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신학(몰트만)4 - 원전 분석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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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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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의 신학(몰트만)4 - 원전 분석c

개혁신학어벤져스 2025. 2. 15. 20:56

 -> 이하, '희망의 신학'에 대한 개론(원전 분석)입니다.

* 이 강의의 견해는 개혁신학과 무관함을 다시 강조합니다.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13) 제1장 "종말론과 계시" - 8. 계시의 종말론

https://youtu.be/TWyqFy3aKCM?si=h5fIiD6xibgWF7iT

 

 주요 주제
- 종말론과 계시의 관계
- 약속과 종말론적 성격
- 그리스도인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과 미래에 대한 희망


 다음 할 일
- 몰트만의 종말론 이해와 분석 연구
- 그리스도교적 희망에 대한 이해 확장
- 부활한 자의 미래에 대한 이해 확장
- 그리스도의 계시에 대한 이해 확장


 ->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00 ~ 02:47
모트만의 종말론
- 몰트만의 저서 희망의 신학을 강독해 드리는데 오늘은 13번째 아직도 제1장 종말론과 계시에 머물러 있음
- 계시의 종말론은 모트만의 종말론의 특징을 가장 분명히 요약해서 보여주는 부분임
- 신약 성서에서 증언되고 있는 하나님의 계시를 현재 영원한 나타남으로 이해한다면 이것은 결국 언제나 헬라적 사고와 질문의 영향임
- 부활한 그리스도의 계시는 영원한 현재의 나타냄이 아니라 계시를 약속된 진리의 미래의 드러남으로 이해하도록 요구함
- 부활의 현연 속에서 예수는 부활 이전에 존재하였던 바로 그 자로, 그 동일한 자로 인식됨
- 십자가에 달린 예수와 부활한 예수의 동일성을 표명하고 지시하는 그리스도의 모든 칭호는 아직 오지 않은 부활한 자의 미래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기도 함

04:08 ~ 05:32
십자가의 부정성과 그 버림받은 자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긍정성
- 십자가의 부정성과 그 버림받은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일으키신 하나님의 긍정성, 이 두 사이의 모순과 동일성이야말로 그리스도의 계시를 표명하는 가장 중요한 사건임
- 약속과 관련된 종말론적인 성격, 약속과 관련된 종말론적인 해명이 모투만 신학의 가장 희망의 신학의 중요한 키워드 핵심 용어라고 할 수가 있음

06:47 ~ 07:56
약속의 기능
- 약속은 현실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항상 내재해 있는 미래를 해명하지 않음
- 약속은 현실이 약속과 전적으로 완전히 일치되고 합치될 때 비로소 안식을 누림
- 약속의 1차적 기능은 현존하는 세계나 인간의 현실을 해명하고 해석하고 입증하는 것이 있지 않음
- 약속은 현존하는 현실과의 갈등 속에서 세계와 인간에게 그리스도의 미래로 나아가는 과정을 열어줌

09:16 ~ 13:16
부활한 자의 모습
- 부활한 자는 살아있는 자로 나타남
- 부활한 자는 계속 움직이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질주하고 있었음
- 부활한 자는 자신의 미래를 향하여 보냄 받는 파송 사명의식으로 나타남

14:41 ~ 19:33
그리스도인의 삶
- 예수 그리스도가 미래를 향하여 열려 있듯이 약속을 신뢰하는 그리스도인으로 자기 자신은 자기 자신에게 아직도 완성되지 않는 완전히 해명되지 않는 성취되지 않는 미래를 향하여 열려 있는 하나의 수수께끼와 질문으로 존재한다는 것임
- 인간은 자기 자신에게 대해서도 아직도 미래에 남아 있는 존재, 미완성적인 존재, 다 알려지지 않는 숨겨진 존재로 살아간다는 것임

