스(354-430)

https://www.youtube.com/watch?v=0-fRuDA-sIY&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12 

 

주요 주제
-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 사상과 은청론
- 라틴 교회의 역사와 교부들의 활동
- 아우구스티누스의 성찰과 진리 탐구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 사상에 대한 연구
- 은청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학습
- 동방 교회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주교에 대해 알아보기


단락별 요약
00:00 ~ 01:02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성인
-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성인은 354년에 태어나서 430년에 새생활을 마치기까지 약 5년간을 제외하고는 수많은 세월을 아프리카 자신의 고향인 히포의 주교로 생활하다가 세상을 떠남
- 5개의 교회는 첫 번째는 예루살렘 교회, 예루살렘 교회 그리고 히브리인들이 유다인들이 개정해서 그리스도교가 된 규약을 너무 잘 알고 있는 안티오키아 교회, 헬레니즘과 이집트의 이방 민족들에서 개종한 그리스도교 공동체가 있던 곳이 알렉산드리아, 동방교회의 가장 중요한 총대주교자이면서 동시에 동서양 동방과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지금의 이스탄불 그 당시에는 콘스탄티노플 교회가 바로 이쪽에 있음
- 아테네, 코린토, 로마, 로마 교회까지 5가지임

02:05 ~ 03:18
라틴 교회의 교부
-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주교는 33살에 그리스도교 세례를 받고 10년 후에 주교가 되어 50년대까지 34년 동안 주교 생활을 함
- 라틴 교회의 모습을 그린 것은 로마 바로 밑에 지형이 그렇고 이베리아 스페인 이베리아반도까지 이쪽 지역이 전부 서방 라틴 교회의 많은 교부들이 활동했던 곳임
- 테르툴리아누스, 찌뿌리아누스, 아우구스티누스 모두 이쪽 지역에서 활동했던 라틴 교부들임

04:42 ~ 06:09
아우구스티누스의 그리스도교 귀의
- 아우구스티누스는 수많은 만일교에 빠지면서 모든 철학들을 접하고 하면서 회의에 빠졌었음
- 밀라노의 암브로시를 만나면서 급격하게 그리스도교로 귀의하게 되었음
- 387년에 암부르시에 의해서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교로 귀의함
- 388년에 어머니가 돌아가시면서 로마 생활을 청산하고 북아프리카 고향으로 내려와서 형제들의 공동체라고 하는 평신도 공동체를 만들어서 기도하면서 공동 재산을 같이 형성하면서 나눠 쓰고 공동 생활을 하면서 수도생활을 시작함

07:17 ~ 11:55
아우구스티누스의 그리스도교 생활
- 아우구스티누스는 라틴 교회의 대표적인 주교이자 학자로 평생을 그리스도교의 바탕이 되는 글들을 썼음
- 아우구스티누스는 성찰을 토대로 진리를 발견한 라틴 교구임
- 아우구스티누스는 그리스도교 생활을 위해서 전 생애를 바쳐서 자기의 내면 안에서 나오는 하느님 은총의 풍요로움을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한 위대한 학자임

13:14 ~ 18:11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
- 아우구스티누스는 평생을 진리를 발견하고자 늘 자기의 삶을 성찰하고 세게 돌아봄
-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은 은청론 구원 예정론 성사론 삼위일체론 구원 역사로 분류할 수 있음
-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을 한마디로 표현하라면 은청론임
- 아우구스티누스는 근본적으로 신학적인 차원을 본다면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은 은청론임

19:28 ~ 22:16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 사상
-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 사상을 얘기한다면 은청론인데 은총은 하느님의 빛과 함께 우리 인간 정신을 밝혀주신다는 것임
- 인간은 자신을 구원하는 진리와 함께 밝혀주시는 은총에 의해 자신을 구하는 진리와 함께 하느님을 만날 수 있음
- 3세기부터 확산된 네오 플라토니즘은 플라톤 철학을 바탕으로 위계 구조를 이루고 위계 구조에 이르는 현실에 기초를 하는 시대였음

23:34 ~ 26:02
아우구스티누스의 그리스도교 귀의
- 아우구스티누스는 20대 때 진리를 찾는 데 방황함
- 아우구스티누스는 암브르시오를 만나면서 그리스도교로 귀위함
-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플라톤주의와 그리스도교의 만남의 결과로 성경을 읽고 해석해 나감

27:24 ~ 28:43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 아우구스티누스는 수많은 교부들 가운데 사상적으로나 필적으로나 가장 빼어난 분임
- 삼위일체론을 쓰다가 자신의 역부족을 절감한 나머지 결론을 맺지 못하고 앞에 소개한 하느님께 바치는 기도로 마무리함
- 아우구스티누스는 천 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하는 대문어인지라 쉽고 분명하게 구수하게 쓸 줄 앎


