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설교의 문제와 대안 - 강해설교로의 변화를 촉구하며(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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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설교의 문제와 대안 - 강해설교로의 변화를 촉구하며(논문)

개혁신학어벤져스 2023. 10. 12. 14:03

 고민 끝에 올리는 김지찬 교수님의 논문입니다. 

 * 강해설교가 무엇인지, QT식 설교가 무엇인지 고민하도록 합니다. 물론, QT식 설교도 본문 분석을 하지만, 그것은 주해( exegesis)와 같지 않습니다. 주해는 여러 성경해석학을 사용하여, 본문을 복합적으로 분석하여, 본문을 읽습니다. QT식 설교는 묵상의 결과를 보충하기 위해 본문을 해석할 뿐이지요.


 물론, 어느 설교에나 강점과 약점이 있고, 그 자체로 하나님의 말씀이라 받아들여야 함이 중요합니다. 그것이 설교를 듣는 자로서, '신앙인'에게 마땅히 요구되는 바입니다.

 다만, 좀 더 설교를 구체적으로 분류할 필요도 분명히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설교를 듣되, 모쪼록 장성한 믿음의 분량으로 자라는 그리스도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점, QT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성경 해석의 심리화(心理化)-사사화(私事化)와 적용의 정형화(定型化)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점 QT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성경 해석의심리화(心理化)-사사화(私事化)와적용의 정형화(定型化).pdf
0.76MB

 

성경과 신학  
67 (2013): 26190.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점:  
QT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성경 해석의  
심리화(心理化)사사화(私事化)와  
*
41  
적용의 정형화(定型化)  
김지찬 (총신대학교/구약학)  
현대 한국 교회의 설교의 근본적 문제점은 주석을 할 때에는 QT 준의 분석  
해 사사화 事化 리화 理化 향을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적용을 할 때에도 QT 준 예배 순종 기도 등의 매우 정형화 型化  
종교적 권면이 반복되는 경향을 보이는 데 있다 본 논문은 한국 교회의 대표  
해 설교자인 김서택 목사의 여호수아서  
문제점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보았다  
성경 주석의 기본 해석방법으로 검증된 문법적  
성경 본문을 주해할 때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은 것이 결정적 원인임을 확인하  
였다 성경은 하나님이 만드셨고 인간이 기록하여 언어적으로 조건지어지고  
역사적으로 조건지어진 하나님과 인간의 역사적 행동에 의해 책이다 따라서  
한국 교회의 설교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이런 성경의 성격에 맞는 주석법인 문  
법적 역사적 신학적 주해에 설교자들이 더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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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6
장의 설교를 분석함으로 이런  
.
2000 의 교회사에서  
역사적 신학적 주석 방법을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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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  
:
한국 교회 설교의 문제점, 김서택 목사, 여호수아 6장, 성경 주해의 사사화와  
심리화, 적용의 정형화, 문법적-역사적-신학적 해석법  
*
논문 접수일: 2013. 6. 24.  
수정 접수일: 2013. 8. 31.  
게재 확정일: 2013. 9. 09.  
262  
성경과 신학67  
1. 서 론  
1. 한국 교회 설교 진단의 필요성  
한국 복음주의 신학회가 제61기 논문 발표회 주제로 국 교회와  
설교  
교회 안에 설교자의 능력에 대한 회의가 일반 교인들 사이에서 점차 팽  
배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설교자의 설교의 무기력 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 반작용이 평신도 설교자의 등장이1  
평신도 교회와 평신도 설교  
르게 확산되는 이유는 안수 받은 목사 들의 설교의 무기력 현상  
다 한국 교회의 기존설교자의 설교의 무능력에 대해 의심과 회의  
지면서 평신도 설교자가 등장하기 시작한 시점에 맞추어 한국 교회  
교를 진단해 보는 일은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한국 교회에서 대표적인 강해 설교자인 김서택 목  
사를 선정하여 여호수아 장의 여리고 정복 기사를 어떻게 설교하였는  
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서 한국 교회의 설교의 근본적 문제점이 무  
엇인지에 대한 예비적 진단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은 것은 매우 시의 적절해 보인다. 21기에 들어서면서 한국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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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
김서택 목사는 강해  
2
설교를 통해 담임하는 지역 교회를 크게 성장시켰을 뿐 아니라 124의  
설교집을 낸 자타가 공인하는 소위  
3  
김서택 목사는 복음에 대한 열정과 설교에 대한 진지함의 기준으로  
볼 때 코 쉽게 비평의 대상으로 삼아서는 아니 되는 설교자이다 그러  
한국 교회 최고의 강해 설교자  
이  
.
,
.
1
정인교 교수는 “‘수 받은 목사  
신도도 얼마든지 설교할 수 있고  
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고 본다  
”, 신논단43 (2011, 12): 281.  
만이 설교할 수 있다는 고전적 정답이 흔들면  
,
아니 더 나아가 은사가 있다면 평신도가 설교해야 한  
정인교, “국 교회 평신도 설교의 실상과 설교학적 진  
.
2
3
2013  
3
3자 주보의 출석현황을 보면 장년만 5,273이 예배 참석한 것으로 되어 있다.  
김서택 목사는 대구동부교회 홈페이지에 도서 구입란에 구약강해설교집 총 81  
,
약강해설교집 43  
,
기타서적 11이 올라와 있는데 설교집만 총 124의 책을 출판하였다  
14자 기독신문 기사에 의하면 김서택 목사는 주일에 최소 편의 설교를 통해  
지난 13간 성경 66체에 대한 강해설교를 마쳤다고 한다 참조  
http://www.kidok.com/news/ articleView.html?idxno=77082. 2013도의 대구동부교회 주보를 보면  
주일낮 주일오후 수요일 금요기도회 설교를 김서택 목사 혼자서 하고 있다  
,
.
201209월  
1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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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63  
문적인 영역에서는 한국 교회 강단의 공적인 유익을 위하여 어떤  
설교자든지 비평이 되어야 한다  
설교집을 통해 한국 교회의 설교에 미친 지대한 영향으로 인하여4 그  
석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별히 본 연구에서는 한국 교회의 설교의 문제점이라는 주제로 쓰는 비평  
문이기에 그 장르가 가지는 성격상 를 주로 이야기하지 않  
을 수 에 없음을 김서택 목사와 독자들은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  
.
특별히 김서택 목사는 엄청난 분량의  
’(  
)  
’(  
)  
.
’(  
)  
.
2. 개인적 체험의 객관적 입증 필요  
구자는 2013  
전국의대치대한의대간호대 기독인 모임  
맡아 여호수아서를 본문으로 약속의 땅 미지의 세계를 향하여  
제로 총 회 설교를 하기로 하였다 설교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본 연구  
1월  
14∼  
19까지 건양대 캠퍼스에서 열린 67  
누가회 겨울 수련회 주강사를  
라는 주  
CMF  
(
;
)
7
.
5
자는 김서택 목사의 여호수아서 강해 설교집 두 권 을 처음으로 꼼꼼하  
여다보게 되었고 이를 통해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점이 무엇  
인지에 대해 직감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김서택 목사의 여호수아서 설교들은  
비성경적인 적은 거의 없지만 강해 설교라는  
교 본문으로 선택한 성경 본문의 의미를 제대로 드러내어 적용  
인가의 관점에서 볼 때는 과연 이 설교들이 충분히 성경적인가  
문을 갖게 하였다 김 목사의 여호수아서 설교들은 성경 본문을 주  
석하는 면에서는 QT 준의 실존적이고 심리적인 분석을 통해 사사화  
事化 향을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에도 QT준에  
.
면의 내용점에서는  
,
장르 의 관점에서 볼 때  
,  
라  
.
