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의 기원에 관한 역사적 근거 -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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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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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의 기원에 관한 역사적 근거 - 논문

개혁신학어벤져스 2023. 10. 12. 14:26

 개신교회에서 수행하는 QT(devotion)가 무엇인지에 대해, 역사적인 논의를 짧게 다룹니다.

 제가 강의에서 강조하듯, QT는 매일 나를 바꾸기 위해 수행하는(말씀을 듣고 실천하는) '묵상'입니다.

 본 논문이 QT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경건훈련으로서의_QT의_기원에_대한__역사적_연구.pdf
0.58MB

 

사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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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Ⅳ. QT의 기원에 대한 새로운 연구와  
문제 대처 방안  
Ⅱ. 경건훈련으로서의 QT  
1. 경건의 개념  
1. 종교개혁 전후의 시대적 배경  
2. QT의 기원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접근-Lewis Bayly를 중심으로  
3. QT의 기원과 그 정체성  
4. QT의 문제 대처 방안  
2. 경건훈련의 개념  
3. 경건훈련으로서의 QT  
4. QT와 성경공부의 차이  
Ⅲ. QT의 기원에 대한 기존의 연구  
1. 기존의 연구  
Ⅴ. 나오는 말  
2.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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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하 Quiet Time을 온전히 표기할 필요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QT로 표기한다.  
2) 1973년 성서유니온의 윤종하가 매일성경을 통해 QT를 소개하고 보급한 데  
근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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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김원태, 큐티 리더 누구나 할 수 있다(서울: 두란노, 2002), p. 94.; 송원준,  
영성이 깊어지는 큐티(서울: 두란노, 2000), p. 34.; 윤종하, 묵상의 시간,  
(서울: 성서유니온, 2005), p. 16.; 이상규, 에덴의 삶을 회복하는 큐티(서울:  
두란노, 2000), pp. 5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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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William F. Arndt, F. Wilbur Gingrich, A Greek-English Lexicon of the New  
Testament and Other Early Christian Literature: A Translation and Adaptation of  
Walter Bauer's Griechisch-Deutsches Woerterbuch zu den Schriften des Neuen  
Testaments und der Uebrigen Urchristlichen Literatur,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9). p.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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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John Calvi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in two volumes, vol.1, ed.  
John T. Mcneill, trans. Ford Lewis Battles,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0), p. 95; 이후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에서의 인용은 Inst. I. ix. 3.  
과 같은 형식으로 할 것이다.  
6) John Calvin, Calvin's New Testament Commentaries: The Acts of the Apostles  
14-28, trans. John W. Fraser, (Grand Rapids: W. B. Eerdmans, 1973), p. 95.  
7) John Calvin, Calvin's New Testament Commentaries: The Second Epistle of Paul to  
the Corinthians and the Epistles to Timothy, Titus and Philemon, trans. T. A.  
Smail, (Grand Rapids: W. B. Eerdmans, 1973), p.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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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Inst. III. xix. 2.  
9) John Calvin, Calvin's New Testament Commentaries: The Second Epistle of Paul to  
the Corinthians and the Epistles to Timothy, Titus and Philemon, p.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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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윤종하, op.cit., pp. 10-14.  
11) 이상규, op.cit., p.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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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Ibid., p. 61.  
13) M. Robert Mulholland Jr., 영성형성을 위한 거룩한 독서최대형 역(서울: 은  
, 2004), pp. 6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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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Ibid., pp. 7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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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Jesus Alvarez Gomez, 수도생활 역사(1)강운자 역 (서울: 성바오로, 2001),  
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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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병왕, "Quiet Time 용어에 관한 바른 이해와 목회 적용에 관한 연구", 안양대  
학교 신학대학원 목회학석사학위논문, 2004, p. 7.; 정명철. “한국교회 새벽기도의  
대안으로서의 큐티”,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pp. 23-4.; 김  
원태, 앞의책., p. 22.; Oliver Barcley, Whatever Happened to the Jesus Lane Lot?  
p. 29; 재인용, Kelly J. Clark, John W. Alexander, Quiet Time for Christian  
Growth, 경건의 시간 첫 걸음, (서울: IVP, 1985), p. 4.; Robert D. Foster, 7  
Minutes with God, 네비게이토 역, 하나님과 함께 7분간, (서울:네비게이토,  
n.d.), p.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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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Oliver Barcley, Whatever Happened To The Jesus Lane Lot? p. 29; 재인용, Kelly  
J. Clark, John W. Alexander, op. cit., p. 4.  
18) Kelly J. Clark, John W. Alexander, op. cit., p.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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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Philip Jacob Spener, , 경건한 소원엄성옥 역, (서울: 은성, 1994), pp.  
1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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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박용규, 한국장로교사상사(서울: 은성, 2004), pp. 110-111.  
