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초등학교~고등학교) 사역 핵심에 관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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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초등학교~고등학교) 사역 핵심에 관한 논문

개혁신학어벤져스 2024. 4. 14. 23:02

 사실, 이제 청소년의 문제라고 하면 조금 범주가 넓습니다. 2024년 현재 서울을 포함한 전국의 '주일학교 초등부'의 중요성이 매우 커진 상황입니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여, 어린 나이에 아는 것이 점점 많아지며, 그것들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사회성과 인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국 지자체와 교육지청, 그리고 교육부에서도 관련 사업을 강력히 추진하는 시기임을 교회는 명심해야 합니다.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다소, 이론적이지만 교회 실정에 맞게 응용 및 실천하세요!)

  • 정체성 위기: 에릭 에릭슨이 제시한 ‘정체성 위기’ 개념은 청소년이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게 되면 인생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 청소년 문화: 한국 청소년들의 문화는 은어, 대중음악, 춤 등으로 특징지어지며, 이러한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부적응 위기: 학교와 가정에서의 부적응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상대적 열등감과 패배감을 느끼며, 이는 때로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기독교 교육적 대안: 청소년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지도하는 것은 중요하며, 기독교 세계관에 기반한 문화교육과 신앙공동체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 논문의 PDF와 HTML을 첨부합니다.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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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9  
KRJ 31(2014) 289-320  
1
청소,적응,한  
기독안  
주정관  
백석대학교,독교교육  
1 서론  
2차 세계대전 중 에릭 에릭슨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새로운 한 단어를 만들어냈다. 그것은 바정체성 위기어이다.  
그는 전투 치매증에 걸려 사람들을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잃어버린, 자  
신의 이름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군인들의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이 단어  
를 사용했다.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청소년이 정체성을 갖게 되면, 즉  
자신이 누구인지 알게 되면 그들은 그들의 남은 인생을 항해할 수 있는  
2
통제력. 201210프다소년  
논문투고: 2014.  
7
. 31  
논문수정: 2014. 9. 11  
게재확정: 2014. 9. 1  
*
6
1 2014석대학학연구비.  
Les Parrott III, Helping the Struggling Adolescent, 이유, 청소년민하30상  
담가이드(서울: 요단출판사, 2008), 20.  
2
290 개혁논총  
에 관한 책의 프롤로그는 경향신문 20111215일 날짜아이팟을  
함께 묻어주세요14살 다훈이의 마지막 유언라는 제목의 글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된다. 이 유언의 글은 놀랍게도 비록 어린 청소년의 유언임  
에도 불구하고 이미 오늘날 청소년의 모습과 그들의 문제에 관한 한 그  
핵심적인 내용이 일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서문10대를 통해  
3
서 본 10대는 신음하고 있었다  
고 한다.10대는 지금 아파하고 신음하  
고 있다. 청소년의 현재의 모습, 즉 청소년 정체성 이해는 크게 세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청소년의 문화이다. 오늘날 한국에서 청소년들의  
은어, 대중음악, ,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그들  
엇이소년들에는  
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둘째는 청소년들은 학교에서와 가정에서 좋지  
4
못한 그의 성적 점수 만으로 치우치거나, 객관적이지 못하거나 적어도  
공평하지 않은 평가를 받으며 이로 인한 상대적 열등감, 패배감과 더불어  
그들의 여러 영역에서 부적응의 위기에 있다는 것이다. 셋째는 아이러니  
하게도 이렇게 고통 받는 청소년들은 서로를 위로할 힘이나 의지가 부족  
하고 심지어는 그들의 고통을 방관하거나 때로는 극단적인 생각을 부추  
기기도 한다. 그런 이유로 수많은 청소년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며 그들  
주변을 경악하게 만드는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자살은 다분히 충동적이  
지만 결과는 치명적이고 영구적이다. 청소년을 이해하는 것으로 문제가  
3
4
경향신별취재팀, 10프다(서울: 위즈덤경향, 2011), 8.  
생텍쥐페리는 어린왕자에서 소위 성공주의를 지향하는 어른들의 치우친 사고방식을  
다음발한다. 어른들아합니다. 야기른  
들은 중요한 것은 전혀 묻지 않습니다.‘그 친구의 목소리는 어떠냐?‘어떤 놀이를 좋아하  
느냐?‘나비를 모으지는 않니?는 것은 절대로 물어 보지 않습니다.… 만약 어른들에게  
‘창가에, 지붕에둘기돌집았  
어요.하면, 그들인가합니다. 어른들에게10  
랑짜았어요.니다.Antoine De Saint-Exupery, The Little Prince.  
최성, 어린왕자(서울: 대일출판사. 1994), 24-25.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291  
5
해결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아니 오히려 늘 문제만을 제시할 뿐 그 대안  
6
이나 해결책을 바로 제시하지 못하는 것은 우리 어른들의 책임 이 될 것  
이다. 청소년들을 이해하는 것으로 그들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  
만 그들을 지도하고 교육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기독루어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청소년을 문화, 부적응, 자살영역에서의 이해와  
더불어 기독교 세계관의 의미를 살피며 기독교 청소년 교육적 차원에서  
의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문화교육,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신앙공동체  
교육, 그리살방지기부펴보이다.  
2 청소년 이해  
사물이나 대상을 이해하거나 혹은 해석할 때 수많은 관점이나 의도가  
있듯이 청소년 이해에도 다양한 관점이 있다. 그래서 박상진이 언급한 것  
7
처럼 청소년 이해는 다중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  
8
적인 청소년 이해 는 기본적으로 신체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신앙발  
5
연구자는 20132기독교 청소년교육,“교회청소년교육라는 두 과목으로  
신학대학원과 기독교전문 대학원에서 강의를 했다. 강의 첫날 한 학생모두다 청소년들  
할뿐시하미심장였다. 그러나  
국가니다. 그  
러나 문제를 진단하지도 못한다면 이건 더욱 심각한 상황이 될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완전  
려워으려소년들단하것  
이다.  
6
7
경향신별취재팀, 10프다, 167-191.  
박상진,“청소년,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고민을 해결하라,”교육교회6(2010):  
15.  