(私  
)
,
4
한국기독교선교100년 기념교회의 이재철 목사는 2008  
에서 열린 위대한 설교 콘퍼런스 에서 한국 교회 강단이 위기에 빠져있다면  
정으로 회복되기를 원한다면 사람들이 모여드는 대형교회가 좋은 설교요  
단은 건강한 강단이라는 그릇된 인식에서부터 벗어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9
17후 제자교회  
한국 교회 강단  
대형교회 강  
적한  
,
,
,
.
5
김서택  
,
호수아처럼 현실의 벽을 돌파하라울 홍성사, 2004); 서택 해가  
(
:
,
있는 새여호수아 강해울 기독교문사, 2009).  
(
:
264  
성경과 신학67  
나님의 말씀과 은혜를 강조하면서, “배  
형화 型化 교적 권면이 반복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었  
6  
이런 QT의 사사로운 심리적 해석과 정형화된 적용이 한국 교회의  
주류 설교자들의 설교 패턴이 된다면 평신도들이 우리도 설교를 얼마든  
지 할 수 다고 주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제로 이런 한국 강단의  
위기 상황이 평신도 교회와 평신도 설교자들의 등장을 야기한 것이라는  
느낌을 갖게 되었다  
,
순종  
,
기도  
등의 매우 정  
(
)
.
,
,
.
3. 논문의 절차  
따라서 본 연구자는 여호수아 6의 여리고 정복 기사에 대한 김서택 목  
사의 설교에 대한 이런 주관적인 첫 느낌을 객관적으로 입증해보고자 한  
7  
사의 여호수아서의 강해 설교 대부분이 해석과 적용에 있어서  
거의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기에 어떤 장을 선택해도 큰 문제가 없지  
특별히 여호수아 장에서 본 연구자가 주장하려는 바가 극명하게 드  
러나기에 이 본문을 선택한 것뿐이다  
문의 절차를 잠깐 살펴보자  
떻게 설교하였는지 요약하여 소개할 것이다  
설교가 강해 설교의 정의에 따라 본문의 원래의 의미를 잘 드러냈는지를  
알기 위해 수 장의 본문을 가장 기본적인 성경 주석 방법인 문법적역  
사적학적 해석법을 따라 해석을 할 것이다  
.
,  
6
.
.
우선 여호수아  
6을 김서택 목사  
.
그리고 나서 과연 이  
6
.
이를 근거로 김서택 목  
6
정용섭이 이미 2004 에 김서택 목사의 설교를 비평하면서 QT 준의 성경 읽기를  
근거로 본문을 개인적인 차원으로 해체시키고 있음을 지적한 적이 있었는데  
,
여호수아서 설교  
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참조 정용섭, “교적 모범생 콤플렉스에 의한 복음의 훼손”,  
.
.
기독교사상48 (2004, 12): 134, 145.  
7
한국 안에  
설교 비평  
이란 장르의 문을 연 사람은 대구 아카데미 원장인 정용섭  
그러나 민영진 박사가 지적한 것처럼 지금까  
독립된 한 작품으로서의 한 편 설교를 비평한 것이 아니라고  
이다 따라서 설교 비평이라기 보다는 설교자 비평  
개별적인 작품으로서의 매 설교 하나 하나의 본격 설교 비평 도 필  
물론 연구자는 지금 개별 작품으로서의 본격 설교 비평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  
단지 이런 개별 설교에 대한 비평도 의미가 있음을 지적하는 것이다 참조 민영진, “교  
비평의 공헌과 과제”, 독교 사상50 (2006, 5): 156.  
목사라는 점에서는 누구도 이의를 달지 않는다  
용섭 목사의 설교 비평은  
아무개 설교자의 전반을 비평  
라는 것이다 민 박사는  
요하다고 본다  
.
,
.
.
.
.  
.
.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65  
사의 설교가  
해 설교의 정의에 따라 성경해석의 적법한 방법을 채택  
하여 성경 본문의 원래의 의미를 찾아낸 후에 교인들의 삶에 적용하는  
강해 설교의 기본에 충실한 설교라기보다는, QT의 사사로운 해석과 정형  
화된 적용에 근거한 설교임을 입증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의  
설교 위기를 극복하려면 그2000의 교회사를 통해 증명된 성경  
해석방법법적사적학적 방법을 설교자들이 용되  
어야 한다는 논지를 드러내려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
.
2. 김서택 목사의 수 6장 설교 요약  
1. 여리고 전쟁의 성격: 개인이 세상 속에 뿌리내리는 전쟁  
여호수아서  
떤 성격의 전지를 명한 다음에  
비결이 무엇인지를 선는 방식으로 설교의 얼개가 구성되어 있음을  
가 있다 우선 김서택 목사는 여리고 전격을 세상 속에 들  
어가서 를 내리는 전로 보고 있다  
6
장에 대한 김서택 목사의 설교를 들여다보면  
,
여리고 전쟁  
,
하는  
.
.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가 이 세상 속에 들어가서 뿌리를 내리는 것도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루어질 것임을 약속하시는 말씀이다 ... 1 리  
고는 굳게 닫혔고 출입하는 자 없더라. ... 스라엘 백성들은 도무지 가  
나안 속으로 파고 들어갈 방법이 없었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 믿는 자  
들이 처음 세상 속으로 들어갈 때 겪는 어려움이8  
:  
.
.
김서택 목사는 여리고는 야 할 성이 아니라, “리가 들  
가야 할 성으로 해석하고 있다 다시 말해 여리고 성은 믿들이  
처음 세상 속으로 들어으로 보여주는 성이  
”  
.
,
8
김서택 해가 있는 새여호수아 강해, 137, 138.  
,
266  
성경과 신학67  
라는 것이다  
.
우리는 크리스쳔들이 이 세상 속에서 직장을 가지거나 삶이 터전을 확  
보하는 것은 마치 군인들이 상륙작전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세상은  
우리가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전혀 봐주지 않습니  
오히려 이 세상은 너무나도 경쟁적이기 때문에 이 세상을 뚫고 들  
어가려면 오직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이 세상에만 충성을 다해  
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이 세상 일에만 전념할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배우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  
리는 이 세상일에만 전념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신앙의  
연단을 받느나 세상에 적응하는 시기가 늦어질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과연 우리가 어떻게 이 세상을 뚫고 들어가서 사회에 적응하여 성공적  
을 살 수 있을까요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이것은 우리  
힘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  
세상에 발을 디딜 수 있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소유하거나 하나님이 정  
으신 고지를 정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스라엘 백성  
들이 여리고를 정복한 것은 우리에게 산 교훈이 됩니9  
.
.  
.
.
.
.
.
?
.
,
.
.
그리스도인들은 신다 보면 세상과 분리되거나 세상에서 뒤  
질 수 지만 하나님만 의지하면 이를 극복하고 다시 정상적인 사회  
생활면서 세상을 살아게 해주신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전쟁  
로 여리고 전라는 것이다  
그런리고는 야 할 성이 아니라, “리가 들어  
으로 보는 김서택 목사의 해석은 여리고를 하나님의 한  
후에 상으로 삼는 사실을 전려하지 않고 있다는  
제가 있다  
고는 한마로  
,
.
야  
(
)
.
여호수아서 전체를 조도 여리  
멸망”(doomed city)형적 상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김서택 목사는 인식하지 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아서에는 진였으니 ... 리고 왕에게 행한 것과  
같았다 의 공식적 표현이 여러 문이다 10:1,28,30).  
.
여호  
(수  
9
김서택 해가 있는 새여호수아 강해, 143.  
,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67  
서택 목사는 현문에 대한 해석이 나문에 대한  
해석과 상충도 있다는 점을 에 두지 않고  
,
존적이고 심  
후에  
리적으로 사사로이 성경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모이고 있다  
.
