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헬라어 강의 - 김주한 교수(2-3과)
하나님과 이웃과 개혁신학을 사랑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6)

후원과 광고협찬을 부탁드려요! 자세히보기

신학 자료/원어 강의

기초 헬라어 강의 - 김주한 교수(2-3과)

개혁신학어벤져스 2024. 9. 26. 22:01

[김주한 헬라어 문법 제2과(1/3)] 명사의 체계 및 형태와 용법 - YouTube

*주요 주제
- 헬라어의 명사 종류와 그 특징
- 한국어와 헬라어 의 명사 성 구분 차이와 그 의미
- 핼러어의 단수와 복수 표현 방식의 차이와 번역 시 주의점


*다음 할 일
- 헬라어 명사의 곡용 패턴 이해
- 헬라어 명사의 성 구분 이해
- 헬라어 의 단수와 복수 표현 방식 학습
- 헬라어 의 명사와 동사의 기능 구분


*요약
00:00 ~ 03:05
명사와 동사의 개념
- 헬라어 의 가장 큰 주축 기둥 같은 것으로 얘기하자면 명사와 관련돼 있는 것들과 동사와 관련돼 있는 것들로 구분될 수 있음
- 명사는 주어나 목적어 등의 어떤 기능을 나타내고 동사는 주어가 어떤 행동을 하는 것들, 어떤 명령을 하는 것들에 대한 구체적인 어떤 활동 모양을 나타내는 데 사용이 됨
- 명사와 관련된 것들과 동사와 관련돼 있는 것들을 잘 이해하면 핼러어의 기초 문장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음

04:17 ~ 09:05
명사의 종류
- 명사의 종류는 남성 명사냐 여성 명사냐 중성 명사냐 패턴 1을 따르느냐 2를 따르느냐 3을 따르느냐를 얘기하는 것임
- 명사의 종류는 주어를 나타내느냐 소유어를 나타내느냐 목적어를 나타내느냐 단수를 나타내느냐 복수를 나타내느냐를 얘기하는 것임
- 우리 말은 명사 자체는 변하지 않고 무엇인가가 앞에 붙거나 뒤에 붙어서 종류와 용법을 표현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 핼러어는 명사 자체가 바뀌지는 않고 무엇인가가 앞에 붙거나 뒤에 붙어서 붙었다 떨어졌다 하는 착탈식으로 되는 것임

10:20 ~ 14:16
헬라어의 명사
- 헬라어의 명사는 주격은 44 소격은 4 LES로 바뀜
- 고용 명사는 OS로 끝나는 게 특징임
- 헬라어는 규칙 명사이기 때문에 패턴을 잘 외워서 쓰면 정복하는 게 어렵지 않음

15:30 ~ 16:40
명사의 곡용
- 핼러어 명사가 존재하는 세 가지 형태 외에도 규칙을 전혀 따르지 않는 비고용 명사가 존재함
- 고용이 되기는 하지만 규칙을 명확하게 잡을 수 없는 불규칙 명사도 존재함
- 불규칙 명사는 외워야 함
- 명사의 각 곡용은 성과 수학 격에 따라 어미가 변화하고 변화된 어미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표현함

17:55 ~ 21:28
한국어의 명사
- 한국어의 명사는 의사가 성에 따라서 변하지 않음
- 헬라어는 단복수냐에 따라서 어미 부분이 바뀜
- 헬라어는 명사가 문장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느냐에 따라서 격을 맞춰줌

22:44 ~ 24:03
헬라어 명사의 성 구분
- 헬라어 명사의 성 구분과 우리 한국어 명사의 성 구분의 차이 외형적인 차이를 드러내줌
- 우리 말은 형태로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명사 자체를 외워서 남성이다 여성이다 중성이다라는 것을 파악하면 됨
- 헬라어 명사는 명사가 갖고 있는 외형과 명사가 전달하는 내용이 형태와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어려운 부분으로 다가옴

