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헬라어 강의 - 김주한 교수(6-8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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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자료/원어 강의

기초 헬라어 강의 - 김주한 교수(6-8과)

개혁신학어벤져스 2024. 9. 26. 22:23

[성경헬라어교본-6(1/5)] 헬라어 대명사의 정의와 용법

https://youtu.be/1KoJkYNFDLI?si=MokUJyglPMJGmEsR

*주요 주제
- 대명사의 사용과 의미
- 대명사의 성 구별과 정확한 의미 전달
- 대명사의 용법과 정확한 의미 파악


*다음 할 일
- 대명사의 성, 수, 일치 이해 필요


*요약
00:01 ~ 01:15
대명사와 전치사
- 인칭 대명사와 재기 대명사 그리고 전치사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음
- 합성 동사는 동사의 체계 내에서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전혀 새로운 내용은 아님
- 대명사와 전치사 부분은 오늘 처음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음

02:31 ~ 03:41
대명사의 역할
- 대명사는 앞에 나온 명사를 한 번 더 가르쳐주고 반복되는 것을 피해주기 위해서 사용되는 명사임
- 대명사는 동일한 문장 등에서 때로는 커다란 문단도 가능함
- 가깝게는 문장 등에서 어떤 하나의 명사가 반복될 때 그 명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조금 지루하기도 하고 부담스러울 경우에 대명사를 사용해서 표현을 나타냄

04:47 ~ 05:50
대명사의 중요성
- 대명사를 잘 쓰면 문장이 원활하고 깔끔하게 진행이 될 수 있음
- 헬라어 같은 경우에는 대명사가 엄청나게 많이 사용됨
- 영어와 독일어 같은 경우에는 대명사가 엄청나게 많이 발전되어 있음

06:50 ~ 11:13
우리 말의 대명사
- 우리 말은 문맥을 보고 생략이 가능하다 보니까 대명사가 발달되어 있는 거는 사실이지만 우리 말에서는 그 표현이 그렇게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음
- 대명사가 명사를 대신하여 사용될 때에는 그 대명사 자체는 분명하게 성이 구별되어 사용됨

12:31 ~ 15:46
대명사의 수
- 대명사가 남성 명사, 여성 명사, 중성 명사를 가리킬 때에는 이것을 분명하게 남성 대명사 형태를 쓰거나 여성 대명사 형태를 쓰거나 중성 대명사 형태를 사용해야만 정확한 의미가 구성된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임
- 우리 말 명사는 단수형 명사 형태를 가지고 개별도 나타낼 수도 있고 집합을 나타낼 수도 있음
- 대명사 같은 경우에는 명사가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를 드러내줘야 되니까 수를 구별해 줘야 됨

16:45 ~ 18:05
명사와 대명사의 일치
- 명사와 대명사의 일치를 시킬 때 성과 수만 고려하고 격은 따지지 않음
- 성과 수를 따져서 맞춰줬어도 명사가 중성 단수인데 대명사도 중성 단수를 썼기 때문에 그것이 사과를 가리킬 수 있음

19:17 ~ 22:51
대명사의 격
- 대명사는 앞에 나온 명사와 성과 수를 1차적으로 맞춰줘야 됨
- 대명사는 지시하는 명사와 일치해야 됨
- 대명사는 어떤 명사를 지시할 때 격은 아무런 상관이 없음

24:12 ~ 27:57
대명사의 용법
- 대명사가 정확히 성수가 뭔지를 보고 앞에 나온 명사들 중에서 성과 수가 일치하는 명사를 딱 집어서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을 해야 됨
- 대명사의 용법을 완벽하게 숙지하기를 부탁함


[성경헬라어교본-6(2/5)] 인칭대명사의 형태와 용법

https://youtu.be/dkMg9nv-gho?si=D7WRdXFst0j3tYT7

*주요 주제
- 인칭 대명사의 기능과 용법
- 강세형의 기능과 사용 방법
- 인칭 대명사의 다양한 형태와 사용 방법


*다음 할 일
- 인칭 대명사의 기능과 형태 파악 필요


*요약
00:00 ~ 02:22
대명사의 개념
- 대명사는 명사를 대신해서 사용되는 품사임
- 대명사는 명사를 대신하는 기능을 나타내는 것임
- 인층은 특정한 쓰임새가 있는 것을 인증 대명사라고 함
- 재귀 대명사는 주어에게 되돌아가는 것을 말함
- 지시 대명사는 무엇 혹은 누구를 나타냄
- 관계 대명사는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가 있는 문장을 연결시켜주는 것임

03:33 ~ 04:45
인칭 대명사의 개념
- 헬라워에는 상호 대명사라는 것도 있고 기타 등등 한두 개 더 있는데 우리가 이런 것들을 다 얘기할 필요는 없음
- 인칭 대명사는 어떤 문장 내에서 1인칭이냐 2인칭이냐 3인칭이냐를 드러내는 기능을 하는 명사임

05:49 ~ 06:59
나라는 말의 의미
- 나라는 말에는 남성과 여성이 다 들어있음
- 중성 3인칭 같은 경우에는 동물 같은 거 가리킬 때 그것 혹은 그녀 혹은 그 이렇게 가르칠 수 있음
- 1 2인칭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까 굳이 형태적으로는 구분하지 않지만 내용적으로는 남성과 여성이 있을 수 있다는 거 염두에 두면서 읽어보도록 하겠음

08:22 ~ 12:22
강세형의 두 가지 기능
- 강세형은 강조를 나타낼 때 쓰는 것으로 두 가지 기능을 함
- 강세형은 강조가 되기 때문에 바울 서신 같은 경우에는 바울이 자신에게 말할 때 moe라는 표현을 쓸 경우에는 얘를 종종 맨 앞에다가 내세워서 어법을 강조하는 경우가 있음
- 강세형은 기계적인 건데 전치사 뒤에 나올 때 강세형을 사용하는 것으로 관습적으로 강세형이 쓰이는 거기 때문에 특별한 강조의 기능은 없다고 보시면 됨
- 강세형은 약간 패턴이 비슷하지만 앞에 실론이 붙고 음절이 확장되고 뒤에 악센트가 붙어서 실질적으로 읽는 사람이 볼 때에는 확실히 억압이 강조가 된 느낌이 있을 수가 있음

13:39 ~ 16:58
인칭 대명사의 개념
- 인칭 대명사는 말하는 사람의 존재를 주로 나타냄
- 인칭 대명사는 일반 사물도 가리키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구체적으로 가르킬 수 있도록 만들어 놨음
- 인칭 대명사는 나와 너 그리고 복수 형태까지 포함해서 그리고 그 그녀 그것이라는 개념을 표현할 수 있도록 앞에 나온 명사가 1인칭 2인칭이든 문맥상 정황상 실제로 아니면 3인칭이든 상관없이 이것을 다 지시해 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 것임

18:17 ~ 19:28
명사의 대신 사용
- 앞에 나온 명사가 1인칭이냐 2인칭이냐 3인칭이냐를 고려해서 명사를 대신해 사용하는 특징을 갖고 있음
- 짝을 이루어서 쓰려면 성과 수를 일치시켜서 사용해야 함

20:45 ~ 24:30
인칭 대명사의 용법
- 인칭 대명사는 대명사의 기본적인 용법임
- 인칭 대명사 용법 두 번째는 숨어 있는 주어를 강조할 때도 이 주교 형태가 등장해서 이런 기능을 함


