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학 중에서도 목회상담학은 신학을 기초로 일반학문을 넓고 깊게 직접적으로 포용합니다. 신학에 의해, 일반학문은 신학을 풍성하게 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이로써, 개혁신학은 합리성과 실천성을 담보 받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개신교가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는 시기입니다. 관련하여, 개신교와 사회가 잘 소통할 수 있는 분야가 목회상담학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혁신학이 일반학문의 영역을 더욱 넓고 깊게 사용하여, 신학과 성도들의 삶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발전시키길 원합니다.^^
*이관직 교수님께서 아래의 2가지 영상(관계, 세월호 사건 등)에 대해 강의하시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여러 모로 중요한 점을 쉽게 짚어주셨습니다. 순서대로 보시길 바랍니다.
-> 분당우리교회 어머니기도회가정멘토링 특강 관계의 걸림돌 극복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7ZA6hv0T69k&app=desktop#menu
*주요 주제
- 성격 장애의 원인과 유형
-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성격 장애 극복하기
- 대인관계에서의 성격 장애와 대처 방법
*다음 할 일
- 강박장애와 경제적 연결성 이해
- 성격 장애 치료 방법 모색
- 대인관계에서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과 섭리 바라보기
- 어머니 기도에 참여하여 상처를 받아도 살아남는 법 배우기
*요약
00:05 ~ 04:34
목회자의 가정에서 태어난 디모데
- 오늘 성경 말씀은 디모데 후서 3장 1절부터 5절까지 말씀임
- 관계의 걸림돌 극복하기라는 제목으로 강의안을 준비함
- 인간관계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세상 살면서 제일 힘듦
- 목회자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목회는 안 하고 신학 공부를 함
05:52 ~ 07:12
목회자의 가정에서 자라난 아이들
- 성경 말씀에서 말하는 여러 유형의 모습이 나에게도 있고 여러분에게도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먼저 알아야 함
- 사람들을 일정한 거리에 두는 것이 극복이 잘 안 됨
- 목회자의 가정에서 자라나면서 성도들과 일정한 거리 두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가까이도 가지 말고 멀리도 가지 마라고 배웠음
08:24 ~ 12:06
성격장애의 특징
- 성격장애는 사고, 감정, 충동 조절 능력의 세 가지 영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남
- 성격장애는 대인관계를 보면 알 수 있음
-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고 의지하고 서로 약한 존재들끼리 이해하고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
13:18 ~ 18:02
자기 사랑의 두 가지
- 누구와 같이 만나느냐 누구와 같이 자주 접촉하느냐에 따라서 성격적인 장애가 치료가 됨
- 자기를 사랑하는 것은 성경적인 부분임
- 자기를 사랑하는 것은 건강한 자기 사랑이 있고 병리적인 자기 사랑이 있음
19:07 ~ 22:55
연극성 성격장애
- 아이들은 이기적이어야 함
- 어른이 되었는데도 자기중심적인 틀을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음
- 연극성 성격장애는 자기중심적이고 연극적임
- 연극성이 주로 있고 자기성이 부차적으로 있는 사람들은 대인관계에 걸림돌이 됨
24:11 ~ 25:27
사랑의 속성