여리고를 분을 설명하면서 보인 김 목사의 해석은 이런 사  
사화 경향의 해석이 어떤 관점에서 보도 정도를 지나을 잘 보여  
주고 있다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리고 성의 물건을 손대지 못하게 하  
은 여리고에 주저앉지 말라는 뜻이었습니다 그들은 여리고를 넘  
어서 훨씬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위해서  
그들은 여리고를 극복해야 했던 것입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도 지금 하  
는 것에 주저앉아서는 안됩니다 교사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하더  
라도 교사에 눌러앉아서는 안됩니다 교사를 넘어서야 하는 것입니다  
사를 할지라도 장사를 넘어설 필요가 있습니다 돈을 벌지만 돈의  
노예가 되지는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더 넓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하여 눈 앞에 있는 작은 것을 극복할 필요가 있습니10  
.
.
.
.
.
.
.
.
.
”()저  
서야다는 개념  
으로 설명하고 가는 것은 여리고 전사성과 심을 무시하  
대인에게 적용하기 위해 게 사사로이 낸 것으로 밖에  
가 없다  
부 드린 거건이요 특별한 사건이기 때문이11  
서택 목사는 여리고 전을 한 인이 인면서 는  
.
여리고 은 말 대로 여리고 성 전체를 로 하나  
.
그러나 김  
”,  
그것도 신생활 문에 세상에서 리스도인들이 세상에 들어가  
정상적으로 사회 할 수 주는 전로 해석하고 있  
다는 점에서 성경 본문을 개인적 수준에서 지나치게 심리화(psychologizing)  
10  
김서택  
,
해가 있는 새여호수아 강해, 154, 155.  
11  
여기서 여리고 성을 헤렘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최소한 여리고성을 다 태워 드리는  
번제처럼 하나님께 드리는 선물로 이해하였음을 볼 수가 있다 참조. Jerome F. D. Creach,  
.
Joshua, Interpretation (Louisville: John Knox Press, 2003), 63-65. 렇게 여리고 성을 온전히 하  
나님께 헤렘으로 바치게 한 것은 이 일이 매우 거룩한 일이요 특별한 일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참조. Pekka M. A. Pitkänen, Joshua (Nottingham: Appollos, 2010), 158.  
.
268  
성경과 신학67  
하거나 사사화(事化, privatizing)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은 부인하  
12  
.
특별히 김서택 목사는 신생활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함으로 사회에서 스스로 었다고 인들의 마음에 호소  
한다  
교에서 그 다음에 이어지는 교인들의 삶에 적용하기 위해 최적의 을  
조성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은 아라는 다 이런 추은 이  
어지는 적용 부분의 설교를 보면 방 알 수 다  
.
이런 성경 해석에서 심리화와 사사화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
.
2. 여리고 전쟁 승리의 비결: 말씀, 순종, 기도  
김서택 목사는 설교의 적용 단서 신생활이  
사회에 들어가 정상는 이 여리고 전하는 비결은 무  
엇인가를 다다  
용해 가는 스타일이기에 정확하게 대지를 잡기가 어다  
장에 관한 설교는 대충 아래와 지로 구성된 것 다  
는 강해집의 지 수이다).  
.
물론 사의 강해 설교는 본문을 명하적  
그러나 여호수  
호 안  
.
6
(
(1) 나님의 약속을 받기 위해 말씀을 가지고 몸부침쳐야 한다  
.
하나님께서는 먼저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이스라엘 백성들의 손에  
붙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러니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이  
확신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 리가 이 약속을 가지고 전쟁에 나아  
가면 적의 왕이나 용사들은 겁을 먹고 벌벌 떨기 시작할 것입니다  
.
리고 모든 것은 내 페이스로 가져갈 수가 있습니다. 를 들어 하나님  
락이 있기 전에는 시험을 쳐도 시험이 너무 어려워 결국 떨어지게  
되지만 하나님의 허락이 떨어지고 나서는 아는 문제만 나와서 너무나도  
쉽게 합격하게 되는 것입니다  
.
그래서 우리는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  
반드시 하나님의 능력을 끌고 오는 법을 배워야 합니13  
.
12  
개인의 삶 속에 여리고 전쟁이 무엇인지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조금도 개인화하거  
리화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본 연구자는 설교자가 성경 본문을 주해하는 과  
정에서부터 지나치게 심리화하거나 사사화하는 것은 성경의 원 의도를 곡해할 수 있다는 점  
적하는 것이다  
.
.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69  
(2) 묵히 하나님의 말씀만 좇으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루에 한 번씩 행진하게 하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여리고 성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백성들  
의 참 습을 처음으로 보여주었다는 것입니다. ... 두 하나님의 언약  
를 따라서 아무 말 없이 따라가는 모습이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백성들의 진정한 모습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유능하  
똑하고 말을 잘 타고 전투에 능한 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양이었습니다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앞세우고 아무 말 없이 따라  
?
.
.
.
.
가는 양들이었던 것입니다. ... (146) 늘 하나님께서 세상에 보여주기  
원하시는 우리의 모습은 유능하고 똑똑하고 말 잘하는 사람의 모습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 외에는 길이 없는 꽉 막힌 자들의 모습인 것입니  
.
우리에게는 주님 외에는 길이 없습니다  
으면 우리에게는 다른 길이 없는 것입니다(147). ... 래서 은혜를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은혜를 받고 나면 새 길이 열리는 것입니다. ...  
우리가 이 세상에서 큰 승리를 거두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  
까요 아무 것도 없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해 굉장히  
(148) 을 계야 하는 것이 아다 또 무엇인가 요사  
러야 하는 것도 아다 우리는 그상적으로 나에게 주어진  
말씀만 히 붙들고 면 됩니다 그런데 이 소리 없는 이  
세상을 두려워 떨게 만들고 야는 여리고 성을 무너지게 만14  
.
주님이 길을 열어주시지 않  
.
?
.
.
.
.
.
(3) 지막 날은 나 일할 를 하고 기도해야 한다  
여기서 우리가 한 것이 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일  
는 일셨을까 그리고 에 소리를 외치게 하셨  
을까?” 는 것입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이 마지막 날은 기적  
이고 능력의 날이이라는 것입니다 이때 우리는 하  
나님의 일을 나 할 (151) 를 해야 합니다. ... 리는 기도도 일  
.
?
.
.
야 하고  
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
전도도 일야 하든 일을 더 열정적으로 해  
.
그런데 여기서 은 마지막 나님께서  
외치라 고 하신 것입니다. ... 나님의 백성들이  
은혜를 받고 부은 기도입니다. ... 리는 우리에게 기가 있  
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리는 이 무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152) ...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며 온 을 다하여 부면서 기도  
13  
김서택  
,
해가 있는 새여호수아 강해, 145.  
14  
김서택  
,
해가 있는 새여호수아 강해, 146, 147, 148.  
270  
「  
성경과 신학  
67  
해야 합니다  
.
그 때 리고 성은 무너져 내리는 것입니다(153).15  
3. 소결론: 해석의 심리화와 사사화, 그리고 적용의 정형화  
김서택 목사는 로 보기에는 성경 본문을 내는 것을 목표로 성경  
본문에 집요하게 집는 모이는 것은 사실이지16  
성경 본문에 나의 주목할만한 관해 개인적 수준에서  
사사로운 해석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적용할 때에는 거의 정형화된 적  
용을 하고 있는 모을 볼 수 다 김 목사는 우선 심리화를 통해 신앙  
생활면 사회에서 지게 마련이고 하나님의 은 하나님의 말  
,
실제로는  
,
.
,
는  
꽉막힌 들이라고 주장하면서 교우들의 정서적  
하나님의 약속을 받고 종하도하면  
교감을 이낸 후에  
,
모든 문제를 기적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라는 정형화된 종교적 권면을 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김서택 목사가 하나님의 을  
”, “자 로 단적으로 하는 것과 상게  
우 극적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하나님의 약속을 받기 위해 씨  
면 모든 것은 내 스로 가 되고 소리 없는 순종을  
하면 세상을 두려들고 급기야는 여리고 성이 무게 되고”,  
말씀에 순종해서 부르면 하나님는 우리의 부성에 신적  
력을 주적이 일어나게 하신다고 권면한다  
부정적인 자아상을 강조하는 심리화에 이어 말씀 순종  
말씀  
,
순종  
,
”  
.