20:48 ~ 21:49
그리스도교적 희망의 의미
- 그리스도교적 희망은 세계가 모든 신적인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고 죽은 자들의 부활을 향해 열려 있을 때 비로소 의미심장한 것이 될 수 있음
- 세계를 그 자체 안에 닫혀 있는 질서로 보거나 역사를 신적인 진리를 감추고 드러내는 우주로 이해하는 모든 생각은 무너지고 종말론적인 미완성 안에 놓여짐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14) 제2장 "약속과 역사" : 1. 에피파니 종교와 약속 신앙

https://youtu.be/h63J8g04elA?si=aw_PpttNJsfwyef_

 

 주요 주제
- 구약 성서의 자료가 혼합 문서라는 사실
- 이스라엘 부족의 땅 경험과 그에 따른 실존 이해와 세계 이해
- 동양 문화권의 제의 장소와 그에 따른 신성한 예배의 대상
- 에피파니 종교의 개시 개념과 그 변화


 다음 할 일
- 이스라엘 부족의 종교성과 농경 문화의 혼합에 대한 연구 계획
- 에피파니 종교의 개시 개념에 대한 연구 계획
- 구약 성서의 자료에 대한 혼합 문서 연구 계획


 -> 이하,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00 ~ 02:48
구약 성서의 혼합 문서
- 이스라엘과 근동 세계에 대한 연구로부터 얻은 종교사적 인식을 요약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면 구약 성서의 자료가 혼합 문서라는 사실이 드러남
- 이스라엘은 유복민의 종교성과 가난한 농경민의 종교성을 혼합하였음
- 고전 시대는 혼합주의가 가져온 결과임
- 혼합주의라는 용어는 좀 더 상세히 설명될 필요가 있음

04:15 ~ 05:36
이스라엘 부족의 광야 경험
- 이스라엘 부족이 땅을 완전히 새롭게 경험하였음에도 광야에서 만났던 약속의 하나님과 그에 상응하는 실존 이해와 세계 이해를 계속 유지하였고, 약속의 하나님으로부터 땅을 새롭게 경험하려고 애썼으며, 또 이 경험을 극복하려고 애썼다는 사실에 있음
- 이런 사실은 앞에서 언급한 투쟁의 과정을 일으켰으며, 다양한 상황 안에서 전개되었음

06:51 ~ 08:17
동양 문화권의 제의 장소
- 동양 문화권에서는 신이 출연하였다고 하여 땅을 신성한 예배의 대상으로 만든 장소가 도처에 곳곳에 널려 있음
- 제의 장소는 일종의 문과 같아서 신을 거룩하게 땅에 내려오고 땅에서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의 농경 문화가 거룩해지는 경험을 함
- 인간은 신의 동거인 멀시아드의, 엘리아드, 신의 동거인이 됨

09:38 ~ 15:36
에피파니의 변화
- 에피파니를 수반하는 상황조차도 약속의 나타남의 다양한 전승 단계 안에서 미래를 향한 부름과 지시의 뒷전으로 밀려났음
- 에피파니 종교의 개시 개념도 변화를 겪음
- 약속 사건에 종속된 계시는 계시의 약속 내용으로부터 이해됨
- 에피파니와 계시는 약속 사건으로부터 이해하려는 신화적 세계와 대립됨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 (15) 제2장 "약속과 역사" : 2.약속의 말씀

https://youtu.be/h5vxeoQxKLk?si=zIFTL73M_D8CuZU9

 

 주요 주제
- 약속의 성격과 역사적 이해에 대한 이해
- 약속과 성취의 구조 안에서 역사적으로 검증되는 율법적 도식의 한계
- 약속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추상적인 약속과 성취의 도식의 한계


 다음 할 일
- 하나님의 자유로운 신실하심에 대한 이해
- 약속과 성취의 구조에 대한 연구
- 추상적인 약속과 성취의 도식을 버리는 작업
- 성취의 지연과 파루시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작업
- 하나님과 약속에 대한 체험을 나누는 작업


 -> 이하,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00 ~ 01:48
약속의 의미
- 약속은 아직 존재하지 않은 현실을 선포하는 말씀임
- 약속은 인간에게 약속이 성취될 미래의 역사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줌
- 약속은 인간을 미래에 매며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줌
- 약속은 세계사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지 않으며, 인간 실존의 역사성을 이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지도 않음

