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교회사2 - 15~20세기(로마 가톨릭교회 중심, 개신교회와 동방정교회 신학자 포함, 곽승룡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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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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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자료/로마교회 & 정교회 & 유대교

근현대교회사2 - 15~20세기(로마 가톨릭교회 중심, 개신교회와 동방정교회 신학자 포함, 곽승룡 신부)

개혁신학어벤져스 2025. 4. 29. 09:35

 * 시즌II. 46강. 20세기 현대신학.

https://youtu.be/jx704n4jjgQ?si=ozYkn4yqlFASVgiP 

 

주요 주제
- 신학의 다원화 현상과 그 이유
- 메타 인지와 신학 교육의 관계
- 신학의 실천적 측면과 인간성 양심의 실종에 대한 대응 방안


다음 할 일
- 신학의 다원화 현상에 대한 이해 증진
- 가톨릭 교회의 교리 이해를 위한 교리서 구입
- 신학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 준비
-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다양한 의견 수렴


단락별 요약
00:00 ~ 01:24
신학의 분립
- 17세기부터 18세기에는 신학이 분립이 됐음
- 20세기에 와서는 복음 선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신학 분야의 태동이 이루어졌음
- 복음 선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신학 분야는 계시 진리가 담겨져 있는 성경과 전승 두 가지 안에 있음

02:43 ~ 03:33
가톨릭 교회 교리서
- 유튜브로 강의한 가톨릭 교회 교리서를 책으로 냈음
- 교리를 이성적으로 설명한 것이 신학임

04:39 ~ 07:55
가톨릭 교회의 교리
- 신학자의 교육 성향, 문화적 배경, 신앙 교례서 책은 기본적으로 알고 믿고 사랑하라고 하는 그리스도교 진리의 중심 세 가지 요소를 토대로 해서 가톨릭 교회의 교리가 형성됨
- 시대의 요청은 결국 가톨릭 교회의 교리에서는요. 2차 받아 공예가 1962년부터 65년 4년 동안 걸쳐서 3천년대에 우리 신학을 어떻게 신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이냐 하는 관점에서 안조르나 멘토 세상을 향해 가는 하느님의 사랑과 같은 것임
- 학파의 인맥에 따라서 같은 신앙을 설명하는 방법 또는 이론 체계가 서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이 우리들의 장점임

09:30 ~ 11:50
메타 인지의 심리학적 관점
- 메타 인지라는 것은 궁극적으로 나 자신을 아는 것임
- 메타 인지의 심리학적 관점과 교육학적 관점은 매일매일 내가 나 자신을 거울을 보듯이 바라보라 함
- 나에 대해서 신뢰를 주고 믿으라는 것이 메타 인지의 중요한 과정임
- 브레인스토밍은 서로의 다른 생각과 의견들이 다양하지만 다르지만 서로 이야기하다 보면 헷갈리지만 헷갈림과 긴장과 갈등을 통해서 사고가 확장되고 의견이 정리되는 것임

12:59 ~ 18:50
신학의 다원화 현상
- 신학의 다원화 현상은 신앙의 일치를 방해하지 않는 한 신학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 신학은 사변적이면서 실천적임
- 20세기 초에 인간성 양심의 실종이라고 하는 체험을 하면서 개신교든 천주교든 정교회든 많은 신학자들이 나옴

20:19 ~ 22:54
개신교의 말씀 수유
- 생태 신학자들 생태 자연 연구가들이 많이 나오는데 돈 중심으로 나누기 때문에 이런 말씀들이 묻힘
- 20세기 초에는 새로운 신학의 모습도 반성하는 차원에서 요구가 되었음
- 종교 개혁에 의해서 나타났던 개신교는 말씀의 수위를 나타내는 거 말씀 오직 말씀 5절 말씀을 중요하게 여김
- 가톨릭 교회와 정교회와 달리 개신교회는 말씀 수유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개교회주의가 쉽지 않은 부분들이 있음

24:18 ~ 27:42
그리스도교의 일치
- 개신교, 카톨릭, 정교회는 각자의 특징들을 중심으로 하면서 종교 간의 대화가 많아짐
- 그리스도교가 서로 일치할 때 세상의 일치도 하나의 모범을 보여주는 것임
- 20세기 현대 신학의 출발점을 찾아보면서 개신교 신학을 먼저 말씀드리고 두 번째는 가톨릭 신학을 말씀드리고 세 번째는 정교회 신학을 말씀을 드리겠음