- 하나님이 은밀한 중에 보시는 분이 내 수고를 알고 계시고 인정해 주시면 굳이 자랑할 필요가 없음
- 바울 사도도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워낙 사랑하는 걸 좋아하니까 자기 은사 받았다고 자랑하는 게 아니라 자랑하지 않는 게 사랑의 속성임
- 예수님도 사역하시는 가운데 자기의 사역을 자랑하시는 법이 한 번도 없음
26:29 ~ 31:14
하나님의 성도의 견인
- 성격 장애가 심한 사람들은 사람들이 관계를 안 하고 싶어 함
- 하나님은 우리 안에 여러 심각한 성격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우리와 계속 관계를 하신다는 것을 신학에서는 성도의 견인이라고 부름
- 하나님은 우리가 오르락 내리락 하고 좋았다 싫었다 막 왔다 갔다 한다고 하더라도 우리를 절대 포기하지 않는 분이심
32:27 ~ 34:01
사이코패스의 특징
-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성 성격장애에다가 반사회성하고 같이 결부가 되면 거의 사이코패스가 됨
- 사이코패스들은 높은 위치에 올라가려면 사이코 패스가 안 되면 못 올라감
- 공감을 잘하는 사람들은 상담 한 케이스만 해도 그날 밤 가서 알아 누워야 함
34:43 ~ 38:11
성격 장애자들의 특징
- 성격 장애자들은 자기 안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잘 못 봄
-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자기의 허물이 있다는 것을 잘 인정을 안 하려고 함
- 하나님의 진단은 너희들이 아무리 의롭다 하고 종교적인 행위 당한다 하더라도 너희들은 죄인들이야 나에게 가까이 올 수 없어 이게 하나님의 진단임
39:18 ~ 40:28
엄마의 강박장애
- 엄마가 너무 스스로를 완벽하게 생각하면 애들이 크기도 전에 좌절하고 대화도 못하는 것임
- 강박장애 부분은 흥미롭게 경제적인 부분하고 연결되는데 이것이 불안과 연결되어 있음
- 돈을 사랑하며 돈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우리의 모습임
41:33 ~ 42:35
강박성 성격장애의 증상
- 강박성 성격장애의 한 증상은 지나치게 짠 것임
- 경제적으로 너무 짜면 대인관계가 깨어짐
- 경계선 성격장애는 충동적으로 돈을 씀
43:40 ~ 44:39
경계선 성격장애
- 경계선 성격장애는 충동성이 너무 심해서 불안정함
- 대인관계에서 깨어지는 것은 경계선 성격장애자들이 충동적으로 주식 같은 거 하는 몰래몰래 하는 거임
- 하나님에 대한 신뢰감보다는 연금이 더 든든한 것은 우리의 죄성 있는 인간의 모습임
45:46 ~ 49:34
분노의 치료
- 강박성적인 요소가 있어서 너무 내가 자랄 때 힘들게 자라다 보니까 알게 모르게 고생하다 보니까 돈에 너무 애착하는 분들 11조에 특별히 신경 쓰셔서 기쁨으로 하시면 치료가 됨
- 분노 자체가 죄는 아님
- 분노는 하나님이 주신 우리에게 감정임
- 분노가 조절이 안 되거나 하면 대인관계가 위험해짐
50:38 ~ 53:18
용서가 안 되는 사람
- 마귀가 틈을 탈까 발판을 갖고 취약한 부분이 있으면 그걸 가지고 여러분이 심리적으로나 영적으로 못 자라도록 하는 것임
- 누구에게 계속 분노를 품어봐야 관계가 회복이 되지 않음
- 용서가 안 되는 사람이 있는데 교회 와 보니까 어머니 기도에 와 보니까 그 사람하고 비슷한 사람이 있음
- 어머니 기도에 못 오심
54:24 ~ 56:16
상처를 주는 부모
- 상처를 안 주려고 하면 양육이 안 됨
- 상처를 받아도 살아남아야 함
- 우리에게 가장 좋은 대상은 예수 그리스도임
57:22 ~ 1:00:15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과 섭리
- 대인관계에서 역경과 순경을 병행하는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과 섭리를 바라보는 신앙이 필요함
- 하나님과 연결짓기를 해야 함
- 성격 장애로부터 치료가 됨
-> 세월호 사건에 대한 설교를 위한 목회상담학적 성찰
https://www.youtube.com/watch?v=WMENKXmClaM&app=desktop
*주요 주제
- 위기의 이해와 대처 방법