8
권이종·김용구,『청소년이해론(서울: 교육과학사, 2007), 41-128; 김희자,『기독교청  
소년교육(서울: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5), 77-93; 주정관, 청소년 영성교육,기독신학  
저널5(2003): 149-156; 임창복, 청소년 교회교육,기독신학저널5(2003): 235-  
292 개혁논총  
달적 측면으로 많은 연구들이 진행이 되었다. 이외에도 라이스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네 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째, 변화의 시기(Time of Transition),  
의문의 시기(Time of Questioning), 개방의 시기(Time of Openness), 결정의  
9
시기(Time of Decision)로 설명하며 캐나다의 상담가이면서 목회자인 머  
튼 스트롬맨 (Merton Strommem)은 청소년들은 보편적으로 다섯 가지 특  
I작하현하였다.  
첫째, 정체성 (Identity)으로 청소년들내가 누구인가?문  
을 스스로 한다. 이 질문을 통하여 남성, 여성으로서 정체성 또는  
생의 목표, 타인과의 관계 설정, 그리고 자신의 소명 (calling)을  
발견하게 된다. 둘째, 독립성(Independence)으로 자신의 삶에 대  
한 자신의 자세를 취한다. 셋째, 친밀성(Intimacy)이다. 가족이외  
의 타인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기 시작하는 시기가 청소년 시기이  
다. 넷째, 영감(Inspiration)으로 자신의 삶과 세상에 대하여 이상  
적인 비전을 갖는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투자(Investment)의 시  
기로 자신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거기에 준비하는 시기  
10  
이다.  
조은하는 그의 논“기독교 청소년 교육에 대한 창조적 성찰서  
“청소년 그들은 누구인가?는 소제목 하에 심리학적 관점에서 청소  
, 뇌과학의 관점에서 본 청소년, 그리고 문화적 측면에서 본 청소년으  
11  
로 청소년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미 앞에서 다중적 이해의 필요성을  
245.  
9
Wayne Rice, Junior High Ministry (Grand Rapids: Zondervan, 1978), 김희자, 기독교청소년  
교육, 77-78인용.  
10 Merton Strommen, Five Cries of Youth (New York: Harper & Row, 1974), 김희자, 기독교  
청소년교육, 78-80인용.  
11 조은하, 기독교 청소년 교육에 대한 창조적 성찰,기독교교육논총34(2013):  
153-159.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293  
언급한 박상진은 심리적 이해, 문화적 이해, 그리고 교육적 측면에서 청  
소년을 이해하고자 했다. 본 절에서 연구자는 청소년 문화(문화적 이해),  
청소년의 부적응위기(사회적 이해), 그리고 청소년 자살(심리적 이해)을  
통하해하고.  
2.1 청소년 문화 (문화적 이해)  
브리태니카 백과사전은 문화사회 구성원에 의해 공유되는 지식·  
12  
신념·행위의 총체고 정의한다. 이복희는 문화특정 집단의 구  
성원들이 만들어 내는 총체적 삶의 유형라고 정의하며, 청소년들이  
자신의 문화를 추구하는 것은 에너지를 발산하고 자신의 생명력을 착근(  
着根 )시키기 위한 터전을 갈망하는 것이며, 개인의 완성을 통해 신체  
적·지적·심리적 발달은 물론 능동적 인간의 완성에 기여하며, 자신의  
13  
정체감 구축을 위한 배경이 되는 것이라고 서술한다. 청소년 문화에 대  
한 정의도 관점에 따라 다양할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청소년 문화의 성  
격은 기성세대의 문화와 아동기의 문화적 경험 사이에서 문화적 적응간  
격이라동시성진다이다.  
청소년문화에는 문화적 정체성과 지향성이라는 본질적 문화적 특성이  
존재하며 문화적 정체성과 지향성이라는 두 축으로부터 통합해 나아가  
14  
려는 특성이 청소년 문화의 문화적 자아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문화는  
앞에서 사전적 의미에서의 사회구성원들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면서  
2014118출  
13 이복, 청소년교육론(서울: 학지사. 2011), 202.  
14 변윤언,“청소년문화의 정체성과 지향성에 관한 연구,청소년문화포럼. Vol. 13.  
(2006): 7-13.  
294 개혁논총  
형성하고 공유해 나가는 삶의 방식이자 의미체계인데 구체적이고 일반  
적으로 보다 좁은 의미의 예술 또는 여가 문화 등의 의미로 한정되어 이  
해되기도 한다. 한국 청소년들의 문화 활동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  
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즐기고 있는 문화·여가활동의 실태와 참여에 대  
해 연구한 결과를 살펴볼 때 그들의 선호도는 TV시청, 영화·비디오 관  
15  
, 게임·오락, 만화 읽기, 컴퓨터 통신, 독서의 순으로 나타났다. 청소  
년들의 선호도를 통해서 볼 때 박상진이 청소년 문화영상문화고  
16  
락에해되어이다. 청소화  
에 대한 연구 가운데 영상과 관련된 연구물이 많다고 하는 것은 이와 같  
17  
영상문화상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권순택은 그의 논사  
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문화와 기독교교육3차 집단적 문화코드’  
를 언급하며, 이것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서, 청소년들의 문화와 생각  
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었으며, 청소년 문화가 급속이 확대 되어가고  
있음급한다. 청소년3화코드.  
그들은 인터넷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통신·채팅·email을 하며,  
매일 일상적으로 통신교환을 하는 중에, 청소년들은 친구를 사귀  
고 취미를 공유하며 전자대화를 통하여 또래 집단을 형성하고 그  
들의 생활의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다. 청소  
년들은 일과 관련한 집단으로부터 오락을 위한 모임까지 만든다.  
길드를 형성하고, 사이버 머드게임을 한다. 취미 동호회부터 사이  
18  
버 가족이나 사이버 커뮤니티까지 만들 수 있다.  
15 이복, 청소년교육론, 225-226.  
16 박상진, 청소년, 그들해하결하라,16.  
17 수많영상문화”관련 논문들은 가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문화와 기독교교  
,“컴퓨터 게임의 기독교교육적 검토,청소년의 삶을 보듬는 교육의 실례 비블리오 드  
라마들이다.  