[성경헬라어교본-6(3/5)] 재귀대명사의 형태와 용법

https://youtu.be/SDklS_BWu7c?si=2-CFkED4ZVhLhFjx

*주요 주제
- 재기 대명사의 형태와 기능에 대한 이해


*다음 할 일
- 재기 대명사의 남성형 여성형 구분 분석
- 재기 대명사의 1인칭 여성형 형태 분석


*요약
00:01 ~ 01:10
재귀 대명사의 특징
- 재귀 대명사는 주어에게 돌아간다는 독특성이 있음
- 재귀 대명사는 주격 형태가 없음
- 재귀 대명사는 1, 2, 3인칭이 다 있고 단복수 형태가 다 있음

02:27 ~ 03:58
재귀 대명서의 형태
- 재귀 대명서에서는 1인칭형의 남성형 여성형이 따로 구분되고 2인칭형도 남성형과 여성형이 구분됨
- 재귀 대명서를 만드는 방식 때문에 그런 것으로 이해하면 좋음
- 1인칭 여성 재기 대명서 형태 속격 여격 대격 단복수를 해보고 내용을 덧붙이겠음

05:34 ~ 09:14
재귀 대명사의 특징
- 재귀 대명사는 1인칭 2인칭을 나타내는 인칭 대명사의 특징에다가 3인칭 인층 대명사의 성과 수와 격을 나타내는 어떠한 것들을 반영해서 재기 대명사를 만들었다는 것임
- 재귀 대명사는 1인칭 2인칭 모두에서 2인칭 대명사와 다르게 남성형과 여성형 형태가 형태적으로 구분이 되고 있다는 걸 기억해놓으시면 좋을 것 같음
- 재귀 대명사는 3인칭 인칭 대명사 앞에 해를 붙여서 만들었다고 이해하시면 됨

10:41 ~ 11:47
재귀 대명사의 용법
- 재 귀 대명사를 쓸 때 주어가 1인칭이냐 2인칭이냐 3인칭이냐를 굉장히 중심을 관심을 갖다가 둬야 함
- 재귀 대명사의 형태와 관련되어 있는 전체적인 내용을 1번에서 글로 설명을 했는데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음
- 재귀 대명사의 용법은 6.1에서 살펴본 대명사의 일반적 기능과 동일함
- 재귀 대명사는 행위자의 동작의 결과가 그 행위자에게 직간접적으로 되돌아오는 것을 의미함

12:55 ~ 15:20
재귀 대명사의 기능
- 재귀 대명사가 사용된다는 것을 기억하고 재귀 대명사를 대신해서 인칭 대명사가 종종 재기 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까지 기억을 하면 좋을 것 같음


[성경헬라어교본-6(4/5)] 헬라어 전치사와 합성동사(동사 앞에 전치사가 붙은 형태)

https://youtu.be/EII2CYoF_Wg?si=eYfI3iEEO4oh4jPg

*주요 주제
- 전치사의 의미와 형태
- 전치사의 변형과 원리
- 인칭 대명사와 전치사의 관계


*다음 할 일
- 헬라어 전치사 습득 방법 숙지
- 전치사와 동사의 변형 원리 이해
- 전치사 암기


*요약
00:01 ~ 02:39
전치사의 개념
- 전치사는 명사 등이 앞에 놓여서 해당 어휘와 다른 요소와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혹은 그것을 나타내주는 품사임
- 영어로는 프레이 포지션이라고 부름
- 한국어에서는 문자적으로 앞전자에다가 둘 치자 그리고 말씀 사자를 써서 전치사라는 이름으로 이 품사를 표현함
- 우리나라 말은 영어랑 다르게 뒤에 놓이기 때문에 전치사라는 말이 문자적으로는 적용되지 않음

04:03 ~ 05:18
헬라어 전치사의 특징
- 헬라어 전치사는 뒤따르는 어휘에 특정한 격형태를 이끌게 됨
- 전지사라는 헬라어 전치사는 딱 등장하면 뒤에 명사가 등장할 때 그냥 명사의 기본형이 나오는 게 아니라 명사의 특정한 격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음
- 헬러 전치사를 습득할 때는 다음 세 가지를 꼭 염두에 두어야 함
- 첫 번째 형태는 형태와 의미는 임의적이기 때문에 모두 암기해야 함
- 두 번째 전치격은 한 전치사가 하나의 격을 특정한 격을 취하기도 하고 그 이상의 격을 취하기도 함
- 세 번째 의미는 전치사에 따라서 우리가 어떤 격을 취하는지를 외워서 그것을 적용해야 됨

06:29 ~ 07:39
전치사의 의미
- 전치사에 동반되는 어휘의 격에 따라 이 전치사가 의미가 바뀔 수가 있음
- 헬라어 전체 다구를 해석할 때 주의해야 될 사항이 있음

08:56 ~ 13:34
전치사구에서의 명사
- 전치사구에서의 명사는 명사의 뜻만 제공하고 해석은 전치사로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함
- 전치사구를 해석하는 데는 조금 더 유익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음
- 전치사의 모음은 생략이 되고 생략 부호를 표기함
- 전치사의 철자가 단어의 거센 소리로 변형됨

14:44 ~ 17:09
전치사의 변형
- 생략 모음과 모음이 만났을 경우에는 생략이 되고 뒤에 나오는 모자가 강기식일 경우에는 전치사의 맨 끝 자음을 변형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거센 소리로 바꿔줌
- 전치사 뒤에 모음으로 시작되는 어휘가 오면 그 형태가 x가 됨
- 우리가 성경을 읽거나 연습 문제를 풀 때 x가 나오면 뒤에 나오는 철자가 자음이냐 모음이냐에 따라서 그냥 철자를 선택한 거니까 부담 갖지 말고 그냥 소 밖으로 이렇게 외워서 적용하면 됨

18:29 ~ 20:44
인칭 대명사의 단수형
- 인칭 대명사가 전치사와 함께 사용될 때 인칭 대명사의 단수형의 속 여 대이 격의 형태가 올 때에는 일반형을 쓰지 않고 관습적으로 강세형을 씀
- 플러스라는 전치사는 일반형과 강소형 모두를 다 쓰니까 주의를 해야 함
- 전치사는 형태와 의미가 임의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무조건 외우는 게 가장 중요함

22:23 ~ 24:58
전치사의 의미
- n 여 안에 전치사는 항상 뒤에 속형 명사가 없고 각각의 의미를 갖는다고 이해하면 됨
- n 여 안에 전치사는 역사 이 두 전치사는 역격 형태와만 사용된다는 걸 기억하면 됨
- 디아 속 관통하여는 중재를 나타내기도 함

27:06 ~ 31:07
합성 동사의 의미
- 3개의 격을 취하는 전치사인데 속격 여격 대격을 취해서 각각의 격에 따라 의미가 바뀌는 전치사임
- 합성 동사는 일반 동사 앞에 전치사 따위가 붙어서 그 일반 동사의 의미가 확장된 전치사 확장된 동사들을 합성 동사라고 부름

32:14 ~ 34:41
합성 동사의 전치사 변형
- 합성 동사를 볼 때는 전치사가 변형되는 동사들을 주의해서 보는 것이 좋음
- 전치사가 변형되는 동사들을 외울 때는 원리를 알고 외우는 것이 좋음

35:53 ~ 40:40
전치사의 모음 법칙
- 자음동화가 되는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면 쉼발로라는 표현이 앞에 나온 전치사가 뭔지를 예상하기가 어려움
- 단축 동사 합성 동사라는 건 전치사와 동사가 만나서 어떤 형성되는 그런 형태라고 이해하고 전치사의 모음 법칙 때문에 생기는 자음과 자음이 만나서 발음상 조금 더 편하게 만들어주는 기능 때문에 철자가 일부 변형되는 것이 있음
- 인칭 대명사는 격을 하나를 취하느냐 두 개를 취하느냐 3개를 취하느냐에 따라서 전치사를 일부 구분해 봤는데 이 경우에는 알파벳 순으로 공부해보도록 하겠음


