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헬라어 강의 - 김주한 교수(15~16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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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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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자료/원어 강의

기초 헬라어 강의 - 김주한 교수(15~16과)

개혁신학어벤져스 2025. 2. 18. 12:07

[성경헬라어교본-15(1/6)] 명령법의 정의와 쓰임

https://youtu.be/KJIJEZi5a4g?si=yDOD5mSYdjOao1Nx

 

주요 주제
- 헬라어 문법 15과 부분의 명령법과 조건문에 대한 이해
- 직설법과 비직설법의 차이와 그 목적에 대한 이해


다음 할 일
- 헬라어 문법 15과 학습
- 비직설법 형태 이해
- 부정 과거형 어형 공부
- 2인칭 단수 형태 암기


요약
00:01 ~ 01:05
명령법의 종류
- 헬라어 문법 15과 부분을 공부해보도록 하겠음
- 명령법은 일반 동사의 명령법과 a미 동사의 명령법이 있음
- 조건문 중에서 제1의 형식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음

01:05 ~ 07:30
직설법과 비직설법
- 명령법은 동사의 법의 측면에서 가정법 희구법 또 이런 어떤 법들과 함께 비직설법의 범주에 속하는 동사의 법 형태임
- 직설법은 시간의 개념을 전달하는 반면에 직설법은 동사의 형태가 시간의 개념을 전달하지 않는 특징이 있음
- 직설법은 문맥에 의존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시간의 개념을 전달하는 게 1차적인 목적임
- 비직설법은 크게 보면 현재와 부정 과거 형태 두 가지로 구분이 되고 완료 형태도 배움
- 비직설법은 사건에 대한 현안적 주장을 나타낸다고 보고 시간의 개념은 운명에 따라 결정이 되고 부정 과거 형태는 사건과 행위에 대한 저자의 포괄적인 주장을 나타낸다고 이해하면 됨

08:33 ~ 10:35
헬러어의 어형
- 2인칭 단수 형태는 무조건 외워야 함
- 2인칭 복수 형태에서 어미의 모음을 조금 변형해서 3인칭 명령 단복수 형태를 만듦
- 부정 과거형에 접두몽을 붙이지 않는 것이 핼러어의 어형임


[성경헬라어교본-15(2/6)] 현재 및 부정과거 명령법(수동태 제외)의 형태

https://youtu.be/H7v3XIgCtDQ?si=9nvjgsXpTvdqZb8s

 

주요 주제
- 명령법 어미 형태의 변화와 그 이유
- 동사의 어간 형태와 부정 과거 형태의 차이
- 동사의 어휘와 어미의 활용 방법


다음 할 일
- 명령법 형태 적용 방법 학습
- 부정 과거 명령법 형태 학습
- 중간태와 수동태 형태 공부
- 엘라본 어가 라브에 대해 조사


요약
00:00 ~ 02:33
명령법의 형태
- 현재 명령법을 공부하는데 능동태와 중간태 및 수동태 형태를 공부해보도록 하겠음
- 단수 2인칭 형태는 자신의 독특한 형태를 갖고 있는 반면에 나머지 것들은 복수 2인칭이어서 복수 2인칭에서 어미의 마지막 모험을 조금 변경해서 만듦
- 명령법 어미 형태를 보면 에떼 에토산인데 단수 2인칭은 임의적이라고 얘기했지만 나머지 것들은 복수 2인칭에서 어미가 일부 변경됨
- 중간 수동 형태 형태를 공부해보도록 하겠음

03:26 ~ 04:55
복수 2인칭 형태
- 복수 2인칭 형태는 어미의 맨 끝 모험을 바꿔줌
- 능동태든 중간 수동태든 상관없이 모두 적용됨
- 부정 과거 명령법을 외울 때에는 한 가지 주의해야 될 점이 있음

06:06 ~ 06:49
명령법의 어간 형태
- 명령법에서도 어안이 바뀌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가 있음
- 부정 과거 형태는 부정 과거 어간 형태가 현재 어간 형태와 완전히 다름

07:56 ~ 08:53
핼러어의 동사 어간 형태
- 핼러어를 정복하려면 동사의 어간 형태를 완벽하게 외웠느냐 못 외웠느냐가 핼러어를 접목하느냐 마느냐에 대한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음
- 2부정 과거 형태의 대표적인 동사로 엘라본을 제시함
- 엘라본의 어가는 라브임
- 가정법은 앞에 애를 안 붙인다고 함

09:59 ~ 12:04
동사의 어휘
- 동사의 어휘는 수와 인증 그리고 간혹 탭을 나타내기 위해서 붙여놓은 것임
- 모든 시간과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원래 어강을 중심으로 해서 단어가 만들어짐
- 미래 어간이라는 것을 보고 미래인 줄 아니까 동사의 수와 인층과 태 같은 경우에 이것을 굳이 새로 어미를 만들지 않고 현재 어미 과거가 아닌 것 중에 대표 어미인 현재 어미를 가져다가 재활용하는 경우가 있었음
- 명령법 같은 경우에는 부정 과거 제2부정 과거 어간 라브가 이미 부정 과거인지 아는데 어미를 굳이 반복해서 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어미를 재활용하면 되는데 2인칭 3인칭 반복 수를 나타내기 위해서 능동태 중간 수동태를 그런데 앞에 쓸 만한 것이 현재 명령법밖에 없는 거임