회에서 진  
,
해결 방법 역  
.
,
.
,
,
기도를 통해  
기적적으로 신의 개입을 통해 문제가 해결다는 식의 정형화된  
호수아교에서 자주 찾아 볼  
15  
김서택  
,
해가 있는 새여호수아 강해, 151, 152, 153.  
16  
정용섭, “교적 모범생 콤플렉스에 의한 복음의 훼손  
:
대구 동부 교회 김서택 목  
”, 132: “사의 강해 설교는 노련한 사냥꾼처럼 집요하게 성서본문을 물고 늘어지면서  
씀을 새겨들어야 할 청중의 영적인 상태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그 이외의 요소들은 별  
렇다 할 역할을 하지 못한다 웬만하면 설교를 듣는 청중들의 긴장주기 위해서  
.
라도 성서 본문에서 약간 으련만 김 목사는 적으로 본문에 매  
달리고 있다.”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71  
17  
건을 다에  
(privatizing) 면서 말씀  
고 있18  
리화와 사사화  
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  
서도 심도 있는 연구 없이 그QT으로 해석하면서 삶에 적용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적 시간으10  
에 성경 전체를 강해하였다면 성경 본문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으로 능하였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었든 이런 심리화 사사화 정형화의 실수는 기존의 교회의 성  
석법인 문법적사적학적 주석만 제대로 해도 어느 정도는  
할 수 다고 본 연구자는 다 과연 그런지 알기 위해서는 수  
장의 본문을 기존의 교회의 성경 해석법인 문법적사적학적 방법  
지고 분석해 보도자  
.
김서택 목사는 여리고 전든  
성경 본문을 심리화 (psychologizing) 거나 사사  
기도 순종이라는 정형화된 신학적 지를  
,
여리고 도강이든  
,
아이 성 패  
,
,
,
.
,
그리고 정형화의 경향이 김 목사의 해석에  
그것은 성경 본문에 대한 기본적이면  
?
,
.
,
.
,
,
.
6
.
3. 여리고 정복 기사의 해석  
1. 문법적-문예적 방법을 통한 주해  
김서택 목사가 설교의 지를 내기 위해 주목한 본문의 요소는  
17  
이런 정형화된 적용이 가져오는 에 대해서는 아헌을 참조하라  
성경과 삶의 통하다배 역 온선교회, 2009), 15: “떤  
교회를 보면 본문은 달라고 적용은 다 거룩하라 하라 헌신하  
이다 매주 신자들은 더 고 더 하고 더 경 공부를  
하고 더 회를 후원해야 한다는 말을 듣는다 더 나으로는 일부 설교자들이 은  
말을 복하고 적이라는 것이다 동일한 지 용어로 동일한 지 주제만  
하는 것이다 그들은 거파하는 가장 다 해도 기독교가 지고 부  
.
다니도  
리아니  
,
용  
:
,
(
.
,
,
.
,
,
,
.
.
.
,
게 보이도드는 하는 것이다.”  
18  
정용섭 목사 역시 김서택 목사의 성경 해석의 사사화 경미 지적한 적이 있다  
.
참조  
.
정용섭, “교적 모범생 콤플렉스에 의한 복음의 훼손  
:
대구 동부 교회 김서택 목사”, 135.  
272  
성경과 신학67  
,’ ‘리내지 않는 ’, ‘7간의 땅 기  
소는 면 심도 있는 연구가 하지 않아 보이며  
쉽게 해석할 수 있는 것으로 도 있다 그래서 그런지 김 목사  
나님의 임, ‘리내지 않는 의  
, ‘7간의 땅 한 순종의 조하는 것  
으로 해석하였다 이런 해석은 QT자라면 누구라도 도해  
  경 본문에 대한  
이라고 할 수 있19  
최소한의 문법적사적학적 해석을 하지 않에 김 목사는 사사  
화의 경향을 가 없었으로 보인다  
놀랍도 강해 설교를 잘한다고 하는 김서택 목사 이 성경  
본문에 대한 기본적 해석에 지 않는 모이는 것은 의다  
예를 들어 여호수아 장을 보면 나” 15나 나장하는데  
사는 히어로 어떤 단어가 쓰였는지에 대해서는 전심이 없  
다 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신  
으로 설명하고 교우들의 삶에 적용하기에 바다  
이다  
.
이런 본문  
,
얼마든지  
.
은  
를  
은  
을  
는  
.
.
.
.
6
,
,
.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직 어서 양의 팔  
들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러나 이 양사장이 언  
약궤 앞에서 부는 나었습니다  
었습니다 오늘날로 말하자면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설교하는  
것이라고 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장 위대한 능력  
나님의 말씀 속에 들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 말씀이 나 능력  
있는 말씀인지 가 많습니다. ... 나님의 말씀이 중요한 것은 길  
는데 길을 내는 것입니20  
.
나님의 말씀을 앞에 두고 부는  
.
.
.
.
우리는 여기서 김서택 목사가 성경 본문의 기본적인 문법적  
(
문예적  
)
19  
구자는  
석  
시하는 것이 아니다. 정한 그리스도인은 신으  
경 본문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무조건적 수용의 태도를 가져야 하기 때문이  
구자가 반대하는 것은 개인 경건을 위한 자경 말씀을 고 해  
석한 후에 을 통해 자신의 삶에 용하는 사사로QT석에 반대하는 것 다  
.  
,
.
20  
김서택 해가 있는 새여호수아 강해, 150.  
,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73  
해석을 소고 있음을 느다  
.
다시 말해 김 목사는 본문의 언  
(linguistic stratum) 한 연구 없이 바로 신학적 의미(theological  
stratum) 로 이로 삶에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여호수아 장에 나란 단어가 한역개정 성경에서  
15 용되고 있다면 히어로 나란 용어로 어떤 단어들이 쓰  
였는지를 최소한 사전적으로나 문법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그러나 김서  
사는 나한 최소한 사전적 문법적 해석도 하지 않을 뿐 아니  
어떤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그나님의 말씀을 고 부는  
늘날하자면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설교하는 것  
라고 해석한다 그러나 본문의 원래의 의미는 사소한 것을 무시해서는  
결코 제대로 이해할 수가 없다  
과연 그런지 알아보기 위해 수  
상세하게 살펴보도자  
.
6
,
.
,  
이  
.
.
6에 나어와 용를  
.
제사장 일팔  
아갈 것이요 일에는 그 성을 일사장들은 나팔  
을 불 사장들이 양게 불어 그 나  
ר
⇘₦ 
קוֹל
 게 들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쳐  
(~ylbAYh tArpAv)약궤 앞에서 나  
(
tArpAv  
)
(lbAYh !rq)  
(
)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 그 성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으로  
갈지니라 하시의 아들 여아가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에게  
약궤를 사장 일팔  
의 궤 앞에서 나아가라 하고 ... 아가 백성에게  
를 마치사장 일고  
에서 나아가고 여의 언약궤는 그 뒤를  
장한 자들은 나는 제사장들 앞에서 행진하며  
은 궤 뒤를 따사장들은 나진하더라 ...  
제사장 일의 궤 앞에  
속 행진하고 무장한 자들은 그 앞에 행진하며  
은 여의 궤 뒤를 따사장들은 나진  
하니라 ... 사장들이 나을 불 에 여아가  
백성에게 이치라 여께서 너게 이 성을 주셨느니라. ...  
이에 백성은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성이 나리  
(
~ylbAY tArpAv  
)
(~ylbAYh tArpAv)  
(
tArpAv  
)
(
tArpAv  
)
(tArpAv)  
(
~ylbAYh tArpAv  
)
(
tArpAv  
)
(tArpAv)  
(
tArpAv  
)
(
tArpAv  
)
274  
성경과 신학67  
(
ר
⇘₦ 
קוֹל
)을 때에 크게 소리 질러 외치니 성너져 내지  
성이 으로 나아가 그 성에 들어가서 그 성을 (수  
6:4-20).  