21) Ibid., pp. 11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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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대표적인 예를 든다면 사랑의교회 부설 국제제자훈련원에서 소개하는 A, B, C,  
D형 큐티(옥한흠, 제자훈련 인도자 지침서 1,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2006),  
p. 74)와 영화로 하는 QT(하정완, 영화로 큐티한다, (서울: 예찬사, 2006)) 등  
을 들 수 있다. 특히 전자는 D형 큐티를 강조하는데, 이것은 본문에 대한 느낌  
과 내용관찰 그리고 연구와 묵상을 그 골자로 하는 것으로 성경연구의 성격이  
강하고, 후자는 QT의 재료를 성경이 아닌 영화를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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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정일웅, 기독교 예배학 개론: 한국교회와 예배(서울: 솔로몬, 1993), p. 84.  
24) Joseph Andreas Jungmann, Pastoral Liturgy, (New York: Herder & Herder,  
1962), pp. 67-8.  
25) William Ragsdale Cannon, History of Christianity in the Middle Ages: From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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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ll of Rome to the Fall of Constantinople, (Nashville: Abingdon Press, 1960), pp.  
304-05.  
26) Howard L. Rice, Reformed Spirituality: An Introduction for Believers, (Louisville,  
Kentucky: John Knox Press, 1991), p. 49.  
27) Ibid., pp. 18,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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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Ibid., p. 50.  
29) Richard Sibbes, Discovery of the New Union Betwixt Christ and the Church: and  
Consequently, Between Him and Every Believing Soul, in a Christian Library, V.6,  
ed. John Wesley, (London: T. Cordeux, 1820), p. 184.; 재인용, Albert C.  
Outler, "경건주의와 계몽주의: 전통을 대신할 대안들“, 기독교 영성(3), 엄성  
옥 지인성 공역 (서울: 은성, 2001), p. 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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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Peter C. Erb, 경건주의자들과 그 사상엄성옥 역, (서울: 은성, 1991), pp.  
10-11.  
31) Samuel Rutherford, Religious Letters, (Edinburgh & London: Anderson  
&
Ferrier, 1984), p. 391.  
32) Howard L. Rice, op. cit., 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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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Kelly J. Clark, John W. Alexander, op. cit., p.6.  
34) Grace Webster, Biographical Preface in The Practice of Piety: Directing a Christian  
How To Walk, That He May Please God, (Morgan, PA: Soli Deo Glo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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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Lewis Bayly, The Practice of Piety: Directing a Christian How to Walk, that He  
May Please God, (Morgan, PA: Soli Deo Gloria Publications, 1842), p. 105.  
36) Ibid., p.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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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Ibid., pp. 105-106.  
39) Ibid., p. 107.  
40) Ibid., p.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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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Ibid., pp. 119-132.  
42) Ibid., p.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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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Ibid., p.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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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Ibid., pp. 105-06.  
45) Ibid., p. 106.  
46) Ibid., p.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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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Philip Jacob Spener, 경건한 소원엄성옥 역, (서울: 은성, 1994), pp.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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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Ernest Stoeffler, 경건주의 초기 역사송인설 이훈영 공역, (서울: 솔로몬,  
1993), pp. 2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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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Lewis Bayly, op. cit., p.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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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홍 목사의 "경건훈련으로서의 QT의 기원에 대한 역사적 연구"  
에 대한 논평  
이원옥(한국성서대학교 교수)  
김진홍 박사는 한국교회에 QT에 대한 몇 가지 우려스러운 일들  
즉 성경공부 성경을 강하게 지니거나, 성경이 아닌 성경 해석이나  
제3자의 체험담 또는 심지어 설교문에 가까운 것을 주재료로 QT에  
임하는 것들을 바로잡기 위해 QT에 대한 기원과 역사적 고찰을 통  
하여 바른 QT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Ⅱ. 경건훈련으로서의 QT  
QT(Quiet Time)에 대하여 김 박사는 바울의 경건 개념을 토대로  
칼빈이 이해한 경건 즉 하나님을 행하여는 경외심으로, 사람에게는  
선한 양심으로 표현되어야 하는 성격이라고 정의 하면서 연구에 임  
하였다. 김 박사는 QT의 기원을 기존의 연구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1882년에 영국 캠브리지의 2인이 아니라 1611년 Lewis Bayly가  
The Practice of Piety를 통하여 제시한 경건훈련의 목적과 본질적  
정신 및 여러 구성요소들을 볼 때 오늘날 QT의 모체로 인정할 수  
있다고 하였다. 오직 말씀으로 돌아가는 종교개혁주의 정신에 따라  
경건생활을 위하여 성경이 묵상되어야 한다.  
