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바그리우스 폰티쿠스의 『실천학』과 개혁신학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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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바그리우스 폰티쿠스의 『실천학』과 개혁신학적 의의

개혁신학어벤져스 2020. 5. 14. 11:18

목차

Ⅰ. 들어가는 말 8
1. 연구동기 및 문제제기 8
2. 연구목적 및 한계 10

Ⅱ. 에바그리우스의 신학과 사상 12
1. 시대와 생애 12
1) 갑바도기아 교부와 에바그리우스의 신학 13
2) 수도생활로의 인도 15
3) 그의 작품에 관하여 16
2. 신학과 세계관의 형성 17
1) 오리게네스와 플라톤의 영향 18
2) 수도생활의 내용과 목적 22
3. 소결론 25

Ⅲ. 에바그리우스의 경험과 삶 28
1. 사막 이전의 경험과 삶 28
2. 사막 이후의 경험과 삶 30
3. 신비주의적 삶과 정통신학의 관계 32

Ⅳ. 실천학(Praktike) 37
1. 도입부(서문과 1-5장) 41
2. 악마적인 사고의 8가지 유형(6-14장) 43
3. 8가지 정욕적인 사고(15-39장) 46
4. 교훈들(40-65장) 50
5. 평정에 관해서(57-90장) 51
6. 90-100장, 맺음말 55
7. 소결론 58

Ⅴ. 실천학의 현대적 적용 61

Ⅴ. 나가는 말 66

참고문헌 69

 

도서 정보

 본고는 에바그리우스의 『실천학』을 살펴보고, 한국교회에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는 것을 목표로 했다. 본고를 통하여 개혁신학적으로 교부들의 신학과 그것의 의의가 점차 활발하게 연구되고, 이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가 한국교회에 가득해지기를 기도한다.


 정리하면, 그리스도인은 『실천학』이라는 수도생활의 가르침을 사용하여 마음의 완전한 평정에 이르러 말씀(계명)에 근거한 사랑이라는 덕(德)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이는 곧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속사를 되새기는 신학(관상)의 단계를 의미하며, 말과 행동에 있어 율법과 계명에 반하지 않게 완벽하면서도 자유롭게 그리스도의 길을 따르는 삶이 표출되는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만 가능하며, 구체적으로 마음의 온유와 절제라는 대표적인 덕이 수반된다.


 에바그리우스는 당시대의 위대한 신학자들 중에서도 특히 사막수도생활을 통해, 처절하게 하나님 앞에 서있는 인간존재에 대해 성찰하고 그의 깊은 신학적 지식과 처절한 체험을 바탕으로 『실천학』이라는 당대의 최선의 답변을 내린 정통신학계열의 교부다.


 한국교회에는 오직 말씀과 기도를 중심으로 일상에서 불신자들에게도 덕이 되는 절제를 갖춘 경건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더욱 하나님을 만나는 일에 힘쓰는 모습이 필요하다. 말씀과 기도 중심의 전적인 은혜로 나아가기 위해 자신의 마음과 행동을 점검하고 준비하는 방편으로서 한국교회의 현실에 『실천학』이 유용한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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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바그리우스 폰티쿠스의 『실천학』과 개혁신학적 의의

본고는 에바그리우스의 『실천학』을 살펴보고, 한국교회에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는 것을 목표로 했다. 본고를 통하여 개혁신학적으로 교부들의 신학과 그것의 의의가 점차 활발하게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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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바그리우스 폰티쿠스의 『실천학』과 개혁신학적 의의

장창한 목사는 부산대학교 미생물학사(B.A), 총신대학교대학원 목회학석사(M.Div), 서울성경신학대학원 신학석사(Th.M)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유클리드대학교 비교기독교신학 철학박사(Ph.D) 과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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