28:44 ~ 29:46
시즌 3 신학
- 20세기 신학을 시즌 2로 해서 50강 정도로 마무리를 하고 시즌 3로 해서 시즌 3 신학이란 무엇인가를 할 것임
- 시즌 4에서는 2차 바당 공의의 정신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 것임


 * 시즌II. 47강. 20세기 개신교 신학.

https://youtu.be/o6sQ096D0QY?si=bqOuD4aPgcHknkrW 

 

주요 주제
- 자유주의 신학의 자의식 신앙과 그 영향
- 불트만과 보네퍼 목사의 신학적 특징과 비판
- 개신교 신학의 낙관주의 신학과 윤리적 과제에 대한 수용


다음 할 일
-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비판적 연구
- 개신교 신학의 역사적 책임에 대한 연구
- 틸리의 신학 방법론에 대한 연구


단락별 요약
00:00 ~ 02:51
개신교 신학의 토대
- 개신교 신학자들은 상당히 많은데 그중에 몇 분만 말씀드리는데 제 교재 신학 인문의 162쪽에 있음
- 슐라이허 마허가 전개한 자유주의 신학이 개신교 신학의 토대가 됨
- 자유주의 신학은 자의식의 신앙의 영향을 받음
- 자유롭고 중재를 통해서 가슴을 울리는 신학이면서 각성을 하게 함

03:43 ~ 08:50
칼 바르트의 말씀의 신학
- 자유주의 신학의 19세기는 부르주아들의 낙관주의에 대한 성찰이었음
- 자유주의 신학의 19세기 부르주아들의 낙관주의에 대한 성찰은 결정적으로 위기 속에 빠지게 되어 있음
- 자유주의 신학의 19세기 부르주아들의 낙관주의에 대한 성찰은 하느님의 절대적 초월성을 부정하는 색채들을 지니고 있었음
- 칼 바르트는 말씀의 신학을 전개한 신학자임
- 칼 바르트의 말씀의 신학은 하느님 말씀에 우선권을 두고 하느님 말씀을 첫 자리에 둔다는 것임

10:14 ~ 15:34
틸리의 3과 신학
- 바르트가 얘기하는 말씀의 신학은 종교개혁 이후로 16세기 15세기 16세기 종교개혁 이후로부터 계몽주로부터 20세기 초엽까지 기존의 신학에 대한 대항하는 반대 운동으로서의 의미가 드러남
- 폴틸리의 문화의 신학은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음
- 틸리의 3과 신학에서 배워야 할 것은 지적 정직성과 자유에 대한 추구임
- 틸리는 일생 동안 정직하고 자유를 추구하고 사고하자고 했고 학생들에게도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삶을 살도록 도전함
- 틸리는 인간의 질문 하느님에게서 오는 응답 사이에 어떤 일치라든가 상관관계의 연구를 집중적으로 하면서 신학 방법론의 세밀화를 추구함

16:47 ~ 18:07
불트만의 성경 해석
- 불트만은 인간은 어떻게 하나님 말씀을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한 가지 질문에서 깊이 연구함
- 불트만의 성경 해석은 인간 신앙의 결정을 요청하는 것임
- 불트만의 성경 해석은 성경 본문에 탈신화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음

19:11 ~ 21:30
불두만의 신학
- 불두만의 신학은 본질적이면서도 개별적 선택의 순수한 환경으로 하느님 말씀을 연결시키고 있는 것은 중요하지만 계시 차원의 역사적 차원을 관감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음
- 불두만은 대단한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비판을 받게 되었음
- 보네포는 불트반을 비판하는 역사적 현실성의 문제를 연구 중심으로 삼음

22:39 ~ 26:10
보네퍼 목사의 삶과 신학
- 보네퍼 목사는 히틀러의 나치 정권에 반대하다가 1945년 4월 9일 플로션 부르크의 수용소에서 교수형에 처해짐
- 보네퍼 목사는 히틀러 암살 계획에 함께 함
- 보네퍼 목사는 베를린 대학교 학문적 분위기 속에서 연구를 함
- 보네퍼 목사는 성도의 교제, 성도의 교재, 성도의 교제 쌍도르 꽃미니움, 성도 교제 사실은 카톨릭의 사도 신경에 나오는 성인들의 통공을 얘기하는 것임
- 보네포의 삶과 신학의 주제는 그리스도의 실현인데 변화하는 세상에서 그리스도인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무슨 의미가 있는가 그리스도인이라는 단어는 의미를 단순히 그리스도인이라는 단어 의미를 지닐 수 없음