바울의 경건은 디모데에게 경건에 이르기 위하여 훈련받을 것을  
명령한(딤전4:7) 것에 따라 하나님을 향하여 나타내어야 할 삶의 표  
현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둘째 칼빈의 경건에 대한 이  
해는 하나님을 향하는 경외심과 사람에게는 선한 양심 그리고 믿음  
과 기도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하나님과의 관계와 함께  
성도들과의 관계 속에서도 경건의 삶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지  
향하고 있다. 바울은 경건 훈련을 육체의 연습과 대조하면서 경건함  
에 이르기 위해 훈련을 받으라고 말하고 있다.  
김 박사는 QT와 성경공부의 차이에 대하여 QT는 주어진 본문  
속에서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고, 성경공부는  
- 41 -  
다분히 정보습득을 위한 동기가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고 하였다.  
QT를 하는 성도는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수동적인 객체가 되어 말  
씀에 대한 순종을 전제로 한 단호한 태도를 견지한다. 하지만 성경  
공부는 본문 앞에서 자신이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 유보적인 자세로  
본문을 분석, 해석하여 얻은 정보에 대한 반응을 보인다.  
Ⅲ. QT의 기원에 대한 기존의 연구  
QT의 기원을 말할 때 기존에는 1882년 캠브리지 대학의 D.  
Hooper와 T. Horton이 거룩함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중에 일부를  
성경읽기와 기도로 보낸 것에서 기원을 찾았다. 이들을 QT의 용어  
적적인 면에서는 고안자로 인정하지만 심각한 문제가 있다. 이들은  
QT를 기도와 성경공부로 말하는데, QT는 성경을 연구하거나 공부  
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과 묵상 그리고 기도를 통하여 삶의 변화를  
갈망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소망이다.  
Ⅳ. QT의 기원에 대한 새로운 연구와 문제 대처 방안  
QT에 대한 종교개혁 전후의 시대적 배경을 보면 전에는 라틴어  
로 된 성경을 듣기만 했지만 성경이 자국어로 변역되면서 성도들  
개인이 자국어 성경을 가지고 볼 수 있게 되었고, 국어 성경을 가지  
고 예배를 드릴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경건주의자들  
이 나타나 경건한 신앙생활을 추구하게 되었다. 칼빈주의자였던 R.  
Baxter는 기도와 묵상에 깊은 관심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Lectio  
Divina를 개혁주의의 방법으로 성경을 숙고하고 묵상하는 방법으로  
활용하였고, 모라비안에 의해 영국으로 경건주의가 전래되고, 이에  
웨슬리에 의해 영국 교계는 경건주의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QT의 기원으로 1611년의 Lewis Bayly를 제시할 수 있는데, 그  
The Practice of Piety에서 QT의 본질적 정신과 수성 요소를  
말하고 있다. Bayly는 그의 저서에서 하나님의 본질과 속성에 대하  
여 2장에서는 타락한 인간에 대하여 3장에서는 거듭난 인간에 상태  
에 대한 묵상을 제시하였다. 하나님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묵상은  
경건훈련의 목표를 타락한 인간에 대한 묵상은 그리스도 안에서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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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로 거듭나야 함을 확인시켜 줌으로 이 세상의 허무하고 악한 유  
혹들을 물리치고 경건훈련에 전념하도록 하였다. Bayly는 말씀을  
읽으면서 선행과 거룩한 삶에 대한 훌륭한 충고나 훈계의 말씀은  
무엇인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기독교인의 덕행은 무엇  
이며, 자신에게 주어진 은혜가 무엇인지를 마음에 적용하면서 이를  
위해 살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가지  
고 살아가는 것이다.  
Bayly는 경건훈련의 정신과 그 내용들을 염두에 두고, 첫째는 오  
직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으로 QT를 하고, 둘째는 QT는 성경공부시  
간이 아니며, 셋째는 지나친 변형을 자제하면서 QT의 본질적 정신  
과 모습을 회복할 것을 김 박사는 제언하였다.  
기독교 서점에 가면 수많은 QT 책이 있어서 성도들로 혼란을 갖  
게 하는 이때 김진홍 박사는 적절한 논문의 주제를 가지고 한국 교  
회에 공헌을 하게 되었다. 특히 QT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성도들로 QT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가지고 임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많은 유익을 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높이 평가하  
고자 한다.  
그동안 QT의 기원을 말할 때 1882년 캠브리지 대학의 D.  