위의 본문에서 제사장들이 분  
팔  
로서 14  
으로  
기본적으로 신호를 할 때 가장 자주 사용되구  
들어진 를 가리면에 ’(
ן
↮↞)  
어 원어는  
지이다  
쓰였고  
구약 성경에서는  
나 양  
.
하나는  
쇼파’(rpAv  
)
(로 복수형태  
쇼파트  
tArpAv  
)
,
나는  
’(!rq  
)
1였다. ‘’(rpAv)는  
로  
(
)
.
도로 주로 쓰이면서, “로서는 여기서와 어  
25:5”서 유일하게 쓰인 것 21  
었든 두 단어는  
호를 보내는 이다  
면 여리고에서 분 나리는 어떤 의미의 나리인가  
이를 알기 위해서는 다경 본문에서의 나리가 무엇인지를 살  
펴보기 전에 장의 나련된 아야 한  
이런 관점에서 특별히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표현은 팔  
프롯 하요’(~ylbAYh tArpAv; 3벨  
lbAYh !rq; 1면 이 두 표현은 구약 성경 어도 나  
기에만 등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표현에 특별히 ”(角  
ל
יוֹ
; yobel)목해야 한다 그런란 단어는 거의 모든 역  
”(어로는 ram’s horn)되어 있다 따라서 대부분  
양의 든 나니라고  
그러나 여기서 요순히 양의 라는  
이라는 의미로 되어야 한다 우리가 요를  
성구 사전이나 BibleWorks 퓨터 프지고 보  
아도 우리는 여호수아 장에서만 양”(ram’s horn)라고 되어 있을  
서는 모두 ”(jubilee)되고 있다는 사실을  
.
신  
.
?
,
6
.  
로  
)
(
)
.
.
,
)라고 된 요벨  
(
.
성경에서  
.
교자들이 별 이  
생각고 쉽게 간다  
의미보다는 년  
.
.
6
,  
21  
Trent C. Butler, Joshua, WBC (Word Books, 1983), 70.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75  
가 있다  
’(
ל
יוֹ
; yobel)약 성경에서 총 27용되고 있다  
애굽19:13과 수 6:4,5,6,8,13서만 요련되어 사용  
되었을 뿐 나21는 요25, 27에서 희  
”(jubilee)미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25:8-13자  
.
.
에  
,
.
.
너는 일곱  
곱  
이니 너는 팔  
불지를 거게 하여 그 는 모든 주민  
하여 자유를 공라 이 해는 너 
ל
יוֹ
 니 너각  
기의 소유지로 기의 가게로 갈지그  
는 너 
ל
יוֹ
 니 너지 말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니한 를 거두지 말라 이는  
ל
יוֹ
 
게 거니라 너출을 먹으리라 이  
ל
יוֹ
 
에는 너기의 소유지로 갈지라 25:8-13).  
(
ע
⁶⇔  
)
수할지니 이는 칠  
ע
⁶⇔ 라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팔  
(
ע
⁶⇔  
째 달 은 속  
게  
)
곱  
(
ע
⁶⇔) 인  
(
)
.
(
rpAv  
)
(rpAv)  
,
(
)
(
)
(
)이  
.
(
)
(레  
문에서 보격히 이야기하자면  
으로 보아야 한다 영어에서  
라는 단어도 발음상으로 볼 때 ’(
ל
יוֹ
 
한다 어었든 요 
ל
יוֹ
 면 속르  
국에 자유를 공라고 하나님시하면  
 ’(마든지  
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아가  
호수아서  
벨  
약에서는  
희  
.
년  
이라는 Jubliee(빌  
)  
)
에서 나으로 보아야  
팔  
벨  
”(~ylbAYh tArpAv; 프  
.
(
;
)
(
rpAv  
;
)을  
.
(
)
)
)
?
게다가 실제로 이 단어  
6
장에 세 용되고 있는 것이다  
.
물론 지는 이런 가능성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보다는  
양의 란 차적 의미로 하였다 따라서 거의 모든 본에서  
관되어 있는 구절에서는  ”(; ram’s horn)  
쇼프롯 림 케렌 벨  
”(trumpets of rams’ horns or ram’s horn)한 것이 사  
실이다  
을  
2
.
으로 하여 ~ylbAYh tArpAv  
(
)
이나 lbAYh !rq  
(
)
.
276  
성경과 신학67  
그러나 요을  
이나  
”(trumpets of the jubilee or the horn of the jubilee)라고 할 수 있  
”(jubilee)한다면  
쇼프롯 림  
(
~ylbAYh tArpAv  
)
’(lbAYh !rq  
)마든지  
의 나  
이다  
.
아니  
의 나팔  
하는 것이 확한 것이22  
.
제로 Young’s Literal Translation서는 애굽19:13과 수 6:4,5,6,8,13  
the jubilee cornet trumpets of the jubilee the horn of the  
jubilee(현 모두 란 의미의 영어 어구 하고 있다  
Bible Works).23  
다면 수  
하고 추상적인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다  
퍼진 나리는 의 나리 이다 즉 이제 와 종대  
운 자유의 시대 은혜의 해가 도래을 알리는 년  
리인 것이다  
해 설교를 하는 설교자들은 강해 설교의 목적이 원문의 의  
미를 여 현대의 교우들의 삶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우선  
성경 본문의 의미를 드러내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본문의 상세한  
부분을 면 본문의 분명한 의미를 드러가 없기 때문이다 여리  
고에 일간 울린 나리가 무리인지 분명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들은 어떤 준비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바울은 고전 14:8  
만일 나명하지 리를 내면 누가 전비하리요  
라고 지적한 것이다  
의 나리  
아가 지겨 있다  
)
(
6에서의 나리는 김서택 목사가 해석한 것처  
.
여리고 성에 울려  
.
,
,
.
,
.
.
7
.
.
반적인 나리와는 명한 내용과  
.
내용으로 보자면 의 나리는 자유  
22  
이미 르란 단어가 로 만든 나기 때문에  
복처럼(redundant) 인다고 Adolph L. Harstad장한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요으로  
번역해서 의 나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할 수 있다 참조. Adolph L. Harstad, Joshua: A  
,
요한 반  
.
.
Theological Exposition of Sacred Scripture (Saint Louis: Concordia Publishing House, 2004), 272.  
23  
도 구약학자들 어에 대한 문예적 해석에 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
참조  
.
손석태  
,
호수아≸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150-51; Richard  
:
S. Hess, Joshua, TOTC 6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1996), 142-43.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77  
방의 나리이다  
땅이 원래 소유주에게 가게 하는 은혜의 나리이다  
나아가 의 나리는 다들을 로 만든 자들에게 이들을  
로부주라는 지의 나리는 감  
하라는 지시이 를 보게 만들라는 명이다  
그런의 나리를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도 모르게  
하나님의 말씀 이라고 모호하게 설명한다면 누가 이 나리를  
방의 전유의 전비할 수 있가 여리고의 팔  
소리는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이 아니라 의 나리  
미하는 것이라는 사실은 라는 가 수  
나 반복되는 것을 보면 명히 알 수가 있다  
16).24 별히  
을 일곱 번 는 하나님의 명에 일숫  
자가 무려 나 등장한다  
.
갇힌 게 하고 며  
,
.
더  
.
,
.
,
?
,
6에 무려 14  
(수  
6:4, 6, 8, 13, 15,  
4
절 한 절 에는 일사장이 일째  
,
4
.
제사장 일곱  
이요 일째  
을 불 며  
(
ה
ꢀꢁꢂ  
)
곱  
(
ה
ꢀꢁꢂ  
)
약궤 앞에서 나아  
ע
⁶⇔ 사장들  
(
י
י
ꢄꢅ 에는 그 성을 일곱  
)
(
)
.
