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성장을 위한 '기초 읽기, 글쓰기, 듣기'에 관한 조언 -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려면(비평, 강의, 논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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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 성장을 위한 '기초 읽기, 글쓰기, 듣기'에 관한 조언 -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려면(비평, 강의, 논문 포함)

개혁신학어벤져스 2022. 10. 30. 21:39

 '언어를 이해하고 언어로 표현함'은 누군가의 세계관을 결정 및 반영합니다. 이에, '체계적인 언어학습'이 당연히 필요합니다. 관련하여, '글쓰기와 말하기와 듣기'는 그리스도인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신앙생활은 인문학적 소양을 필수적으로 전제하며, 그래야만 그것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삶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아래의 추천 영상과 논문은 '글쓰기와 말하기와 듣기'에 관한 일반적 현실을 반영하여, 그것이 발전하도록 실제적으로 돕습니다. 

 -> 아래의 자료는 개혁교회 그리스도인들에게 꼭 적용되어야 합니다. 개혁교회 그리스도인은 신앙과 신학에 대한 이야기에 귀를 쫑긋세우고, 들은 것과 읽은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점검 및 비판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확히 정리 및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에게 하나님(신)의 뜻을 이해하고, 적용하고, 전달하는 중책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특히, 청년 때에 또는 초신자 때에 신앙생활에 생기는 여러 문제 중 하나는 부정확한 신앙체계를 전수받거나 정립하여, 추후 평생동안 잘못된 신앙생활을 또는 파편적인 세계관으로 신앙생활을 영위하는 겁니다. 설교나 신학강의를 들을 때, 또는 신앙서적 및 논문을 읽거나 큐티를 요약할 때, 직접  필기로 정리하기를 추천합니다. 나아가, 정리한  자료를 연구하여, 개인의 개혁신학적 체계를 확장하되 그것이 옳은지 또한 보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 원론적으로 또한 당연하게도 글쓰기를 많이 할수록 또한 말을 많이 듣고 말할 수록 '세계관', '해석학' 등이 발전합니다. 그런 신학의 정점에 있는 '개혁신학'의 아름다움을 발견하세요!. 개혁신학적 서적을 읽고, 강의를 듣고, 그리고 그것에 자신의 경험을 적용하며, 끊임없이 개혁신학을 발전시키길 바랍니다!


 * 대학 신입생 글쓰기에 나타난 문장 오류 양상 분석 - 추천 논문[어문론집에서 다운 받았습니다. PDF만 첨부합니다.]

대학 신입생 글쓰기에 나타난 문장 오류 양상 분석(전체).pdf
0.32MB


 -> 이하, 기본적인 글쓰기 관련 추천 자료입니다. Chat GPT로도 쉽게 글을 쓸 수 있는데, 처음부터 기계의 도움을 받으면, 추후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신앙과 신학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직접 글을 써야 함을 기억하세요!

 * 책 요약하는 법 – 자기식으로 이해, 책에 표시와 메모, 키워드 위주로 자기식 이야기 배열하기 [신학서적 요약용]

https://www.youtube.com/watch?v=xN1kG-eb-q8


 * 요약 - 요약하기 훈련, 공부의 기본, 말과 글의 기초, 삶의 지혜[QT 요약용]

https://www.youtube.com/watch?v=FxmMQs90qns


 * 센스있게 말의 의도를 잘 캐치하는 사람이 되고 싶으세요? 지금까지 당신은 상대방의 말을 완전히 잘못 이해하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설교를 듣고, 요약&적용할 때]

https://www.youtube.com/watch?v=XwDUZGzbmYw


 * 논문 읽기 꿀팁! 논문 내용 빠르게 파악하는 방법![신학 논문 읽기용]

https://www.youtube.com/watch?v=sT4eiy4UeaY


 * 대학 신입생의 토론에서 나타나는 오류 양상 분석[신학체계(세계관) 점검용 - PDF, HTML 첨부]

대학 신입생의 토론에서 나타나는 오류 양상 분석 - 조영아.pdf
2.15MB

 