[성경헬라어교본-6(5/5)] 제6과 기초문장연습 풀이

https://youtu.be/ipU583Kr810?si=extOkynT08LuMMB2

*주요 주제
- 인칭 대명사의 다양한 형태와 해석 방법
- 전치사와 관사의 사용과 해석 방법
- 역경 명사와 그 해석 방법


*다음 할 일
- 역격 형태 이해를 위한 문제 풀이
- 명사의 성수 일치에 주의
- 인칭 대명사의 다양한 형태 기억


*요약
00:01 ~ 01:47
인칭 대명사의 강조
- 우리를 위한 성경 헬라어 교본 제6과 기초 연습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음
- 인칭 대명사가 나오면 강조가 되니까 그 점을 염두에 두고 쓰면 됨
- 인칭 대명사가 나오면 동사 형태가 1인칭 형태가 나올 수 있음

03:01 ~ 03:31
마태 떼스의 형태
- 마태 떼스라는 형태는 남성 단수 주격임
- a로 끝나니까 재 1 고용 남성 명사에 남성 단수 주격이라고 해야 됨
- 제자가 되는 것임

05:04 ~ 10:58
인칭 대명사의 남성과 여성
- 인칭 대명사 대명사도 남성 여성일 수가 있음
- 인칭 대명사 대명사가 남성일 경우에는 남성이라고 분해를 하는 게 맞음

12:22 ~ 18:23
인증 대명사의 다양한 형태
- 주격 명사가 오더라도 ab 동사 그러니까 영어에 다 우리 한국말에 이다 동사가 쓰일 때 주어가 정해져 있으면 이것이 보호로 사용될 수도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면서 이 문장을 해석하면 됨
- 인증 대명사의 다양한 형태도 기억하시기를 바람
- 인증 대명사의 다양한 형태를 기억하기 위해 문제를 풀어봄

19:48 ~ 24:29
역격적 해석
- 역격이니까 누구누구 애기지만 동사 자체가 역경 목적어를 취하니까 이것을 목적어로 해석을 한 것임
- 역격적 해석은 아님
- 호 큐리오스 디다스 게이 댄 에클레시안 헤아웃 두 해 에클레시아 대 우 아쿠에이 아웃도 우리가 배웠던 인칭 내사 재기대문사 동사 명사 관사가 다 나옴

25:58 ~ 31:59
대명사의 성 수 일치
- 대명사는 성과 수가 일치해야 함
- 대명사는 내용상 주님을 가리킨다고 보면 됨
- 아쿠어 동사가 속격을 취할 수 있으니까 목적으로 글을 듣지 않는다라고 해석이 가능함
- 5번 문제를 풀어보면 아나바이 노맨은 복수 1인칭이니까 우리는 올라간다라고 해석하면 됨
- 메다라는 단어는 전치사인데 명사랑 함께 쓰여서 누구누구와 함께라는 뜻임
- 관사 2는 남성 단수 속격이고 의라는 뜻인데 해석할 필요가 없음
- 전치사가 속격을 취하는 것과 명사가 속격인 것은 고리가 걸려 있는 것이지 실제로는 의라는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된 것이 아님

33:49 ~ 39:55
형용사의 성수격 일치
- 형용사가 나왔으니까 얘가 성수역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어야 되는데 뒤에 보니까 둘론이라는 명사가 있음
- 명사 앞에 관사가 있으니까 얘는 한정적 용법임
- 악한 종을 이렇게 하면 되겠고요. 다음 단어는 발레인데 a로 끝났으니까 얘는 동사임
- 발로 동사의 현재 능동태 직설법 단수 3인칭으로 보면 되고요. 발로는 던지다인데 x가 붙었으니까 얘는 밖으로 던지다 혹은 내던지다 이런 뜻으로 보면 됨
- 호라는 관사가 나왔으니까 얘는 남성 단수 주격이고 뒤에 나오는 명사인 아포스톨로스가 성수격에 일치하는 명사가 됨
- 얘는 사도가 되고 동사에 숨어 있는 주어가 사도가 된 거니까 이거를 지우고 해석을 하면 됨
- 뒤에 나오는 단어를 보니까 얘는 x인데 얘는 전치사고 얘는 속격과 함께 사용되고 얘는 무엇 무엇 무엇 밖으로 이런 뜻임
- 얘는 명사에 여성 단수 성격인데 얘가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그 교회의임
- 얘가 속격으로 사용되려고 온 것이 아니라 앞에 나오는 전치사가 속격을 취하는 것과 짝을 이룬다고 보는 것임

41:21 ~ 44:00
전치사의 대격 명사
- 전치사 뒤에는 대격 명사가 와야 함
- 전치사 뒤에 대격 명사가 온 이유는 앞에 있는 전치사가 대격을 취하기 때문임
- 인칭 대명사는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것이기 때문에 명사가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함

45:36 ~ 46:24
큐리아의 의미
- 큐리아라는 단어는 여성 단수 주격 명사임
- 에 빼 k 동사는 굳건히 지키다라는 뜻임
- 역경 명사가 목적어가 돼서 굳게 지키고 있다 굳건히 지키다라는 의미를 갖게 됨
- 역격형을 취하는 것을 살펴본다고 보시면 됨

47:54 ~ 52:11
영광의 목적어
- 역경 명사 때문에 이것이 목적어로 사용될 수도 있음
- 명사 자체는 주의를 해야 함
- 영광은 장소가 아니니까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음
- 영광을 위하여라는 목적으로 해석을 하면 적절하게 됨

53:39 ~ 57:53
전치사 앞에 나오는 요 앞보
- 전치사 앞에 나오는 요 앞보라는 전치사 때문에 명사가 온 것임
- 의라고 해석을 하면 문장이 이상해지니까 교회라고만 해석을 해야 됨
- 뒤에 나온 뿌르 쓰라는 단어는 누구누구누구에게로 누구 누구 누구에게로 혹은 누구누구누구를 향하여 정도의 의미를 가짐
- 앙글라도 뒤에 돈이라는 남성 단수 대격이 나왔고 관사 뒤에 오이꽃이라는 우리 남성 단수 백경 명사가 왔음
- 우리 오이고는 오이코스라는 명사에서 왔다는 걸 이미 반복했음
- 얘는 집인데 대격이니까 을이 돼야 되는데 을을 지워줌
- 얘는 책이니까 그 책을 이렇게 해석하면 됨

59:19 ~ 1:02:01
집의 남성형
- 남성 단수 형태의 대명사가 집을 가리킨다고 보면 됨
- 집은 사물이니까 비록 이것이 남성형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은 집이라는 명사가 남성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임


[성경헬라어교본-7(1/5)] 현재 중간태 직설법의 형태와 용법

https://youtu.be/oCh6jZJ53yw?si=ivmwWlWFDyW0_i22

*주요 주제
- 중간태의 개념과 그 의미
- 중간태와 수동태의 차이와 구분 방법
- 중간태와 추동태형의 의미 차이와 구분 방법


*다음 할 일
- 중간태 개념 이해 및 암기
- 헬러어 중간태 형태 분해 방법 학습
- 중간태와 추동태형 의미 차이 파악


*요약
00:01 ~ 02:37
중간태의 개념
- 능동태와 수동태의 중간에 있는 것을 중간태라고 함
- 중간태는 능동태와 수동태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 중간태는 주어가 행위자이면서 동시에 피 행위자가 될 때임

04:06 ~ 05:08
중간태의 개념
- 중간태의 개념은 주어가 행위자이면서 동시에 그 행위의 피 행위자 그 행위를 받는 사람이어야 됨
- 중간태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은 주어가 행위자이면서 동시에 그 행위의 피 행위자 그 행위를 받는 사람이어야 된다는 것임
- 우리 말로는 중간태의 개념을 표현할 수는 있지만 동사의 형태가 능동태와 수동태처럼 구분되지 않고 재기 대명사를 써서 중간태의 개념을 쓴다는 것임

