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성경을 많이 읽고, 설교를 듣더라도 하나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지 고민하는 분들께 반드시 '강해설교'를 들으시길 추천합니다. 설교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지금은 원어성경을 그대로 풀이한 후 현재에 적용하는 강해설교가 가장 필요합니다.
* 사회가 복잡해지고 고도화될수록 설교도 그에 발맞추어 주류의 형태를 탈바꿈해야 합니다. 관련하여, 젊은 세대와 더 어린 다음 세대들이 상대적으로 기성 세대들보다 많이 배웠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강해 설교에 대한 소고
23년 12월 08일
장창한 목사
서론
존 맥아더는 “말씀을 정확히 그리고 능력 있게 전하기 원하는 사람, 회계의 날에 주께로부터 칭찬
듣기를 원하는 사람, 사람들의 삶이 근본적으로 변화되고 경건한 삶을 사는 것을 보기 원하는 사람,
이런 사람들에게는 오직 강해(explantory) 설교만이 그 해답이다.”라고 하였다. 이렇듯 중요한 강해
설교는 다음과 같은 해돈 로빈슨의 말로 간단히 소개된다. “강해설교는 본문을 그 문맥 속에서 역사
적, 문법적으로, 성령의 인도 아래 연구하여 얻은 것으로, 성령께서 먼저 설교자의 삶에 적용하시고,
그런 다음 그를 통해 그의 회중에게 적용하시는 성경적 진리의 제시다.”
곧, 일반적으로 ‘강해설교’란 주로 본문의 강해에 치중하는 설교이며, 설교의 대지나 그 대지의 탐
구를 본문에서 이끌어 내는 설교이다. 이는 성경을 중심으로 한 설교로서, 성경 본문의 기록자가 마
음에 갖고 있었고 또한 성경 전체에 비추어 볼 때, 그 본문 안에 있는 본질적인 실제 의미를 밝혀내
서 그것을 오늘날의 청중의 필요에 적용시키는 식으로 성경 본문을 다룬다.
본론
1. 특징
메이휴는 강해설교의 특징을 다섯 가지로 말하고 있다. 이는 『첫째, 성경만이 메시지의 유일한 원
천이 된다. 둘째, 철저한 해석(interpretation)을 통해 성경으로부터 메시지(message)를 이끌어 낸
다. 셋째, 성경을 그 정상적인 의미와 문맥에 맞게 정확하게 해석해 메시지를 준비한다. 넷째, 메시
지는 원래 하나님이 의도하신 성경의 의미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다. 다섯째, 메시지는 성경의
의미를 오늘날에 적용한다.』 등이다.
여기서 ‘메시지’란 하나님께서 독자들에게 주시는 본문의 의미(meaning)이다. 이 의미는 주해
(exegesis)를 통해서 규명하고 탐구할 수 있으며, 주해는 해석으로 나가야 하는데, 이 해석은 계시
의 의의(significance)를 추구한다. 즉, 주해를 통해 드러난 원래 의미를 오늘의 청중의 정황 가운데
로 가지고 와서 현대 청중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번역해 주는 작업이다.
관련하여, 전통적인 주해에서는 성경 해석이 3가지 주요 영역, 즉 문법적 영역과 역사적 영역과 문
화적 영역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런데 이러한 영역들 외에, 관심의 대상이 될 만한 4번째 영
역이 있는데 이것은 ‘신학적’1)영역이다.
※ 달리 말해, 성경 해석에서의 1차적 접근은 성경이 쓰여진대로의 언어와 문법을 연구하는 ‘문법
적 해석’이며, 역사적 해석이란 그 본문이 관계된 시대나 환경의 요소를 추적해 보는 방법이다. 마
지막으로 신학적 해석이란, 단순한 역사적 재구성과 어구적 의미를 넘어서, 성경에 담겨 있는 하나
님의 메시지를 성경을 해석하는 현재 상황과 관련해 분별해 내려고 하는 것이다.
2. 작성 및 적용
1) 물론, 그것은 성경 해석에 있어서 인간의 노력이나 지식으로는 밝힐 수 없는 분야를 성령님의 조명하심에 의지해야
함을 전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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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저한 본문의 분석을 통해, 그 메시지를 부여받은 설교자는 말씀의 현장화를 위한 적용 작업을 해
야 한다. 설교에서 적용은 하나님께서 주신 객관적인 말씀의 뜻을 파악하고 성경의 저자이신 하나님
과 성경을 대하는 독자가 ‘올바른 관계를 갖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개요를 짜는 것이 선행 되어야 한다.
