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신학의 본질 또는 목적은 송영(영광을 드리는 것, Doxology)입니다. 이는 개혁신학도 마찬가지입니다. 송영이 없는 신학은 전제와 방향이 잘못되었습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무엇인지 고민합니다. 다시 한번 하나님에 대해 고민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믿음의 목표를 정립하길 원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ZPo8bUDYc4
이하, 대화 내용의 요약입니다. 이 영상은 송영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신학에서 고전어의 중요성과 삼위일체론의 역사적, 신학적 의미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 고전어의 중요성: 신학 연구에서 라틴어는 필수적이며, 이는 서양 인문학과 신학의 많은 기록이 라틴어로 작성되었기 때문입니다. 라틴어를 이해하지 못하면 원전 접근이 어렵고, 교의학의 전문 용어를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 삼위일체론의 역사적 배경: 삼위일체론은 교부들의 탁상공론이 아닌, 초기 교회 예배와 찬양 속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예배와 찬양을 통해 삼위일체 하나님을 경배하는 과정에서 교리가 체계화되었습니다.
- 계몽주의와 삼위일체론: 계몽주의 이후 삼위일체론은 무의미한 교리로 폄하되었으며, 칸트와 슐라이어마허 같은 인물들이 이러한 경향을 강화했습니다. 이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기독교 실천과 무관한 사변적 교리로 보았습니다.
- 삼위일체 신학의 르네상스: 20세기 초부터 삼위일체 신학의 르네상스가 일어났으며, 이는 초대 교회의 예배 연구와 동방 신학자들의 영향 덕분입니다. 이들은 삼위일체 교리가 초기 교회의 예배 중심에 있었음을 밝혔습니다.
- 삼위일체론의 현대적 적용: 삼위일체 교리는 단순한 사변적 교리가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의 삶에 적용될 수 있으며, 사회적 프로그램으로서의 의미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 교리 교육의 중요성: 교리 교육은 교회의 가르침의 핵심이며, 이를 통해 성경 전체를 통찰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리 교육이 부족하면 교회는 기복 신앙과 결탁할 위험이 있습니다.
- 송영의 삼위일체론: 삼위일체론은 원래 찬양과 기도를 통해 형성된 교리로, 예배적 실천이 중요합니다. 이론적 학습 이전에 기도와 찬양을 통해 삼위일체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교리 형성의 역사적 맥락: 삼위일체 교리를 포함한 많은 교리는 역사적 논쟁과 치열한 토론을 통해 형성되었습니다. 이를 정치적 음모론으로만 해석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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