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 종교개혁자들이 끼친 영향 - 칼빈을 중심으로(기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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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 종교개혁자들이 끼친 영향 - 칼빈을 중심으로(기고문)

개혁신학어벤져스 2023. 11. 4. 21:04

 * 관련된 연구소의 강의를 링크합니다.

2020.09.08 - [신학 자료/역사신학] - 개혁신학의 자랑, 칼빈의 유산

 

개혁신학의 자랑, 칼빈의 유산

칼빈은 인류사에 문학, 사회, 정치, 문화, 종교 등 많은 것을 남겼습니다. 칼빈의 유산을 계승하는 사람이 개혁신학자(개혁주의자)입니다. 간단한 영상입니다. '존 칼빈의 유산'을 통해 칼빈의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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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 종교개혁자들이 끼친 영향, 칼빈을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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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 종교개혁자들이 끼친 영향  
- 칼빈을 중심으로 -  
장창한 목사  
서론  
칼빈의 탄생 500주년을 맞이하여 그들을 기념하려면, 현재에 끼치고 있는 그들의 영  
향을 살펴봐야 한다. 19세기 중반, 하버드대학교의 교수였던 조지 밴크로프트(George  
Bancroft)는 칼빈을 “근대의 공화주의 입법가들 중 가장 탁월한 인물”이며, “칼빈의  
영향을 기억하지 않거나 존중하지 않는 사람은 미국의 자유가 어디에서 기원하였는지  
에 관하여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다.”라고 말한다.  
10가지 문화영역들을 검토하며, 칼빈주의가 루소, 니체, 마르크스 등 다른 어떤 사상  
과 운동보다도 가장 국제적으로 기념할 만한 것임을 알아보도록 한다. 『존 칼빈의 유  
산』을 요약 및 정리하되, 결론 및 적용에서 한국교회가 나아가야할 새 방향을 모색함  
으로 갈음한다.  
본론  
1. 교육: 아카데미  
칼빈은 귀족의 자손이나 가톨릭 수도회의 구성원들을 위한, 제한된 교육을 실시하는  
중세의 교육을 타파한다. 칼빈의 제네바 아카데미는 2개의 교육과정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스콜라 프리바타(schola privata, 예과 또는 초중등 교육기관) 혹은 컬리지  
(the college)라고 불리는 제네바의 청소년을 위한 공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스콜라  
푸블리카(schola publica, 본과 또는 고등 교육기관)로서 목회자를 양성하는 신학부  
였다.  
두 학교는 학비가 무료였으며, 유럽의 교육기관들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보였는데,  
칼빈 당시 밀려드는 학생들을 수용하기 위하여 아카데미에 법학부와 의학부를 추가로  
계획하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이 끼쳐지도록 하고자 했다. 이후,  
칼빈의 아카데미는 모든 전공영역에서 교육의 표준이 되어, 교육은 문화 및 정치적  
진보를 양성하는 역사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는 칼빈의 아카데미를 통해, 네덜란드  
와 영국, 동유럽에 이르기까지 개혁주의를 선택한 당시대의 국가에서 파송되어 온 많  
은 사람들이 제네바 아카데미를 통해 제네바를 칼빈주의라는 새로운 이념을 실행시킬  
모델로 자신의 나라에 적용하려 했기 때문이다.  
2. 어려운 사람들에 대한 보살핌: 구제기금  
칼빈은 교회의 동정심이 임명된 집사들을 통해 가장 잘 표현될 수 있다고 보았다.  
- 1 -  
이는 프랑스 구제기금을 통해 구체화 되며, 19세기 및 20세기 서구의 자원봉사 단체  
의 선구자로 작용한다.  
구제기금은 프랑스에서 일어난 분리파의 박해를 피해 도망쳐 나온 프랑스 거류민들  
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으로 첫 걸음을 떼며, 약 6만명의 난민을 수용한다. 집사로 섬  
기는 사람들은 고아, 노인, 과부 등 무능력한 사람들의 거처를 제공하며, 환자들과 성  
매매에 관련된 사람들도 보호했다.  