12:59 ~ 16:47
부정 과거 명령법 형태
- 부정 과거 형태는 중간태와 수정태가 다르니까 차이가 있다는 것만 염두에 두고 이해하면 됨
- 부정 과거 명령법 형태에도 적용됨
- 부정 과거 명령법 형태를 만들었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이야기할 수 있음


[성경헬라어교본-15(3/6)] 부정과거 수동태 및 완료 능동태 명령법의 형태

https://youtu.be/VhJ59c7DbVU?si=DlZjLOpW_wXPZMh-

 

주요 주제
- 부정 과거 형태의 수동태와 그 특징
- 부정 과거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 명령법 형태의 이해와 활용


다음 할 일
- 부정 과거 수동태 형태의 기능 파악
- 명령법 형태에 대한 복습
- 분사 형태에 대한 학습 계획 수립
- 부정 과거 형태의 다양한 형태 파악


요약
00:00 ~ 00:41
부정 과거 수동태의 특징
- 부정 과거 형태에는 수동태 형태도 있음
- 부정 과거 수동태는 부정가구 능동태 중간태하고 어안이 바뀔 수도 있다는 특징이 있음
- 접사가 항상 테타 엡슬론이 붙는다는 특징도 있음

02:17 ~ 07:45
부정 과거 수동태 형태
- 수동태 형태지만 어미를 재활용할 때에는 능동태형을 사용했다는 것은 어유의 일반적인 1차적인 기능이 수와 인층을 나타내는 게 기능이지 이것이 다른 것을 나타내는 데 큰 의미가 있는 게 아닌 것 같음
- 부정 과거에서 굳이 부정 과거 수동태 형태를 만들 때 길고 어려운 중간태 어미를 재활용하기보다는 간단하고 짧은 능동태 어미를 재활용했다는 것을 이해하면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음
- 부정 과거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 명령법 형태를 만들어 볼 수 있는데 어간이 바뀌면 접사가 있느냐 없느냐의 관점에서 보면 2부 전 과거는 접사가 없고 1부 전 과거는 접사가 있는 것임
- 어안이 안 바뀌더라도 접사가 탈락될 경우에는 그냥 부정 과거 수동태형이라고 부르는 게 맞음

08:57 ~ 11:02
명령법의 형태
- 완료 명령법은 완료 어떤 동사의 완료 분사 형태에다가 am 동사의 명령형을 붙여서 만드는 것임
- 분사 형태도 배우고 했을 때 배웠다는 부분을 잘 염두에 두고 책을 펴보고 복습을 해보면 좋을 것 같음
- 명령법은 어형적으로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됨


[성경헬라어교본-15(4/6)] 명령법의 용법

https://youtu.be/HbIslbP3pNk?si=l1i6xxFcVyVdcI6S

 

주요 주제
- 명령법의 의미와 해석 방법


다음 할 일
- 문맥에 따른 명령법 해석 방법 파악
- 존칭어 사용으로 명령법 표현 방법 검토
- 명령법 형태에 따른 해석 방법 학습
- 명령법으로 조건 표현 방법 학습


요약
00:01 ~ 01:13
명령법의 개념
- 명령법은 명령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됨
- 일반적으로 동등한 위치 혹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할 때 쓰는 것이 바로 이 명령임
- 명령법은 시간의 개념이 없음

02:31 ~ 03:46
명령법의 개념
- 동등한 사람이나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명령법임
- 명령하는 사람이 하급자고 명령을 듣는 사람이 상급자일 경우에는 명령이 더 이상 명령이 아니라 부탁이나 청원으로 이해가 됨
- 한국어 같은 경우에는 존칭어가 발달돼 있어서 부탁이나 청원을 나타내면 됨

04:57 ~ 10:42
명령법의 해석
- 명령법을 해석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 것은 문맥임
- 명령법으로 금지를 나타낼 때는 항상 현재 명령에다가 m을 붙여서 만들어야 함
- 명령법을 통해 조건을 나타낼 수 있는데 조건적 명령법은 명령법 형태에다가 뒤에 까이가 나오고 미래 직설법이 되는 것임

11:12 ~ 16:02
명령법의 조건적 표현
- 명령법 플러스 까이 플러스 미래 지서과 구분으로 해석을 하면 됨
- 명령법이 조건을 나타낼 수가 있음
- 조건적 명령법이라고 함
- 동사의 현재형과 부정 과거형 및 완료형으로 표현될 수 있음
- 동사의 현재형은 주어진 현안에 대한 명령을 나타내고 부정 과거형은 행위 전반 행위의 전반적 태도에 대해서 명령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됨


[성경헬라어교본-15(5/6)] "이다" 동사의 명령법, 조건문 형태와 용법 1 및 어휘

https://youtu.be/QQ_m3LRAEO0?si=eZwly_HsUc22QDYF

 

주요 주제
- 조건문의 종류와 특징
- 조건문 일식과 조건문 이식의 사용법
- 부정어와 매의 사용법과 특징


다음 할 일
- 명령법과 조건문 복습 및 활용 연습
- 부정어 매와 우에 대한 학습 및 연습


요약
00:00 ~ 02:36
ab 동사의 명령법
- ab 동사의 명령법 형태는 형태적으로는 따라 읽어보는 것으로 넘어가고 어미는 일반 동사에서 배웠던 거와는 차이가 있음
- ab 동사가 형태가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복수 2인칭 형태에서 단수 3인칭 복수 3인칭 형태가 일반 동사 패턴과 유사하게 바뀐다는 것임
- 조건문은 직설법과 함께 사용되는 조건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음