27:25 ~ 31:07
개신교의 낙관주의 신학
- 1960년대 신학적 특징은 낙관주의 신학들은 그리스도교의 역사적 책임을 강조했어야 됨
- 윤리적 과제에 연관되는 신앙의 초월적 차원에 대한 수용을 했어야 되는데 그걸 거부함
- 개신교의 형태들을 오늘날 교회 미국에서 들어온 교회의 한 단면도 우리는 볼 수가 있음
- 개신교 신학은 하느님 문제와 역사의 관계에서 비롯된 주제들의 연구는 지속해서 다양한 일임


 * 시즌II. 48강. 20세기 신학. 가톨릭 신학.

https://youtu.be/PkGhG8Eulws?si=n8V8m0tRdeyIcmwb 

 

주요 주제
- 가톨릭 신학의 쇄신과 일치 운동
- 신학적 쟁점과 그에 따른 연구자들
- 교회의 전통과 신학적 가르침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칼라노의 신학적 영향과 흔적에 대한 연구
- 2차 바티칸 공의회의 신학적 유산에 대한 연구
- 가톨릭 신학의 쇄신에 대한 연구
- 전례 운동, 성경과 교부학 운동, 일치 운동에 대한 재검토


단락별 요약
00:00 ~ 01:25
가톨릭 신학의 모리스 브롱델
- 가톨릭 신학은 모리스 브롱델부터 전개를 말씀드리고 싶음
- 로마노 과르디니는 독일의 대표적인 신학의 지성들로서 계시와 교회에 직면되어 있는 것들을 다시금 시작한 분임
- 칼 아담은 1876년에서 1966년까지 거의 90을 살았던 분임
- 에리히 프리치 바라 1889년에서 1972년까지 활동했던 독일의 대표적인 지성들임

02:49 ~ 04:12
가톨릭 신학의 쇄신
- 프랑스에서의 신학적 쟁점은 게시 주제와 자연과 초자연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집중해서 봄
- 이 시기에는 도미니코 소속 신학자들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
- 가톨릭 신학이 쇄신되기 위한 세 가지 움직임이 있었음
- 첫 번째는 전례 운동, 두 번째는 성경과 교부학 운동, 세 번째는 일치 운동임

05:22 ~ 08:41
가톨릭 신앙의 쇄신
- 가톨릭 신앙의 쇄신은 세계대전 이후에 1차,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많은 신학자들의 노력을 바탕으로 해서 이루어짐
- 전례 성경 전례운동, 성경 교부학 운동 일치 운동임
- 전례 운동은 그리스도교와 교회 공동체 차원에서 전례의 재발견을 중심으로 일어남
- 성경과 교부학 운동은 교회에 많은 교부들이 있는데 교부들의 사상과 성경을 비롯해서 구원 역사의 빛으로 다가오는 그리스도교 메시지의 총괄을 회복하며 원천에 대한 인식을 강조함
- 일치 운동은 분열된 교회들 사이에서 하나가 되라고 하는 예수님의 유언에 따라서 가톨릭 교회 또한 서로 일치할 수 있는 중세의 마감이 종교의 분열이라고 하는 종교 개혁이 일어난 것처럼 우리나라 우리 가톨릭 안에서 늘 쇄신과 일치라고 하는 운동들이 일어났었음

09:46 ~ 11:12
예수회 사이토 지소스
- 2차 세계대전 이후 신학은 계시와 시대 문화의 관계를 생각을 연구함
- 예수회 사이토 지소스 예수의 2명의 학자가 중요함
- 이브콩가르의 평신도와 교회론적 주제에 관한 역사 조직 신학적 연구가 있었음

12:37 ~ 17:46
칼 라너의 신학적 쇄신
- 하이데거의 실존주의 철학 덕분에 독일의 신학적 쇄신이 나타남
- 하이데거의 실존주의 철학으로 인해서 신학의 중심에 인간의 위치가 더 확고해짐
- 칼 라너는 교회의 전통과 잘 나가는 신학적 가르침과 작업에 있어서 기틀을 단단히 놨음
- 칼 라너는 교회의 전통과 잘 나가는 신학적 사고의 길들을 많이 내려놨음

19:17 ~ 20:03
칼라너의 공원
- 요셉 라칭거 추기경은 칼 나어를 2차 아파트단 공의회의 건축 설계들 설계자들 가운데 매우 중요한 한 명으로 소개함
- 칼라나의 공원은 2차 바티칸 공의회의 16개 문헌들 모두에서 중요한 흔적을 남길 수는 없었지만 국제적인 소통의 웹으로서 웹사이트로서 네오 스콜라주의라고 하는 부서를 유지함
- 칼라너의 신학적 영향과 흔적들을 교회에 관한 교회 현장 중요한 공예의 문헌에는 중요한 현장 4가지가 있음

