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한 마음 예배, 240414 삭개오처럼 변해요!, 누가복음 19장 8-9절
하나님과 이웃과 개혁신학을 사랑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6)

후원과 광고협찬을 부탁드려요! 자세히보기

연구소/산하 교회 예배(2309~현재)

[연구소] 한 마음 예배, 240414 삭개오처럼 변해요!, 누가복음 19장 8-9절

개혁신학어벤져스 2024. 4. 14. 10:58

 *찬송가 특주는 190장입니다.(예배시 내용 정정)

 예배를 드리기 원하는 분은 09:35부터 보시길 바랍니다.^^


 도입 or 요약

 예수님 당시, 이스라엘은 로마제국의 지배를 받았고, ‘세리(텔로네스)’라는 직업이 있었어요. 세리는 돈을 많이 벌었어요. 세리는 같은 민족인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로마 제국에 바칠 ‘세금’을 걷었어요. 유대인들은 로마에 많은 세금을 내야 했어요. 관련해서, 대부분의 세리는 동족인 유대인들에게 세금을 많이 걷어서, 일부를 로마제국에 받치고, 나머지를 자신에게 사용했어요!

 오늘 주인공인 삭개오는 ‘세리장’이에요. 삭개오는 세리들 중에 가장 계급에서 높았어요! 달리 말해, 삭개오는 돈을 매우 사랑하는 사람이었어요! 동족들로부터 세금을 악랄하게 받아내며, 높은 자리에 올랐지요!

 하지만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난 후, 변해요!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난 후, 남에게 강제로 빼앗은 돈(=받지 않아야 할 세금)을 4배로 갚고 가난한 이웃(=하나님을 섬기는 가난한 백성)들을 위해, 힘들게 모은 재산의 절반을 써요! 그래요! 삭개오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확신한 후, 돈보다 예수님의 가르침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으로 변해요!


 기도

 하나님! 예수님은 저의 구원자(=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르겠습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돈을 벌었다면, 재산의 절반을 가난한 다른 하나님의 백성에게 나누어 주고, 억지로 빼앗은 것을 4배로 갚겠습니다. 이제, 돈을 좇지 않고, 하나님의 가르침을 좇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