- 설교 준비와 전달 방법
- 성도들과의 공감과 동일시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세월호 사건에 대한 의미와 교훈 정리
- 설교 준비 과정에서 돌봄과 직면 배분 계획
- 위기를 바라보는 시각과 태도 개선
- 설교 원고 준비와 연습을 통한 설교 능력 향상
*요약
00:01 ~ 03:50
안산 지역에 있는 분들에게 설교를 부탁받은 목사
- 안산에 있는 어느 교회에서 금요 기도회 때 와서 안산 지역에 있는 분들에게 설교를 해달라고 부탁을 받았는데 고민을 하다가 가지를 못함
- 오늘 제한된 시간 가운데 목사님들과 함께 씨름을 해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하겠다고 허락을 하고 여러분 앞에 섰음
- 위기는 에덴 동산의 타락 이후에 이 세상에 우리가 존재하는 한은 마지막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나라가 오기까지는 위기가 우리의 삶에 어떻게 보면 늘 있다라는 거임
- 우리는 크게 하나님의 창조와 인간의 타락과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이라고 하는 이 큰 틀 속에서 위기를 이해할 수 있겠다 생각함
04:59 ~ 06:11
정신과의 진단 방법
- 정신과의 진단 방법은 증상에 기초한 것임
- 증상이 있음으로 인해서 우리는 자각하게 됨
-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이 건강한 환경이 아니었구나라고 하는 것을 자각하도록 증상이 알려줌
07:18 ~ 10:42
세월호 사건의 순기능성
- 세월호 사건이 우리에게 깨우쳐주는 부분은 우리가 그동안 건강한 시스템으로 지내왔던가 또 한국 사회는 어느 정도의 건강성을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었는가라고 할 때 이번 사건이 우리에게 똑똑하게 그렇지 못했다라고 하는 자극을 해주는 나름대로의 순기능성이 있다고 봄
- 위기를 이해할 때 전인격적이며 한 개인의 전 인격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관점이 필요함
- 설교자로서 위험한 부분은 너무나 빨리 일으켜 세우려고 하다 보니까 해답을 제시할 위험성이 많음
11:59 ~ 15:57
고난의 보편성
- 한국 백성들이 여러 면에서 보여주는 태도들이 고난의 보편성을 함께 느끼고 있구나라고 하는 부분이 큰 의미가 있음
- 유가족들에게 반드시 모든 것을 잃는 것만이 아닌 또 다른 것을 얻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시각이 열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볼 수 있음
- 유가족들을 위로하는 점에서 어떤 분들이 그런 이야기를 함
- 깨어진 세상 가운데 우리가 살아갈 때 성도들이 어떤 어려움과 고통과 죽음과 위기를 겪는다 하더라도 그 경험을 딛고 일어나서 앞으로 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
17:16 ~ 18:38
고통의 필요성
- 고통을 겪지 않으면 심리적인 발달이 일어나기가 어려움
- 고통을 겪지 않으면 인간은 성장하는데 두 가지 환경이 필요함
- 하나는 좋은 환경이 필요하고 또 다른 환경에 좀 더 힘든 환경이 필요함
19:52 ~ 21:02
성경이 침묵하는 이유
- 위기라고 하는 고통의 궁극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성경이 다 말씀하지 않는다는 점에 대해서 겸손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음
- 성경이 침묵하는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마치 다 설명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이야기를 하게 되면 우리의 신학도 잘못되고 실제적인 접근에서 도움이 되지 않음
22:12 ~ 26:54
설교의 원리
- 믿는 자들의 경우도 위기들이 예측치 못하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겸손히 인정하고 평소에 정신을 차리고 하나님이 우리를 언제 부르시더라도 우리는 하나님 앞에 설 수밖에 없는 존재다라고 생각해야 함