06:22 ~ 09:51
핼러어의 수동태
- 핼러어의 기본적인 어휘 구조나 어휘 형성에 대한 부분이 차이가 난다는 점을 염두에 두면서 쓰면 됨
- 중간태냐 수동태냐에 따라서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외형적으로는 동일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함
- 중간태와 추동태형이 의미가 완전히 다른데 외형적으로는 동일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함

11:09 ~ 14:06
헬러어의 중간태 형
- 헬러어의 중간태 형은 헬러어의 중간태 형을 사용하면 중간태 개념이 전달되기 때문에 재기 대명사를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음

15:11 ~ 17:53
수동태의 현재 중간세 직설법 복수 2인칭
- r엣다이를 보고 리어 동사에서 왔다는 걸 직감을 할 수 있어야 함
- r라는 동사 어간에 현재 어간에다가 에스테가 붙었으니까 오마 따이 5m 에스테 온따이에서 얘가 리오 동사의 현재 중간세 직설법 복수 2인칭이다 이렇게 분해하시면 된다는 것임
- 중간대를 잘 외워놓으면 수동태를 쉽게 배울 수 있음


[성경헬라어교본-7(2/5)] 현재 수동태 직설법의 형태와 용법

https://youtu.be/aLJtbJy_8dI?si=uID5hw6tpXueJTEA

*주요 주제
- 수동태의 형태와 의미 구분
- 중간태와 수동태의 형태적 동일함과 혼란 방지 방법
- 성경 번역에서의 의미 전달과 왜곡 방지 방법


*다음 할 일
- 성경 헬라어에서의 수동태 사용 이유 및 특징 파악
- 한글 성경과 헬라어의 차이점 및 공통점 파악
- 성경 번역의 목적 및 중요성 이해


*요약
00:00 ~ 01:23
한국어의 피동형 허용과 회피
- 수동태는 주어가 동사 행위의 대상이 되는 것임
- 한국어의 경우 피동형이 사용되지 않거나 선호되지 않음
- 한국어의 피동형 허용과 회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음

02:03 ~ 03:17
수동형의 의미
- 현재 시제에서 수동형은 중간대형과 어형이 동일하기 때문에 형태를 함께 암기하지만 그 의미에서는 구분을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함
- 성경 헬라어에서는 수동태형이 더 빈번하게 사용됨
- 성경의 내용 때문에라도 수동형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음

04:31 ~ 08:11
수동태 직사법형
- 중간태와 수동태의 형태적인 동일함 때문에 생긴 혼란을 행위자의 표현으로 쉽게 분별해낼 수 있음
- 수동태 직사법형을 공부해보도록 하겠음
- 현재 수동태 직사법형은 현재 어간 기본형이 리오 동사인데 현재 능동태형이랑 형태가 동일함
- 현재 어간에다가 수동 터미를 붙여줘야 됨
- rom 에 리에따이 리 오메 RST ro따이 이렇게 됨

09:27 ~ 10:41
동사의 수동형
- 수동형은 형태상 7.1.1에서 살펴본 중간 태형과 동일하기 때문에 분해 파싱이라고 함
- 분해를 정확히 하기 위해서는 동사의 어미 부분을 통해서 어감 부분도 당연히 고려해야 됨
- 동사의 기본형을 찾아서 그 의미를 확인해야 함

11:48 ~ 15:03
헬라어의 기본형
- 헬라어는 기본형과 사전에 나오는 기본형과 우리 동서의 활용형인 현재 능동태 직설법 단수 이층 형이 외형적으로 똑같음
- 단어장에서 외우는 단어 형태를 염두에 두고 기본형을 찾아서 의미를 파악하고 분해한 내용들을 적용해서 본문을 해석하면 됨
- 단어가 나올 때마다 단어 하나하나를 잘 습득해서 단어를 잘 외우고 있어야만 문제를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음

16:05 ~ 20:09
한글 성경의 번역
- 성경 번역은 해설과 설명과는 다른 것으로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내용이 왜곡되지 않도록 하는 목적으로 하는 것임
- 한글 성경은 어법에 맞게 교정을 해서 번역을 해서 제공함
- 헬라어는 우리 말에는 선호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함

21:20 ~ 22:17
수동태와 능동태의 형태
- 중간태 형태와 수동태 형태가 형태가 동일하기 때문에 분해하고 해석할 때에 주의를 기울여야 됨
- 형태는 하나로 쓰니까 o 따 5m 했을 때 운따위를 잘 외워서 현재 어간 능동대형에서는 o가 붙는데 그거를 떼고 o 따 oms o따이를 붙여서 활용하여 사용함


[성경헬라어교본-7(3/5)] 수동태 문형에서의 행위자, 중재 및 수단 표현

https://youtu.be/0h6ARj35TuU?si=mxjDpDpzh3vasYd4

*주요 주제
- 수동태 문장에서의 행위자 표현과 중간태 수동태 구분 방법
- 수단의 역격과 그 사용 예시
- 수동태와 중간태에서 사용되는 전치사구와 행위자의 역할


*다음 할 일
- 중간태와 수동태의 구분 기준인 문맥 파악 필요


*요약
00:00 ~ 02:23
수동태 문장의 행위자 표현
- 수동태 문장에서의 행위자 표현이라는 제목을 살펴보면서 중간태 형태와 수동태 형태가 어형이 동일해서 혼선이 있을 수 있는데 행위자의 표현 때문에 중간태 수동태를 구분해낼 수 있다고 말씀드림
- 수동태 문장에서 동사의 행위자를 나타내는 전치사구를 프레 포지셔널 프레이즈라고 함
- 수동태 문장에서 동사의 행위자를 나타내는 전치사구는 휘뽀 속격으로 표시가 됨

03:49 ~ 05:00
수동태의 기준
- 중간태와 수동태를 구분하는 기준은 문맥임
- 휘보가 나오면 수동태 문장임

06:23 ~ 07:29
수단의 역격 용법
- 역격은 문맥상 무엇무엇으로서라는 수단을 나타낼 수 있음
- 수단의 역격 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함
- 수단과 방법은 같은 뉘앙스를 전달하지만 해당되는 명사가 차이가 있음

08:31 ~ 10:56
수단의 역격
- 수단의 역격이라고 쓰지만 문맥상 방법의 요격을 나타내는 내용들도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접근을 하면 됨
- 수단의 역격 혹은 n 역격 구분이 사용되는 예를 읽어보고 해석해 봄

12:05 ~ 14:11
수단의 역격 방법의 역격
- 수단의 역격 방법의 역격은 수동태에서도 사용될 수 있지만 중간태에서도 제한적인 의미로 사용될 수 있음
- 수단의 역격 방법의 역격은 꼭 아가페 혹은 로고 역경 명사로만 쓰지 않고 아가 까이 로고 n이라는 전체사에 둘 다 걸리는 것임
- 수단의 역격 방법의 역격은 꼭 수동 타임만 나타나는 것은 아님
- 수동태와 사용되는 위의 새 전치사구들 중에서 행위자는 슈퍼 속격임

15:16 ~ 16:23
수동태의 종류
- 행위자는 수동태 나머지 것들은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에서 문맥에 따라 사용될 수 있음
- 중간태는 자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중과세가 될 수 있음


[성경헬라어교본-7(4/5)] 현재 직설법 디포넌트 동사(the deponent verb) 및 어휘

https://youtu.be/xLyFlYCXSPU?si=0ApIi7ztnN18l91l

*주요 주제
- 디포넌트 동사의 의미와 형태적 특징
- 디퍼넌트 동사의 암기 방법과 적용 방법
- 아르코 동사의 중간태와 수동태 형태의 차이와 의미적 특징