03:45 ~ 04:54
조건문 일식의 외형 형태
- 조건문을 이끄는 접속사와 뒤따르는 동사에 따라서 조건문을 5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음
- 조건문 일식은 직선법을 벗고 사용되는 첫 번째 조건문임
- 조건문 일식의 외형 형태는 a 플러스 직설법 현재 혹은 과거 동사 그리고 주절에서는 모든 동사형이 나오는 형태임
- 조건문 일식의 용법은 결과를 위한 특정 조건을 제시하거나 발생 가능성이 가장 큰 조건을 나타낼 때 조건문을 씀

06:22 ~ 07:33
선생님의 조건
- a는 이 조건절을 이끄는 단어임
- 뒤에 나오는 a는 ab 동사의 단순 2층 형태임
- 주절은 너의 제자들을 가르치라는 것임
- 가르치는 것에 대한 특정 조건은 선생이냐 아니냐라는 것임

09:02 ~ 10:12
조건문 일식의 특징
- 조건문 일식은 a 직설법 형태를 써서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가 흔히 조건문 일식이라고 부름
- 조건문 2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음
- 조건문 2식은 a 직설법 미완료 과거 혹은 부정 과거 형태가 옴
- 조건문 인식은 a라는 접속사를 써서 만들지만 동사를 미열 과거나 부정 과거 형태와 주절의 아이라는 불변화사를 넣어서 문장을 만들어놓고 있을 법한 일 특정 조건과 반대되는 잊지 못할 일을 나타내는 조건을 표현하는 데 사용함

11:23 ~ 14:56
조건문 일식과 조건문 이식의 특징
- 미완료 과거 형태가 나오면 현실과 반대되는 사건을 나타낸다고 보고 부정 과거 형태가 나오면 과거와 반대되는 사건을 나타낸다고 봄
- 조건절의 부정어는 비록 미하려고 하거나 이런 것들이 등장하지만 부정어를 매를 씀
- 조건문 인식 자체가 현재 사건이나 과거 사건에 대한 반대 조건을 나타내는 거라 비현실적임
- 조건문 일식과 조건문 이식의 특징은 현실에 있을 수 있는 그런 특별한 조건이나 가능성이 큰 조건을 나타내는 데 씀

16:04 ~ 17:09
일식과 이식의 짝
- 조건문 인식은 사실에 대한 반대를 나타내는 조건을 사용 표현한다는 점에서 일식과 이식은 이렇게 짝을 이루는 거라고 이해하면 됨
- 명령법과 조건문에서 부정어가 더 이상 우만 사용되지 않고 매도 사용된다는 것을 배움
- 부정어 우와 매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단어 공부하고 연습 문제 푸는 것으로 진도를 나가도록 함

18:18 ~ 19:21
매가 비직소법에 쓰이는 이유
- 일반적인 규칙과 예외로 다가올 수 있는 쓰임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 놓으면 도움이 됨
- 매가 비직소법에만 쓰이는 건 아니지만 일종의 예외적인 용법이라고 이해하고 접근하면 좋음

20:33 ~ 23:08
단어 공부의 중요성
- 앞에서 배웠던 명령법과 조건문을 기반으로 해서 기초 문장 연습을 통해 복습을 함
- 단어를 공부한 것은 이후에 기초 문장 연습을 공부하기 위해서 연습한 것임
- 단어를 반복적으로 잘 공부해서 기초 문장 연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면 좋을 것 같음


[성경헬라어교본-15(6/6)] 제15과 기초문장연습 풀이

https://youtu.be/xoTBzpcAM9I?si=RoGfPmZZnbCydd_a

 

주요 주제
- 명령법과 조건문에 대한 이해와 공부 방법
- 관사의 의미와 사용 방법
- 조건문 인식과 그 중요성


다음 할 일
- 조건문 이식에 대한 학습 필요성 인식


요약
00:01 ~ 04:39
명령법의 복수 2인칭
- 15과에서 명령법과 조건문에 대해서 배웠는데 문법적 사항들을 잘 염두에 두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음
- 1번 문제를 풀 때 앞에서부터 순차적으로 풀지만 명령법을 배웠기 때문에 동사의 형태 중에서 명령법이 등장할 수도 있고 직설법이 등장할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면서 문장 하나하나를 풀면 됨
- 1번 문제를 풀어보면 동사부터 번역을 하는데 첫 번째 동사는 RS떼라는 단어가 나오고 us다라는 단어의 기본형은 리오 동사로 뜻은 풀다임
- 풀다 동사의 분해를 해보면 싸라는 표시가 등장하는데 앞에 접두 모음이 없으니까 직설법이 아니라 다른 법인데 명령법에서 왔구나라고 이해하면 됨
- 명령 부정 과거 일부정 과거인데 부정 과거 능동태 명령법이고 복수 2인칭임
- 명령법의 복수 2인칭 형태는 직설법의 어미 형태랑 동일하다고 그랬음
- 명령법은 현재 능동태 명령법 복수 2인칭으로 볼 수가 있음