18 권순택,“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문화와 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정보Vol. 13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295  
이제 청소년 문화는 적어도 영상문화 사이버공간 문화라고 해도 과언  
이 아니라고 할 만큼 그 영향력은 가공할 만함을 알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청소년들은 읽는 것에서 보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서 느끼는 것으로 동  
적인 것에서 정적인 것으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영상문화 혹은 사이버 공간에서의 삶이 그 것으로 끝  
나는 것이 아니고 현실세계에서의 삶으로 착각을 일으키는 정도로 나아  
간다는 것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는 것이다. 박종석은 구체적으로 컴퓨터  
게임의 심각성에 관하여 우려하면컴퓨터 게임의 동기는 상업적 이익  
이며 청소년들은 그 희생양이 되어 영혼까지 상처를 받고 있다적  
19  
하고 있다. 청소년 문화의 상당한 부분이 컴퓨터와 연결되어진 사이버  
공간문화, 영상문화 혹은 총괄적으로 디지털 문화라고 하는 부분들이지  
만 부정적인 것으로만 비쳐지는 것도 치우친 것이다. 문제는 디지털이 문  
제가 아니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자세를 가지고 접근하는 가에  
핵심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어떤 형태의 청소년 문화든지 그것이 인본  
주의적이고 세속적인 문화가 되지 않게 하는 것이며 기독교문화가 되게  
하겠다이다.  
2.2 청소년의 부적응 위기 (사회적 이해)  
청소년의 사회에서의 부적응의 문제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생각을 해  
야 할 부분이다. 청소년의 부적응에 관한 부분은 여러 가지 측면으로 살  
펴볼 수 있다. 가장 먼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의 부적응과 본 연구에서의 기독교 청소년으로서 교회부적응에 관한 부  
(2001): 137.  
19 박종석, 컴퓨독교교육,「기독교Vol. 10 (2002): 52.  
296 개혁논총  
20  
21  
분이며 경제적  
,
관계적  
,
등으로 인한 부적응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  
이다. 부적응이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보이는 사회적 기대나 규범  
에 벗어난 행동을 말하며, 가정이나 학교, 지역사회에서 생활해 가는 가  
운데 여러 환경 요인들로 인해 유발된 행동적, 심리적 부적응의 결과라고  
22  
볼 수 있다. 이런 관점으로 볼 때 청소년의 교회 부적응이란 교회에 재  
적하고 있는 대부분의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이 교회 내·외적인 요  
정적소들석  
23  
을 성실히 하지 않는 태도로 정의 할 수 있다. 비슷한 맥락으로 학교부  
적응학생이란 학교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학생  
이며 즉 학교생활을 보다 잘 지내기 위해서는 학업지도, 상담, 생활지도  
24  
등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이라 정의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들로 인  
, 먼저 일반적 관점에서의 부적응이 무엇인지 그리고 학교에서의 부적  
적응펴보대  
안들안하고.  
2.2.1 청소년교부적응기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의 위기로 나타나는 가장 두드러진 현상이 학업  
20 최윤, 저소소년적응족환경상생트  
레스개효과,「청소년상담연구Vol. 15 (2007): 39.  
21 이신영, 부모부갈등소년: 자아탄력회적  
지지절효과,(석사학위, 계명대학육대학원, 2010), 16-41.  
22 최윤, 저소소년적응족환경상생트  
레스개효과,39.  
23 전희일, 청소년적응인분선방,(교육학박사학  
, 명지대학학원, 2007), vi.  
24 최지원 외,“학교부적응청소년의 MMPI-A 특성 및 학교생활적응수준,청소년학연  
189(2011): 266.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297  
중단이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의 학업중단율이 1990년 이후 계속적으  
25  
로 증가하여 2000년에는 4.4%까지 증가하였다. 남아 있는 재학생 중에  
서도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청소년들이 더욱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이며. 학교부적응은 단순히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  
는 것 이상의 여러 문제를 함께 수반하는데, 정신병, 신경증, 범죄 등과 같  
은 이상 행동의 원인이나 결과가 되기도 하며, 학교거부행동을 야기함으  
로써, 학교공포증, 등교거부, 학교거부, 중도포기, 무단결석, 학교회피 등  
26  
의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학교부적응의 문제를 지닌 청  
소년 들은 이후 학교제도를 이탈해 나가기가 쉽고 일탈과정 등에서 학원  
27  
폭력이나 비행 등 심각한 사회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학교생활부적  
응의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는 요인들에는 가족관련 요인, 개  
인내적 관련 요인, 학업관련, 생활환경수준, 인구학적 특성, 대인관계관  
련요인, 위험행동, 학업관련 요인, 진로관련 그리고 사회적 지지관련 요  
28  
인으로 나타났다. 가령 가족관련 요인 가운데 가족해체와 더불어 청소  
년과 부모와의 관계 단절은 청소년에게 애정결핍 현상으로 나타나며 학  
교부적응 청소년이 된다는 것이다. 학교생활부적응과 관련된 요인의 경  
29  
향들펴보.  
25 한국교육개발원, 저소업가정(서울: 한국청소발원,  
2001); 이혜경 외,“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관한 연구경향 분석,청소년시설환경」  
Vol. 5. No. 2 (2007): 29인용  
26 최지, 학교부적응청소년MMPI-A 교생활적응수준,266.  
27 최지, 학교부적응청소년MMPI-A 교생활적응수준,266.  
28 이혜경 외,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관한 연구경향 분석,청소년시설환경」  
Vol. 5. No.2 (2007): 29.  
29 이혜, 청소년교생활부적응구경,34.  