25:24 ~ 29:05
한국어와 영어의 아빠
- 한국어는 아빠라고 하지만 영어로는 파더라고 하고 형태와 의미가 단어 자체의 관계는 인위적이지만 어쨌든 우리가 아빠 그러면 우리 말에서는 자연적으로 남성의 의미가 들어가 있는 거임
- 문화성이라는 건 각 언어를 사용하는 언어권에서 분명히 사물인데 거기에다가 특정한 성의 의미를 남성이나 여성의 어떤 의미를 붙여주는 것임
- 언어적인 관습 때문에 거기에 생겨난 성의 구분이 존재함

30:18 ~ 31:20
성경 헬라어 의 단수와 복수
- 헬라어는 단수와 복수가 있음
- 헬라어는 고전 헬라어 문체를 모방하는 곳에서는 사용됐지만 꼬이네 핼러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음
- 성경 헬라어에서도 쌍수가 사용되지 않았음

32:29 ~ 36:40
헬라어의 단복수 표현 방식
- 헬라어는 무조건 복수 형태임
- 우리 말과 핼러어의 단복수 표현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번역할 때 주의해야 함
- 우리 말과 핼러어의 뉘앙스 차이와 언어적 차이를 잘 고려해서 번역할 필요가 있음

37:54 ~ 39:11
제1 고경 명사의 변화
- 격 형태와 기초 기능 그리고 해석이 어떻게 되는지를 참조하면 됨
- 핼러 명세의 기본적인 틀에 대해서는 다 배운 것임
- 우리가 구체적으로 제1 곡용 명사가 어떻게 변하고 사용되는지를 배우도록 하겠음


[김주한 헬라어 문법 제2과(2/3)] 제1곡용 명사, εἰμί("에이미") 동사의 활용 및 어휘 - YouTube

*주요 주제
- 헬라어의 고급 명사와 어미의 기능
- 헬라어의 명사와 동사의 기능과 형태
- 복수형 주격과 단수형 주격의 차이와 그에 따른 동사의 형태 변화


*다음 할 일
- 헬라어 동사 형태에 따른 주어 파악 방법 학습
- ab 동사 6가지 형태 암기


*요약
00:00 ~ 03:31
헬라어 명사의 패턴
- 제1 고급 명사를 배울 때에는 구분을 보면 패턴을 항상 기억해야 함
- 헬러 명사는 고용의 어미에 따라 바뀌고 단수냐 복수냐 주속 여대에 따라 바뀜
- 혹격은 따로 배우지 않고 대부분의 경우에 주격과 형태가 일치하기 때문에 따로 배우지 않음
- 헬러어 단어는 그 형태가 바뀌지 않는 어감과 그 용법을 나타내는 어미가 두 개가 만나서 기능을 하게 됨

04:39 ~ 08:32
헬라어의 고급 명사
- 헬라어 에서 제일 고급 명사는 어미가 애형만 읽는 게 아니라 아형도 있음

10:08 ~ 12:55
독사 명사의 특징
- 어미 모음이 올 경우에는 r을 써준다는 규칙과 약속이 있음
- 독사 독세s 독새 독산 독사이 독손 사이스 독 ss는 혼합 변화임
- 독사라는 명사는 주어의 기능을 언제구나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음

14:07 ~ 18:02
독산의 의미
- 모든 언어는 쓰이기 편한 방식대로 바뀌는 것임
- 혼선을 피하기 위해서 독선이라고 하지 않고 독산이라는 형태를 유지한 것임
- 헬라어 명사는 어안과 어휘 ST과 엔딩으로 구성됨
- 해석할 때 단어의 뜻은 어안을 보고 확인하고 해석은 어미를 보고 결정함