 꼭 20살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사람에게 나타나는 논리오류를 다룹니다. 신앙생활을 포함해서 말입니다. 누군가가 말하는 것은 그 사람의 신학체계(세계관)을 반영합니다. 관련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록으로 조리있게 정리하면, 추후 그것을 뒤돌아보며, 많은 것을 신앙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그리스도인이 잘못된 선이해(pre-understanding)을 바탕으로 평생동안 잘못된 신앙생활을 영위합니다. 관련하여, 이 논문은 나의 말(발화)을 통한 '사고체계'를 점검하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논문의 내용을 나의 사고체계와 그것의 발현인 말에 적용해 보세요! 이것은 평생동안 필요한 작업입니다.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23. 4. Vol. 17, No. 2, PP. 239-252  
대학 신입생의 토론에서 나타나는 오류 양상 분석  
조영아  
대학교 교양교육부 원교수, lune211@naver.com  
초록  
본 연구는 대학 신토론 수업에서 나타나는 오토론 발표문 및 토론 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고찰하였다. 토론은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해 이유를 하는 활동이다. 주장과 그것을  
하는 이유, 즉 근거는 논증을 구성한다. 근거가 주장을 하고, 수용가능하며, 에  
대해 답변할 수 있는 용을 고 있는 경우 주장은 정당화된다. 이에 토론에서 주고받는 논증이  
인지 아지는 근거의 수용가능성, , 분성 여부를 기준으로 분석. 논증의 구성 위와  
논증을 제시하여 이유를 하는 과정 모두에서 광범위한 토론 가 나타났다. , 논점을  
나 다수에 호소하나 개념의 의미를 동함으로써 주장과 무근거를 제시하는 경우가  
히 발생. 이와 더불어 수용하기 어근거를 제시하나 주장을 분히 하지 하는  
근거를 제시하는 오도 나타났다. 토론 분석은 대학 토론 수업이 다양한 사고 실과  
학생들의 생이와 이를 확장시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름을 제공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주제어: 토론 오류, 대학 신입생 토론, 토론 교육, 논증, 수용가능성, 유관성, 충분성  
1. 들어가는 말  
2. 오류 분석 기준  
3. 토론문과 토론 담론에서의  
오류 유형들의 실제  
4. 나가는 말  
이 논문은 2023년 3월 20일(한차례 연장, 3월 27일)에 투고 완료되어  
2023년 4월 02일 편집위원회에서 심사위원을 선정한 뒤  
2023년 4월 09일까지 심사를 완료하여  
2023년 4월 17일 편집위원회에서 게재가 결정된 논문임.  
240  
교양 교육 연구 Vol. 17, No. 2 (2023년 4월)  
전제1)에 근거하거나, 은 전제를 누락하거나 다수에 호  
소하거나 상대주의 관점을 하기도 한다. 이는 수용 가능  
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거나 근거의 을 제대로 입증하  
지 못한 이다.  
1. 들어가는 말  
은 논증 구성과 분석 및 가를 심으로 하는 동  
이다. 론 활동은 비판적 사고를 거결정한 의사, 즉  
자신이 다고 생각한 주장을 표현하고 그것이 어떤 점에  
서 믿을 만한지를 보여으로써 내 주장에 대한 상대의  
공감을 이어 상대를 설하는 것에 표면적인 의미  
가 있다. 하지만 토은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하여 사고를  
고 깊게 하는 데에 보다 근본적인 의미가 있다.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하여 사고의 깊이와 이를 장하는 것은  
대학 생에서의 각자의 전공을 수학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필수적이다. 그 어떠한 전공을 수학하간에, 기존  
에 정립된 다양한 정보와 지식들을 수용하고 익히며 기초  
지식을 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정보와 지식을 종합  
하여 창의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장하는 것  