298 개혁논총  
학교생활부적응과 관련된 요인의 경향  
이러한 가운데 1990년대 중반 시기에 학교중단의 원인을 학교생활부  
적응으로 보는 관점이 생기면서 중퇴청소년과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  
한 예방과 대책이 마련되기 시작했다. 이런 이유로 학교생활부적응에 관  
한 연구들이 증가하여 1991년 청소년기본법의 제정과 더불어서 학교사  
회사업의 원년인 1997년 이후로 학교 생활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공식적  
30  
인 운영과 연구가 시작되면서 연구편수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연  
구의 경향들은 학교생활부적응에 대한 개념 설명과 연구대상, 학교생활  
부적응 청소년들에 대한 실태와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런 연구  
의 형태가 다양한 환경 속에서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나타나는 불안정한  
상태, 행동, 불균형, 불만족이라는 원인규명을 넘어서서 예방에 보다 더  
주력하는 연구의 성향으로 흘렀다. 청소년 부적응행동의 중요한 이유 가  
운데 자아존중감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자아  
30 이혜, 청소년교생활부적응구경,30.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299  
존중감이 지난 수 십 년 동안 가장 많은 관심을 받으며 다뤄져 온 주제라  
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김혜원은 이들 연구들에서 발견되어진 것들  
이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청소년들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청소년  
들에 비해 부적응행동을 많이 하는가라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며 청소년  
부적응행동과 자아존중감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를 하였으며, 이 논문에  
의하면 상당량의 연구들이 이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  
부적응 행동과 자아존중감이 상당히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보고하  
지만, 이와 동시에 그 관련성은 아직 논란의 여지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  
31  
음을 주장한다. 그렇다면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자아 존중감은 크  
게 세 영역에서 정의 할 수 있는데 첫째는 자아존중감과 평가적 영역을  
강조하여 자아 존중감을 자신에 대한 평가적 태도로 정의하는 것이고, 둘  
째는 자신의 가치에 대해  
는 감정으로도 정의되어지며, 이것은 개  
인이 자기 스스로를 받아들이고 가치 있게 여기는 정도는 것이다. 마  
시하괄적입  
장으로 이것은 자신의 유용성과 가치에 대해 개인이 평가내리는 인지적  
반응과 자신의 가치에 근거하여 개인이 갖는 수용, 만족, 선호도 등의 감  
32  
정적 반응이 함께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자아존중감이  
청소년부적응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는 연구결과와 달리 두 사  
과들이다.  
먼저, 청소년 부적응행동과 자아존중감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는  
견해는 70년대 초부터 발표된 Kaplan의 연구들에서 발견 되어졌다.  
Kaplan의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자신을 둘러싼 가족이나 친구들을  
31 김혜원,“청소년 부적응행동과 자아존중감의 관련성 재조명,미래청소년학회지」  
Vol. 6. No.3 (2009): 2.  
32 김혜원, 청소적응행동아존중감조명,4-5.  
300 개혁논총  
통해 긍정적 자아존중감을 그들의 가치관을 수요하지만,  
요한 타인들  
인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수용되지 못하거나 배척을 받으면 자아존중  
실하탈행질때아존중감  
을 회복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 부적응행동은 반드시 자아존중감  
과 관계가 없다고 하는 연구 견해에 의하면 흡연, 음주, 약물 남용의 부적  
응행동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밀접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33  
것이다. 소년부적응행동아존중감계가  
있다고 하는 견해와 배치가 되는데 여기에는 분명한 문제가 있다. 그래서  
찾아 낸 것관계가 없음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가령 조  
아미와 권두승(1998)의 연구에서 자아 존중감은 청소년들의 문제행동과  
관계가 없지만 성경험과는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는 것이다. 또한 장연심  
의 교화프로그램에 참가중인 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 결  
과에 따르면 자아존중감은 이들의 유흥·풍속형 문제행동과는 유의미한  
상관이 없는 반면, 폭력·절도형 문제행동, 성문제행동, 도피형 문제행동  
과는 부적상관을 갖고, 이와 달리 권위반항형 문제행동과는 정적상관을  
잦는 것으로 나타나 부적응행동 영역별로 자아존중감과 갖는 관계가 상  
당히 다름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이상의 결과들은 자아존중감은 청소  
년 부적응행동의 전반적 내용과 관계를 갖기 보다는 부적응행동의 세부  
내용에 따라 관련성의 정도가 다르고, 부적응행동의 세부내용에 따라 관  
34  
련성의 방향 또한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들은  
부적응행동의 청소년들에 대한 판단을 단편적으로 하는 것에 대하여 경  
계의 관점을 제시한다 하겠다. 자아존중감을 얼마나 가졌는지에 의하여  
판단하계에황에  
33 김혜원, 청소적응행동아존중감조명,8.  
34 김혜원, 청소적응행동아존중감조명,10.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301  
대한 열려진 사고와 더불어 청소년들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이 필  
요하다이다.  
2.2.2 청소년회부적응기  
오늘 한국교회의 심각한 문제 가운데 하나는 교인의 감소로 인한 교회  
성장의 둔화라는 것이다. 이미 교회가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은  
35  
수많은 연구 조사를 통해 이미 확인이 된 바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예  
장 통합 통계위원회가 86차 총회에 보고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 1998년  
10월부터 19998월까지의 교회학교 학생 수의 경우 유치부는 109,755  
명 이었으나 1999  
~
2000년 사이에는80,252, 2000년  
~
2001년 사이에는  
1999년에  
78,642명으로 감소했다. 특히, , 고등부의 경우 1998년  
~
238,030명 이던 학생수가 2001년의 경우 197,871명으로 20%가량 줄었으  
, 6년 전의 264,467명에 비해서는 30%7만명 가량 줄어드는 등 감소  
36  
타났다. 정적운  
데 한국의 기독교 청소년들이 교회에 부적응하고 교회를 이탈하는 현상  
이 계속 되고 있다는 것은 한국교회의 마이너스 성장을 가속화 시킬 수  
있는 중차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그나마 학  
교생활 부적응 청소년에 대한 연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청소년의 교회 부  
37  
적응에 대한 연구와 대책은 아주 미미한 상황이며 시급한 상황이다. 왜  
35“한국종교분포에 관한 통계청 조사 내용을 살펴보면, 한국교회의 교인수가 1995년에  
비하여 2005년에는 마이너스 성장을 하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2005년 인구센서스,「중  
앙일보, 2006526.기독199519.7%200518.3%이너장을  
하였다. 더욱 그것을 천주교 와 비교하면, 1995년 기독교 인구는 19.7%에서 200518.3%로  
줄었는데 천주교는 19956.6%에서 200510/9%로 급성장하였다.2005년 인구센서스,”  
「중앙일보, 2006526.  