[신학개론 대강좌] 12강. 교부신학 종합: 성경과의 관계, 삶의 가치, 인간문화.

https://www.youtube.com/watch?v=pcOGKQJ6qqQ&list=PLEhqJpoxdCALe6qAjP5HEIDTc9QWznCiq&index=13 

 

주요 주제
- 교부들이 신학을 전개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
- 로고스와 성에 대한 가치와 인식
- 동방과 서방 신학의 차이점과 특징


다음 할 일
- 교부 신학의 방법론에 대한 연구
-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의 차이에 대한 연구
- 한국의 성에 대한 가치에 대한 비판에 대한 연구
- 초기 천년의 그리스도교 신학에 대한 연구


단락별 요약
00:00 ~ 02:41
그리스도교 신학의 네 가지 요소
- 교구들이 신학을 전개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네 가지 정도 있음
- 첫 번째는 성경과의 관계에서 신학을 전개했다는 것임
- 두 번째는 성경을 통해서 우리가 관계를 맺었던 신학이 삶을 통해서 우리 인간의 삶을 통해서 전개되는 것임
- 세 번째는 성경과 삶의 가치가 만나는 문화적인 측면임
- 네 번째는 오늘 강의에서의 종합적인 시선의 결론인데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의 차이, 신학적 차이, 초기 천년의 우리 그리스도교 신학에 대한 자세한 걸 말씀드리겠음

03:11 ~ 04:01
유럽의 영성 주회
- 유럽에서는 알렉산드리아파의 주석적 방법인 영성적 주석 영성 강의의 측면들도 이루어지고 있음
- 매일 말씀 10분 각론은 역사 비평적 방법의 주회보다는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토대를 둔 말씀 중에 다시 말하면 희랍 교부들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그러한 영성 주회 오리기네스라든가 나제안소의 그레오리오스라든가 바시울루스라든가 요한 금고 성인이라든가 아오시든 성인도 같이 다뤘음
- 성경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인간에 대한 이해임

05:12 ~ 06:27
교부들의 신학
- 하느님의 얼과 영은 생각과 마음과 관련이 됨
- 우리의 생각이 바로 하느님으로부터 온다는 영성적 가치도 하느님으로부터 온다는 안테나 구시를 받아들일 수 있음
- 삶의 가치는 신앙임
- 신앙을 통해 깊은 이해를 하는 것이 신학임
- 교부들의 신학은 이해 가능한 인식임
- 하느님과 일치하기 위해서임

07:41 ~ 11:01
복음 선포의 가치
- 복음 선포는 삶의 가치에서 오는 것임
- 선교는 세례로 그리스도인이 되는 신자들을 다시 말해 믿지 않는 신자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임
- 소리만 지른다고 해서 믿는 게 아님
- 순교에 대한 열망이 대단히 강함
- 문화적 측면에서 본다면 철학과 인간에 대한 이해 문화라고 볼 수 있음

12:10 ~ 16:08
로고스의 의미
- 교부들이 만난 문화 철학의 중요한 용어가 로고스임
- 로고스는 그리스 철학 안에서 중개성을 가지고 있음
- 로고스는 예수 그리스도라고 명시적으로 얘기함
- 유스티노 성인은 로고스가 예수 그리스도라고 얘기함

17:15 ~ 18:23
한국의 로고스
- 한국의 로고스는 성이라고 함
- 성이라는 가치가 한국에 있는 고유한 가치냐에 대해 비판을 받음

19:28 ~ 23:11
유교의 성
- 유교의 경전에 있는 것을 차용하면 종교 비교학적인 차원에서는 그럴 수 있겠다 하지만 유교의 것이 우리 것이 되냐는 것임
- 성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 아시아 안에서 특히 한국 안에서 자연스럽게 삶으로 드러나는 가치를 가지고 있느냐는 것임
- 성이라고 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으로 나타난 우리 이미지임

24:10 ~ 28:29
교부들의 신학적 동향
- 교부들의 신학적 동향의 방법론들의 공통적인 요소들은 성경 독서 방법에서 심리적인 태도와 학파가 나옴
- 알렉산드리 안토오키아 가바노키아 학파 스승 중심의 독서의 연구와 탐독이 있었음
- 제도화된 교회가 있었다는 거 아나 사람들이 한 안티오키아 갑바도키아 또 5개의 총대주교 교회도 있었음
- 동방교회 신학은 로마를 중심으로 동쪽에 있는 초기 천재는 다 동방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리스도교 삶의 정점이 삼위일체임
- 서방 신학은 아주 국소적임
- 동방 신학은 삼위일체의 전체로 아우른다면 동방 서방 신학은 죄의 회개 한 사람의 회개 그리고 윤리 행위의 실천 인간 생활과 구원된 죄인의 상태 윤리적 요구가 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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