06:18 ~ 10:49
율법의 파괴와 가르침의 선포
- 너희는 율법을 파괴하라 그러나 가르침을 선포하라 하고 나서 뒤에 프로스라는 단어가 나왔음
- 프로스는 대형 명사와 함께 사용돼서 뜻이 어디 어디를 향하여 이런 뜻을 갖게 됨
- 프로스와 코스먼이 연결돼 있는 것임
- 세상을 향하여 선포하라 이렇게 됨

12:17 ~ 15:43
est의 의미
- est는 ab 동사의 이다 동사임
- est는 명령법 단수 인증이 되는 것임
- est는 너는 되라는 뜻임
- est는 후치사임

17:18 ~ 18:49
엘톤의 어간
- 엘톤의 어간이 LT임
- 엘톤의 부정 과거 어간 l트에다가 에또라는 현재 능동태 명령헌법 단속 3인칭 어미를 붙임
- 엘테토라는 단어 명령법 단어의 주어가 돼야 됨

20:19 ~ 25:53
아웃도이의 인칭 대명사적 성격
- 당신의 왕국이 오라라는 말은 말이 없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임
- 당신의 왕국이 오라를 번역해 놓고 넘어가도록 하겠음
- 아웃도이는 인칭 대명사가 아니라 형용사의 특별 용법임
- 아웃도이는 인칭 대명사일 수가 없게 됨
- 따우떼는 여성 단수 역경 형태임

27:37 ~ 28:50
블래빼의 뜻
- 문장에서 첫 단어를 잘 분해해보면 좋음
- 블래빼라는 단어는 플레 4에서 온 것으로 보다라는 뜻임
- 쁘로소번은 남성 단수 목적 대격으로 나의 얼굴을 보라라고 해석함

30:12 ~ 31:37
명사의 다양한 의미
- 명사가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냐 아니면 어떤 도구 따위를 나타내는 명사냐 아니면 어떤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냐에 따라서 n 같은 경우에는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음
- 오프탈모스라는 단어는 오프탈모스라는 단어에 남성 복수 여교 형태로 눈이라는 뜻임

32:47 ~ 36:30
아드폰템 하우스
- 연습 문제를 풀고 있는 거니까 명령 형태로 보라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음
- 연습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고 유튜브에 아드폰템 하우스라는 사이트에 가서 연습 문제 풀이 동영상과 함께 묶어서 올려놓고 반복적으로 볼 수 있도록 강의한 내용도 올리려고 함

37:36 ~ 41:43
관사의 남성 단수 주격형이 오는 이유
- 관사의 남성 단수 주격형이 오는 이유는 주위를 환기시키기 때문임
- 명령법에서 관용적인 표현까지 살펴봄
- 관계 대명사 혼은 남성 단수 명사를 지시함
- 관계절의 주어는 하나님임
- 관계절의 내용은 선지자들임

43:04 ~ 47:25
세례를 받아라
- 관계절에 있는 단어와 지시하는 선지자가 하나로 뭉쳐져야 되는 게 핵심임
- 관계절을 형용사 구처럼 바꿔서 주절에 있는 선지자라는 명사를 꾸며줘야 되니까 관계절을 약간 변형시켜서 앞에 넣어줘야 됨
- 보라 하나님께서 그 자신의 백성을 위해 보내신 평화의 선지자이다를 해석해 보면 너희는 세례를 받아라가 됨

48:56 ~ 54:21
조건적 명령법
- 조건적 명령법은 명령어법이 나왔지만 앞에 있는 명령어가 조건을 나타내는 주절에 있는 귀결절이라고 말할 수 있는 표현의 조건을 나타낸다는 의미를 전달함
- 조건문은 1식과 2식이 있는데 a로 시작되는 것은 조건문 이식이 돼서 사실에 반대되는 조건을 나타냄
- 조건문 일식은 조건문 현재 형태가 나오고 주동사도 미래 형태가 나옴

54:41 ~ 56:13
게네세의 의미
- 게네세는 기노마이 동사에서 온 것임
- 기노마이 동사의에서 미래 직설법 디포넌트 단수 2인칭 형태임

56:55 ~ 1:02:13
선생님의 권위
- 선생님은 권위를 소유한다라는 문장을 합친 것임
- 관계절 뒤에 뒤따르는 관계절인 선생님은 문제적으로 해보면 그는 다시 말해 선생님은 권위를 소유한다라는 이 문장을 합친 것임
- 여기서 합쳐지는 게 뭐냐면 관계대명사 요 근은이라는 이 말과 주절의 선생님이라는 이 말이 합쳐지는 거니까 이 말 관계조를 변형을 해서 선생님 앞에 넣어주면 됨

1:03:46 ~ 1:06:11
람반
- 조건문 2식에 해당되는 람반은 람바노 동사에서 왔음
- 람반은 미완료 과거 능동태 직설법 복수 2인칭이 됨
- 람반은 san이라는 명사에서 왔음
- san은 기적이라는 표현임
- n은 여러 번 나왔는데 전치사고 역경 명사를 함께 쓰여서 얘는 예를 들면 시간과 함께 쓰이면 언제 공간과 함께 쓰이면 어디에 도구 등과 함께 쓰이면 뭐 뭐 로서 표현을 갖는다고 함

