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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or 요약
마태복음은 16:13~18:35까지 예수님을 ‘12제자의 훈련에 집중하는 분’으로 그립니다. 곧, 해당 본문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을 장차 맞이할 상황(=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 이후의 상황)에 준비시킵니다.
그중, 마태복음 16:21-17:27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본격적으로 예고합니다. 예컨대, 16:21에서 예수님이 예루살렘과 십자가와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것으로 직접적으로 서술됩니다. 곧, 여기서부터 마태복음의 초점이 예루살렘에서 예수에게 일어날 일(=죽음으로 대표되는 수난)에 맞추어집니다.
특히, 오늘 본문에서 드러나는 그리스도의 숙명(=죽음)에 관한 베드로의 반응은 앞선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대조됩니다. 그렇습니다. 앞 단락에 나오는 베드로의 훌륭한 신앙고백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본 단락의 베드로의 반응은 그가 얼마나 ‘예수의 그리스도됨’을 모순되게 이해했는지를 보여 줍니다.
향후, 베드로로 대표되는 제자들의 그리스도에 대한 모순적 이해는 이 단락 및 이 단락과 밀접하게 연관된 다음 단락들에서 더욱 드러날 겁니다. 그렇습니다. 마태복음은 16:21-17:27까지 예수께서 행하신 사역 방향을 전환(치유&말씀 사역->십자가 사역)하며, 그리스도에 관한 제자들의 잘못된 관점을 올바로 변화시키는 예수님을 기록합니다.
기도
-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가 바라는 현세적 승리와 영광을 가져오지 않음’을 기억하게 하소서!
- 오히려, 2가지 태도를 취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현세적 생명을 내어놓게 하소서!
- 그리하여, 재림한 그리스도께 참된 신앙을 가진 자로 판단받게 하소서!
-> 시간별 설교 요약입니다.
00:01 ~ 01:48
예수님의 경고
-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내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심
02:15 ~ 08:12
마태복음의 예수님의 십자가 사역
- 마태복음은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증명하는 것과 예루살렘에서 예수님께 일어날 일을 초점을 둠
- 마태복음은 제자들의 그리스도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바로잡기 위해 예수님의 사역의 방향을 전환하면서(십자가 사역으로 바꾸면서) 그리스도에 관한 제자들의 잘못된 관점을 올바로 변화시키는 예수님을 기록함
09:46 ~ 14:05
예수님의 그리스도 됨
- 예수님은 예수님을 거부하는 대표적인 사람들을 지적함
-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예수님을 죽일 일을 벌일 것이라고 예고함
- 베드로가 예수님의 수난으로부터 보호하겠다고 이야기함
- 베드로가 예수님의 그리스도 됨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잘 드러냄
15:33 ~ 21:37
베드로의 문제 지적
-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있었던 문제를 정확하게 짚어줌
- 베드로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이를 생각함
- 예수님은 자기 부정과 고난을 따라야 한다라고 제자들에게 이미 여러번 항상 강조했음
21:57 ~ 25:52
예수님의 두 번째 논증
- 현세적인 생명보다 더 중요한 내세적인 생명을 위해서 지금 현세에서 추구하는 여러 가지 욕망 목표 이런 것들을 당연히 마땅히 내려놓아야 됨
- 예수님은 내세적 생명을 얻기 위해서 두 번째로 추가적인 논증을 함
- 예수님은 인자라는 호칭을 써서 자신이 최후의 심판을 실행하는 분임을 제자들에게 주지시킴(마태복음의 거시 맥락이 매우 중요함)
27:13 ~ 30:17
예수님의 재림
- 예수님은 온 세상을 심판할 권세를 가졌고 그것을 실행할 권세도 가짐
- 예수님은 장차 모든 사람의 삶이 현세적으로 자기를 부인하고 기꺼이 십자가를 지었느냐에 대해서 심판을 할 것임
- 예수님이 가까운 미래의 어떤 것을 예고한다. 그것은 '죽기 전에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볼 사람들이 너희 중에 제자들 중에 그리고 일부가 있을 것이다. 그걸 보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 증명될 것이다'임
31:39 ~ 34:45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길
- 예수님은 나를 따르고자 하는 자들은 나의 제자가 되려는 자들은 십자가의 길을 가야 한다고 말함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는 삶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말함
- 예수님은 유대교로 돌아가지 않아야 하고 유대교에게 주겠다고 한 것들을 취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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