- 설교할 때는 청중이 이해하는 마음을 충분히 공감하는 것이 선행될 필요가 있음
- 설교할 때는 성경 본문을 선택하게 될 때 텍스트를 택할 때 적용할 때 몇 가지 원리를 살펴보려고 함
27:55 ~ 29:56
돌봄과 직면의 배분
- 돌봄과 직면이 잘 배분될 필요가 있음
- 초기 과정에는 돌봄의 설교가 많이 필요함
- 성도들이 무너지지 않도록 격려하고 지지하고 위로하는 기능이 가장 우선시될 필요가 있음
31:02 ~ 34:21
제사장적 설교
- 설교를 할 때 원고에 벗어난 설교를 하다 보면 자칫하면 충동적으로 말을 하게 되는데 이 사람이 불안하게 되면 설교 시간에도 말이 많아짐
- 가능하면 미리 내가 거의 원고를 읽는다는 느낌이 줄 만큼 준비된 언어로만 전달하는 것도 이 시간 기간 동안에는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함
- 하나님을 옹호하거나 방어하려고 하지 말 것. 하나님은 알아서 스스로를 방어하심
- 하나님을 옹호하는 대신에 성도들의 마음에서 같이 울어주고 씨름하고 때로는 나도 정말 안타깝고 때로는 의문도 던져지고 고민이 된다라고 좀 더 그들과 동일시하는 설교가 될 때 제사장적인 설교를 할 수 있으리라고 봄
35:16 ~ 37:29
세월호 사건의 의미
- 죽을 때 고통스럽게 죽었느냐 평안하게 죽었느냐는 사실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음
- 교통사고 나고 다른 사람이 겪는 스토리가 어느 날 나의 스토리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겸손히 인정할 필요가 있음
- 위기라고 하는 것은 잠정적이다라고 하는 부분임
- 위기를 바라볼 때 사건만 보지 않고 강박적으로 큰 숲을 봄으로써 이 위기도 분명히 의미가 있게 지나갈 것이고 하나님은 이 과정을 통해서도 빚어가셔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한국교회와 성도들을 위해서 쓰실 것이다라고 하는 기본적인 신뢰감을 믿음이 연약해지기보다는 더 믿음이 단단해지는 기회로 삼는다면 이번 세월호 사건도 분명히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믿음
-> The Blessing 여성예배 특별세미나 생방송 분노에 대한 성경적 이해와 치유
https://www.youtube.com/live/IeDQ2tBhW7k?si=pPkbASnW1V-6QDS_
*주요 주제
- 분노의 의미와 중요성
-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과 균형 있는 표현의 중요성
- 분노를 하나님께 맡기는 삶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분노에 대한 성경적 이해를 높이기
- 분노를 적절하게 또 적합하게 표현하는 방법 균형 있게 익히기
- 분노를 하나님 앞에 가지고 나와 해결을 요청하는 기도
- 분노를 처리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
*요약
01:39 ~ 14:32
더블레싱 여성 예배
- 더블레싱 여성 예배 오신 여러분을 환영하고 축복함
- 주님의 영광, 영광, 주의 나라가 할렐루야 살아계신 주님을 찬양함
- 주님 안에 거하는 삶을 사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간절히 소망함
14:57 ~ 19:40
신영진 목사님과 함께하는 더 블래싱 미디오 찬양 예배
- 5월 4일 목요 여성 예배에서는 찬양사역자 신영진 목사님과 함께하는 더 블래싱 미디오 찬양 예배가 있음
- 5월 4일 여성 예배 설교는 프라미스랜드 케이원을 섬기고 계시는 조고은 전도사님께서 오셔서 하나님 저 정말 두려워요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해주심
- 5월 4일에는 특별히 찬양 콘서트로 준비했는데 심영진 목사님께서 지으신 많은 찬양곡들을 들으실 수 있음
19:59 ~ 22:49
분노의 의미
- 분노는 일종의 감정의 일부임
- 분노는 하나님이 주신 인간에게 주신 감정의 한 부분임