21:29 ~ 28:10
칼라노의 2차 바티칸 공의회
- 칼라노는 교회 현장 3장에 교회의 교계 제도 구조와 특히 주교직 18항에서 29항에 관한 주석을 다뤘음
- 7장 48항은 교회의 종말론적인 본질을 보증하는 하느님 섭리의 확실성을 강조했음
- 칼라라는 진실을 집중적으로 발견하는 과정에서 밀접하게 관련된 신학자들 전문가들의 네트워크의 중요한 파트너였음
- 칼라노는 이차바단 공의회를 상당히 설계하고 세우는 데 업적을 많이 한 중계자였음
- 2차 바티칸 공의회는 전후로 대단히 훌륭한 신학자들이 존재했기 때문에 가능했음
- 2차 바티칸 공의회를 통해서 카토릭 시나는 2천년기의 신학을 대장정의 막을 내림


 * 시즌II. 49강. 20세기 가톨릭 신학 II.

https://youtu.be/aVKZ7t4g0vs?si=J9WBglZy9KqF-mmb 

 

주요 주제
- 가톨릭 신학의 발전과 영향력
- 해방 신학의 역사와 의미
- 은총과 인간 주체성의 관계
- 소통의 신학과 열린 교회 정신
- 개방 원리와 시대의 징표 해석
- 교의 신학의 역할과 중요성


다음 할 일
- 가톨릭 신학의 발전 방향과 특징 파악
- 해방 신학에 대한 학습 계획 수립
- 성경 번역의 중요성 인식


단락별 요약
00:00 ~ 02:21
가톨릭 신학자들의 영향력
- 가톨릭 신학자들을 소개하면 한수 우르폰 발타살 신학자를 소개할 수 있음
- 한스폰 발타사는 독일 신학자인데 작품들은 가톨릭 교회 내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줌
-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돼 온 가톨릭 신학은 기존의 전통적 신학의 진보를 상당히 도와왔음
- 새로운 방향 설정을 위해서 새로운 주제들이 많이 다루어지게 됨

03:41 ~ 06:10
라틴 아메리카의 해방 신학
- 요한 바티스 매츠는 정치 신학자임
- 라틴 아메리카의 해방 신학은 남미의 1세기에 종속된 신식민지와 같은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종속된 억압에서 해방돼야 되겠다. 해방자 예수의 그런 삶을 통해서 형성된 것임
- 대표적인 신학자들이 몇 명 있는데 말씀을 드려보겠음

06:31 ~ 10:57
해방신학의 영향
- 해방 신학자들은 남미에서 유행했던 해방신학이 우리나라에도 80년대 90년대에 영향을 줘서 우리나라에 해방신학이라는 것은 좌파 운동이 아니고 근본적인 해방 예수를 얘기한 것임
- 해방신학은 유럽의 신학적인 측면들을 좀 더 말씀드리면 쇄신에 대한 2차 반정 공의회의 긴급한 요구에 다양하게 응답하고 최전선에서 활동은 하지만 항상 주의를 기울이며 정통을 지키고자 한 신학자 두 분이 있음
- 유럽의 신학자인데 한 분이 조셉 라칭거 추기경이고 또 한 분이 발터 카스퍼 추기경임

12:28 ~ 17:20
하느님의 은총
- 은총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행위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은총에 달려 있는 것임
- 인간과 인간의 주체성에 중요성이 확대되는 현대 사회에서 하느님이라고 하는 즉 계시에 대한 신적 신비의 우위성과 객관성에 대한 주의가 필요함

18:21 ~ 21:45
소통의 신학
- 재수 없으면 150살 산다는 말은 우연이 아님
- 지금 태어나는 아이는 기본적으로 120살 이렇게 산다고 함
- 50년 40년 아니 길면 60년을 준비를 또 해야 됨
- 소통의 신학을 했으면 좋겠고 소통의 신학은 지금부터 배우는 걸 얘기할 수 있음

23:06 ~ 25:49
2차 바드당 공의회
- 개방 원리는 각 시대의 문제에 대해서 개방의 원리를 사용하라는 것임
- 2차 바드당 공의에가 드러내고 있는 의미들을 보게 되면 시대의 징표를 해석하고 열린 교회 정신을 지니고 시작하는 것임
- 2차 바드당 공의회를 기점으로 봤을 때 기존의 신학은 보수적이고 배타적이고 진보적이고 포괄적이고 생산적 신학과 양분됐었음
- 이를 통해서 계몽주의의 정신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새롭게 발전시켜 나아가는 다양한 분화가 드러남