19:42 ~ 23:32
남성 명사의 어미
- 고용 남성 명세에서 어미를 빌려왔다라고 이해하면 되고 명사 처음 우리 190 20 3고 나올 때 2곡 명사에 보면 큐리오스 그리고 파이디언 할 때 2곡 명사 우리 공부했었잖아요. 31쪽을 한번 펴시면 그 중간에 있는 명사 여러분 QoS 할 때 m은 o였지만 거기에 뭐가 붙었냐면 맨 뒤에 시그마가 붙었잖아요. 얘는 어쨌든 무슨 명사다 일곡역 남성 명사니까 여기에 뭘 남겨줘야 된다고 생각했냐면 시그마를 남겨줘야 됐다라고 생각했던 것 같음
- a에다가 시그마를 붙여버리니까 이것이 뭐랑 똑같아졌냐면 여성 단수 속격 s랑 똑같아진 거임
- 혼선이 생기니까 이 경우에는 어차피 얘가 남성 명사니까 20 명사는 대부분 다 남성 명사라고 그랬음
- o으로 끝나는 것들은 그 어미를 빌려다가 만든 것임
- 우리가 요한들 이렇게 얘기하지 않으니까 요한은 분명히 남성임

24:46 ~ 26:06
헬라어 철자의 의미
- 헬라어 철자에서 온 eurns라는 표현이 있음
- 헬라어 단어가 나왔을 때 문장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를 파악해야 함
- 헬라어 단어를 번역하고 해석해서 문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어의 성수격, 단복수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함

27:17 ~ 32:28
헬라어 명사의 분해
- 헬라어 명사는 기본형과 성수 격에 따라서 분해함
- 헬라어 동사는 주어를 서술해주거나 규정하는 데 사용됨

32:54 ~ 36:23
마리아의 정체성
- 마리아는 여주인이다 할 때 마리아라는 단어가 여주인이라는 정체성이 드러나니까 이것을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하면서 영어로는 꽃퓰라라고 부름
- 헬라어는 계사가 생략이 가능함
- ab 동사가 현재 직설법에서 어떻게 바뀌는지를 공부해 보도록 하겠음

37:28 ~ 41:31
복수 1인칭
- 복수 1인칭은 우리는 뭐 뭐이다 너가 포함돼 있는 복수는 너이다 2층은 이 복수 2인층은 너희는 누구누구이다 복수 3인층은 그들 그것들은 누구누구이다임
- 우리는 이 표현을 그냥 쓰지만 외국인이 이 표현을 쓸 때 6가지를 외워야만 쓸 수 있다고 이해할 수 있는 것임
- ab 동사를 배울 때도 6가지를 다 외워줘야 함

41:39 ~ 46:58
명사 주어의 수
- 명사 중에서 단수형 주격이 있고 복수형 주격이 있음
- 명사가 복수인데 동사가 단수이면 패턴이 맞지 않음
- 명사 주어의 수나 그것이 나냐 너냐 아니면 그 외의 것들이냐 이런 것들을 따져서 헬라어 동사의 어떤 형태를 맞춰서 써줘야 됨


[김주한 헬라어 문법 제2과(3/3)] 기초문장연습 풀이(1-9번) - YouTube

*주요 주제
- 헬라어 제2과에서 배운 개념과 어휘에 대한 복습
- 헬라어 책 추천과 그 이유
- 주어와 보어, 기능에 따른 해석 방법
- 사랑과 마리아의 목소리에 대한 해석과 그 의미
- 헬라어 속격 명사와 주어의 함정에 대한 이해
- 요한의 이완 네스와 주어의 남성 단수 주격에 대한 이해
- 동사의 숨은 대명사 주어와 주어의 사용에 대한 이해


*다음 할 일
- 다음 과 헬라어 개념 복습
- 고용과 활용류 어형 학습
- 헬라어 책 추천 참고


*요약
00:01 ~ 02:08
헬라어 명사의 개념
- 헬라어 제2과에서 명사에 대한 개념, 제1 고경 명사의 형태, 어휘에 대해서 배웠는데 배운 바를 잘 기억하면서 다음 과를 공부하면 나중에 성경 말씀을 원문으로 읽을 수 있는 준비가 되리라고 생각함
- 헬라어 혹은 그리스어를 어느 정도 아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따로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를 할 필요는 없을 것임
- 헬라어 혹은 그리스어를 공부하는 과정 가운데서는 인내를 가지고 연습 문제를 풀어볼 것을 추천함