03:16 ~ 04:44
역사의 본질
- 역사의 본질은 약속되었으나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성취로 기울어지는 분명한 성격을 지닌다고 함
- 시간을 어제와 오늘, 내일로 나누는 것은 발전과 진보, 전진이 아님
- 약속의 말씀이 사건을 구분하고 현실을 둘로 나눔

06:14 ~ 11:54
약속의 의미
- 약속은 순종할 수도 있고 순종하지 않을 수도 있는, 그리고 희망할 수도 있고 체험할 수도 있는 특별한 자유의 지대를 인간에게 마련해 줌
- 약속은 시간 영역을 지시하며 여기서 일어나는 사건에 분명히 응답함
- 약속은 카산드라의 예언과 구별하며, 약속에 의해 열려진 역사적 기대를 운명 신앙과 운명론, 운명 신앙과도 구별함
- 약속은 하나님의 자유로운 신실하심, 신실함에 달려 있다면, 약속과 성취의 구조 안에서 역사적으로 검증되는 확고한 율법적 도식을 만들어 보려는 성급한 태도는 생겨날 수 없음

13:16 ~ 16:04
실망 체험의 개념
- 성취의 지연과 파루시아의 지연은 실망 체험이 아님
- 실망 체험은 약속을 약속하시는 하나님과 분리하는 율법적인 행위에 근거해 있음
- 모든 성취의 체험은 근본적으로 실망을 포함함
- 약속의 역사를 이해하기를 바란다면 추상적인 약속과 성취의 도식을 버려야 함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16) 제2장 "약속과 역사" 3. 역사 경험

https://youtu.be/mVFs3oy0ph0?si=In2mxSUBcFCkPB_T

 

 주요 주제
- 이스라엘의 역사 이야기에서 약속의 역할과 중요성
- 역사적 사건들의 우연성과 잠정성
- 약속과 역사의 관계와 해석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이스라엘의 역사 이야기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하나님의 약속의 의미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이스라엘의 역사 이야기를 인생, 역사, 세계 이해의 열쇠로 사용하지 않기
- 이스라엘의 역사 이야기를 하나님의 약속의 역사로 이해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 계획 수립


 -> 이하,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00 ~ 02:35
하나님의 약속의 별
- 하나님의 약속의 별 아래서 현실은 역사로 경험됨
- 역사로 경험되고 회상되고 기대되는 현실의 영역은 약속에 의해 열려지고 채워지고 게시되고 형성됨
- 하나님의 약속은 역사의 지평을 열어줌
- 이스라엘은 이동하는 약속의 지평 안에서 살았으며, 그 긴장 속에서 현실을 경험함

03:53 ~ 05:14
역사적 사건의 특징
- 역사적 사건들은 우연성과 개별성, 상대성의 특징만을 갖는 것이 아니라 앞을 향해 지시하는 미완성과 잠정성의 특징도 항상 갖게 됨
- 역사적으로 회상되는 사건은 아직은 그 자체 안에서 궁극적 최종적인 진리를 지니지 못하며 오직 선포되고 기대되는 하나님의 약속으로부터 그 진리를 받게 됨

06:38 ~ 07:48
이스라엘의 역사 이야기의 독특성
- 이스라엘의 역사 이야기는 하나님의 약속의 영향사, 영향의 역사 안에서 이야기됨
- 이스라엘의 역사 이야기의 독특성은 약속, 신앙의 역사 서술인 이스라엘의 역사 이야기의 독특성은 분명히 드러남

09:01 ~ 13:46
이스라엘의 약속
- 이스라엘의 실존적 근거가 되었던 약속은 역사적 변혁과는 무관하게 연속적 실체였다는 사실은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항상 거듭 드러남
- 약속은 실현을 통해 사건 속으로 들어감
- 약속은 사건 속에서 결코 사라지거나 사라지지 않고 계속 넘쳐나며 미래를 가리킴
- 약속은 현실을 역사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조건이 됨