1:07:25 ~ 1:12:08
조건문 이식의 특징
- 조건문 이식은 동사 시절 형태와 우리말로 번역할 때의 시간 형태가 다르다라는 점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9번 문제를 풀고 나서 혹은 풀면서 다시 교재로 가서 조건문 이식을 여러분이 한번 공부해 보는 게 굉장히 중요함
- 조건문 인식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a라는 접속사에 미완료 동사가 오고 그다음에 미완료 과거 동사의 단일화는 쉽게 말하면은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소위 말하면은 불변화사가 붙은 거임
- 둘째는 비록 동사는 미열 과오지만 현재와 반대되는 조건을 나타낸다고 그랬음


[성경헬라어교본-16(1/5)] 가정법의 정의와 현재 및 제2부정과거 가정법

https://youtu.be/FLE824hgo3w?si=87rLlgkoFcN8XL1_

 

주요 주제
- 가정법의 특징과 현재, 과거, 완료형의 어형학
- 가정법 어미의 생성 방법과 규칙
- 가정법에서 주의해야 할 점과 암기 방법


다음 할 일
- 가정법 어형학 암기 및 어휘 암기
- 현재 가정법, 중간태, 수동태 형태 분석
- 부정 과거 형태 어안 암기


요약
00:01 ~ 01:19
가정법의 특징
- 가정법은 동사의 법의 측면에서 명령법 및 시공법과 함께 비직설법 범주에 속함
- 가정법은 동사형 자체가 시간의 개념을 전달하지 않기에 직설법처럼 6가지의 6시제의 동서형이 필요가 없음
- 가정법에는 3시제형 곧 현재 부정 과거 완료형이 존재함
- 가정법의 특징은 첫째 부정 과거형의 접두 모험이 붙지 않음
- 둘째 부정과거형에서 제1 부정과거형과 제2 부정과거형 모두 현재 가정법 어미가 재활용됨

02:37 ~ 03:53
가정법 어형학
- 가정법 어형학을 암기하는 것과 더불어 어휘들을 암기하는 것이 가정법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됨
- 가정법은 현재형 부정 과거형 완료형 세 가지가 있음
- 현재 가정법 능동태 및 중간태와 수동태 형태를 보도록 하겠음

07:01 ~ 11:24
가정법 어미의 형태
- 가정법 어미는 직설법 어미를 길게 만들어서 우선은 만들어주고 이중 모일 경우에는 뒤에 나오는 철자가 25일 경우에는 2호다 하위로 집어넣어주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탈락시키는 형태로 만듦

12:11 ~ 16:44
가정법의 부정 과거
- 부정 과거 형태의 어안을 동사의 6 어간을 통해서 외우라고 권면을 여러 번 드림
- 부정 과거 형태가 어미를 기준으로 치면 재활용하는 기준에 따라 가니까 쉬움
- 가정법에서 주의해야 될 점은 부정 과거에서도 앞에 접두 모음 sl을 붙이지 않는다는 것임
- 가정법에서는 미완료 과거가 없고 부정 과거 앞에 유일하게 갖고 있는 어미는 현재 형태밖에 없음


[성경헬라어교본-16(2/5)] 제1부정과거 및 완료 가정법

https://youtu.be/WiTbXpgj4j0?si=6QqT5C6jWDHSs0cI

 

주요 주제
- 현재 부정 과거와 완료 형태의 특징과 어미의 활용
- 시간의 개념이 없는 가정법의 이해와 어휘 사용 방식의 연관성


다음 할 일
- 부정 과거 수동태 형태의 특징 분석
- 완료 형태의 사용법 학습
- 부정 과거와 완료 형태의 조합 학습
- 가정법의 시간 개념 이해


요약
00:00 ~ 00:58
가정법의 패턴
- 부정 과거 제1 부정 과거 같은 경우에는 시그마 알파를 넣어주는 게 기본적인 패턴임
- 가정법에서만 예외적으로 시그마 알파를 집어넣지 않고 그냥 시그마만 집어넣어서 현재 어미를 재활용한다고 볼 수가 있음
- 가정법을 취하는 단어들 뒤에 등장하기 때문에 미래로 보지 않고 가정법으로 보면 됨

02:21 ~ 03:42
부정 과거 수동태의 특징
- 부정 과거 어안 위에다가 시그마를 붙이고 현재 중간 어미를 재활용해서 가정법을 만듦
- 부정 과거 수동태 형태는 테타 엡실론이 들어간다는 게 기본적인 특징임
- 부정 과거 수동태 형태는 어미가 수동터미가 재활용되지 않고 능동터미가 재활용이 됐는데 추측의 보고임

05:15 ~ 06:43
부정 과거 수동태의 특징
- 부정 과거 수동태 같은 경우에는 어안이 바뀌는 경우도 있음
- 어간이 바뀌지 않든 어간이 바뀌든 테타가 들어가서 만들어지는 특징이 있음
- 테타가 탈락된 형태가 제 2 부정 과거 형태임

08:06 ~ 12:52
가정법의 개념
- 접사 테타가 있느냐 없느냐가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
- 현재 가정법과 부정 과거 가정법을 배웠지만 얘네들 안에는 근본적으로 시간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음
- 어휘가 사용되는 방식이나 이런 것들이 시간의 내용과 연관이 될 수는 있음
- 완료 형태가 현재 형태와 부정 과거 형태와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가 이 부분을 많이 등장하지 않더라도 한번 읽어보고 넘어가면 좋겠음

