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X_TRI7yiTc0?si=TQNTZVALteEWIcpO
도입 or 요약
마태복음은 16:13~18:35까지 예수님을 ‘12제자의 훈련에 집중하는 분’으로 그립니다. 곧, 해당 본문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을 장차 맞이할 상황(=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 이후의 상황)에 준비시킵니다.
그중, 마태복음은 16:21-17:27까지 예수께서 행하신 사역 방향을 전환(치유&말씀 사역->십자가 사역)하며, 그리스도에 관한 제자들의 잘못된 이해를 교정하는 사건을 기록합니다. 그중 17장 9-13절은 ‘변화산 사건의 부록’입니다. 본문에서 제자들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여기되, 그것에 대한 미숙함을 여과없이 드러냅니다. 달리 말해, 예수님은 자신의 그리스도됨을 특히, 말라기서에 예고된 ‘세례 요한(그리스도를 예비하는 엘리야)’과 ‘세례 요한에 관련된 자신의 고난(십자가 죽음)’을 제자에게 주지시킵니다.
잠깐, ‘언급해야 할 성경본문’이 있습니다. 말라기 4장 5-6절은 종말(=그리스도의 초림을 포함한 넓은 개념[광의]으로서)이 되기 전, ‘엘리야’가 와서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고, 예언합니다. 관련하여, 예수님 당시 바리새인들(서기관 포함)은 세례 요한을 말라기의 ‘엘리야’로 인정 또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세례 요한을 ‘엘리야’로 볼 수 없기에, 예수를 그리스도로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그렇습니다. 안타깝게도 제자들은 그러한 바리새인들(서기관 포함)의 주장에 은연중에 영향을 받습니다. 제자들은 변화산에서의 놀라운 광경으로 말미암아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예수님의 변모와 더불어 모세와 엘리야의 나타남으로 말미암아 단체로 엉뚱한 말을 내뱉습니다.(=베드로의 엉뚱한 말에 연속함) 곧, 제자들은 예수께 ‘방금 변화산에서 본 엘리야(=실물)가 또 다시 살아나나요? 서기관들이 전에 그렇게 말하던데요?! 종말에 한번 더 나타날 거라고하던데요?!’라고, 묻습니다.
그렇습니다. 안타깝게도 제자들은 아직도 바리새인들(서기관 포함)의 ‘그리스도관’ 또는 ‘그리스도에 관한 성경해석(=엘리야관)’에 휘둘립니다. 제자들은 말라기 4장 5-6절을 바리새적으로 해석하는 세례 요한을 예수님의 선구자로(=말라기에 나오는 엘리야로) 해석하지 않는 오류를 범합니다.
기도
- 예수께서 고난당한 그리스도임을 확신하게 하소서!
- 관련하여, 고난당하는 그리스도에 관한 신구약성경의 예언과 성취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소서!
- 나아가, (고난뿐만 아니라)예수님의 부활과 승천과 재림을 확신하고,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하소서!
-> 시간별 설교 요약입니다.
00:08 ~ 01:43
마태복음의 예수님
- 이제부터 마지막까지 마태복음은 예수님을 12 제자의 훈련에 집중하는 분으로 그림
- 마태복음 16장 13절에서 18장 35절까지 예수님을 12 제자의 훈련을 시작함
- 특히, 마태복음 16장 21절에서 17장 27절까지 '그리스도에 관한 제자들의 잘못된 이해를 교정'하는 사건을 기록함
03:18 ~ 04:49
예수님의 그리스도 됨
- 예수님은 자신의 그리스도 됨을 제자들에게 주지시키는데 그리스도 됨 중에서도 십자가에 관해서 특히 말라기서에서 예고된 세례 요한을 받아서 세례 요한을 설명을 하고 세례 요한이 고난을 받는 걸 통해서 또 똑같이 나도 고난을 받으리라 또 그게 또 얘가 나를 예언했다 이런 내용들을 다 관련이 되어 있음을 설명함
- 최종적으로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내가 죽을 것이다라는 걸 제자들에게 최종적으로 주지를 시킴
06:09 ~ 10:15
제자들의 잘못된 그리스도관(세례 요한의 것)
- 제자들은 서기관들의 바리새인들 주장에 은연 중에 영향을 받음
- 제자들은 변화산 사건에서의 어떤 광경 놀라운 광경으로 말미암아, 예수님의 변모와 더불어,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남으로 말미암아(당황해서) 단체로 엉뚱한 말을 내뱉음
- 제자들은 바리새인들의 어떤 그리스도관 또는 그리스도에 관한 어떤 성경에서 정확하게 말하면 좁은 의미로는 엘리아관의 그리스도관에 휘둘림
11:55 ~ 13:19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과 재림
-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과 재림이 완벽하게 변증될 수 있는 것은 변화산 사건이 추후 증언되기에 적절한 상황이 되었을 때임
- 변화산 사건에서 영광이 드러났었는데 그것이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과 재림에 대한 확실한 예고로 작용하기 때문임
14:51 ~ 16:13
제자들의 엘리아관
- 제자들은 평소에 갖고 있던 숨겨졌던(감추어졌던) 부족함을 드러냄
- 제자들은 엘리아의 그리스도관을 반영함
- 제자들은 단순한 명제로서 '엘리아가 오리라'에 대한 성경문구의 잘못된 이해를 바탕으로 예수님께 반문함
17:32 ~ 19:04
그리스도에 관한 잘못된 이해 수정하기
- 예수님은 제자들의 그리스도에 관한 잘못된 이해를 수정함
- 소위 '엘리아'에 대한 관점을 수정함
20:23 ~ 26:18
예수님의 세례 요한에 대한 지적
- 예수님은 세례 요한을 엘리아로 받아들이지 않는 서기관들의 오류를 지적함
- 예수님은 엘리아와 자신에 관련된 중요한 사항을 지적함
- 예수님은 서기관들이 엘리아를 부활하게 될 엘리아로 주장하는 것을 지적함
27:46 ~ 30:31
마태복음의 기록
- 마태복음의 기록은 1차 독자임
- 마태복음의 이러한 지적은 마태 공동체에게 유대교적인 그리스도관에서 벗어나야 함을 결심하고 점검하게 했을 것임
- 복문이 핵심적으로 교훈하는 것은 고난당하는 그리스도에 관한 올바른 이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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