14:51 ~ 17:06
이스라엘의 역사
- 이스라엘의 역사를 회고하는 하나의 고백적인 이야기일 뿐이지, 이것을 가지고 모든 인생, 이스라엘의 역사, 역사와 세계를 이해하는 하나의 열쇠로 사용해서는 안 될 것 같음
- 역사가 많은 약속의 말씀들을 능가하였고, 그것들을 낡은 것으로 만들었다는 사실에 대한 관찰은 역사를 더 이상 약속으로부터 이해하지 않고 역사 안에서 그 약속의 말씀들을 뛰어넘는 현실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
- 역사의 진행 속에서 성취되지 않았던 약속들 외에도 이스라엘로 하여금 희합적 역사적인 의미에서 이스라엘이 되게 한 바로 그런 약속들도 분명히 있었음

18:29 ~ 21:07
약속의 전승
- 약속의 전승은 새로운 역사 경험을 극복하였으며, 새로운 역사 경험은 약속을 갱신하고 해석하는 것으로 이해되었음
- 약속과 성취의 긴장은 이스라엘 역사의 단순한 진행으로 말미암아 느슨해지지 않고 오히려 이스라엘의 역사로 하여금 더 힘차게 전진, 앞으로 나가게 진행하게 만듦
- 약속에 의해 열려지고 성취를 목표로 삼는 긴장을 너무 도식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됨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17) 제2장 "약속과 역사" 4. 계시와 하나님 인식

https://youtu.be/_H9WfhhDI10?si=NP0XHu6mLrULM1ab

 

 주요 주제
- 하나님의 계시와 인식의 관계
- 약속의 성격과 신실함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연구
- 하나님의 약속의 성격에 대한 연구
- 하나님의 인식에 대한 논의를 확장
- 하나님의 계시와 약속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높이기 위한 노력


 -> 이하,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00 ~ 01:27
하나님의 계시
-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에서 하나님의 계시는 본질적으로 새롭고 역사적이고 종말론적인 미래의 지평을 열어주는 약속이라는 것이 주장하는 가장 중요한 주장임
- 하나님의 계시는 하나님이 하나님의 신실한 역사적 행동 안에서 자신을 자기 자신과 동일시 동일하다고 말씀하실 때임
- 하나님의 인식의 전제는 하나님이 하나님을 통해 개시된다는 것임

02:46 ~ 04:08
하나님의 계시
- 하나님은 자신을 통하여 자신이 개시하시는 그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으로 드러난다는 것임
- 하나님이 계시의 주체와 주님이고 인간의 인식은 응답하는 하나님의 계시에 응답하는 인식임
- 하나님의 계시가 약속이라면 하나님이 자신을 계시라 하시는 것은 그분이 계약과 진실을 영원히 지키실 때임

05:24 ~ 08:39
불투만의 하나님의 인식
- 불투만은 실존적 해석을 시도했지만 복음의 가장 중요한 핵심 케리그마 하나님이 어떤 낯선 초월적인 자로서 인간에게 다가올 때 인간을 믿음으로 응답하는 이 믿음의 여행과는 어렵게 된다는 이 중요한 주장만은 부트만이 시종일관 강조함
- 헤르만은 하나님의 인식은 하나님의 약속의 집행 안에 있는 하나님의 역사적 행동에 직면함으로써 일어난다고 함
- 하나님의 이름은 약속과 소명이 인도하는 부르심이 인도하는 길 위에서 그분의 현존을 약속하는 약속의 이름임

09:42 ~ 12:06
하나님의 인식
- 하나님을 인식한다는 것은 그분을 재 다시 인식한다는 것을 뜻함

13:30 ~ 16:10
하나님의 인식
- 하나님을 인식한다는 것은 하나님 때문에 괴로워한다는 것을 뜻함

17:21 ~ 22:15
약속의 현실적 적합성
- 약속의 현실적인 적합성은 약속을 주시는 분의 신뢰성과 신실함에 달려 있음
- 약속이 진정한 미래의 성취를 효과적으로 바라본다는 사실을 간과한다면 이러한 설명은 추상적인 것이 되고 말 것임
- 약속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될 것임
- 희망은 하나님의 신실함의 도래를 바라봄
- 희망은 하나님 자신이나 하나님만을 바라보지 않고 약속된 것이 그분의 미래의 신실함으로부터 성취될 것도 바라봄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 강독(18) 제2장 "약속과 역사" 5. 약속과 율법

https://youtu.be/XfeU-vZxc6g?si=wGqgIIlqBv_123Z4

 