14:02 ~ 15:14
가정법의 특징
- 현재 형태 부정 과거 형태 그리고 완료 형태를 배웠는데 동사의 각각의 어떤 현재 부정 과거 완료의 특징에 따라서 우리가 외워야 되지만 어미의 활용은 현재 어휘가 부정 과거와 완료 형태에도 적용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공부 접근을 하면 됨
- 형태적인 부분들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조합의 부분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연습을 한다면 가정법을 공부하고 잘 익숙하게 쓰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음


[성경헬라어교본-16(3/5)] 가정법 용법

https://youtu.be/Lbs_hQ2YI08?si=TBsGYh4kmnwByvcU

 

주요 주제
- 가정법의 용법과 이해 방법
- 신화와 가정법의 관계
- 명령법과 가정법의 차이와 사용 방법


다음 할 일
- 우매 가정법 구문 이해
- 신화 동사 뒤에 오는 가정법 파악
- 가정법의 용법 공부
- 신약 성경 편집자들의 문장 부호 사용에 대한 이해


요약
00:01 ~ 02:18
가정법의 용법
- 가정법의 용법을 살펴볼 때 주의해야 될 점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단어들 뒤에서 단어들 뒤에 동반돼서 나온다는 것임
- 가정법을 이끄는 단어와 상관없이 자체적으로 나와서도 사용되는 용법이 있음
- 가정법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정법을 동반하는 단어를 외워서 쓰는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공부를 하면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이 됨

03:38 ~ 04:55
신화의 목적
- 신화는 목적이나 결과를 나타냄
- 신화 동사 뒤에는 항상 가정법이 옴
- 가정법 현재 5 s on 때 o은 현재 능동태 가정법 복수 3인칭임
- 가정법이 오게 된 이유는 먹는다를 얘기하려고 온 건 아님
- 목적을 나타내는 문장을 이룬다고 이해하면 됨

06:14 ~ 07:38
기노마이 동사의 부정 과거 가정법
- 기노마이 동사의 부정 과거 가정법은 현재에서도 디포넌트 부정 과거에서도 디포넌트임
- 부정 과거 가정법은 테타에다가 현재 능동태 가족 범위를 붙이면 부정하고 수동태가 된다고 그랬음
- 떼까나라는 복수 3인칭 주어가 기노마에 의해서 온 거니까 되었다 혹은 된다라고 해석할 수 있음

08:44 ~ 12:35
신약 성경의 문장 부호
- 현대 비평론들을 보면 신화 앞에 쉼표가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문장을 결과로 해석해서 연결해서 이해하라는 뜻으로 이해를 하고 그런 것이 없는 경우에는 목적으로 이해하라 표시를 줬다고 합의가 되어 있음
- 원문에 따른 것이 아니라 신약 성경을 편집하신 분들이 여러 학자들이 사본을 보고 편집을 했을 때 문장 부호가 원래 없었던 것을 오늘날의 독자를 위해 첨가했단 말임
- 문장 보는 절대적인 건 아니니까 무시해도 됨
- a 가정법과 a양 가정법의 차이를 설명하고 있음

13:46 ~ 17:11
헬라어의 금지 명령법
- 헬라어는 금지의 명령을 나타내는 두 가지 방법이 있음
- 하나는 이미 언급된 금지의 명령법 구문이고 다른 하나는 금지의 명령의 가중법임
- 매 플러스 부정 과거 가정법 형태를 쓰는 것은 약속이기 때문에 임의로 변경을 할 수 없음

18:30 ~ 19:37
우매 가정법 구문
- 현재형과 부정 과거형이 명령법을 쓰고 부정 과거 가정법을 썼다는 것 자체가 크게 차이는 없음
- 현재 명령법이라도 현재 형을 썼다는 사실과 부정 과거 형태의 가정법을 썼을 때 가정법을 썼다는 사실이 동사의 상의 측면에서 일단의 차이를 보인다 정도로만 이해를 하면 됨
- 우매 가정법 구문이 등장함
- 우매라는 표현을 쓰면 강한 부정을 나타냄

20:47 ~ 25:45
매 가정법 구문
- 우메드의 가정법을 써서 강한 부정의 강한 부정을 나타낼 수 있음
- 한국어의 부정어 플러스 부정어가 긍정이 되는 현상들과 헷갈려서는 안 됨
- 두려움 및 주의를 환기시키는 동사 뒤에 매 플러스 가정법 구문 형태로 등장하는 경우가 있음
- 주의하다라 동사 뒤에 매 가정법이 온 것은 주의하라는 뜻임

26:56 ~ 30:31
권고의 가정법
- 권고의 가정법은 특정한 단어 뒤에서 등장해서 의미를 이룬다고 배웠는데 이 경우에는 앞에 아무것도 없지만 복수 1인칭 가상법 형태일 경우에는 단독으로 사용돼서 독립적으로 사용돼서 광고를 나타낸다는 것임
- 또 다른 하나의 특정한 단어 뒤에 나오지 않는 가정법은 토의적 질문의 가정법임
- 권고의 가정법은 의문문으로 사용되고 토의적 질문을 전달함
- 핼러어 성경이 우리에게 주어졌을 때 교회에서 오랜 전통 가운데서 해석에 영향을 준 것임