사장이 일에 일째 날에 일  
사장이 일서 성을 일곱 번 는 것은 이란 의  
반복으로 인해 게 한다. 7×7 49를 상기시기 때  
문이25  
7
.
24  
물론  
호와의 다고 본다  
American Commentary (Broadman & Holman, 1998), 179: “는 성경에서 전체성  
다 이 에서 가 이렇게 오는 것은 이스라에서  
시는 여호와의 조하는 것이다.” M. H. Woudstra 자 은 창  
의 하나님의 사역을 상기시고 본다. M. H. Woudstra, The Book of Joshua, NICOT  
(Eerdmans, 1981), 110: “의 하나님은 구속사 안에서도 역사하신다 제 에 하나님께서  
그의 을 위해 실 것이다.” 리 여호수아울 국제제  
7
이란 의 반복은 만을 하는 것이 아니다. David M. Howard, Jr.  
David M. Howard, Jr., Joshua The New  
온전  
.
,
,
,  
.
7
.
.
,
(
:
, 2010), 155.  
25  
E. John Hamlin, Inheriting the Land: A Commentary on the Book of Joshua (Eerdmans,  
278  
성경과 신학67  
결국 여리고 전서택 목사가 주장하는 대로  
상에서 리스도인들이 세상 속에 들어가서 정상적인 사회  
생활을 할 수 게 해주는 전니다 여리고 전이 없는 이  
스라들에게는 땅을 주어 자유를 려는 자유 전요  
나안 땅에서 들에게 나을 알리는  
해방전이다  
생활느  
.
,
.
신약의 히서 기자도 여리고 전인의 인나 정상  
는 전니라, “믿으로 한 성이 무진 전  
로 해석하고 있다  
.
믿음으로 그들은 이 건람들은 이것을 시  
험하다가 믿음으로 리고를 도니 성이 무  
믿음으로 기합은 정였으종  
하지 아니한 자와 지 아니하였도다 11:29-31).  
,
(히  
따라서 늘날 리스도인들도 해방 전는 여리고 과  
용사 들이 건설한 한 진인 여리고를 의 나며 돌아  
는 것이26  
우리의 여호와는 한 진을 는 강력이시기 때문  
이다 그런도 강해 설교자들은 여리고 전인적인 전  
이나 세상 속에서 정상 게 하는 전게 함으로서  
여호수아 장의 여리고 전사화(privatizing)조하고 있다  
.
.
’  
6
.
2. 역사적 방법을 통한 주해  
게다가 복음주의 설교자들의 가장 큰 약점 나는 역사적 해석을 잘  
1983), 50; John Gray, Joshua, Judges, Ruth, The New Century Bible Commentary (Eerdmans, 1986), 81.  
26  
은 이런 여리고의 나사를 보면 미국에서 자소  
리로 되기에 이르. 1752 국에서 제작되어 미국으로 건1776  
8
7월  
립 선하기 위해 처음 타종로서 미국 독립의 상이콘이  
에 있는 자의 종 (Liberty Bell) 25:10씀이 새겨져 있다: “  
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 (proclaim liberty throughout all the land unto  
all the inhabitants there of Lev. XXV. v X.). 론 자의 종 라는 이음부터 진  
것은 아니1839예제 론자들의 서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  
.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79  
하지 다는 것이다  
.
본문을 역사적 배경 가운석하는 것이 얼  
마나 한지를 복음주의 목사들은 잘 알지 는 경향이 있다. 론  
경에 기건의 역사적 진실을 하는 고고학적 발과  
경 본문 이해에 도는 과거의 을 종종 사용하는 것도  
사실이다  
스라사적 배경에 대해서 심도 있는 연구를 하지 않는다  
이것은 김서택 목사의 여호수아 장 설교에도 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리의 현실의 삶에 용하는 것에 경을  
쓰다보니 구약 성경을 역사적으로 해석하는 일에 간과 에를  
쓰지 않게 된 것이다 이리의 현실에 적용하는 일을 하  
용을 잘 할 수 을 것처이지만 려 결과는 그와는 정  
반대이다 구체적인 역사 안에서 된 성경 본문을 그 구체적인 역사  
경 안에서 이해하지 않게 되면 적용이 구체성과 현실성을 상실한  
는 이야기가 능성이 려 크기 때문이다 성경의 본  
사적 상석해내는 역사적 해석이 없다면 역사  
서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적실하게 적용하기가 어다  
교자가 한 심리적 실존적 해석으로 교우들의 삶에 적용하여 교  
우들이 은혜를 받고 감고 하도 실제로는 성경의 진리와  
상관없는 적용을 한 것이 다  
따라서 성경의 원래의 의미를 해석한 후에 우리 삶에 적용하는 것이  
강해설교의 목표라면 성경 본문에 대한 역사적 해석은 이다 여호수  
아서를 보면 우선 땅 없이 로 살스라들이  
어떻게 땅을 었는지 그리고 을 어떻게 분배하였는지를  
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미 땅을 분배받은 요단 쪽  
이 어떻게 장하고 요단을 건서 다이 땅을 얻  
기까지 가나안 전는지를 다다 마지로 여호수아  
서는 서 종들에게 땅을 선는 여호와의 의도에  
정면으로 대는 자들이 누구이들과 맞서서 하나님의 들이  
어떤 전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
그러나 대부분은 여기서 다  
.
본문을 형성하게 만든 고  
.
6
.
.
.
.
,
.
,
.
,
.
.
,
.
.
,
.
280  
성경과 신학67  
이런 여호수아서의 의도를 해하고 우리의 삶 가운하  
려면 히 심도 있는 역사적 연구를 시야 한다 우선 이스라이  
역사의 무대에 등장한 주전 15-13 기 어간에 가나안의 땅은 누가 소유  
하고 있었는지를 살펴볼 가 있27  
나안 상황을 잘 보여주고  
.
.
있는 아마르나 서신들(Amarna letters)하면 이스라나안에 대  
복 전작할 무나안 도시는 소수의 을 위  
수의 자유들과 소작이 고통을 는  
28  
나안 땅은 굽 왕 로의 소유로 되어 있었으나 실제로는  
가나안의 도시 이 자기가 통제하는 땅의 실질적 소유주로 되어 있다  
최근의 고고학적회학적 연구 결과 나안 전 인구의 2% 에  
되지 않는 과 신전 제사장들이 가나안 땅의 50% 상을 점유하고  
있었음이 드러나고 있다 이 땅은 들과 소작해 경작되었는데  
이들은 소산의 반 이상을 에게 바들은 마을  
에 의해 경작되었는들은 도시의 을 위해 무거운 세  
런 땅 경영 시스위의 2%익을 위한 체제  
였다 그런 점에서 가나안적 땅 이해는 독점적 소유의 개에 서 있  
었다  
건 제  
”  
.
.
,
.
,
.
,
.
.
.
가나안의 도시 국가 이 바로에게 보낸 아마르나 서신들에 의하  
타인에 대한 장이 약화되면서 이 서로 권  
력을 확장시고 한 결과 하욱 박를 심하게 받게 되  
었다  
.
땅은 게 독점되어 있었는 들과 노  
들은 공으로 과제적 부담을 게 되면서 자유  
농민(free farmers)차도  
로 인한 ”(debt slaves)  
작  
27  
사적 배경에 의는 Hamlin, Inheriting the Land: A Commentary on the  
Book of Joshua, xvii-xx조하였다  
.
28  
물론 나안 사회 시스도와 은 것은 아니다  
까지 인사에 나타난 여러 사회 제도들 가도와 가장 하기 때문에  
제도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 다  
.
지금  
.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81  
”(tenant farmers)로 전였다  
.
학대를 이  
도시 국가를 치 다위에 들었들과 차  
자들 이 되었다 조  
삼상 22:2).29 자들은 하비(Habiru)고  
불렀들은 들을 강거나 의 용기도 하였  
그런들은 수를 따라 든지 전 주인을 배신하는  
이기도 하였다  
법  
(
,
,
.  