Hooper와 T. Horton이 거룩함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성경읽기와  
기도로 보내는 것에서 찾았는데, 김 박사는 QT의 기원을 1611년의  
Lewis Bayly가 그의 책 The Practice of Piety에서 제시한 QT의  
본질인 말씀과 기도뿐만 아니라 삶의 변화에서 그 정신을 찾은 것  
에 대하여 높이 평가하고자 한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본 논문이 이론적인 논문이 아니라 실전적인  
논문이기 때문에 사례들을 제시하면서 성도들로 유익을 얻을 수 있  
게 했다면 하는 아쉬움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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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훈련으로서의 QT의 기원에 대한 역사적 연구”에 대한 논평  
논평자:이상흥 교수(광신대학교)  
본 논문에서 논자가 지적한 것처럼 한국교회에 다양한 형태의 QT  
가 행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논문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QT의 본질  
에서 벗어나는 형태의 사역도 있음을 주지할 때, 논문의 QT의 역사  
적 연구는 QT의 본질을 회복하는데 중요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아  
주 시의 적절한 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  
1. 논문의 요점  
논문은 I장에서 한국교회 안에서 행해지는 QT에 혼란이 있음을 지  
적한다. 그것은 귀납법적 성경공부나 성경본문보다 성경 해석이나  
제3자의 경험담을 또는 설교문에 가까운 내용을 주재료로 하는 QT  
도 있다고 지적한다. 이런 혼란에 대해서 논자는 경건훈련으로서의  
QT에 대한 역사적 이해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II장에서는 경건에 대한 이해를 바울의 경건 개념을 토대로 칼빈이  
이해한 경건은 하나님을 향한 경외심과 사람들에게는 선한양심으로  
표현되었음을 지적하며 QT는 경건훈련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단순  
히 성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성경공부와는 구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III장에서는 QT의 기원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에 문제점을 지적  
하는데, QT 용어의 고안자로 알려진 1882년 영국 캠브리지의 2인  
의 QT에 대한 이해는 성경공부 성격이 짙다고 지적한다.  
IV장에서 진정한 경건훈련으로 QT의 시작은 종교개혁이후 청교도  
적 경건주의의 흐름 속에서 1611년 루이스 배일리가「경건의 훈  
련」에서 제시하였던 경건훈련의 목적과 본질적 정신 및 QT의 여  
러 요소들을 볼 때 진정한 QT의 모체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어서 논문은 배일리의 경건훈련을 토대로 오늘날 QT안에서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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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 혼란에 대한 대처방안을 몇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QT  
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이니 성경으로 하여야 한다. 둘째, QT는 성  
경공부를 위한 것이 아니라 순종을 전제로 한 들음의 정신이 회복  
되어져서 경건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QT의  
본질적 정신과 구성 요소 그리고 여러 규칙들이 존중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논평과 제안  
1) 먼저, 논문의 공헌점으로서 QT를 경건훈련으로서 이해되어야 함  
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교회의 QT의 혼란은 QT에 대한  
개념정의에서부터 오는 혼란이라고 볼 수 있는데, 다시 한번 본 논  
문을 통해서 경건훈련으로서 QT에 대한 바른 자리매김을 하고 있  
다는 점에서 공헌이 있다고 본다.  
2) 경건훈련으로 QT에 대한 이해는 QT의 모체를 어디에 둘 것인가  
에 대한 중요한 시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QT에 대한  
역사적 이해는 QT의 출발점을 캠브리지 2인으로 이해하였으나, 논  
문은 QT의 출발점을 종교개혁이후 청교도적 경건주의자인 루이스  
배일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논문의 주장은 QT에 대  
한 역사적 이해에 좀 더 풍성한 이해와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  
에서 그 공헌이 크다고 볼 수 있다.  
3) 역사적 연구를 통해서 QT가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시행  
되었는지에 대한 바른 이해와 중요한 통찰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  
이다. 이러한 이해들이 오늘날 QT에 좀 더 풍성한 방법과 그 목표  
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공헌이 크다고 본다.  
4) 본 논문에서 논자는 경건훈련으로서 QT와 성경공부는 다르다고  
주장하며 QT와 성경공부가 서로 배치되는 것처럼 강조한다. 즉 성  
경공부는 지식 습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QT는 말씀을 들음을  
통한 순종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한다. 하지만 논평자의 견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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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성경공부를 단순히 지식습득에 그 목적이 있다고 단정할 수 있  
을까 하는 점이다. 또한 QT도 성경에 대한 바른 지식이 없이 바른  
순종과 실천이 가능할까 하는 점이다. 따라서 저자는 논문에서 베일  
리가 제시하는 QT의 묵상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하는데 이런 방법들  
은 성경공부에서 하는 방식과 다르냐 하는 것이다. 성경공부가 성경  
에 대한 바른 해석과 적용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고 본다면, QT도  
경건훈련으로서 성경에 대한 바른 이해와 실천이 되기 위해서는 성  
경에 대한 바른 해석과 적용이 그 전제가 되어야 한다고 볼 때, 성  
경공부와 QT의 실행방법과 목표에 공통점이 있으며 또한 상호보완  
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하지만 김 박사의 논문을 통해서 한국교회에서 일어나는 성경공부  
사역에도 말씀의 들음과 순종이 더 강조되며 또한 QT사역에도 성  
경에 대한 바른 이해와 적용이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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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T강의를 첨부합니다. QT를 올바로 신앙생활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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