[성경헬라어교본-16(4/5)] "이다" 동사의 가정법 용법, 조건문 제3, 5식 및 어휘

https://youtu.be/7c-yXEkpXhQ?si=bmSMn2OtZDxs-0TB

 

주요 주제
- ab 동사의 가정법 형태와 기능


다음 할 일
- ab 동사의 가정법 형태 분석
- ab 동사의 가정법 활용 방안 모색
- ab 동사의 가정법에 대한 학습 계획 수립
- ab 동사의 가정법에 대한 논문 검색


요약
00:00 ~ 02:03
ab 동사의 가정법
- ab 동사의 가정법은 현재 능동태 가정법 형태 어미 OS에 오맨에떼 o이 단독으로 사용되고 기식 모험으로 시작함
- ab 동사의 가정법은 크게 어렵지 않음
- ab 동사는 직서법의 경우처럼 능동태만 존재함
- a안 가정법은 조건문 3식에 우선 1차적으로 속하고 조건문 5식에도 일부 기능이 포함됨

03:22 ~ 09:21
조건문 3식과 조건문 5식
- 조건문 3식과 조건문 5식은 조건문이 만들어지는 일반적인 경우임
- 조건문 5식의 경우에는 현재 직설법이 오는 것이 조건문 3식의 미래 동사가 오는 것과 차이가 남


[성경헬라어교본-16(5/5)] 제16과 기초문장연습 풀이

https://youtu.be/YEusQIInbIY?si=A2RTP_9xxqG8xmc1

 

주요 주제
- 가정법과 조건문의 개념과 사용 방법
- 블랙보 동사의 명령 형태와 그 용법
- 인칭 대명사의 강의적 용법과 그 의미


다음 할 일
- 성경 헬러어 교본 제16과 복습
- 8번 문제의 조건문 50에 대한 해석 연습
- 패스트오 동사의 구문 목적 사용법 학습
- 호단의 용법 주의 깊게 학습


요약
00:00 ~ 03:49
가정법과 조건문
- 우리를 위한 성경 핼러어 교본 제16과 가정법과 조건문에 대한 기초 문장 연습을 함께 풀어보도록 하겠음
- 우리 교재 214쪽을 참조해 주시고 6번 문제에서 동사 형태의 오타가 있어서 수정해서 반영했으니 화면에 연습 문제 풀이를 보고 수정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음
- 1번 문제를 같이 읽어보고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음

05:00 ~ 08:45
목적과 결과의 가정법
- 목적과 결과는 확실한 사건이 아니기 때문에 가정법을 취해야 됨
- 목적과 결과가 불확실하거나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일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음
- 목적과 결과가 그런 것들이니까 여기를 이렇게 사용했다고 보시면 됨
- 목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신화와 함께 묶여서 해석을 하면 됨

10:03 ~ 12:33
중성 복수 주격 형태
- 중성 복수 주격 형태는 단수 동사와 사용될 수 있다는 규칙이 있음
- 피스티어 동사는 역격형 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방식과 전치사구를 목적어로 취하는 경우가 있음
- 패스트오 동사는 구문을 목적으로 취함
- 패스트오 동사는 예수님을 믿었다로 해석하면 됨

13:50 ~ 19:04
가정법의 개념
- 가정법은 구원받은 사실에 대해서 구원받는 것과 관련돼 있는 어떤 행위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임
- 중성 단수 추격은 중성 복수 주격은 단수 동사와 함께 사용될 수 있다라는 거 언급했음
- 중성 단수 추격은 중성 복수 주격은 단수 동사와 함께 사용될 수 있다라는 거 반영하고 있는 거라고 볼 수가 있음
- 가정법은 시간의 개념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의 화자의 어떤 견해를 제시하기 때문에 완전히 구원을 받은 것, 구원받은 사실 자체 이런 것들을 강조하는 것일 수가 있음

20:27 ~ 21:47
호의의 주격 형태
- 우리가 되기 위하여 주동사를 합시다라고 해석을 하면 됨
- 호의가 오면 남성 복수 주격인데 주어가 아닐까 그럴 수가 없음
- 우리라는 말이 주어가 되니까 호의가 주어가 돼서 뒤에 나오는 명사가 주격 형태가 되지만 주어는 아님
- 디다스칼로이는 남성 복수 주교 형태로 선생님임

22:51 ~ 24:17
호포스드의 가정법
- 좋은 선생님들이 되기 위하여 주님의 말씀을 그릇이다 혹은 어떻게 된다 듣자 이렇게 권고하는 식으로 해석을 하면 됨
- 호포스드의 가정법이 목적을 나타낸다는 용법도 중요하게 여겨야 함
- 1인칭 복수 형태의 가정법이 권고의 가정법을 나타낸다는 용법을 잘 기억해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함

25:40 ~ 29:32
여성 명사의 종류
- n은 역전 명사로 함께 사용돼서 장소 시간 방법 따위를 나타냄
- 호 도스라는 형태에서 왔고 성은 여성인 명사를 고용 여성 명사라고 부름
- 얘는 여성 단수 역격이고 뜻은 길임
- 얘는 안트로라는 단어와 함께 성숙에 일치하는 어떤 형태가 오게 된 것임
- 얘는 에르코마의 동사에 부정 과거 능동태 명령법이 되는 것임