이는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계층과 별반 다르지 않으며, 그  
의 디모데전서 3:8-10의 설교에서 초대교회의 깊은 동정심을 기독교적 신앙의 척도로  
삼아야 된다고 말한 것으로부터 알 수 있다.  
3. 윤리와 도덕법의 해석: 십계명  
십계명을 윤리의 기둥으로 해석한 칼빈의 관점의 핵심은 도덕법이 요청되며, 자연법  
은 어느 쪽이 올바른 방향인지를 가리키는 데에 거울로서,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도덕법의 경우, 칼빈은 율법의 계명의 반대편에 존재하는 적극적인 계명을 추론해서  
얻는 것으로 본다. 예컨데, 누군가 다른 사람의 재물을 도적질하지 말아야 한다면, 그  
는 진실을 말해야 하는 것이고, 만약 누군가가 간음하지 말아야 한다면, 그는 결혼생  
활의 진실성을 더욱 깊게 가꾸어야만 하는 것이다.  
즉, 칼빈은 도덕법의 광범위한 적용을 요구했고, 이렇게 자연법을 해석해서 도덕법에  
적용하기를 원한다. 또, 이는 서구사회에 널리 퍼진 윤리적 이론의 기초를 형성한다.  
4. 교회의 자유: 목사회  
칼빈은 제네바에서의 1차 사역 직후, 2년이 지나지 않아 제네바에서 추방당한다. 이  
때의 일련의 경험은 교회와 그 사역자들이 자기 스스로의 양심과 권한을 따를 것인가  
아니면 교회가 국가 또는 다른 위계적 간섭을 수용할 것인가와 관련이 된다.  
그리고 다시 3년 후, 1541년 칼빈이 제네바로 돌아올 때, 하나의 요구를 한다. 이는  
그 지역에서 목회자들과 교회 장로들의 합의 통치체제가 확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1541년 제정된 신앙을 감독하고 교회를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교회 회의(치리회  
또는 당회)인 『교회법령』에 근거하여, 교회가 정치적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이며, 신정 정치적 압제를 갈망하는 것이 아닌 사법권으로부터의 독립이 교회의 본  
모습을 확고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도를 말한다.  
이는 로마 가톨릭의 세력 아래에서 이루어졌던 정치적, 종교적 압박이라는 전통의  
굴레로부터 교회가 완전히 벗어나게 된, 근현대적 ‘자유’의 선포를 잘 보여준다.  
5. 합의제 통치체제: 의회  
칼빈은 사무엘상 8장에서 의회정치에 관해 언급한다. 그의 1561년 주석은 독재의 위  
험성, 정부에 대한 적절한 제한의 필요성, 인간 정부 위에 있는 하나님의 주권의 위  
치에 관하여 논한다.  
- 2 -  
이때, 칼빈은 통치자에게 무한정 복종하라는 것이 아닌, 백성들과 공공의 유익에 따  
라, 왕이 세워졌음을 강조한다. 왕들은 하나님의 언약의 조건을 충족하는 범위 내에서  
만 권위를 가진다는 것이다. 예컨대, 경솔하게 전쟁을 일으켜서는 안 되며, 자신의 부  
를 축적하려는 야망을 가져서도 안 되며, 무엇이 되었건 간에 자신이 원하는 개인적  
의견이나 욕심에 바탕을 두고 백성을 통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에 칼빈은 출애굽기 18장에 나오는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제안한 공회주의적 형태  
의 구성을 제안한다. 재판을 주재하는 사람은 백성들의 투표에 의해 선출된 것이며,  
선출된 다음에는 백성의 동의를 통해 백성들을 만족시키는 하나님 중심적 통치를 하  
고, 이때, 백성들은 대표자들에게 순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6. 권력의 분산: 공화정  
몽테스키외(Montesquieu)의 권력분립이론보다 2세기 가량 앞서는 칼빈의 1543년  
보호규약은 지방정부 또는 의회가 독자적으로 활동할 수 없게 만드는 조치이다. 모든  
권력이 단일 의회에 집중되는 것을 막는 것인데, 견제와 균형, 권력의 분립, 지역 주  
민에 의한 투표, 다른 연방제의 요소들은 후일 제네바가 수용하여 전파하는 훌륭한  
사상체계들 중 일부로 이어진다.  
