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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or 요약
시편 9편을 전체적으로 분석하면, 아래와 같이 4개의 연[장]으로 정리됩니다.
1. 보좌에 앉으신 주님 찬양(1-4절)
2. 원수[이방 나라, 악인]를 심판하시는 주님 찬양(5-8절)
3. 시온의 왕이신 주님 찬양(9-14절)
4. 원수(이방 나라들, 악인)와 시인의 대조적인 운명 확신(15-20절)
그중 제 3연에서 주님은 ‘약하고 억울한 자들(시인으로 대표되는)의 피난처(=요새)’입니다(9-10절). 이때, 주님은 ‘시온(예루살렘, 가장 높은 곳을 의미함, 지리학적으로 예루살렘은 아주 높은 곳에 위치함)의 왕으로서 시온에서 친히 다스립니다’(11절).
그중 제 4연에서 시인은 ‘원수(이방 나라들, 악인)와 시인의 대조적인 운명’을 확신합니다. 이때, 제 4연은 제 2연의 ‘기억에서 사라진(=잊혀진) 성읍들’(6절), 제 3연의 ‘주께서 고난 당하는 자들을 기억하신다(=잊지 않는다)’(12절)와 대구되는 ‘하나님을 잊어버린 자들’(17절)과 ‘가난한 사람들은 잊혀지지 않는다’(18절)라는 표현을 의도적으로 사용하여,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원수들(이방 나라들, 악인)이 결국 시인을 잡고자 놓은 덫에 스스로 빠질 것이라 인간으로서의 무력함을 느낄 것이라 수사합니다.’(15절)
기도
- 하나님께서 나의 바로 곁에 계심을 기억하게 하소서!
- 원수들의 위협을 당할 때,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게 하소서!
- 그리하여,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소서!
-> 시간별 설교 요약입니다.
00:05 ~ 08:29
시편 9편의 개요
- 시편 9편은 4개의 연 또는 장으로 정리 됐음
- 1~4절은 보좌에 앉으신 주님을 찬양하고, 5~8절은 원수들과 이방 나라와 악인을 심판하시는 주님을 찬양함
- 9~14절은 시온의 왕이신 주님을 찬양하고, 마지막으로 4연에서 원수들과 시인의 대조적인 운명을 확신함
- 3연에서 주님은 시온 예루살렘으로 가장 높은 곳에 연관됨
- 2연을 보면 기억에서 사라지는 것과 3년을 보면 주께서 고난당하는 자들을 기억하심이 나옴
- 4연 17절을 보면 하나님을 잊어버린 자들, 가난한 자들은 잊혀지지 않고 기억됨
09:55 ~ 14:18
시인의 조건
- 시인은 인격적으로 주님을 믿고 의지하고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하는 자'를 전제함
- '주의 이름을 아는 자들'은 '주님을 찾는 자들'과 등가구문으로 나오는데 원어적으로 구약 성경을 비롯해서 고대 근동에서 보통(평범한) 신에게 자주 사용되는 표현임
- '주님을 찾는다'라는 표현은 특히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께 적용됨'
- 성소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곳'임
19:39 ~ 25:21
시인의 기도
- 시인은 신앙 공동체 내외에 비신앙인들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당함
- 시인은 당면한 문제를 하나님께 아뢰며 하나님이 개입해 달라 호소함
- 시인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이미 끊긴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들과는 완전히 다름
- 시인은 하나님을 알고 찾는 자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기지 않도록 하나님께 다급한 상황을 보도록 호소함
26:51 ~ 31:52
하나님의 부메랑 효과
- 하나님은 시인을 위해 이방 나라와 악인들에게 부메랑 효과를 일으켰음
- 부메랑 효과는 하나님의 일반적인 섭리이자 사역 방법임
- 하나님은 부메랑 효과로 원수들에게 그들이 시인에게 행했던 그대로 고통당하도록 함
33:14 ~ 37:23
하나님을 잊어버린 자들의 결말
- 원수들의 이방 나라 악인들은 스올로 돌아갈 것이며 하나님을 잊어버린 이방 나라들도 그곳으로 돌아갈 것임
- 하나님을 잊은 자들의 최후의 심판을 기대하고 간청함
- 시인은 멸망할 원수들과 달리 자신의 구원을 확신함
38:50 ~ 40:08
시인의 기도
- 시인은 하나님께 원수들에게 체험적으로 경험시켜달라고 요청함
- 시인은 하나님의 특성에 근거해서 원수들에게 심판하시기를 요청함
41:38 ~ 44:54
하나님의 특성
- 시인은 하나님의 특성을 반복적으로 강조함
- 하나님을 기억하는 자,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자, 하나님을 찾는 자는 잊어버림을 당하지 않음
- 하나님을 잊어버린 자들은 분메랑 효과로 늘 심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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