03:13 ~ 08:03
헬라어 책을 추천하는 이유
- 고용과 활용류 어형이 등장함
- 헬라어 책을 추천함
- 헬라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헬라어에 대한 책을 하나 출판을 하셨기 때문임
- 헬라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조금 더 항목화도 잘 돼 있고 도표도 시원시원하게 잘 그려져 있기 때문임

09:32 ~ 13:23
마리아의 보호
- 마리아라는 말을 집어넣어야 되는 것처럼 단어를 집어넣어준 것임
- 마리아는 여주인이다라고 해석하면 됨
- a는 미 동사에서 온 것으로 a미 동사에 현재 직설법 단수이고 2인층임
- a는 너라는 말이 주어니까 보호가 돼야 돼서 지워주고 번역을 하면 됨

14:39 ~ 17:26
귀리아의 의미
- 주어를 넣든지 보어를 넣든지 다른 어떤 기능을 하는 것으로 해석을 하면 됨
- 소리를 잘 낼 수 있어야 문제를 잘 풀 수 있음
- 귀리아는 여러 번 나왔음
- 귀리아는 제1 고용 여성 복수 주격임

18:30 ~ 23:28
마리아스의 단수 속격
- 마리아스라는 형태가 단수 속격도 되고 복수 대격도 되지만 문맥상 단수 속격이다 판단을 해야 됨

24:32 ~ 28:14
마리아의 소리
- 마리아의 소리가 목소리가 되는 것임
- 마리아의 목소리는 SD임
- SD는 ab 동사에 현재 직설법 단수 3인칭이 됨
- SD는 주격의 a와 역격의 애가 소리가 똑같지만 차이가 있음
- 주격에 애는 2호 따기가 없지만 역격의 애는 2호 따기가 있음

28:46 ~ 33:30
마리아의 목소리
- 사랑은 마리아의 목소리에 속해 있다라는 뜻이 되는 것임
- 마리아의 목소리는 사랑을 위한 것이다 혹은 마리아의 목소리는 사랑을 위하여 있다 혹은 존재한다 이렇게 해석하면 됨
- 5번 문제를 풀어보면 s맨은 a미 동사에서 왔고 a미 동사에 현재 직설법임
- s맨이니까 am a s d s맨 이렇게 되고 복수 1인층이 되니까 우리가 무엇 무엇무엇이다 이렇게 해석하면 됨
- 6번 문제를 같이 읽어보고 풀어보겠음

34:39 ~ 35:52
에스틴의 의미
- 헬라어에서는 속격 명사가 앞에 있는 명사를 함정해 줌
- 에스틴을 보고도 주어가 허하니까 동사도 수를 맞춰줘야 돼서 단수가 온 것임
- 호라가 주어니까 이것들 대신에 호라를 집어넣어주면 됨

37:07 ~ 42:18
요한의 이름
- 요한이 헬라어로 이완 네스가 되는 것임
- 요한이 남성 단수 주격임

43:35 ~ 45:02
아스의 의미
- 2호따 뒤에는 아가 온다라는 규칙이 있어서 s 대신에 아스가 온 것임
- 단어의 특성상 남성이 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함
- 그들이 청년들이냐라고 했을 때 주어가 없으니까 도어로 해석하면 좋을 것 같음

46:12 ~ 52:20
동사의 숨은 대명사 주어
- 동사의 숨은 대명사 주어를 그냥 주어로 사용된 경우임을 염두에 두고 풀이를 연습하면 됨
- s 때 마테 따이 하마르 디온은 너희는 무엇이다 마테따이다 제자들이 다 한데 음원군이니까 너희는 죄들의 제자들입니까? 이렇게 해석됨


[김주한 헬라어 문법 제3과(1/3)] 동사의 체계 및 형태와 용법 - YouTube

*주요 주제
- 헬라어 동사의 형태와 쓰임새
- 시간과 관련된 동사의 형태와 의미
- 핼러어 동사의 종류와 특징


*다음 할 일
- 헬라어 동사 체계 이해
- 각각의 챕터에 나오는 과에 충실한 공부
- 절대적 시간과 상대적 시간의 개념 이해
- 핼러어 동사 형태 6가지 구분