- 분노를 잘 사용하면 사람을 살리고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할 수 있음
24:08 ~ 25:23
분노의 이유
- 분노는 죄가 되는 분노와 죄를 짓지 않고도 분노를 내고 싶은데 어떤 경우에 죄가 되는지 살펴볼 수 있음
- 분노하게 하는 이유가 있음
- 분노가 성격 장애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26:39 ~ 30:12
화가 날 때 나타나는 증상
- 화가 날 때는 근육에도 힘이 들어가고 내장에도 반응을 함
- 화가 날 때는 소화가 잘 안 됨
- 분노를 참다 참다 보면 편두통이 생김
- 중년기에 호르몬이 떨어지면서 우울해지고 신경질을 냄
31:32 ~ 34:16
인간과 동물의 차이
- 인간과 동물이 다른 점은 인간에게는 전두유업이라고 하는 이성을 조절할 수 있는 기관을 하나님이 주셔서 생각도 하고 전체를 다 해석도 하고 큰 그림을 봐서 프로세스를 할 수 있는 힘을 줬음
- 인간은 공격성을 드러냄
35:38 ~ 39:06
자폐아의 공격성
- 인간의 심리가 나중에 왕이 다시 복귀하는데 제일 먼저 쫓아나오는 것처럼 살려고 함
- 인간들 중에서도 이성이 잘 조절이 안 되는 분들은 전두엽이 작동이 잘 안 됨
- 자폐아들을 키우면서 어려운 점 중에 하나가 공격성을 조절을 못한다는 것임
40:06 ~ 43:52
분노의 억압
- 분노만 억압이 되는 게 아니고 다른 감정들도 같이 억압이 됨
- 분노가 많이 눌려 있어서 책을 쓰면서 성경과 분노 심리를 먼저 썼음
- 천국에 가면 분노할 일이 없음
- 분노 자체는 죄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지만 분노 자체가 죄가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음
45:01 ~ 47:29
하나님의 분노
- 분노를 죄가 되느냐 안 되느냐 균형 있게 이해하려면 성경 전체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음
- 하나님은 죄가 전혀 없으신 분이신데 죄에 대해서 분노하심
- 하나님은 사랑도 하시지만 분노도 하심
48:45 ~ 52:21
분노의 은총
- 분노는 하나님이 주신 불편한 은총임
- 분노는 다루기가 쉽지 않음
- 분노가 죄가 되는 것은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않는 것임
53:31 ~ 58:28
분노의 원인
- 분노를 잘 인식해서 가능하면 오래 끌지는 않는 것이 좋겠음
- 성격장애에 취약한 분들이 페라노이드라고 하는 편집성 성격 장애가 있는 분들임
- 페라라는 말은 벗어난다는 노이드 생각이 지나친 것임
- 하나님의 마음은 보복심이 아님
- 분노가 전인격적인 몸과 다 관련돼 있고 영혼과도 연결돼 있음
59:43 ~ 1:01:23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하는 것
-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건들면 그 공격성이 밖으로 쏟아져 나와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하는 것임
- 어떤 경우에는 길 가는데 자기가 상처받았던 헤어진 사람하고 비슷한 거임
- 칼을 갖고 있다가 그 사람을 너무 어리석은 거 마귀가 기뻐하는 일이라 우리의 마음에는 쌓아둘 것을 쌓아두고 버릴 것은 버려야 됨
1:02:29 ~ 1:03:40
분노를 천천히 하는 방법
- 분노에 대한 처리 방식 중에 하나는 분노를 천천히 하는 것임
- 성격 장애 있는 분들의 특징 중에 특히 경계성 같은 보도라인이 있는 분들이 자극이 탁 오면 바로 팍 내는 것임
- 하나님의 성품도 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임
1:04:48 ~ 1:07:13
하나님의 진노
- 하나님이 놀랍게도 아직도 죄가 그렇게 관영한데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진노의 날을 늦추심
- 화를 내실 때 조절해서 내자고 함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은 절제임
1:08:19 ~ 1:12:52
분노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