*다음 할 일
- 아르코 동사의 중간태와 수동태 형태 파악 필요
- 단축 동사 안트로포스 학습 예정


*요약
00:00 ~ 02:09
디포넌트 동사
- 디퍼넌트 동사는 형태적으로 중간태 혹은 수동태형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배우게 되는 것임
- 디포넌트라는 말은 영어에 디퍼넌트라는 표현을 그냥 가져다 쓴 것임
- 디포넌트 동사 혹은 이태 동사는 동사의 태의 형태와 동사의 의미가 일치하지 않는 동사를 가리킴

03:35 ~ 08:51
폴리 오마의 의미
- 폴리 오마라는 동사는 중간 수동태 형태인데 뜻이 능동 의미가 되는 동사들을 디포넌트 동사라고 함

10:00 ~ 11:23
헬라어의 수동형
- 우리 말도 형태와 뜻이 맞지 않는 단어가 있음
- 헬라어는 반대로 수동형이나 중간 형태가 많이 발전돼 있기 때문에 동사의 의미를 오히려 형태적으로는 중간 수동터 형태에다가 능동 의미를 담아서 디포넌트 형태로 씀
- 모든 언어에도 헬라어에만 나오는 독특한 형태의 어떤 동사가 아니라 모든 언어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니까 그렇게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음

12:40 ~ 13:57
신약 성경의 디포노트 동사
- 동사가 일반 동사의 중간대 혹은 수동태 형태인지 아니면 디포넌트 동사인지를 구별하는 방법은 한 단어를 암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임
- 신약 성경에서 70회 이상 등장하는 디포노트 동사들은 다음의 것들이 있음
- 아베르 코마 기노마이 되다, 아페르코마이는 떠나다 합성 동사임
- 세르 코마이 얘는 들어가다 안으로 가다인데 얘도 합성 동사고요. 세르 코마이 얘는 나가다 나오다인데 얘도 합성 동사고요. 뽀로세르 코마이 얘는 누구누구에게 가다 누구누구에게 오다인데 얘도 합성 동사고요. 로슈코마이 얘는 기도하다 동사인데 얘도 합성 동사임
- 포베우마이 얘는 두려워하다 동사인데 얘는 단축 동사라서 식구가에서 우리가 또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음

15:03 ~ 18:30
아르코 동사의 수동태 형태
- 아르코라는 동사는 중간태일 경우에는 디포넌트 동사가 되고 수동태일 경우에는 아르코동세의 슈도 형태가 됨
- 아르코 동사는 통치하다인데 중간 형태가 되면 아르코마이가 돼서 시작하다는 뜻이 되고 분해할 때에는 현재 직설법 디퍼넌트 단수 1인칭으로 분해를 해서 내가 시작한다가 되지만 만약에 이 아르코마이가 수동태가 되면 얘는 아르코 동사의 수동태 형태가 되는 것임
- 디포넌트와 관련돼 있는 거니까 분해할 때 좀 주의를 해야 된다고 말씀을 드렸음
- 디퍼널트 동사는 단어를 외워서 적용하는 것이 가장 수월하고 가장 빠른 방법이라는 걸 말씀드림

20:10 ~ 22:28
안트로포스의 특징
- 단축 동사라는 특징이 있는 안트로포스는 국가에서 따로 배우도록 함
- 혼합형 명사의 특징이 반영되어 있는 명사를 주의해서 보면 좋을 것 같음
- 기초 연습 문장을 풀어보면 됨


[김주한 헬라어 문법 제7과(3/3)] 기초문장연습 풀이(1-9번) - YouTube

*주요 주제
- 형용사 용법 결정하기
- 대명사와 명사의 대체 사용
- 현재 직설법과 수동태의 해석과 의미


*다음 할 일
- 8번 문제의 내용 분해 작업 진행
- 헬라어 문법적 특징에 대한 학습 진행
- 성경 헬로우 교본 제7과 연수 문장 공부
- 형용사의 용법 결정


*요약
00:00 ~ 04:23
수동태와 중간태
- 우리를 위한 성경 헬로우 교본 제7과 기초 연수 문장을 공부해 보겠음
- 1번 문제를 읽었는데 우리가 많은 것들이 익숙한 형태가 있지만 이번 과에서는 수동태와 중간태를 배웠음
- 동사 형태의 우리가 그 부분을 염두에 두면서 풀면 도움이 될 것 같음
- 호의는 관사고 남성 복수 주격 형태가 됨
- d eo라는 단어는 d e OS라는 형용사, 디카이오스 디가이아 디가이온이라는 형용사에 성수격이 일치해야 되니까 남성 복수 주격이 됨
- 형용사가 나오면 이것의 용법을 결정해야 되니까 성수역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는지를 보라고 했음
- 뒤에 보니까 hoe라는 명사가 나왔는데 얘는 다 아는 단어임
- hos라는 명사에 남성 복수 주교 형태임
- 얘는 아들들이라는 뜻임
- 의로운이라는 말이 아들들이라는 말과 성숙격이 일치하니까 의로운 아들들이 의미가 되는 것임

06:00 ~ 11:35
형용사의 용법
- 형용사가 나왔으니까 용법을 결정해야 함
- 형용사 앞에 관사가 있으면 한정적 용법이 됨
- 수동태와 중화태를 배웠는데 문맥상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염두에 두고 풀면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고 생각함

12:58 ~ 14:34
댄의 속격
- 댄은 대격으로 속격이 나오면 무엇무엇에 대하여라는 뜻이지만 대격이 오면 어디 어디 둘레에 어디 어디 주변에 이런 뜻임
- 탈 라싸는 기본형이 탈 라싸인데 속격에서는 s가 돼서 혼합형이 됨
- 헬라어 문법적으로는 분명한 의미를 전달함

16:11 ~ 20:34
형용사의 함정적 용법
- 형용사가 성숙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바로 있고 명사 앞에 관사가 있는데 형용사 앞에도 관사가 있으니까 함정적 용법임
- 형용사가 성숙격이 일치하는 명사를 꾸며주는 것임

21:47 ~ 26:27
디포넌트 동사의 의미
- 디포넌트 동사는 기본형이 뽀류 오마이고 가다라는 뜻임
- 형태는 수동태지만 디포넌트니까 능동의 의미를 가져야 되니까 그들이 간다라고 해석해야 됨
- 얘는 전치사고 대격 속격 역효과도 쓰이지만 백격과 함께 쓰여서 어디 어디를 향하여 혹은 누구누구에게로이라는 뜻임
- 얘는 여성 단수 대격이고 얘는 뜻이 교회를 향하여 간다는 뜻임

27:46 ~ 29:10
b 띠 조 동사의 현재 수동태 직설법 복수 1인칭
- b 띠 조 동사는 기본적으로 b 띠 조 동사에 현재 중간 수동태 직설법 복수 1인칭임
- 중간 때가 되면 스스로에게 세례를 주는 것임
- 이 경우에는 수동태로 보면 됨
- 디아라는 단어는 전치사고 속격과 함께 사용됨

30:39 ~ 34:57
휘보의 수동태
- 휘보라는 전시사 때문에 이 동사가 수동태가 되었다라고 보는 것이 적절함
- 휘보의 기본형은 마 테 댄스이고 속격은 우가 되고 관세가 호가 붙음
- 말씀의 제자라는 말이 어색하기도 하지만 문맥상으로는 주님의 제자임
- 전체적으로 해석을 해보면 우리 자신은 주님을 믿는다, 우리는 말씀을 통하여 그의 제자에 의해 세례를 받는다라고 해석하면 됨

36:35 ~ 39:47
명사의 한정적 용법
- 명사가 남성 단수 속격 관사를 만나면 한정적 용법이 됨
- 명사가 남성 복수 대격을 만나면 관사가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함