.
이런 상황에서 여호와는 가나안의 도를 무고 모든  
인간이 평등하게 정의로운 사회에서 살수 있도기 위해 여호와의 군  
대를 서는 가나안의 31을 진호와는 가  
.
나안을 정복한 후에 여호수아가 을 때에도 사사 시대에 이스라에  
시지 않은 것은 나안 사회가 도시국가의 의  
희생를 누리는 들이었기 때문이다  
사 시대에 는 사회를 이스라게 주신 것은 의 역사  
황에 비추어 보아야만 이해를 할 수가 있는 것이다 12에 나  
31 의 진나안 의 목면 지의  
반복처이지만 실제로는 받는 하는 기존  
력들을 무신 정의의 하나님리는 인 것이다  
물론 오늘 리의 사와 권세와 이 어두상 주관자  
과의 지만 이런 세력이 구체적으로 리의 사회 안에  
하는 세력으로 로 나타난다는 점을 여호수아서는 분  
명히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 사회나 교회 안에 하  
는 세력에 대해 면서 영적 전운하는 사다  
신이 지나친 영해에 빠는 반증임을 스스로 느야 할 이다  
그런도 김서택 목사의 여호수아서 강해에는 땅 소유의 양  
극화 문제에 대한 은 단 한도 찾아볼 수가 없다 늘날 반  
도에서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가 제와 자제가 아닌  
처음부지 땅의 문제를 다는 여호수아서를 해석하면서  
.
여호와께  
.
,
.
”  
,
,
.
,
.
.
?
?  
29  
Hamlin, Inheriting the Land: A Commentary on the Book of Joshua, xviii-xix.  
282  
성경과 신학67  
오늘날 국 사회의 한 부제에 대한 이 없다는 것은 김  
서택 목사의 해석이 얼마나 사적 歷史的 는지를 잘 보  
여준다  
최근에 고위 공직자의 청문회장에서 위장 전입  
매시 다운 계약서 작성 등의 문제가 단장하는 것은 한국 사회에  
제가 얼마나 사회 을 야기하고 부의 양극화를 심화시는 심  
제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30  
더욱 놀운 것은 그리스도인들이  
비그리스도인들과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위장전입 땅운 계약서  
작성의 비리를 르면서 세상의 소할을 하지 고 있다  
이다 그런쉽게도 한국의 강해 설교자들은 여호수아서를 해석  
하면서 이런 부분에서는 전적으로 고 있다는 점이다 처음부터 끝  
까지가 문제를 는 여호수아서를 하면서 반도  
내의 소유의 제를 다녕 언하지 않고 있다는 사  
실은 한국 강해 설교자들의 설교가 얼마나 사적인지 잘 보여주고 있  
(
)
.
,
매  
,
,
.
,
,
.
.
”  
”  
.  
3. 신학적 방법을 통한 주해  
신학적 해석  
이것은 마지은  
설교자들은 본문이 전체 성경 안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신학 전체 안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신학적 해석을 하지 않고  
본문에서 바로 교인의 삶 가운하려이면서 는 성  
문을 지나치게 심리화하거나 사사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런 점에  
늘날 국의 강해 설교자들은 성경 본문에 대한 신학적 해석에 매  
한 모이고 있다  
성경에 대한 신학적 해석이란 성경 본문을  
나님과 인간에 관한 지 로 보는이다  
에도 마지이다  
.
한국 교회의 강해  
,
그리고 조직  
,
.
.
나님으로부터 온  
,
.
하나님  
30  
참조  
.
전강수동근  
,
를 중심으로 본 성경적 경제학≸  
(
서울 도서출판 CUP,  
:
2000).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83  
신  
석하면 히 신학적 지가 나련이다  
하기 위해서는 성경 본문 안에 들어 있는 이 신학적  
다  
게다가 설교 본문으로 택한 개별 성경 본문은  
상황적”(occasional)이다 따라서 설교자는 성경의 개별 본문을 해석  
하려고 할 때 성경 전체의 신학을 에 두면서 해석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정경적 위치를 보고 정경적 지를 도야 한다 이런 점에  
교자는 신학적경적 방법으로 성경 본문을 해석해야 한31  
예를 들어 설교자는 여호수아 장을 주해하면서 하고 있는 인간  
연 성경 전체의 가르과 잘 화되고 있는가 라는 질문을 져  
다 그런서택 목사는 이런 질문을 지 않는 것처인다  
여호수아서를 해석하면서 김 목사는 하나님의 에 대한 가 매우  
부정적이다 신면 사회에서 지게 마련이고 하나님의 백  
성은 하나님의 말씀  막힌 들이라고 주장하고 있  
과연 이런 부정적 인간경적인가 김서택 목사는 하나님의 백  
,
하나님과 인간에 관한 지가 성경 본문이라면  
따라서 제대로 설교를  
지를 이해하  
,
문을 해  
.
.
분적(partial)”고  
.
.
.
.
6
.
.
.
,
.  
?
성에 대한 자신의 부정적 이해가 과연 성경 전체의 인간에 관한 와  
일치하는지를 학적 해석을 하지 않고 있기에 이런 질문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 다  
.
게다가 김서택 목사는 이나님의 이 사회에 적응  
할 수 는 비결을 제시할 때에도 신학적인 사하지 않는 것 같  
.
여리고로 상는 부조리한 사회구조나 한 인간 사회의 한  
시스떤 방식으로 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논의 없이  
씀과의 ,’ ‘는 순종,’ ‘도와 부르라는 종교적  
를 하면 기적이 일어난다는 식으로 설교하고 있다 한 사회 시  
,
.
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심도 있는 신학  
31  
총신대학교의 설교학 교수인 김수는 여호수아서를 하나님의 나라라는 점  
, 을 경을 확장하자≸  
으로 신학적 해석을 하여 설교집을 다  
(
.
참조  
.
서울 호, 2011).  
:
284  
성경과 신학67  
서도 찾아볼 수가 없다  
신학적 해석을 해 보면 여호수아서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은 김  
서택 목사가 주장하는 것처생활 문에 사회에서 람  
이나, “나님 밖에 아무 것도 모르는 막힌 들 이 니다 가나  
안의 압당는 자들을 해방시이 없어 자유가 없는 이들에게 땅  
여하시는 여호와의 전선 거사들이다 그러나 적  
으로 보면 정복 전리들로 보일지 모르지만 상세히  
본문을 들여다보면 으로 의 나서 여리고를  
도는  드러난다 예수상복음 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로 받을 것임이요”( 5:5)고 하신 것  
호수아서에 나스라의 모이다  
게 수 한 하나님의 의 모수님의 산상수의 가  
을 기로 받는 한 자의 모다 이렇  
경 전체를 에 두면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이 바로 정경적학  
석이다  
김서택 목사의 설교는 경신학적 주석의 근거나 조직신학적  
이 적용 의 해석을 진면서 평신도의 QT 준의  
석 에 는 것이 아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13  
경 전체를 강해 설교한 열정과 진지함에 대해서는 수를  
지만 간 안에 성경 전체를 그것도 적용 의  
강해 설교를 하려고 하다보니 성경에 대한 심도 있는 석의적직신학적  
연구와 한반도의 삶의 현장에 대한 치열한 분석이 결게 된 것이다  
오늘날 국의 강해 설교자들의 근본 문제는 바로 여기에 있다  
교의 아이상의 경 본문 자체에 대한 연구  
하는 것이다 설교와 관련 없이 성경 연구는 지속되어야 함에도  
대부분의 설교자들은 성경 본문을 대하면서 설교의 아이서  
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 는 평신도의 QT 준의 신석  
수준에 드는 것이 아울 수가 없다  
.
”  
.
.
,
.
.
6
.
.
,
,
,
.
.
.