*요약
00:00 ~ 03:51
헬라어 동사의 형태
- 헬라어 동사 체계를 이해하는 게 중요함
- 헬라어 동사는 활용 동사임
- 헬라어 동사는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존재함
- 오동사와 미동사의 구분은 형태적인 구분만 있음
- 미동사는 쓰임새가 많이 제한되어 있음

05:16 ~ 06:21
헬라어  동사의 특징
- 헬라어 동사는 명사와 다르게 한 가지 특징이 있는데 동사니까 시간에 따라 우리가 구분할 수 있다는 것임
- 헬라어 동사는 각각의 시제에 따라 어안의 모양이 바뀌기도 함
- 헬라어 동사를 배울 때는 각각의 챕터에 나오는 과에 충실하게 공부를 많이 해야 함

07:36 ~ 11:29
동사의 어안
- 동사의 기본 어안이 6가지가 있음
- 동사의 어안 형태가 6가지로 바뀜
- 각각의 단어가 쓰임새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단어에 따라 외워야 함

12:53 ~ 15:21
헬라어 동사의 형태
- 헬라어 동사 자체 안에 불규칙 동사도 있음
- 동사가 크게 6가지 형태로 바뀌고 시간적 개념도 복합적인 게 많이 있음
- 능동태와 수동태라는 개념이 있는데 헬라어에서는 동사 형태가 동사의 태의 형태와 동사가 전달하는 뉘앙스의 뜻이 다른 경우가 있음

16:37 ~ 21:05
동사의 시제 형태
- 시간과 관련돼 있는 5가지 상황을 잘 기억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음
- 절대적 시간과 상대적 시간의 개념을 전달하는 동사의 형태가 6가지가 있음
- 절대적 시간의 개념은 추상적인 의미에서 현재 미래 과거 대과거를 나타내는 것임
- 동사 시제 형태가 객관적으로 변하지 않는 어떤 시간의 의미를 전달한다는 것임

22:14 ~ 24:29
현재 완료의 개념
- 과거의 끝난 행위가 현재까지도 영향력을 남겨져 있는 것을 완료라고 함
- 학자들은 이것을 시제라고 부름
- 헬라어 에서는 과거 시대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고 과거 시대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비 과거 시대라고 그룹을 만들고 그 안에 현재 미래 완료를 집어넣음
- 영어에서는 이것을 현재 완료라고 많이 번역을 하지만 꼭 현재 완료는 아님

25:35 ~ 29:25
능동태와 중간태
- 능동태는 주어가 동사 행위의 대상자가 되는 것임
- 중간태는 주어가 동사 행위의 주체자이면서 동시에 대상자가 되는 것임
- 헬라어 는 중간태를 따로 구분해 씀

30:33 ~ 35:29
헬라어의 직설법
- 헬라어 에서는 말의 분위기를 나타낼 때 형태를 구분해서 씀
- 직설법은 일반적인 진술을 나타내거나 사실 진술을 나타내거나 혹은 주장 따위를 나타내는 것임
- 주장 같은 경우에는 그것이 꼭 사실일 필요는 없음
- 헬라어에서는 동사에서 만들어진 명사를 부정사라고 부름

36:39 ~ 37:45
2인층의 개념
- 2인층은 규정돼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대화의 상대로 초대한 존재임
- 동사에서는 주어가 너라는 말이 나올 때만 2인층이 될 수 있음
- 나머지 것들은 모두 3인층임

39:01 ~ 40:19
헬라어 동사의 종류
- 헬라어 동사는 오동사와 미동사 그리고 불규칙 동사, 불완전 동사, 디포넌트 동사로 크게 종류가 나눠짐


[김주한 헬라어 문법 제3과(2/3)] ω("오") 동사의 현재 능동태 직설법과 부정어(οὐ) 및 어휘 - YouTube

*주요 주제
- 헬라어의 주어 생략 가능성
- 동사의 어미와 주어 표시의 중요성
- 부정어의 모양과 위치에 대한 이해와 적용 방법


*다음 할 일
- 헬라어의 주어 생략 기능에 대해 더 연구
- 동사의 기본형과 어미 파악
- 문장 성분과 동사의 위치에 대해 학습
- 부정어의 위치에 대해 논의