주요 주제
- 하나님의 약속과 계명과의 관계
- 약속의 불성취와 그 원인
- 약속의 성취와 그 가능성


다음 할 일
- 하나님의 약속과 계명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 가능성에 대한 연구
- 하나님의 약속과 율법과의 관계에 대한 신학적 반성
- 하나님의 약속의 지연에 대한 원인 분석
-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를 위한 정화 작업 계획


 -> 이하, 주요 시간별 요약입니다.
00:00 ~ 02:52
하나님의 약속
- 하나님의 약속이 선포와 성취 사이에 긴장으로 가득한 하나의 시간대를 창조하고 순종을 위한 자유를 열어준다면, 이 시간대와 규정되는 실존을 채우는 지시에 대한 물음이 제기될 수 있음
- 약속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을 선고하지 않고 인간을 다른 나라와 다른 현실로 인도하는 길 위에 세우기 때문임
- 약속은 선택에 근거해 있고 선택은 항상 약속의 역사 안으로 부름
- 하나님은 자신을 약속을 받은 자에게 결속하시며 그를 자신과 함께 묶으심
- 계약은 역사를 창조하는 사건으로 역사의 특별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사건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임

04:16 ~ 05:49
계명과 약속의 관계
- 약속 아래 앞으로 나갈 것을 명령받았던 하나님의 백성이 여러 가지 암초, 불우한 환경 속에서 절망하고 좌절하고 되돌아가려고 할 때 불평할 때 이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죄의 뿌리임
- 하나님에 대한 희망과 기다림의 능력 안에서 계명은 쉽게 쉽게 성취될 수 있음
- 약속의 희망이 구체적인 순종을 요구하는 계약의 계명은 약속 자체의 윤리적인 뒷면과 다르지 않음
- 계명은 약속처럼 굳어진 규범이 아님
- 계명은 약속과 함께 역사를 이끌고 가면서 시대의 흐름과 함께 갱신되면서 새롭게 변화되면서 성취를 향해 나아감

07:09 ~ 08:29
율법에 대한 신학적 반성
- 약속이 성취되지 않거나 지연됨으로써 약속 자체가 문제시되는 순간에는 분명히 율법에 대한 신학적 반성이 일어날 수 있음
- 약속 지연의 공백 속에서, 그리고 약속된 미래와 모순되는 역사적 경험으로부터 율법을 그 미래와 분리하는 신학적 반성이 생겨날 수 있음

08:57 ~ 13:11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지 않은 이유
-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지 않은 이유는 우상숭배, 황금 송아지 우상숭배 속에서 약속의 하나님에 대한 희망을 포기한 것일 수도 있고 계명의 지시에 대한 불순종, 계명의 지시를 불순종한 것일 수도 있음
- 약속을 다시 세우기 위해 부정과 재의 은밀한 원인을 찾아내야 하며 정화, 부정한 것은 다시 깨끗하게 씻고 죄는 찾아서 속죄를 추구해야 함
- 마지막 반성이 이루어지면 결국 약속은 하나의 대상이 되고 약속하시는 하나님과 추상적으로 분리되어 버림

14:38 ~ 15:56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
- 하나님의 약속은 계명과 결부되어 있음
-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 인간의 잘못 불순종이 하나님의 약속의 불성취, 미성취의 원인이라는 반성을 하면서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는 하나님의 능력이나 신실함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율법 순종에 달려 있다고 생각을 하게 되면 하느님의 계명이 결국 율법으로 변하고 하나님이 주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그리고 율법을 순종하는 인간이 역사의 주인이 되는 주 전도 현상이 나타남
- 약속은 계명의 형태로 그리고 복음의 형태로 나타나지 결코 약속은 율법의 형태로 나타나서는 안 됨
-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에 가능성은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능력에 달려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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