36 국민일보, 2001. 9. 28일  
37 학교생활부적응에 대한 연구물을 중심으로 관심의 증가를 살펴보면, 1991년 이 전에  
302 개혁논총  
많은 청소년들이 교회에 부적응하며 궁극적으로는 교회를 떠나는가? 일  
반청소년들의 학교생활부적응과 관련된 요인은 아주 다양함을 이미 앞  
에서 언급했으며, 교회청소년에게도 예외가 될 수 없는 중요한 요인이 될  
회부적응인들려하수  
없다. 먼저, 교회청소년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역시 신앙의식의 문제일  
것이다. 다음 표는 기독교 계통 3개 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중요 신앙  
사이다.  
기독교 계통 3개 학교 중요 신앙의식 조사 (단위 : 명 %)  
자료: 청소년 문제와 상담. 1997  
위의 자료를 통해서 볼 때 기독교 계통의 학교 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높은 비율의 학생들이 부정적인, 비신앙적인 태도 혹은 의식을 가지고 있  
음을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이 교회를 기피하는 이유에 관한 조  
.  
는 학교 생활부적응에 관한 연구가 석사학위 논문은 2, 학술지는 1편에 불과하던 것이  
1991소년기본법불어교사회사업년인1997교생활부  
적응 청소년을 위한 공식적인 운영과 연구가 시작되면서 연구편수들이 증가하고 있다.  
200611월 현재 국회도서관에 소장된 학회지를 중심으로 60편 이상이고, 학위논문은 140  
. 국회도서관회부적응3과했으  
, 학술정보서비스RISS회부적응문들3과했다.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303  
청소년이 교회를 기피하는 이유  
자료 : 청소년 문제와 상담. 1997  
청소년이 교회를 기피하는 중요한 이유 중에 문화 공간과 재미가 없음  
을 볼 때 청소년들의 교회를 기피하는 중요한 이유가 되는 것을 볼 수 있  
.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기독교 청소년들에게는 신앙 외에 그들  
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줄 문화 공간 혹은 재미성 등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또한, 2005년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에서 연구한  
서울영락교회의 교회교육 진단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서 영락  
교회의 교회학교 학생 수 감소 이유에 대한 설문의 결과, 프로그램의 부  
26%, 부모들의 관심 미흡 24%, 전체적인 교회인구 감소 20%, 인구의  
38  
감소 13%, 교사의 열심부족 8%, 기타 9%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 연구  
결과는 비영락교회의 교회학교 학생로 제한 한 설문의 결과 이긴  
하지만 이미 전에 살펴본 조사의 결과들을 비교 해 볼 때 유사한 점이 많  
다는 것이다. , 청소년들의 교회부적응 및 이탈에 대한 주요한 이유가  
문화공간, 프로그램, 재미성, 부모님의 관심 미흡부족 등으로 외적 동기  
즉 외부의 조건에 의하여 크게 좌우 되는 것을 볼 때 청소년의 외적인 조  
건들에 대한 보완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교회부적응을 극  
복하교회적응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전희일은 그의 논문  
교회술하.  
38 전희일, 청소년적응인분선방,5.  
304 개혁논총  
‘교회의 적응라 함은, 교회의 구성원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  
답하면서 오직 믿음으로 예수를 구주라 시인하고 그분만을 믿고  
따르기를 결단하여 그 말씀대로 살기로 작정하고 그 분의 뜻을 분  
별하면서 교회내·외적 환경과의 적합성(適合性)을 성취하기 위하  
39  
여 교회 생활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행동을 말한다.  
‘교회의 적응미를 살펴 볼 때 청소년들교회의 적응한  
외적인 요인도 중요하지만 내적인 요인,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응  
‘오직 믿음‘말씀 중심의 삶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 기  
독교세계관 형성을 통한 문화교육, 부적응을 위한 신앙공동체교육 등의  
신앙생활교회려되어이다.  
2.3 청소년 자살  
자살 사건은 본인 뿐 만 아니고 가족과 주위에 관계되었던 모든 사람들  
더 나아가서 사회와 국가에 부정적인 작용을 하는 가장 안타까운 일이라  
하겠다. 레스 페트로 3세는 미국의 청소년 자살의 심각성을 13 ̴19세 청소  
년의 사망 원인에서 자살은 두 번째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경우  
자살을 사고사로 위장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어쩌면 청소년 사망의 첫 번  
40  
째 이유가 자살인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청소년 자살은 비단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고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심각한 문제로 간주되고 있는 실정  
이다. 통계에 근거한 실제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은 1990년대 이후 양적으  
로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통계청사망원인통계연보에  
의하면 1997년 총 자살자 수는 5,856(남자 : 4,041, 여자: 1,815)이었으  
39 전희일, 청소년적응인분선방,10.  
40 Parrott III, 청소년민하30담가이드, 446.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305  
, 이중 15세에서 24세까지의 청소년 자살자 수는 총 986(남자 : 619  
, 여자: 367)구비율볼때살자지하율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다. 가장 최근의 통계에 의하면 청소년 사망원인  
2011년 청소년(15~24)의 사망원인고의적 자해(자살)장 많  
, 다음운수사고,「악성신생물()이며, 인구 10만 명당 청소년  
자살20017.7명에201113.0명으가하였으전사고  
장질환, 익사사망률소하타난다.  
41  
자료 : 통계, 망원인통계년도  
< 청소년(15∼24세) 사망원인 >  
(단위 : 인구 10만명당 명)  
42  
자료 : 통계, 망원인통계년도  
41 통계청, 사망원인통계년도  
306 개혁논총  
위의 단순한 통계를 통해서만 봐도 오늘날 청소년 자살연구에 대한 중  
요성과 시급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이런 심각한 사회현  
상으로 인하여 많은 연구자들의 연구물들이 나오기 시작했으며, 고의적  
자해로 표기된 자살의 이유를 혹은 자살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  
인을 연구자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김현실은 사회적 요인, 가정  
환경적 요인, 개인 성격적 요인, 및 정신건강요인 등 다양한 요인이 관여  
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또한 경제적 빈곤이나 저학력 등을 특징적으로  
43  
보이는 사회 계층에서 자살위엄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다. 임영식은 자  
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으로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정  
신적 장애 요인,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환경적 요인등 6가지로  
그 요인을 파악했으며, 김보영과 이정숙의 청소년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  
치는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에서는 국내 연구 논문 68편을 분석하여 5개  
의 변인군과 32개의 하위 변인을 추출하였다. 이 내용을 도표로 정리하면  
44  
다음.  