*요약
00:01 ~ 04:00
동사의 현재 능동태 질소 해법
- 오동사의 현재 능동태 질소 해법 동사의 어떤 형태와 그 특징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음

05:28 ~ 08:46
헬라어의 주어 생략
- 헬라어는 주어의 수와 인증에 따라 어미가 바뀌는데 이는 핼러어가 주어를 생략할 수 있기 때문임
- 헬라어는 주어가 생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어가 표현되지 않아도 주어가 무엇인지가 명확하게 드러남

10:02 ~ 13:52
헬라어의 단수와 복수
- 헬라어는 동사 안에 o라는 말이 들어가서 단수 1인층을 표시하기 때문에 주어가 생략이 가능함
- 헬라어로 나라는 뜻의 애고라는 말이 등장함
- 헬라어로 너희가 푼다라고 했을 때 주어와 동사가 다 나와야 되지만 헬라어는 주어가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고 표시될 수도 있음

15:09 ~ 20:24
동사의 주어
- 동사의 어미를 잘 파악해서 우선은 주어가 무엇일지를 생각해 내는 것임
- 동사의 주어를 몰라도 동사의 어미 안에 주어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동사의 주어를 보다 명확하게 드러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명사의 경우에는 여성 단수 주격 형태가 단어의 기본형임
- 동사의 경우에는 현재 능동태 직설법 단수 1인치 형태가 기본형임

21:37 ~ 22:52
동사의 기본형
- 동사의 기본형을 찾고 어미를 보고 수 인증이 뭐냐를 고려해서 단어를 분해한 다음에 자연스럽게 그 문장을 우리가 적용해야 됨

24:24 ~ 26:50
동사의 문장 성분
- 문법을 다 배웠을 때에는 성경을 읽을 만큼의 준비가 되었을 경우에는 어떤 문법은 되게 자연스럽게 됨
- 4번 한편 해석할 때에 동사는 문장에서 주어나 목적어 등에 문장 성분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함

28:14 ~ 30:41
동사와 명사를 가지고 문장을 만드는 방법
- r가 나오니까 푼다 re는 여주인 여러분 남의 일이기를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쓰면 문자적으로 푼 것 같음
- 우리는 항상 주어가 먼저 나오고 그러고 나서 목적어가 두 번째 나오고 동사가 맨 마지막에 나옴
- 강조나 이런 거라고 해서 어순이 바뀌는 경우는 있지만 기본 어순은 이거임
- 동사와 명사를 가지고 문장을 만들 때 동사의 기본적인 것도 하나 배웠고 명사의 기본적인 것도 하나 배웠으니까 동사와 명사를 가지고 문장을 만들겠음

31:51 ~ 33:10
부정어의 모양
- 부정어의 모양이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e는 뒤에 따라 나오는 단어에 따라서 o를 쓰거나 이 경우에는 그냥 일반적인 형태를 쓰거나 우글을 쓰거나 함
- 뒤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나오는데 강기식이 아니라 야기식으로 시작하는 단어일 경우에는 우글을 쓰거나 모험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 까발를 집어넣어줌
- 야기식으로 시작하는 모음이 나올 경우에는 몸으로 나오면서 간기식과 함께 나오는 경우에는 우 형태를 바꿔서 쓴다는 것임

34:22 ~ 38:10
부정어의 위치
- 우든 우크든 우크든 기능은 다 똑같음
- 환경에 따라서 철자 형태가 바뀐 것임
- 부정어의 일반적인 위치는 문장의 맨 앞이라고 주장하는 견해가 있음
- 실제로 핼러의 부정어가 맨 앞에 나오는 경우가 맞냐 그것도 아님