특히, 칼빈이 제시한 항소제도가 중요하다. 제네바의 25인 위원회의 경우 정부가 필  
요 이상으로 지나치게 통치권을 획득하는 것을 막아주는 완충장치로서 개인들의 책임  
이행아래 공화정을 시행한다. 부족한 글의 내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의회정과 공화정은 보통 현대국가에서 함께 이루어진다. 이는 칼빈의 제네바 통치  
방식에 기인한다.  
당시 제네바의 행정은 일련의 대의 제도인 회의들(councils)에 의해 시행되었다. 첫  
째로 모든 제네바 시민들로(한 가정의 한 사람을 대표하는) 구성되는 총회(General  
Assembly, 혹은 콤뮨 Commune이라고도 불림)가 있고, 이 총회는 4명의 평의원  
(Syndics)과 시재정관(city treasurer)을 선출한다. 이때, 칼빈의 동료시민들은 1년  
단위로 8명의 후보들 중 4명을 새로운 행정장관으로 선출하는 민주적 의회정치(선거)  
를 시행했다.  
4명의 평의원은 시의 질서와 치안을 담당하는 주요권력 기구였고, 동시에 최고 의결  
기구였던 25인회 회원이 된다. 둘째로 소위원회(Little council)라고 불리기도 하는  
25인회는 시 행정을 주도하는 집행기구다. 그 후 생겨난 의결 기관으로 200인의 귀족  
들로 구성되는 대위원회 혹은 200인회(Council of two hundred)가 있었다.1)  
관련하여, 공직자로 선출된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 하나님 앞에서 공공선을 추구하고  
1) ‘개혁주의 학술원’에서 참고했음.  
- 3 -  
사익을 배제하도록 강요하는 의무를 가졌음이 중요하다. 당시 공무원으로 선출된 사  
람은 보수를 받거나 전업으로 근무하는 것이 아니었다. 즉, 공직에 근무하는 것이 이  
익이 되는 것이 아니었기에 공직에 봉사하는 것이 강제적 조치로 인해 발생하기도 했  
다. 이런 지방자치모델로서의 정부의 제한성이 들어간 제네바는 정리하자면, 임기의  
제한, 권력의 균형, 시민들의 법안 거부권, 행정관의 중개, 행정책임제를 갖추었고, 현  
대의 언론, 집회, 이의제기의 자유 등을 낳게 했다.  
7. 모든 직업의 평등: 소명의 원칙  
칼빈 이전에는 직업 또는 소명은 성직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었으나 칼빈 이후 모  
든 분야의 합법적인 직업이 신성한 소명의 지위를 갖게 된다. 성직과 함께 의학, 법  
률, 교육, 상업, 유통업, 산업 역시 소명을 받은 것으로 이해되는 것이다. 이는 더 나  
아가 이러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근대 사업의 리더가 되도록 하고, 궁극적으로  
경제, 문화, 인간 삶의 변화가 일어나게 했다.  
막스 베버(Max Weber)를 비롯한 여타 학자들도 칼빈에 의해 농업, 교육, 행정, 사  
업 등 어떠한 영역의 노동이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유효한 소명이 될 수 있었다고  
말하는데, 칼빈은 인간의 노동을 통해, 하나님께 봉사하고 영광을 돌려드릴 수 있다고  
말한다. 노동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받은 모든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며,  
출애굽기 20장에서 다루어진 제 4계명을 따라 노동과 안식을 그와 같이 적절하게 취  
하되, 먹든지 마시든지 모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해야 한다는 바울 사도의 견해  
에 동의한 것이다.  
대표적으로 예술분야의 렘브란트(Rambrandt), 시문학의 밀튼(Milton), 정치이론의  
알투시우스(Althusius), 국제법의 그로티우스(Grotius), 경제학의 아담 스미스(Adam  
smith), 그 외의 수많은 사람들이 칼빈주의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소명을 갈고  
닦아 성취하였다.  