40:34 ~ 44:15
주님이 교회들을 소유하고 있다
- 호큐리오스 k 따스 에클레시아스 아웃도 까이 아르케이 아웃돈 엔떼 까르디아 베스 아가베스는 관사 코가 왔으니까 남성 단수 주격이고 큐리 효소도 남성 단수 주격임
- 따스는 여성 복수 백격이고 글 레 c 아스는 여성 복수 대격임
- 에백케 동사 뒤에 10개 명사가 왔으니까 주님이 교회들을 소유하고 있다 점령하고 있다 이런 뜻이 되는 거임
- 아웃 2는 인칭 대명사이고 3인칭이고 남성 단수 속격임

45:34 ~ 46:53
성경의 대명사
- 성경 같은 경우에는 의미를 좀 구체화하는 것을 위해서 대명사가 들어가 있는 부분에다가 종종 명사를 대체해서 집어넣는 경우도 있음

48:13 ~ 53:04
주님의 통치
- 주님이 교회들을 점유한다 혹은 소유한다의 해석은 통치하다 동사의 목적어가 됨
- 사랑의 마음으로 통치한다로 해석하면 됨
- n은 전치사고 역효과와 함께 쓰이고 장소에서는 뭐뭐 안에 방법으로서는 혹은 수단으로써는 뭐뭐로서 시간으로 하면 언제 이런 뜻임
- a 세르 콘따이는 여성 단수 역격이고 역효과와 함께 쓰이고 역효과가 전치사인 이유는 전치사가 역격을 취하기 때문임

54:27 ~ 55:52
헬라어의 성수격
- 호의가 오면 남성 복수 주격임
- 형용사가 나오면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는지 없는지를 보는 것임
- 헬라어에서는 남녀가 섞여 있어도 남성 복수로 봤음

57:09 ~ 1:01:47
관사를 붙이는 이유
- 형용사 앞에 관사를 붙여서 이것과의 어떤 연관성을 살펴볼 수가 있음
- 전치사 구를 해석할 때는 전체 다 크 때문에 온 거니까 그냥 그것이라고 하는 게 맞음
- 8번 문제를 읽고 내용을 분해해 보겠음

1:03:28 ~ 1:05:02
전치사의 의미
- f라는 형태는 원래 압보인데 위에 있는 그림을 보면 글자를 보면 뒤에 모음이 와서 모음이 생략됐고 강기식이 와서 가 p가 된 형태임
- 얘는 원래 앞보니까요. 얘는 전치사고 속벽과 함께 쓰이면서 무엇 무엇무엇으로부터 분리를 나타낸다고 보면 됨
- 얘는 a라고 해석하면 당연히 안 됨
- 얘는 죄들로부터 해석이 됨

1:06:17 ~ 1:10:37
보호 명사의 주격
- 현재 직설법 디포 넌트 복수 3인칭이 되고 뜻은 되다임
- 명사가 주어가 있으면 좋은데 뒤에 하기오의 아포스톨로이라는 단어가 나옴
- 무엇이 무엇이 되다니까 보호의 역할을 함
- 보호 명사도 주격이 돼야 함
- 노 bo이라는 단어는 전치사고 속격과 함께 사용함
- 복음의라는 뜻의 에노피온이라는 단어가 속격을 취하기 때문에 얘는 제거해야 함

1:12:35 ~ 1:14:09
로슈코 마이형 동사
- 로슈코 마이형 동사는 기본형이 기도하다라는 뜻임
- 현재 직설법 디포넌트 복수 3인칭이 되고 뜻은 기도하다임
- 뒤에 나오는 명사가 태오니까 얘도 동일하게 남성 단수 역격이 됨
- 하나님에게 기도하면 됨

1:15:37 ~ 1:17:04
펠의 전치사
- 펠이라는 전치사는 속격과 함께 사용될 경우에 여러 가지 겪어 사용될 수 있음


[성경헬라어교본-8(1/5)] 미래 시제란 무엇인가?

https://youtu.be/W6hCzJhF6TU?si=nFHZqb4VUVIs203b

*주요 주제
- 핼러어의 시간 개념과 시제
- 미래 시제와 한국어의 차이
- 미래형 동사의 형태와 사용 방법


*다음 할 일
- 핼러어의 미래 시제와 한국어의 미래 시제 차이 분석
- 미래형 동사 형태와 태, 수, 인증을 나타내는 어미 조합 연구
- 미래 시제에서 능동태와 중간태의 어간과 어미 차이 분석
- 미래 시제에서 수동태 사용 방안 모색


*요약
00:01 ~ 01:25
헬러어의 시간 개념
- 우리 교재 103쪽을 함께 읽어보면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음
- 헬러어에는 최소한의 시간 개념이 6가지가 있음
- 현재 미래 완료 미완료 과거 부정 과거 과거 완료가 있음
- 우리가 주안점을 두는 시대는 미래 시대가 되는 것임

02:29 ~ 03:59
수동태의 개념
- 6가지 시제와 태, 법, 수, 인층을 따져 동사를 따짐
- 미래가 됐다고 해서 시간이 미래 형태로 바뀐 것임
- 미래까지 바뀐 건 이해하겠고 이것이 직선법인 것까지도 이해하겠는데 문제는 능동태와 중간태는 같이 배우는데 수동태가 없음

05:17 ~ 06:26
미래 시제의 능동태와 수동태
- 미래 시제에서 능동태와 중간태는 어간을 같이 쓰고 어미는 따로 씀
- 수동태는 형태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따로 배우지 않음
- 미래 중간태와 미래 수동태는 형태가 완전히 구분됨

07:44 ~ 13:09
미래 시제
- 미래는 아직 발생하지 않은 시간을 표현하는 데 사용이 됨
- 핼러어의 미래 시제는 한국어의 미래 시제와 차이가 없음
- 미래형은 미래 어간에다가 미래 접사를 붙이고 미래 어미를 붙여서 만듦
- 미래형은 미래 어간 플러스 미래 접사 뒤에 미래 어미를 붙여서 만들고 현재 형은 접사를 붙이지 않음

14:18 ~ 15:35
미래 접사 시그마
- 미래 어간 뒤에 미래 접사 시그마를 붙여주는 관습을 사용함
- 미래 접사 시그마가 붙어 있는 형태를 보면 미래 시제를 예상할 수 있음
- 미래를 나타내는 접사 시그마까지 붙어 있으면 적어도 미래를 나타낸다라고 예상할 수 있음

16:26 ~ 20:37
미래형 동사의 형태
- 미래형 동사는 미래 어간 플러스 미래 접사 시그마를 붙인 다음에 태와 수와 인증을 나타내는 어미를 붙여서 미래 형태를 만듦
- 미래형 동사는 미래 어간 플러스 미래 접사 시그마를 붙인 다음에 태와 수와 인식을 나타내는 어미를 붙여서 미래 형태를 만드는데 이 경우 이미 미래 어원과 미래 접사 때문에 얘가 미래 형태인 걸 아니까 미래 어미를 따로 만들지 않고 미래 어미를 만들 때 현재 능동태어미와 현재 중간태어미를 재활용해서 씀


[성경헬라어교본-8(2/5)] 미래 능동태 직설법의 형태와 용법

https://youtu.be/OrO_QouF8rc?si=Kj3GvCXSV81oTvA0

*주요 주제
- 미래 능동태 직설법 복수 1인칭과 현재 형태와 미래 형태의 어간 차이
- 현재와 미래의 형태를 동시에 외우는 것의 중요성
- 어간의 변화와 그 의미 해석 방법


*다음 할 일
- 휴리스코 단어 뜻 파악
- 에코 핵소 단순 1인칭 단수 분해 방법 학습
- 미래 능동태 직설법 복수 1인칭 해석 연습
- 시그마 탈락 가능성 대비
- 현재 형태와 미래 형태 암기