42 통계청, 사망원인통계년도  
43 김현실,“청소년 자살시도 위험요인에 대한 고찰,「청소년행동연구Vol. No.9 (2004  
): 1.  
44 김보영·이정숙,“청소년 자살생각 관련변인에 관한 메타분석,「대한간호학회지」  
Vol. 39. No.5 (2009): 653. 장은진,“한국에서의 청소년 자살연구 개관과 향후방향성,「미  
래청소년학회지Vol. 8. No.4 (2011): 176인용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307  
이 도표의 내용 가운데 청소년 자살 생각 관련 보호 변인 중 효과 크기  
가 가장 큰 것은 개인특성별 변인군이었고, 효과 크기가 가장 큰 하위 변  
인은 영적 안정감, 신체 정신적 건강상태, 문제해결능력이었다. 또 다른  
조사에서는 자살 위험요인으로 보호요인의 영역을 개인요인, 가족요인,  
또래/, 사회요인으호요인안하  
45  
. 청소년람이라직  
면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때서야 이것이 어떤 문제인지를 알게 될 것  
이다. 자살과 연관된 증상들은 단지 신호일 뿐 그들이 자살을 시도하려는  
순간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모든 증상은  
진지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래서 이 분야에 관한 단순 조사 연구  
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청소년 자살 방지와 예방, 자살률을 낮추는 모든  
방안들체적력들점이다.  
3 기독교 청소년 교육적 대안  
청소년들에게 무엇보다도 심각한 문제는 무한 경쟁시대에 무방비 상  
태에 놓여져 있다는 것이며 오히려 그 시대 속으로 밀어 넣고 있는 실정  
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청소년들에게는“나심의“나-세대(me-  
generation)징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특  
징들을 보이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일부 청소년들은 무한 경쟁으로 인한  
긴장감과 그 반대로 나타나는 무료함으로 인해 쉽게 유혹에 빠지게 되어  
술과 담배 그리고 음란 사이트의 일조와 더불어 성적인 일탈행동으로 인  
해 이어지는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에서의 연쇄적인 불화와 부적응은 더  
적극적인 범죄 행동으로 혹은 자살로 이어질 수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  
45 장은진, 한국에서살연후방향성,177.  
308 개혁논총  
, 이제 청소년 지도자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의학계에서 최근에 많  
은 관심을 가지는 영역이 있는데 그 것은 치료의학이 아닌 예방의학이다.  
치료의학은 병이 생겼을 때 고치는 의학이라면 예방의학은 병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고 더욱 병에 대하여 저항력이 강해지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원리로 교회 청소년 지도자들은 훨씬 더 강력한 청소년 교육  
46  
47  
프로그램 을 확보하고 예수 그리스도 의 마음으로 청소년들을 가르쳐  
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면의 제한 된 범위 내에서 지금까지 청소년의  
문제와 원인분석 등에 대한 교육적 대안으로기독교세계관을 통한 문  
화교육,“부적응을 위한 신앙공동체 교육,자살 방지를 위한  
동기부여안하고.  
3.1 기독교세계관을 통한 문화교육  
청소년 문화의 성격은 기성세대의 문화와 아동기의 문화적 경험 사이  
에서 문화적 적응간격이라는 문화적 비동시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런 이유로 청소년 문화를 성인문화의 하위문화나 미숙문화 또는 대항  
문화로 규정되어 지기도 한다. 그러나 좀 더 포괄적으로 볼 때 청소년 문  
화는 다른 세대의 문화와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던 시대적 성향의 문화에  
속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기독교 철학자 바이스에 의하면, 포스트  
모던 시대의 분명한 특징 중의 하나절대성이 없다는 문장으로 요  
,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오늘날은 동등한 의미들을 가  
진 상당히 많상대적해들에 근거하고 있는데 이것들은 물질주  
(혹은 배금주의), 세속주의, 자기중심주의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데  
46 김서택, 청소년교육(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0), 105.  
47 Roy B. Zuck. Teaching As Jeusu Taught. (Grand Rapids: Baker Books, 1995), 9.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309  
이 모든 것들은 기독교 공동체 의식을 파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바  
이스는 시편 113터가 무너지면 의인이 무엇을 하랴용하  
여 마치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의 터가 무너진 시대를 의미하며 절대성  
이 사라진 시대라고 하였고, 더 나아가 이 시대성은 단순한 도덕적 붕괴  
48  
미한다였다. 권위,  
과학을 맹신하는 이성주의 및 객관주의적 교만은 더 이상 21세기를 이끌  
고 갈 가치관 혹은 세계관을 제공하지 못했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중·  
고·대학들은 절대적 가치관이 상실되어진 상대주의적 가치관 시대에  
직면해 있으며, 새로운 패러다임의 청소년문화를 형성해가고 있는데 그  
양상들이 지극히 물질주의적이며 세속적인 가치관으로 물들어가고 있음  
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결과들은 청소년들의 일탈로 부적응으로 극단  
적인 길을 선택하는 악순환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기독  
교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세계관적 문화교육이 절실히 필요함은 두 말할  
이유. 김영한계관의한다.  
기독교 세계관은 기독교 신앙의 체계 위에 세워진 세계관이다. 기  
독교 신앙 체계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신앙의 근거 위에 세워  
진 체계를 말한다. 이 신앙체계란 종교개혁자들에 의하여 선포된  
오로지 성경(sola scriptura), 오로지 믿음(sola fide), 오로지 은혜  
(sola gratia), 오로지 그리스도(solus Christus)라는 4가지“오로  
리(four solus principle) 위에 세워진 신앙 체계를 말한  
49  
다.  