,
.
.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85  
4. 결 론  
우리는 위 논문에서 한국 교회의 위기는 설교 강단의 위기라고 한다면  
,
설교 강단의 위기는 바로 성경 해석의 위기임을 살펴보. 13 에  
성경 전체를 강해 설교하면서 124 의 설교집을 낸 대표적인 한국의 강  
교자의 설교에서 우리는 려 설교 강단의 위기와 성경 해석의  
위기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볼 수 있었다. QT 준에서 이지는 성경  
해석에 있어서의 심리화와 사사화  
형화 型化 지어는 강해 설교를 한다는 목회자들의 설교 강단을 풍  
미하고 있기는 것이 한국 교회 강단의 위기임을 살펴보별히 대  
형교회의 목회자들이나 설교집을 하는 목사들은 조심해야 한다  
최소한의 성경 해석의 기본도 거치지 않은 설교를 대량으로 유는 것  
국 교회의 설교의 위기를 지속시기 때문이다 미국이  
회자들 가운국 교회에서처럼 백 교집을  
교자들은 거의 없는 이유가 무엇일지를 아야 한다  
(
私事化  
)
,
그리고 적용에 있어서의 정  
(
)
.
.
.
.
이런 성경 해석의 사사화와 적용의 정형화는 어서 기인한 것인  
성경 해석의 기본인 문법적사적학적 해석법을 무시한서  
?  
기인한 것임을 우리는 펴보다  
경 해석의 기본으로 입증된 문법적사적학적 해석법을 무시  
하고 개인적이회적인 적용을 위해 실존적이고 심리적인 해석을 한  
주로 한 결과 한국 교회 강단의 위기가 된 것이다  
김서택 목사는 석의 보다는 을 통해 성경을 교인의 삶에 적용하  
법을 택함으로서 종종 매우 주관적인 모이고 있다 이런  
을 통한 적용 교회사에서 입증  
제 장치가 없기에 위32  
.
지난 2000의 교회사를 통  
,
.
.
.
32  
성경 해석에서 을 통해 주님의 음성을 들으도가 가지는 위을 도리  
아니는 이렇게 지적하고 있다. “하는 사람들은 성을 듣는데 그 음성들이 다 하나  
님의 것은 아니다 최근에 읽은 것들과 일어난 사건들이 다 더 안 은 것은  
우리의 마음이 우리를 속인다는 것이다 한이 우리의 을 오킨  
우리는 우리 자아에 대한 람들의 필요에 나 무지하며  
우리의 주을 신는 것을 정하기에 다 호시리는 거의  
,
.
.
.
.  
,
,
.
286  
성경과 신학67  
경 해석법에는 심리적 해석법이나 실존적 해석법이 없다  
역사적 신학적 해석법을 가지고 성경의 진리를 면 그 자체가 심리  
적으로 실존적으로 자연스니면 심리적이고 실존적  
에서 적용점이 드러나든지 나가 된다  
교회사에서 우리가 기를 맞을 때마다 교회는  
가야 한다 는 것이다 이것은 한국 교회 강단의 위기에 있어서  
지이다 한국 교회가 설교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면 설교자들  
경 해석의 기본으로 가야 한다 강해 설교를 하기 위해 성경  
.
문법적  
,
,
.
본으  
.
.
,
.
해석을 할 때는 무리 고 시간이 어가도 문법적사  
학적 해석법을 가지고 성경을 연구하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아니  
된다  
성경의 성격 자체가 이런 해석법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은  
하나님이 만드간이 기적으로 조건지어지고 역사적으로 조  
건지어진 하나님과 인간의 역사적  (a God-produced,  
humanly written, linguistically qualified, historically conditioned book).”33  
.
,
,
(
)
경은 적으로 조건지어문에 문법적 해석을 해야만 한다  
사적으로 조건지어진 기에 역사적 배경을 에 두고 반드시  
해석해야 한다 무엇보다 성경은 하나님이 만드시고 하나님과 인간의 역  
사적 기 때문에 신학적 방법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경의 성격 자체가 문법적사적학적 해석법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  
법을 통하지 않고는 성경 자체의 원래의 의미를 알아법이  
없는 것이다  
김서택 목사가 강해 설교의 기본에 따라 성경 해석의 기인 문법  
사적학적 해석에 조실하였면 성경 본문을 심  
리화하거나 사사화하는 리라고 본다 성경 해석법은 사  
.
게다  
.
,
.
,  
.
,
.
모든 본문에서 우리 마음이 원하는 것이 나님의 명라는 .” (리아  
,  
용  
:
성경과 삶의 통하다, 47).  
33  
F. H. Klooster, Introduction to Systematic Theology  
,
Syllabus (Calvin Theological  
Seminary, 1987), 196-212.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87  
사로이 성경을 해석하는 것을 소한의 안전 장치  
때문이다 강해 설교라는 이QT의 사사로운 해석과 정형화된  
적용을 해서는 2000회가 발전시경 해석의 기본  
법적사적 신학적 해석에 충실해야 하는 것이다 한국 교회의  
위기가 설교의 위기라면 목사들은 다시 기본으로 아가서 문법적-  
역사적학적 주해를 진 위에 교우들의 삶에 적용하는 강해  
설교의 정의에 실한 설교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
치이기  
.
.
,
.
288  
성경과 신학67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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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1982.  
Butler, Trent C. Joshua. WBC, Word Books,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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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y, John. Joshua, Judges, Ruth. The New Century Bible Commentary,  
Eerdmans, 1986.  
Hamlin, E. John. Inheriting the Land: A Commentary on the Book of Joshua.  
Eerdmans, 1983.  
Harstad, Adolph L. Joshua: A Theological Exposition of Sacred Scripture  
,
Saint Louis: Concordia Publishing Hous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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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ard, Jr. David M. Joshua. The New American Commentary, Broadm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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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ooster, F. H. Introduction to Systematic Theology. Syllabus, Calvin Theological  
Seminary, 1987.  
Pitkänen, Pekka M. A. Joshua. Nottingham: Appollos, 2010.  
Woudstra, M. H. The Book of Joshua. NICOT, Eerdmans, 1981.  
김서택  
.
호수아처실의 ꢁ  
해가 있는 호수아 강해울  
을 경을 확장하자울  
.
서울  
기독교문사, 2009.  
, 2011.  
:
,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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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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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 문제289  
다니리아니  
.
배 역  
.
용 성경과 삶의 통하다. 서유  
:
교회, 2009.  
태  
현  
전강수근  
.
호수아ꢁ  
리 여호수아ꢁ  
으로 본 성경적 경제학ꢁ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6.  
서울 국제제자, 2010.  
서울 도서CUP,  
.
.
:
.
.
:
2000.  
290  
성경과 신학67  
Abstract  
Root Problems of Modern Korean Preachers:  
Privatization and Psychologization in their Exegesis and  
Uniformity in their Applications  
Kim, Ji Chan  
The purpose of this essay is to demonstrate that fundamental problems of  
many modern Korean preachers are privatizing and psychologizing  
tendencies in their exegesis of biblical texts and uniform religious  
applications in their sermon makings at the level of layman’s ‘Quiet  
Time’. For this purpose we analyze a sermon of ‘Joshua 6’ by one of the  
most famous preachers in Korea, Rev. Stek Kim. This analysis shows that  
the fundamental problems of many modern Korean preachings result from  
the neglect of use of the traditional biblical exegetical methods, so-called  
“the grammaticalhistoricaltheological methods”, in their exegesis and  
sermon-makings. As we all know, the Bible is a God-produced, humanly  
written, linguistically qualified, historically conditioned book. Therefore,  
the preachers must use the grammaticalhistoricaltheological methods  
in order to do justice to this nature of the Bible.  
Key-Words: Problems of modern Korean Preaching, Stek Kim, Joshua 6,  
Privatization and Psycholigization, Uniform Application,  
Grammatical-Historical-Theological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