설교의 개요는 항상 서론, 본론, 결론으로 이루어지는데 서론들은 주제나 아이디어 혹은 설교의 첫
논점을 소개한다. 그리고 본론은 그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다룬다. 결론은 그 아이디어를 초점으로
이끌어 설교를 삶에 연결하도록 끝맺는다. 곧, 설교 개요는 설교에 통일성을 주어 설교자로 하여금
횡성수설하지 않게 하며, 설교를 명쾌하게 해주어 청중이 설교의 흐름을 알 수 있고, 설교 각 부분
상호간의 관계를 한 눈에 알 수 있어, 설교의 준비와 적용에 균형을 잡는다.
한편으로, 정의상 서론은 도입하거나 소개한다는 의미인데, 설교에서 서론은 미식축구에서 오프닝
킥오프와 런백과 같고, 전투에서 포문을 여는 것과 같으며, 항해에서 출항과 같다. 또한, 이는 때로
청중에게 전체 설교에 대해 관심을 불러일으키므로 매우 중요하다.
서론은 설교의 작성 과정에서 맨 나중에 작성하는 것이 보통이고, 핵심이다. 왜냐하면 서론을 미리
작성하면 서론에 맞추기 위해서 본문을 왜곡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서론을 맨 나중에 작성하
면 설교 전체의 흐름에 잘 조화를 이루게 할 수 있다.
결론은 설교의 총결산이자, 설교를 마무리하기 때문에 설교시 그것의 성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는 설교자가 성취하려는 의도를 청중의 강력한 인상을 받게끔 제시하는 설교의 클라이
막스이다. 이는 비유컨데 골프 게임에서 티샷과 페어웨이 게임 이후, ‘퍼트’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결론은 설교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준비하고 확실한 끝
맺음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설교를 준비하는 과정 내내 결론에 대한 생각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결
론에 타당한 질문거리의 예로 ‘이 메시지의 결과로 하나님은 나의 삶과 그 메시지를 듣는 사람들의
삶에 어떤 것이 변화되기를 원하시는가?’ 등을 고려해야 한다.
3. 예증으로서의 예화
본고에서 ‘예증하다’는 계몽하다, 혹은 ‘명확히 하다’를 의미하는 것으로 하겠다. 즉, 이는 성경본문
의 본래 의미를 여러 문학 방법으로 분명하고 쉽게 설명해주는 것을 말한다. 관련하여, 그것의 대표
인 예화는 강해설교를 포함하여 다양한 종류의 설교시, 보조 자료로 가장 널리 쓰이며, 설교를 돕기
위해 사용하는 여러 종류의 이야기를 들 수 있다.
좋은 예화를 얻는 비결은 끊임없이 찾고,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분류하고, 쉽게 찾을 수 있게 정리
하고, 적절한 예화를 선택하는 날카로운 분별력에 있다. 적절한 예화는 본문의 핵심 주제가 청중에
게 전달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통해 설교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논점을 선명하게 해주고, 설교의 핵
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며, 설교의 적용에 구체성과 실제성을 더해주고, 청중들에게 흥미를 유발시
킴으로서 설교에 집중하게 만들고, 설교자와 청중간의 간격을 줄인다.2)
결론
사실, 강해설교는 그 방법과 전개상 연역적 혹은 귀납적으로 나눌 수 있으며, 또한, 내러티브 형식
이 있기에 다른 설교들과 구분되는 장단점을 갖는다. 다만, 강해설교는 성경에서 기인하여 성경으로
연구 및 전달되는 특징을 가진다. 물론, 강해설교는 그것을 수행할 때에 석의과정을 포함하여 성경
본문연구의 기술적 결과를 단순히 반복하는 것이 아닌 본문의 기술적 세부 사항을 보편적 원리나
교리로 변형시키는 것으로 나가야 한다. 그래야,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된 평신도들에게 목회적으로
유용하기 때문이다.3) 비록 어렵더라도, 이를 거친다면, 이는 말씀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전하는 강
2) 물론, 말처럼 예증을 설교마다 구체적으로 들기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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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교의 최대 강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사람들이 가장 들어야 할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설교자는 종종 사람들이 가장 원치 않
는 자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설교자가 본문을 가장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강해 설교
에 헌신하지 않는다면, 그의 양들은 연약하고, 공격받기 쉽고, 목자 없는 무리처럼 될 것이다.4)
특히, 지금 2023년 한국 사회와 시대는 성경 본문에 근거하여 논리적이고, 청중의 삶의 분석을 통
한 알맞은 말씀을 필요로 한다. 강해설교는 궁극적인 하나님의 권위를 지니고, 하나님의 음성 그 자
체를 들려주기에 설교자를 변화시키고, 나아가 회중을 변화시키는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최선의 설교
임라 확신한다.
3) 다만, 번역본이 아닌 원어 성경 분석의 필요성은 철저히 요구된다.
4) 강해설교를 좋아하지 않는 또는 그것에 거부감을 가진 자들의 신앙생활이 어떠한지를 보라. 필자는 그들이 스스로
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없는 경우가 많음을 지적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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