기독교 세계관을 통한 청소년 문화교육은 김영한의 정의를 통해서 볼  
50  
때 기독교 신앙의 체계 위에 기독교 가치관 형성 을 위한 문화교육을 시  
48 Gene Edward Vieth, Postmodern Times. (Wheaton: Good News Publishers, 1994), 16-18.  
49 김영한, 기독교세계관특성,「기독교철학Vol 3. No.1 (2007): 10.  
310 개혁논총  
켜야 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성 삼위일체 하나님의 신앙에 근거를 가  
져야 하며, 여기서의 중요 강조점들은 성경, 믿음, 은혜, 그리고 그리스도  
에 근거한 문화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독교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서로 가진 것을 나누어 가지며 사랑하는 것이  
. 화교육기독성하이다.  
3.2 부적응을 위한 신앙공동체 교육  
기독 청소년들의 학교 혹은 교회에 대한 부적응 혹은 이탈의 이유가 여  
러 가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총체적인 부적응에 대한 대안으로 공동체  
교육이 중요하다. 기독교 청소년을 위한 공동체 교육이란 교회를 통해서  
인데, 교회는 죄악 된 인간에게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널리 전파하여 복음  
의 진리를 깨달아 알게 해야 하며, 오직 믿음으로 응답하게 하고, 인간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과 교제 안에서 자기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기  
51  
독교 신앙공동체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교회는 무엇인가? 사역의 관  
점에서, 우리를 그리스도로 인도하는 것은 교회라는 것을 인식 할 때 교  
회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교회에 대한  
정의는 여러 신학자들에 의해서 간단하게 택한 자들의 공동체라는 것이  
. 여기서 말하는 교회리가 일반적으로 언급하는 눈에 보이는  
교회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모든 택한 자들로서, 죽은 자들, 태어나지 않  
은 자들, 심지어는 그리스도께 아직은 나아가지 않은 자들 까지도 포함한  
. 신학적으로 이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믿는 자들이며, 우주  
52  
적인 교회를 언급한다. 교회의 정의가 부적응  
위한 공동체 교육으로  
50 김성애, 기독교청소년교육(서울  
:
도서출, 2006), 403.  
51 전희일, 청소년적응인분선방,1.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311  
중요한 이유가 있다. 그 첫째 이유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는 그  
리스도 안에서 단체와 개인의 성장을 양육한다는 것이다. 공동체 교육은  
몸의 모든 지체를 서로 서로가 함께하는 사역적인 관계로 이끄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그리스도의 교회는 단순한 조직이 아니라 사람들  
서로 서로에게 연결을 시켜주며 그리스도 안에서 개인의 성정을 지원하  
아있기체라이다.  
53  
요한 칼빈이 교회를,“아버지를 가진 모든 자들의 어머니” 라고 묘사  
한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것이다. 교회를 통한 공동체 교육은 결국 신앙  
공동체의 실천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신앙공동체가 추  
구해야 할 바가 무엇인가? 신앙공동체에서의 실천적 측면을 주정관은 다  
54  
섯 가지로 정리를 하였다. 이 가운데 기독교 청소년에게 적합한 4가지  
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제자화이다. 서신서들을 제외하고는 복음서  
어디에나 등장하제자는 단어의 원어적인 의미배우는 자로  
써 특별한 학파 또는 전통들을 추종하는 자들로 간주가 되었으며,‘믿는  
55  
자’ 라용되었다. 청소년들로서어  
야 하며 또한 믿는 자로서의 제자가 되어야 한다. 둘째, 신앙공동체는 만  
남을 통하여 상호적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곳이다. 쉐릴이 강조하는 만남  
을 통한 기독교 공동체는 첫째로 자기 초월 공동체인데, 은준관은 쉐릴의  
자기 초월 공동체를 예배 행위, 성례전, 말씀을 읽고 또 선포하는 모든 행  
위 속에서의 인간 공동체를 넘어서그리스도의 몸로서의 공동체,  
즉 하나님과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그 본질로 하는 공동체를 의미하는 것  
52 Calvin, Institutes, 4. 1. 2.  
53 Calvin. Institutes, 4. 1. 1.  
54 주정관, 기독앙공동,「성경과신학Vol 61. No. (2012): 108-  
114.  
55 요한복831, 135절  
312 개혁논총  
56  
이라고 서술한다. 셋째, 교육이란 삶을 보는 눈 그리고 삶의 스타일이  
목적을 가지고 전달되며 양육되고 발전되는 거룩한 사회화 과정이며, 이  
사회화 과정을 위하여 종교의식, 경험, 그리고 다양한 행동 등을 중요시  
한다. 마지막 넷째는, 신앙공동체 교육에 있어가르침명한 의도  
성이 있는 교육행위인 것이다. 의도적 가르침의 궁극적인 목표는 신념 형  
성이며, 의도적 가르침은 학습자로 하여금 좀 더 사려 깊게 하고 자신들  
이 믿는 것에 대해서와 왜 믿는지를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인  
, 청소년 자신의 모든 주변에 대한 의식적이고 책임이 있는 신념 체계  
성하이다.  
3.3 자살방지를 위한 동기부여  
청소년에게 있어서 부적응의 가장 극단적인 선택은 자살이라 할 수 있  
을 것이다. 앞에서 이미 언급하였지청소년 자살장 가슴 아픈  
일 가운데 하나가 아닐 수 없다. 이런 가운데 서정찬은 청소년에 동기를  
부여하고 그 동기 부여를 통한 청소년 리더십을 개발하여 자기 존중감을  
높이고, 비행 및 위험 행동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성인기를 준비  
57  
한다는 차원에서 중요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기독교 청소년 교육적  
차원에서의 청소년 리더십 개발은 동기부여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의 모든 활동 가운데 자  
기 존중감을 느끼고 신앙공동체적인 유대감과 더불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진다청소년 자살들의 관심주제  
56 은준관, 교육신학(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349.  