27:23 ~ 30:11
교의 신학의 기능
- 주체의 신앙을 요구하는 사고임
- 하느님의 완전한 생각과 표현된 말씀 예수 그리스도를 실행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임
- 교의 신학은 우리 시대의 언어로는 성경을 옮기는 기능을 지닌다고 함


 * 시즌II. 50강. 성령강림의 신학, 20세기 동방정교회 신학

https://youtu.be/AChvY68eHJY?si=ugczkOntYFLK-OdT 

 

주요 주제
- 동방 정교회의 신학적 특징과 대표적인 학자들
- 러시아 동방 교회와 한국 정서의 유사성
- 필로칼리아와 예수 기도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동방 정교회의 신학적 특징과 중요성 파악
- 필로칼리아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동방 정교회의 전례와 기도에 대해 공부
- 동방 정교회의 신학적 확산을 위한 장소 검토


단락별 요약
00:00 ~ 01:21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
- 동방 종교의 신학은 성령 강림의 신학임
- 동방 교회는 콘스탄티노플, 예루살렘, 안티오키아, 알렉산드리아 4개 교회가 다 동방 교회임
- 1054년에 동방 교회와 서방교회가 서로 파문하면서 완전히 갈라짐

02:52 ~ 06:26
동방교회의 신학
- 동방 정교의 신학은 성령 강림의 신학이라고 말씀을 드렸고 그런 점에서는 우리가 이런 차원에서의 말씀들을 사실 드릴 수 있는 것은 살아있는 전승의 기도와 전례가 전부임
- 동방교회는 그런 의미에서는요. 기도와 전례가 동방교회 신학의 전부임
- 동방교회 신학의 대표적인 학자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음

07:22 ~ 11:24
러시아 교회
- 동방 교회는 그리스 정교회의 비잔틴 전례가 동방 교회로 올라와서 비잔틴 전례를 하는 것임
- 동방 교회는 여러 동방 교회가 다양하게 있음
- 러시아 모스크바를 처음에는 키에프 드네프르 강에서 블라디미르 왕이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고 모든 우리 국민들을 드네프르 강으로 모여라 해가지고 한 번에 세례를 다 준 것이 988년임
- 러시아 교회도 말 그대로 순교자는 신앙 때문에 돌아가신 분이 없음
- 신앙 안에서 돌아가신 분이 있음

12:43 ~ 13:46
러시아의 신학자들
- 러시아는 한국 정서랑 유사한 부분들이 있음
- 러시아의 코메오코프는 교회론자임
- 러시아의 솔로비오프는 우주론자임
- 러시아의 신학자들은 1917년 볼세비키 혁명 이후로 서방으로 디아스포라로 흩어져 나갔음

15:02 ~ 20:37
동방교회 신학의 확산
- 동방교회 신학을 확산시킬 수 있는 장소는 프랑스 파리, 로마, 뉴욕, 런던임
- 동방교회 신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도임
- 마음 기도는 예수 기도임

21:38 ~ 23:10
필로칼리아의 의미
- 마음 기도와 예수 기도는 계속해서 단순한 기도로서 기도를 드리는 것임
- 필로칼리아는 러시아 교회에서 필로칼리아라고 번역을 했고 자애록이라고 번역을 했는데 필로칼리아 원어 제목인 자혜록은 아름다운 것 고귀한 것 탁월한 것에 대한 사랑을 의미함
- 필로칼리아라고 하는 것은 4세기부터 15세기 사이에 동방정교의 전통 영적 대가들이 기록한 글을 모아놓은 책임

24:20 ~ 27:08
필로칼리아의 의미
- 필로칼리아는 18세기에 그리스 아토스 성산의 성 니코데모와 고린토의 성 마카리오스가 편집한 것으로써 1782년에 베니스에서 처음 출판되었고 두 번째 판본은 1893년 아테네에서 출판된 것임
- 필로칼리아는 19세기 러시아 사람들의 영성과 문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
- 필로칼리아는 예수 기도를 되풀이하는 것을 언급하는 것이라고 봐도 무방함

28:12 ~ 30:23
필로칼리아의 의미
- 성경 성사와 전례 생활에 적극 참여하지 않고 동떨어져 영성 훈련을 실행하려는 것은 옳지 않음
- 모든 사람은 같은 소명을 가지고 영적 길을 따라야 함
- 영적인 길의 목적지는 똑같음
- 필로칼리아는 우리로 하여금 영적 성취를 이루고 하느님과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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