30:52 ~ 34:54
명령법의 금지
- 부정의 명령을 나타낼 때는 매와 부정 과거 가정법 형을 써서 부정의 명령을 만들기도 함
- 현재 형태를 써서 금지의 명령을 나타내려면 매 플러스 현재 명령법을 쓰면 됨
- 명령법 금지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어쨌든 제가 이런 것들을 이야기를 했음

36:00 ~ 37:57
돈의 남성 단수 대격
- 돈이라는 것은 남성 단수 대격이니까 목적어를 나타내는 것 같음
- 까곤이라는 단어는 남성 단수 대격이고 나쁜이라는 뜻임
- 뒤에 나온 로건은 남성 감독 대격이니까 성숙한 일체해서 나쁜 말을 하지 말라고 하면 됨
- 뒤에 나온 까다라는 정치사는 속격과 함께 사용돼서 무엇 무엇에 대항하여라는 뜻도 있음

38:52 ~ 39:59
칼론의 의미
- 칼론이라는 단어는 칼로스 깔레 딸 론에서 온 거고 남성 단수 대격이고 뜻은 조은임
- 형용사 앞에 관사가 있으니까 일반적으로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랑 쓰이면 한정적으로 쓰이면 됨
-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없으니까 독립적 용법이고 문맥상 앞에 로건이 있는데 여기에 단어 앞에 까곤이라는 말이 있음
- 로건이라는 단어가 생각했다고 보는 게 좋고 좋은 말씀을이라고 해석하면 됨

41:45 ~ 43:11
호단의 의미
- 호단은 접속사로 무엇무엇이라면 언제든지란 뜻임
- 호단 뒤에 가정법 동사가 오면 언제든지로 해석하면 됨
- 끄라재는 기본형은 뜨라조 동사로 현재 능동태 가정법 단수 삼일지 형태임
- 끄라재는 역격으로 소리 혹은 음성이라는 뜻임

44:27 ~ 47:11
역교의 용법
- 역교의 용법에 이런 것들도 있다라는 것임
- 역교의 용법에 수단의 역격으로 보면 음성으로서 해석할 수가 있음
- 역교의 용법에 인칭 대명사 3인칭 남성 단수 속격이 나왔는데 얘는 우리 말로 하면 그 애인데 글이라는 의미로 해석이 돼야 됨

48:21 ~ 50:56
호단의 용법
- 주인의 음성으로 소리를 지르면 종들이 항상 그 사람의 소리를 듣는 것임
- 주인의 소리를 듣고 혹은 주인을 듣고 여기서 말하는 소리를 들으려면 여성형이 나와야 되는데 남성이 왔기 때문에 주인을 듣는다고 하는 게 맞음
- 호단의 용법을 주의할 필요가 있음

52:15 ~ 54:50
우 소조의 현재 수동태 직설법
- 우 소조라는 동사에 현재 수동태 직설법 단수 2인칭이 오면 가정법이 아니고 직설법임
- oii라고 해서 현재 수동태 직설법 단순 인증임
- 구원하자라는 뜻은 너는 구원받지 못한다, 너는 구원되지 않은 것이다 이렇게 얘기하는 걸 수가 있음
- 문맥에 따라 결정을 하면 되는데 이 경우에는 조건이라는 것과 규규절을 잘 염두에 둬야 됨

56:04 ~ 1:00:40
블랙 백대의 의미
- 8번 문제는 조건문 50에 속하는 문장임
- 8번 문제의 첫 번째 단어는 블랙 백대임
- 두 번째 단어는 삐 또라는 동사임
- 세 번째 단어는 아르돈임
- 네 번째 단어는 겐임
- 다섯 번째 단어는 호띠임

1:02:04 ~ 1:02:30
블랙보 동사의 명령형
- 블랙보 동사가 명령 형태로 사용이 돼서 일반적으로 두려움 동사 뒤에 이런 것들이 등장한다고 함
- 블랙보 동사의 명령형이나 두려워함과 관련돼 있는 동사가 나와서 이런 것들을 이끈다고 설명이 돼 있음
- 이 문장이 성경책에 갑자기 나오면 이 용법을 모르면 문장을 해결하기가 어려움

1:03:40 ~ 1:06:26
두려움 동사의 매
- 두려움 동사나 주위를 환기시키는 동사 뒤에 매가 오는 용법에 대해서 재차 확인하는 것이 성경을 보고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함
- a안이 나오는 형태가 조건문을 이끈다고 했는데 애안뷰의 가중법이 오고 주주의 현재가 오느냐 미래 동서가 오느냐에 따라서 뉘앙스가 좀 달라짐
- 앞선 문장에서는 현재가 나와서 현재의 실현된 일반적인 조건을 나타내는 거라고 해석을 했는데 여기는 게네셋 다이가 나와서 미래가 나왔음
- 이럴 경우에는 미래에 혹은 발생 가능성이 더 큰 조건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문장임을 염두에 두고 해석하면 좋을 것 같음

1:07:42 ~ 1:10:19
인칭 대명사의 여성 단수 주격
- 인칭 대명사 3인칭에 여성 단수 주격이 아웃도스 아웃 데 아웃도에서 얘가 여성 단수 주격이 되는 것임
- 인칭 대명사로 사용됐다기보다는 엄밀히 말하면 아웃도스의 강의적 용법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는 게 적절함
- 인칭 대명사로 사용됐다기보다는 헬러 규칙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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