- 취약한 분들 특히 의존성 성격이 있는 분들은 분노를 잘 표현을 못 함
- 분노를 적절하게 또 적합하게 표현하는 방법은 균형이 필요함
- 분노를 적절하게 또 적합하게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가 편집성 성격 장애가 있는 경우임
- 분노를 적절하게 또 적합하게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가 경계선 같은 분들은 극도의 분노를 표현하는 게 정상임
1:14:06 ~ 1:15:37
분노의 원인
- 분노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인데 우리는 늘 그 분노 때문에 죄 자리까지 나아가게 되고 마귀에게 휘둘리게 될 때가 많음
- 분노라는 것 일어날 때가 참 많지만 그것을 한 번도 하나님 앞에 가지고 나오지 못했다면 하나님께 그 분노를 해결해 달라고 고백하지 못하였다면 오늘 이 시간에 우리의 가지고 있는 그 분노를 놓고 한번 기도하기를 원함
1:16:42 ~ 1:20:58
분노의 해결
- 하나님께 맡기는 우리의 삶이 되게 하여 달라고 기도함
- 분노가 해결되지 않는 마음들이 여전히 자리 잡고 있는 우리의 가슴 가운데 그 마음속에 있는 분노들이 아버지 안에 해결될 수 있도록 주님 역사하여 주시라고 기도함
- 우리의 심령 가운데 역사에 있게 하여 주십사 기도함
-> The Blessing 여성예배 생방송 성경적 바운더리에 대한 이해
https://youtu.be/TxUrXnTnRy0?si=F1BgoiCcBlDRtrTM
*주요 주제
- 바운더리의 중요성과 의미
- 가족 시스템에서의 바운더리와 문제점
- 세대 간의 바운더리와 의사소통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바운더리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교육 및 훈련 계획
- 바운더리를 존중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및 훈련 계획
- 바운더리를 침범하는 것의 위험성에 대한 교육 및 훈련 계획
*요약
00:00 ~ 03:56
광야 생활의 마무리
- 성경 말씀에서 바운더리와 관련된 부분을 먼저 말씀을 드리고 우리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적용하는 식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음
-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생활을 끝내고 가난에 들어가면 땅을 분배를 받음
-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서 광야 생활을 마무리할 때쯤 돼서 들어가기 전에 미리 지도를 그려주심
- 12지파가 어떻게 그려져 있는가 쭉 보니까 한 가지 놀란 사실은 12지파 중에서 요셉의 아들이었던 문하세 문나세 지파 땅이 제일 큼
05:14 ~ 10:23
바운더리의 개념
- 바운더리는 신앙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심리학적으로도 상당히 통찰이 있는 개념임
- 바운더리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그어준 구획들임
- 바운더리를 지킬 때 나와 너가 서로 율법의 정신인 사랑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에 바운더리를 잘 지킬 것을 원하심
11:41 ~ 14:01
광야의 40년
- 광야에서 관습을 해독시키는 작업이 40년 걸림
- 우상숭배하는 사람들이 있었음
- 하나님이 바운더리를 그어줌
15:19 ~ 17:45
거룩의 의미
- 연결해야 될 때는 연결하지 못하고 구별해야 되는데 구별을 못하는 것이 어리석음
- 우리가 거룩이라는 표현도 사실은 구별 짓기 작업임
- 우리에게 말씀을 주신 성경 구약의 말씀과 신약의 말씀이라고 하는 것도 결국 우리에게 하나하나 바운더리를 긋는 선을 주신 것임
19:03 ~ 20:15
에덴 동산의 바운더리
- 에덴 동산에서도 하나님이 바운더리를 그어주셨는데 인간은 침범함
- 시내산에서도 하나님이 바운더리를 그어주셨는데 일반 백성들과 백성의 족장들이라 하더라도 선을 넘으면 안 됨