*요약
00:00 ~ 01:23
미래 능동태 직선법
- 미래 능동대 직선법을 공부하게 되는데 앞서 설명드린 내용들을 잘 염두에 두고 미래 혈관 플러스 시그마 현재 능동테어의 재활용 규칙을 잘 염두에 두면서 한번 따라 읽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음
- 리오 동사는 현재 형태의 기본 형태와 미래 형태 관이 똑같음
- 미래 어간 플러스 시그마 현재 및 재활용이라는 규칙을 잘 이해해야만 현재에다가 시그마를 붙인 형태라는 착각을 일으키지 않게 됨

02:43 ~ 04:03
피스듀어 동사의 미래 어간
- re는 현재 미래 어간이고 시그마의 미래 접사를 붙인 다음에 현재 의미를 재활용해서 만든 형태임
- 피스듀어 동사도 미래 여관 현재 여관과 동일함
- 그게 아니라 미래 어간에다가 시그마를 붙인 이후에 현재 의미를 재활용한 것임

05:15 ~ 10:00
미래 어간과 현재 어간의 형태가 다른 경우
- 현재 어간과 미래 어간이 형태가 다를 수 있음
- 의미는 동일하지만 해석은 시간 차이가 남
- 미래 어간과 현재 어간 형태가 다른 경우 휴리스코를 보고 단어의 뜻을 찾으려면 휴리스코라는 단어의 뜻을 알아야 함

11:07 ~ 12:26
헬라어의 미래 관
- 휴레소는 기식 차이로 어간이 변경된 것임
- 기식은 하나의 의미를 구분해 주는 표시임
- 뒤에 나오는 시그마가 안 나오고 c씨가 나온 것은 헬러가 미래 관이 되면 헤크가 되기 때문임

13:41 ~ 17:06
에코 핵소
- 미래 어간을 익숙하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에코 핵소 에코 핵소를 외우는 것임
- 시그마가 탈락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
- 현재 형과 미래의 형태를 한꺼번에 외워서 익숙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됨

18:14 ~ 19:15
에코 핵소의 현재와 미래
- 삐스띠라는 동사는 현재 형태와 미래 형태의 어간이 동일함
- 미스티오 동사의 미래 능동태 직설법 복수 1인칭은 우리가 믿을 것이다라고 해석을 하면 됨
- 에코 핵소는 어간이 해크고 해크고 여기에 시그마가 붙은 형태가 돼서 h스가 됐다는 철자법도 우리가 배웠음
- 에코 핵소는 기본형이 에코라는 것을 알고 단순 1인칭 단수 1인칭으로 분해를 해서 나는 소유할 것이다라고 해석을 하면 됨


[성경헬라어교본-8(3/5)] 미래 능동태/중간태형과 시상접사 "시그마"(자음변화)

https://youtu.be/IrPlJVk2j9U?si=v1lLgX9Rv0ComeVj

*주요 주제
- 자음 통합의 특징과 시그마의 역할
- 자음접변의 정의와 특징
- 자음접변의 활용과 발음 연습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자음접변의 특징과 예시 분석
- 자음접변과 시그마의 조합에 대한 추가 연구
- 자음접변의 변형 형태에 대한 학습
- 자음접변과 시그마의 조합으로 인한 발음 변화에 대한 학습


*요약
00:01 ~ 02:36
미래 시제 접사 시그마
- 미래 희상접사 시그마로 인한 자음 통합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록 하겠음
- 미래 시제가 형성되면서 미래 시상 접사 시그마가 추가가 되는데 이 시그마가 갖고 있는 특징은 치찰음임
- 치찰음은 e에 부딪혀서 나는 소리임

03:47 ~ 05:07
자음자의 종류
- 소리를 만들 때 자음과 특별히 자음을 만들 때 입술 이 목 입천장 혀뿌리 혀 끝 코 이런 것들이 어떻게든 만나고 조합이 돼서 나는 소리들을 자음자라고 부름
- 소리가 나는 자리를 조음점이라고 부름
- 치찰음은 공기가 대량으로 나오는 소리임

06:27 ~ 07:43
자음접변의 특징
- 자음접변은 시그마가 추가가 되면서 일정 철자들이 만나서 독특한 형태를 형성하는 규칙임
- 자음접변은 미래 접사가 시그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다루는 내용임
- 자음접변은 시그마가 시상 접사인 시그마 치찰음이 오게 될 때 앞에 나온 특정 철자가 시그마를 만나서 변형을 일으킬 수 있는 철자를 언급하는 것임

09:02 ~ 12:39
핼러어의 자음탈락
- 핼러어를 잘하려면 소리를 내서 잘 읽을 수 있으면 굉장히 유익함
- 치조음 뒤에 시그마가 오는 경우는 어간자음 드뜨트가 탈락함

13:47 ~ 17:21
자음접변의 특징
- 자음접변은 미래 시제의 특징이라기보다는 지차음 시그마와 특정 철자들이 만났을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자음 표기법임


[성경헬라어교본-8(4/5)] 미래 중간태 및 디포넌트 동사, "이다"(Be) 동사의 미래형 및 어휘

https://youtu.be/d4kDoVpCTXA?si=SRZ2cb4c4SeiVSMV

*주요 주제
- 미래 형태의 단어 형태와 특성
- 디포넌트형 습득 방법과 현재와 미래의 차이
- 미래 형태에서 시그마 탈락과 명사, 접속사에서의 주의점


*다음 할 일
- ab 동사의 미래 직사법 형태 암기
- 문장 해석 연습
- 단어 공부
- 미래 형태와 기본형 제시


*요약
00:00 ~ 02:32
미래 수동태의 형태
- 미래 형태에서는 중간 형태와 수동태 형태가 다름
- 미래 수동태를 배울 때는 또 다른 단어 형태를 외워야 함
- 미래 시제에도 현재 시제처럼 미래 디포넌트 동사형이 존재함

03:31 ~ 08:49
미래에서 디포넌트가 되는 동사
- 미래에서 디포넌트가 되는 동사를 살펴봄
- 미래에서 디포넌트가 되는 동사는 어간이 바뀌지 않았지만 어간이 바뀌는 경우도 있음
- 미래에서 디포넌트가 되는 동사는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임

09:58 ~ 10:58
디포넌트형의 특징
- 디포넌트형은 오직 암기를 통해서만 습득할 수 있음
- 현재가 디포넌트라고 해서 미래가 디포넌트가 되는 것은 우연임
- 디포넌트인지 아닌지도 따로 외워야 함

12:14 ~ 14:40
람바노 동사의 미래 형태
- 람바노 동사의 미래 형태가 램프 소마이가 된다라는 형태에 주의하라고 말씀드린 것을 여기에 설명을 기록해 놓았음
- 미래 형태라는 건데 문제는 오마가 왔으니까 얘가 중간 태형은 같지만 이 단어는 주의하라고 우리가 앞서서 배웠음
- 얘는 어떤 형태적 유사성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뭐 해야 된다 외워서 적용해야 되는 거임

16:16 ~ 17:30
ab 동사의 미래 직사법
- ab 동사의 미래 직사법 형태 같은 경우에는 단어 형태의 조어법을 잘 기억해서 쓰면 됨
- 단수 3인칭에서는 예외가 있다는 걸 기억하면서 접근하면 됨
- 어형들을 가지고 문장을 해석하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 기초 해석 연습하기 전에 단어를 살펴보고 공부하도록 함