8. 경제와 이윤 추구: 보이지 않는 손  
상공인의 성장을 기반으로 루터를 포함한 종교개혁 1세대가 성공할 수 있었다면,2)  
그 다음 세대라고 할 수 있는 칼빈주의가 이런 사회적 정치적 기본토양을 근거로, 전  
파되는 곳 어디든지 자유시장과 자본주의가 퍼져 나가게 된다.  
제네바에서 칼빈을 기점으로 그 이전과 이후의 사회경제적 차이점을 비교하면, 1536  
년 칼빈의 이주 이전에는 상인 50명, 인쇄업자 3명, 극소수의 귀족이 제네바에 거주  
했으나 그 후, 1550년대 후반에는 상인 180명, 인쇄 및 출판업자 113명, 스스로 귀족  
계급을 자청한 난민이 최소 70명 이상 거주했다.  
이는 십계명 중 다른 사람의 재물을 도적질하지 말라는 제 8계명에 대한 칼빈의 가  
르침을 참조하면 된다. 칼빈은 여기에 개인 재산의 소유와 보호가 지극히 정상이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고 말하며, 1562년의 『제네바 교리문답』을 시작하는 기도문에서  
2) 안인섭 교수의 ‘근현대교회사’ 수업 내용에 따름.  
- 4 -  
하나님이 복을 주시기에 어떤 일이 잘 되고 번창할 수 있음과 이에서 더 나아가 사기  
나 속임수로 탐욕과 방탕을 만족시키기 위해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연약한 자들  
에게 나누어 줄 수 있기 위해 돈을 모을 것을 말한다. 한편, 이런 부에 관한 윤리는  
서양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발전된다.  
9. 일상어를 사용한 음악: 시편 찬송  
칼빈은 공예배에서 사용하도록 고안된 음악을 당시의 언어로 번역한다. 그는 성가를  
비롯한 예배의 여타 요소들을 민주화하여 교구민들이 성례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  
였다. 특히, 일상적인 언어로 이루어지는 성경낭독과 다수 대중들이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설교를 듣게 되었는데, 이는 개신교 예배의 본질을 개선하는 동시에 성경의 가  
르침이 스며들게 하는 시편의 번역과 편곡 작업으로 나아간다.  
이는 칼빈의 제네바 이주 직후에 클레망 마로(Clement Marot)에 의해 시작되어, 그  
후, 칼빈의 제자인 테오도르 베자(Theodore Beza)에 의해 완성되며, 베자의 경우 칼  
빈의 서거 직후, 시편을 노래할 수 있또록 음률을 붙이는 찬양 작곡 경영대회를 후원  
하기도 한다.  
완성된 시편은 프랑스어 운문형태로 베자가 번역하여 제네바의 구 도시에서 인쇄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시편은 칼빈주의를 국제화시킨 국제적 찬양집으로 수많은 간  
행본이 출판 되었다(1562년 한해에만 27,400부가 인쇄 됨). 이것으로 인해 예술이 높  
이 평가 되었으며, 문화적 진보에 유용한 것으로 인정된 것, 이후 청교도들이 북미에  
정착하게 되었을 때 베이 시편찬송(Bay Psalter)이 베스트셀러가 된 것은 음악에 있  
어 칼빈의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10. 아이디어 보급의 힘: 제네바의 도서출판  
루터가 인쇄술의 잠재력을 포착하여 가톨릭의 문제점을 인쇄물로 폭로한 시초라면,  
칼빈은 출판물 사용을 기술적으로 발전시킨다.  
제네바에서 출판된 책은 1536년 3권, 1554년 28권, 1561년 48권으로 증가하며, 칼  
빈 서거 5년 전 연평균 38권이라는 놀라운 양의 책이 발간된다. 이는 25년 만에 10  
배로 증가한 수치이다.  