57 서정찬,“동기부여를 통한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관한 고찰,「진리논단Vol. No. 13  
(2006): 387.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313  
가 될 수 없을 것이다. 동기부여는 부모가 자녀에게 리더가 조직에 긍정  
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이다. 이런 이유로 부모의  
58  
동기부, 기부, 동기부여리  
더십 개발 등에 관한 연구들이 있다. 동기부여 언어 이론(Motivating  
Language Theorry, MLT)은 주로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적용되어온 이론으  
, 조직에서 부하들의 주요한 성과(outcomes)의 차이는 부하들과 의사소  
통할 때 상사가 이용하는 언어와 강한 인과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 이  
론을 처음 제안한 설리반(Sullivan, 1988)은 언어가 불확실성을 감소시키  
(meaning)들어내간으로서기가치(self-  
worth)확인하기부여어의  
이러한 세 가지 요소들을 함께 사용하면 조직원의 업무성과, 직무 만족  
59  
, 정적친다혔다.  
동기부여 언어 이론은 본래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주로 적용되어온 이  
론이지만 청소년들이 이 시기에 형성하게 되는 자기개념을 비롯한 시회  
심리적 특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청소년들이 성취해야 하는 발달 과업  
에 부모나 교사의 동기부여적 언어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오상화와 나은영는 서울과 수도원 지역의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생 3  
학년까지의 1002명을 조사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부모의 동기부여 언어  
사용이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시간을 감소시키는 데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에서 청소년의 목표지향성이 완전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  
58 김은주 외,“리더의 동기부여 언어가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그리고 조직몰입에 미  
,HRD연구Vol. 15, No. 4 (2013): 4. Mayfield and Mayfield(2009)기  
구에장에305구했다. 그  
결과 리더의 동기부여 언어 사용이 증가할 때마다 직원이 출석에 관한 빈도가 증가하는 것  
타났다.  
59 오상화 외,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에 미치는 부모의 동기부여 언어 사용의 영향과 목  
표지향성,「한국언론학보. Vol. 53. No. 2. (2009): 120.  
314 개혁논총  
60  
이 검증되었다. 청소년 자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은 매우 다  
양하며, 그 위험 요인이 다양한 만큼 자살 방지를 위한 예방 방법도 다양  
61  
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바울이 디모데를 향한 권고 처럼 청소년 리더십  
개발을 통한 기독교 청소년 교육적 차원에서의 자살방지를 위한 동기부  
나라이다.  
4 결론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62  
따름이니이다.” 성경에소년씀들니  
.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 전체에서 흐르는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사랑  
은 우리가 주목하고 그 의미를 깊이 묵상해야 할 줄로 안다. 오늘 한국 교  
회는 과연 이런 주님의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있는가? 그렇지 않  
소년들눈  
을 돌리고 떠나는 일들이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  
응하황하리  
고 왜 극단적인 길을 선택하는지 부모나 교사인 우어른은 책임의  
식을 가지고 고민하고 이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야 한  
. 이러한 이유로 앞으로 더 많은 연구 작업들이 수행 되어져야 할 것이  
. 특히 장년 사역을 위한 거쳐 가는 과정으로 만이 아닌 청소년을 위한  
역자들보  
60 오상화 외,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에 미치는 부모의 동기부여 언어 사용의 영향과 목  
표지향성,135.  
61 412(누구든소함신여기랑  
믿믿어…)  
62 1199절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315  
호를 위한 정책적 연구들이 필요할 줄로 안다. 청소년 사역을 위한 이 결  
과물이 우리 청소년들에게 특별히 교회 기독교 청소년들이 균형적으로  
성장 할 수 있게 하는데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주의 권능의 날에 주  
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  
63  
오는도다.”  
63 1103절  
316 개혁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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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8 개혁논총  
국문초록  
“청년엇으끗하리이름이  
64  
니이다.” 위의 말씀은 청년(청소년)을 위한 성경에서의 대표적인 구절임에  
도 불구하고 사실 성경에는 청소년에 관한 말씀들이 그리 많은 편은 아니다.  
그러나 성경 전체에서 흐르는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우리가 주목하고  
그 의미를 깊이 묵상해야 할 줄로 안다. 본 연구의 동기는 여기에서 시작이 되  
어 진다. 오늘의 청소년들, 특별히 교회 소속의 기독교 청소년을 위한 연구는  
그들해하응하황  
단적택하는어른”  
임의식민하시해  
. 소년본주의적이속적계관  
, 교회소년들이  
‘교회적응한 내적인 요인,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오직 믿  
‘말동  
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야한다. 청소년 부적응으로 나타나는 극단적인 선  
인들, , , 정  
신건강요인 혹은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정신적 장애 요인,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환경적 요인 등이 있으며, 자살방지를 위한 예방 교육으로  
기부요하다.  
주제어: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 신앙공동체  
64 1199절  
주정관 | 청소년 문화, 부적응, 자살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대안 319  
영문초록  
Christian Education fortheYouth Culture,  
Maladaptation and Suicide  
Joo, Chung Gwan  
Baekseok University  
“How can a young man keep his way pure? By living according to your  
65  
word.”  
Even though this is a typical passage of the Bible for young people (youth),  
the Bible does not say much specifically about youth. However, we need to  
pay attention to God’s concern and love for youth through out the Bible. The  
motivation for this research comes from God’s concern and love for youth.  
Research for today’s youth, particularly for Christian youth is needed to show  
us the key characteristics of a constantly evolving youth culture and the  
specific reasons why they are wandering off course and choosing extreme  
behaviors instead of being adapted well to churches and or schools. Parents  
and teachers, so-called adults, need to look for a solution for these problems  
with more concerted awareness of our responsibility for our youth.  
Christian youths need to be influenced by Christian culture based on a  
Christian world-view instead of a secular humanistic world-view. Maladjusted  
young people need to be empowered to live by a deep inner motivation that  
comes from genuine faith outlined by three important directives, ‘the response  
for God’s calling,’ ‘the faith of God,’ ‘the Word-centered life,’ that results in  
real integration to church. The importance of the education of the whole  
church community also needs to be emphasized in this process.  
Factors that need to be considered in suicide from adolescent maladjustment  
are social factors, factor of the atmosphere of home, personal factors, mental  
problem, biological factors, genetic factors, mental disability factors,  
personality, and so on as the development of motivation from prevention  
65 Psalm 119 : 9.  
320 개혁논총  
education is necessary for suicide prevention.  
Key Words: Adolescent (Youth), Culture, Maladaptation, Suicide, Fa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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