- 오직 모세만 넘어와라 나머지는 넘어오면 죽여라 함
- 가정은 남편과 한 남편과 한 아내가 있을 때 가정이 행복해짐
21:35 ~ 25:15
하나님의 바운더리
- 하나님은 우리에게 바운더리를 주셨음
- 바운더리를 지킬 줄 알아야 하고 다른 사람의 바운더리도 지킬 줄 알아야 함
- 바운더리를 넘어가서 상대방이 고통을 당하는데도 파운더리를 계속 침범하는 것은 하나님을 격노케 하는 일임
26:27 ~ 27:48
발람의 선지자
- 발람 선지자는 탁월한 선지자임
- 하나님의 사자가 칼을 들고 길을 막아서고 있는데 선지자의 눈에 천사가 보이지 않음
- 지나치게 경직된 바운더리를 해서 다른 사람이 나에게 접근하기가 힘듦
29:02 ~ 33:46
안식교의 율법적 신앙
-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을 주실 때 66건 요 정도 분량 되는 말씀만 주신 게 얼마나 감사한지 모름
- 안식교에는 특히 먹는 거 금지하는 책이 많음
-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키려고 하는데 지나치게 강박적으로 다 세세하게 안식일에는 몇 걸음만 걸어가야 돼 넘어가면 안 돼. 어떤 사람들은 바운더리가 점점점 흐려가는 가성 시스템에도 마찬가지 블러드 된다고 하는데 점점 흐려가면 곤란함
- 하나님을 섬기는 데도 이런 분들은 힘들어 하나님과의 관계도 지나치게 율법적으로 강박적으로 막 하게 되면 하나님과의 관계에 자유가 없음
- 대인관계도 마찬가지임
35:08 ~ 37:47
한국의 남성들
- 한국에 많은 남성들이 열심히 살았지만 은퇴하고 나니 주변에 사람이 없음
- 여성들도 나이가 들고 아이들이 떠나가면 점점점 구별 짓기를 함
- 한국의 문화권에 있는 분들은 바운더리를 치는 게 쉽지 않음
39:08 ~ 41:38
아이의 바운더리
- 아이의 바운더리를 존중해 줘야 함
- 하나님이 주신 바운더리를 존중해야 평화가 임함
- 남편과 아내가 100% 공감하는 것은 불가능함
42:43 ~ 47:47
이스라엘 공동체의 과책임성
- 역기능 가정의 시스템에 보면 극단적인데 어떤 가족 시스템의 멤버들은 과 책임의 이슈를 갖고 있음
- 가족 시스템이 굴러가는 것은 알게 모르게 과책임성이 상대방의 무책임성을 유발하기도 하고 그것을 유지하게끔 함
- 자녀가 사고를 치거나 감옥에 가야 될 때는 감옥에 가서 몇 년간 있도록 해야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음
-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다른 사람의 밥보다는 약자의 밭을 더 쉽게 침범하기가 좋음
- 구약에 있어서 과부가 된다라고 하는 것은 자기를 보호해 줄 바운더리가 많이 약해졌다는 얘기임
- 이스라엘 공동체가 혼합 종교가 돼서 하나님 여호와 종교의 아이덴티티 바운더리가 다 무너짐
48:56 ~ 51:31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의 고민
- 예수님 믿는 분들 중에 자기의 바운더리를 치는 것을 죄책감을 느끼는 분들이 있음
-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은 노 할 때는 노라고 말을 해야 됨
- 바운더리는 세대 간의 바운더리를 그어주는 것이 중요함
52:36 ~ 54:20
우리 가정의 개념
- 우리라고 하는 개념이 지나치게 강한 나머지 나라고 하는 개념이 발달이 안 됨
- 우리는 항상 같이 움직여야 돼 너는 절대 우리 가정을 떠날 수가 없어라고 하는 가정에서 급격한 변화가 오면 저항이 생김
- 평소에 자기 개별화 바운더리가 없으면 때론 있을 때는 너무 좋아하지만 남편이 아내가 갑자기 떠나고 나면 전체 가족이 휘청휘청하다가 어떤 사람들은 같이 죽어버림
55:41 ~ 56:47
가족 중심의 바운더리
- 바운더리는 가족들 중심이 될 수밖에 없음
- 가족 중심적이다 보면 분화가 못된 채 바운더리가 없이 지낼 때가 많음
- 나중에 문제가 야기되고 때로는 결혼하신 분들의 경우는 시댁 부모님들 또는 처갓집의 부모님들이 막 개입해서 들어와 삼각관계가 형성되면 의사소통이 점점 힘들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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