18:41 ~ 22:22
미래 형태의 동사
- 미래 형태가 기본형과 다른 것들이 많아서 미래 형태를 제시하고 기본형을 많이 제시함
- 미래 형태가 시그마가 탈락하는 독특한 동사임
- 명사에서 주의해야 될 것은 시그마가 오면 테타가 탈락하는 것임
- 접속사에서 주의해야 될 것은 문장이 맨 앞에 나오지 못하고 두 번째나 세 번째 위치에 놓여서 사용된다는 것임


[성경헬라어교본-8(5/5)] 제8과 기초문장연습 풀이

https://youtu.be/P919acQ2Q74?si=g6aDyvi4XHXQDiS3

*주요 주제
- 관사의 사용과 그 의미
- 단어의 형태와 의미
- 한정 용법과 독립 용법의 차이


*다음 할 일
- 관사 반복 학습
- 사도들 될 것이다 해석 가능성 확인
- 시그마 존재 예상
- 베이스 신 단어 주의
- 인체 내무사 학습


*요약
06:00 ~ 09:51
관사의 개념
- 관사가 나오면 일반적으로 명사나 형용사 따위가 따로 나옴
- 관사가 나오고 남성 복수 주격 성수격이 일치하는 형용사가 나오면 한정 요법이 되고 나오지 않으면 독립전용법이 됨
- 관사가 명사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주기 때문에 관사를 계속 반복하는 것임

11:13 ~ 12:33
미래 어간의 종류
- 시그마가 있고 현재 어미가 재활용된 것임
- 미래 어간으로 가면 현재 어간과 미래 어간이 같은 경우도 있지만 다른 경우도 있음
- 미래 안과 현재 형이 다른 경우는 뜻을 알려면 현재형을 외워야 함

13:50 ~ 17:02
아포스톨로이의 의미
- 아포스톨로이라는 단어는 문맥상 다양하게 해석이 가능함
- 사도들이 될 것이다 사도들이 될 것이다 둘 다 해석이 가능함
- 3번 문제를 읽어보고 풀어보도록 하겠음

18:19 ~ 19:34
시그마의 흔적
- f 세이 세 시그마가 나오고 OS a가 붙음
- 미래의 형태에서는 어안이 바뀔 수도 있지만 시그마라는 흔적이 남음
- 시그마가 있다는 걸 예상할 수가 있음
- 호 테우스가 보내는 사람임

20:57 ~ 22:17
호테우스의 편지
- 호테우스가 주어 두스 안트로푸스 아웃2가 목적어 에이스 톤 코스 모니 전치사 9 f프 세가 동사로 해석을 하면 됨
- 디닥 수신은 미래 형태로 다스 동사임
- 운이라는 단어는 접속사고 물어 정도로 해석하면 좋을 것 같음
- 안트로푸스가 주어가 될 것 같음

23:34 ~ 28:02
하나님을 가리키는 이상한 말
- 하나님을 가리키는 이상한 말이 되니까 문맥상 안 맞으니까 또 다른 남성 단수명사를 찾아야 됨
- 배움의 가르침 받는 대상인 SM이라는 단어가 이것과 연관된다고 우리가 볼 수 있을 것 같음
- 베이스 신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는데 얘는 시그마가 있고 우신이 왔으니까 미래 형태인데 이 단어는 좀 주의를 해야 됨
- 기본형이 페이토 동사임
- 페이토라는 단어는 맨 뒤에 테타가 왔잖아요. 이게 이빨 끝뿌리 소리 치조음이기 때문에 시그마가 앞뒤에 오면 테타가 탈락하는 현상에 따른 형태라고 보시면 됨
- 얘는 미래 능동태 직설법 복수 3인칭이고 설득하다잖아요. 그러니까 그들이 설득할 것이다 이렇게 보시면 됨

29:35 ~ 32:23
복음의의 정의
- 복음의는 헬라어에서 소유하는 명사가 소요되는 명사 뒤에 놓임
- 인체 내무사를 외워야만 쓸 수 있는 거니까 주의해서 보면 됨

33:49 ~ 36:59
n의 전치사
- 5번 문제를 풀어보겠음
- 첫 단어는 n은 전치사임
- 역격과 쓰여서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됨
- 역격이 온 이유는 앞에 나오는 전치사 n에 걸리는 것 때문임

38:17 ~ 41:46
하귀oe의 의미
- 하귀oe라는 단어는 oe가 왔으니까 남성 복수 주격인데 형용사니까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있고 없고를 따져야 됨
- 얘는 소메타라는 동사의 숨은 주어로 남성 복수 주격일 수 있음
- 얘는 서술적 용법으로 우리는 거룩하게 될 것이다 정도로 해석하면 됨
- 호띠는 접속사로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왜냐하면이라는 이유를 나타내고 또는 혹은 우리 말하다 동사와 함께 돼서 목적 절을 나타내기도 함
- 호띠는 동사와 함께 묶여서 보어로 사용되기 때문에 표현해 봄

43:07 ~ 48:50
호큐리오스의 의로운 길
-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뒤에 있고 형태는 다르지만 둘 다 앞에 형용사와 명사 앞에 관사가 있으니까 이 앞에 있는 얘는 한정적 용법이 됨
- 의로운 길이라고 해석을 하면 됨
- 호큐리오스 주님이 우리를 의로운 길 안으로 인도하실 것이기 때문임

50:18 ~ 51:44
인칭 대명사의 특징
- 인칭 대명사는 성과 수가 일치하는 명사를 지시한다는 의미를 가질 때에는 앞에 나오는 여성 난수 명사가 어디 있느냐 해서 보니까 dda 캔이라는 단어가 여성 단수임
- 이 단어는 가르침을 얘기하는 것임
- 속격형 목적어를 취한다는 것은 성격이지만 속격형 목적어를 취한 동사의 특징 때문임

53:14 ~ 54:44
호의의 남성 복수 주격
- 호의는 남성 복수 주격 관사이고 안트로포스에서 온 남성 복수 주격임
- 뽀의 로는 뽀 로스아o이라는 형용사에서 온 형태로 남성 복수 주격임
- 뽀네로이는 뽀네로스라는 단어에 복수 형태로 성수격이 일치하는 명사가 없이 독립적인 어떤 사람을 나타낸다고 봄

56:16 ~ 1:02:12
대기업과 함께 사용되는 전치사구역
- 안에서 해결해야 되는데 한전 용법이 되면 안 되고 독립 용법이 돼야 되고 명사와 보호로 해석을 해야 됨
- 문형이 많이 나오느냐 안 나오느냐 이렇게 물어볼 수 있는데 연습 문제인데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좀 다른 방향으로 풀려나갈 수가 있다는 것 기억을 하시면 좋을 것 같음
- 단어가 lu so 따라는 단어인데 미래 형태인 건 맞는데 기본형이 뭐냐면 코마가 됨
- 얘는 가다 오다 동사인데 미래 직설법 디포넌트 복수 3인칭임
- 얘는 미래 형태로 외워야 함
- 현재 여건과 미래 어원이 다른 경우임
- 얘는 대기업과 함께 사용되는 전치사구역임
- 얘는 여성 단수 대교 형태와 연관이 되는 표현 형태가 되는 것임

1:03:40 ~ 1:05:04
호띠의 의미
- 악구세 때문에 수격임에도 불구하고 r로 번역함
- 관사 해가 나왔으니까 여성 단수 주격인 글레시아가 주어임
- 호띠는 앞에서 한 번 나왔음
- 호띠는 앞에 동사도 없을 뿐만 아니라 쉼표가 있을 경우에는 얘를 왜냐면이라고 해석해 줌

1:06:28 ~ 1:08:23
블론의 영어 단어
- 9번 문제를 읽어보고 함께 풀어보겠음
- 휴의 소맨 독산 뚜 태우 엔 또 로고 뚜 휴 호디 lu 소메타 에이스 댄 b 블론은 좀 긴 것처럼 보이지만 한 단어 한 단어 잘 준비하면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