이는 제네바가 광범위한 동시에 효율적인 문서 배포제도를 개발했기 때문이다. 프랑  
스를 비롯한 유럽의 여타 지역으로 칼빈주의 저작물을 빠르게 배포할 네트워크를 형  
성한 것이다. 관련하여 책자들은 당시 가톨릭이 지배하던 시대상을 반영하여 옷 속에  
숨길 수 있도록 작게 디자인 되었으며, 일부 문서 배급업자들이 프랑스의 1551년 샤  
또 브리앙 칙령(Edict of Chateaubriand)에 의해 순교자가 되기도 한다.  
이렇게 치열한 과정 속에서 도서출판은 그 시대의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발전하게  
되며, 칼빈의 사상은 독립 이전 미국 북동부의 13개 영국 식민주에 영향을 주는 데,  
그 영향력이 허버트 포스터(Herbert Foster)에 의해 ‘식민지 시대 대다수의 미국 도  
서관이 칼빈의 저작들을 보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이어짐’으로 언급된다.  
- 5 -  
결론  
식민지의 법률조항에 “매사추세츠 자유헌장”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우연이 아니  
다. 자유와 법률은 너무나도 가까웠기에 칼빈의 후예들은 법률조항을 자유의 목록과  
관련짓게 된다.  
칼빈은 로마 가톨릭에 의한 개신교 신도들에 대해 가해지는 박해, 즉, 자유의 억압  
을 목도 했고 그에 대한 신학적인 답변으로서 칼빈사상을 만들었고, 또한 질서가 잘  
유지되는 제네바라는 정부의 긍정적 필요성과 더불어 그 역할 범위를 제한할 필요성  
에 관해 논의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만인의 인권 보호와, 국민 주권과 정부의 관계, 정부와 하나님  
의 통치에 관한 사회구조적 틀을 제시하였고, 이것이 민주주의와 의회식 공화정치를  
이루는 토양이 된 것이다. 그리고 제네바라는 도시를 통해 일어난 일련의 사회문화적  
변화를 통해 전세계에 영향력을 주었고, 끝내 미국건국의 정치적 철학을 형성하기도  
한다.  
안타깝게도 칼빈의 지도력과 세계사에 있어서의 영향력은 대부분의 사람이 알지 못  
하는데, 이는 침례교, 영국교회, 독립파, 감리교인의 칼빈에 대한 헌정을 보면 그의  
중요성이 더욱 돋보이리라 생각한다.  
사실, 개혁주의적 전통은 특별계시와 일반계시를 조화롭게 추구하는 것에 핵심이 있  
다. 이에 칼빈의 개혁은 성공할 수 있었고, 지금까지도 사회를 변화시키는 동력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칼빈의 영향력을 한국교회가 먼저 깊이 기억하고, 이를 세상에  
전하며, 그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나의 삶에 적용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기 위해  
체계화하여 삶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편적인 성경적 지식을 알고, 그것을 후세에 전하는 정도로 만족한다면 현재 우리  
앞에 놓여있는 이슬람과 신천지로 대표되는 이단, 근본적으로 한국교회에 내재된 기  
복신앙과 맘모니즘, 사회변혁 운동에 실패하여 불신자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협소한  
스콜라주의로 머물게 되기 때문이다.  
법학, 의학, 음악으로 대표되는 칼빈이 모든 학문에 걸쳐 하나님 주권사상을 개진한  
것과 정부의 권위에 대해 성경적 허락범위로 접근해야 함을 말한 것을 기억하고, 먼  
저 그런 사회적 배경과 개혁주의 교리를 상호적으로 이해하며 성도의 삶에 적용하는  
목회가 우리의 정체성을 깨닫고, 다음 세대를 주님의 것으로 지켜가는 데에 있어, 한  
국교회에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칼빈의 시대와 현재의 시대는 많이 변화했으므로 교회 정치에 관해서  
도 새롭게 변한 환경을 적용하여 우리에게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칼빈의 시대  
와는 다르게 현재는 상대주의와 개인주의와 내면주의가 득세하여, 칼빈이 언급한 자  
유가 변질되어 사람들에게 ‘방종’으로 자리 잡은 면이 있으며, 그것이 교회 정치에서  
도 적용되어 성도들의 삶을 바꾸고, 그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는 지혜로운 처신이 필  
- 6 -  
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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