39:35 ~ 40:34
헬라어의 흔적
- 헬라어에서 파생됐던 어떤 용법 중에 영원히 남아있는 흔적이라고 보는 것도 적절할 것 같음


[김주한 헬라어 문법 제3과(3/3)] 기초문장연습 풀이(1-9번) - YouTube

*주요 주제
- 마리아의 여성 단수 주격 형태와 그 의미
- 헬러어 문법의 차이와 주어의 위치
- 혼합형 명사와 그 의미
- 숨어 있는 주어와 부정어의 형태 변화
- 에케 때와 피리아스, 포네스 마리아스 아쿠에 에클레시아의 의미와 해석 방법
-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와 그 의미
- 문맥을 고려한 오역 방지 방법


*다음 할 일
- 헬러어 문법 복습
- 마리아 귀리안 RA의 형태 파악
- 역경영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 피스티오의 특징 파악


*요약
00:01 ~ 03:04
마리아의 여주인
- 우리를 위한 성경 헬로우 교본 47쪽에 있는 기초 연습 문장을 함께 풀어보도록 하겠음
- 마리아 귀리안 RA는 마리아가 여성 단수 주격 형태임
- 마리아 a는 기본형이 귀리아고 제1 고용 여성 단수 대격이 됨
- 마리아가 여주인을 푼다 혹은 풀고 있다라고 해석하면 됨

04:14 ~ 08:50
헬라어의 어순
- 헬라어 문법을 복습하기 위해 2번 문제를 풀어봄
- 헬라어는 우리 말과 어순이 다를 수 있음
- 주어가 동사 안에 포함되고 표현되지 않을 수 있음

10:20 ~ 11:45
영광의 독사
- 혼합형 명사 일곡의 혼합형 명사고요. 얘가 아san 이렇게 되기 때문에 제 1 고용 여성 단수 속격이 됨
- 영광의 독사는 뜻이 영광임
- 영광의 독사는 단순 1인층이니까 내가 말한다 말하고 있다 이렇게 됨

12:57 ~ 17:05
명사의 어미
- 숨어 있는 주어가 있을 수 있음
- 동사 안에 그 점을 한번 살펴봄
- 부정어의 형태가 다양하게 바뀔 수 있음
- 제일 고용 명사 중에 남성 명사의 어미가 s가 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는 요소가 있음

18:19 ~ 24:13
에케 동사의 현재 능동태 직설법 복수 2인층
- 에케 때는 동사니까 파란색으로 표시돼 있음
- 에케 때는 기본형이 에코 동사에 현재 능동태 직설법 복수 2인층이고 뜻은 소유하다 혹은 같다 이런 뜻임
- 피리아스는 분해할 때 주의를 할 필요가 있음
- 포네스 마리아스 아쿠에 에클레시아는 단어가 포함하고 있는 내용을 합쳐서 그냥 풀어놓기만 하면 됨

25:19 ~ 28:15
아구어 동사의 목적격
- 뒤따르는 명사를 목적으로 취하는 동사가 많이 있음
- 아구어 동사는 속격형 목적어를 취함
- 속격 형태인 목소리라는 단어는 악구호 동사와 묶어서 목소리를이라고 해석해야 함

29:27 ~ 32:05
역격 형태의 명사
- 역격 형태의 명사가 목적어로 사용될 수 있음
- 역경영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 피스티오 동사와 관련이 있을 수가 있음
- 삐스띠오 동사가 갖고 있는 독특한 특징을 기억하면 도움이 됨

33:49 ~ 37:38
마태의 의미
- 마태 따이는 마테테스라는 단어에서 온 것임
- 제자들이 푼다 파괴한다라는 뜻인데 문맥상 제자들이 아니라 교회들을 푼다 파괴한다로 해석하면 더 좋을 것 같음

39:17 ~ 42:59
마리아의 오역
- 문맥을 잘 고려하면 오역을 할 일은 많이 없음
- 마리아는 우리가 여러 번 했음
- 마리아는 제1 고용 여성 단수 주격임
- 마리아가 혹은 마리아는 이렇게 하면 됨
- 휴리스꼬 동사에서 온 거고 현재 능동태 직설법 oasa니까 단수 3인층이 됨
- 호란은 명사에서 왔고 제1 고용 남성 단수 백교 형태임
- 호란은 사랑의 시간을 발견 겸한다 이렇게 해석하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