또한 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서 지적으로 주어진 지식  
들이 관적이고 정적인지를 토하고, 그러한 지식들의  
근거는 무이고, 그러한 지식으로부터 어떤 새로운 믿음  
이 따라 나오는지를 능동적으로 질기게 생각해야 한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대학 신입생  
교양 교육은 기와 토두 갈래로 이어진다. 이  
가운데, 기에 대한 오분석은 이연정(2021:611-637)  
의 연구가 이미 행된 바 있다.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  
수업에서 나타를 토문과 토론 담론을 중심  
으로 분석하고 그 양상을 고한다.  
두 번째로 논의 위나 논의 영역을 잘못 설정해서 오류  
가 나타나기도 한다. 제시한 주장을 고수하기 위해 스스로  
설정한 논의 위를 지지 못하고 자신들의 입장에 유리  
식으로 논의 위를 필요에 따라 변동하는 오를  
한다. 아니면 논의 위를 아주 제한적으로 설정하는  
하기도 한다. 이는 주장을 하는 분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 이다.  
번째는 자신이 주장하는 바와 무관한 결을 제시하  
거나 아니면 그 주장과 리 있는 근거를 제시함으로  
근거와 주장 사이에 큰 간이 생논증이 설력을  
는 경우이다. 이는 주장과 유관하지 않은 근거를 제시한  
이다. 이외에도 근거나 자료 성 시 해주어를 생략  
비문을 성하거나 토에서의 주장을 잘못 표현하  
는 오도 나타. 특히 주장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  
된다와 같은 부정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을 모호  
하게 하거나 문장 이나 대체로가 생되어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무 큰 주장을 하는 경우도  
발생. 부정적인 주장을 하거나 무 큰 주장을 하면  
입증 부다는 점을 간과한 이다.  
네 번째, 에 대한 동이나 분명한 이해로 인  
한 오도 있다. 에서 주장에 대한 이유를 고 답하  
기 위해서는 추론해 어떤 믿음을 가지게 되을 때,  
그 믿음을 가지게 된 이유가 무이고, 그러한 믿음에서  
어떤 다른 믿음이 따라 나오는지를 일일이 따야 한다.  
추론 과정에서 어지는 믿음, 명제는 개으로 이어  
진다. 그러니까 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토에서  
자신의 주장을 명료화하기 어. 결국 자신들의 주장을  
하는데 실패하고 설력을 지 못하게 된다.  
본 논문은 필자가 2학기에 대학 신입생을 대상  
으로 한 수업에서 다룬 총 96의 토을 바으로 연구한  
결과이다. 학생들의 토문과 토론 담론에서 나타나는  
를 유형로 분석하고 토한 결과, 첫 번째로 다양하  
광범위한 논리적 오가 높은 도로 나타인할  
수 있. 임이 입증되지 않았거나 입증되기 어려운  
1) “전제(primise)”이유(reason)” 그리고 근거(basis)”라는 표현은 해 의미가 서로 다르다. 전제는 결하는 것으로 가정되는 다른 명제  
또는 결의 근거로 결에 선행적으로 가정되거나 입증된 제이다. 반면 이유는 어것이 왜 그것인지, 왜 누가 어것을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하고, 하는지를 설명하는 진술이나 사또는 사실이다. 진술로서의 이유는 전제와 유사한 의미를 지만, 사실이나 사으로서의 이유는 원인(cause)과  
동일한 의미를 는다. 하지만 존 (McDowell, 1994)르면, 이유와 원인은 구분된다. 이유는 이성의 논리적 공간에서 용하는 반면, 원인은 자연의  
논리적 공간에서 용한다. , 이유는 인간의 이성적인 능력과 연관되는 반면 원인은 자연법접하다. 를 들어 벼락불의 원인이 되는  
것은 자연법에 의한 것이로 이성의 용을 전필요로 하지 않는다. 반면에 벼락불이 난 이유라고 파악하는 것은 이성적인 능력의 발에 의한  
것이다. 근거는 결에 다다르는 발점 또는 기라는 점에서 전제와 유사하다. 다만 전제는 논증에서 그것이 참임이 선행적으로 입증 또는 가정이 강조되는  
반면, 근거는 그것의 참에 결의 참이 의존이 강조된다는 점에서 의미상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전제와 근거는 실제로는 거의 은 뜻으로  
인다. 논거는 논리적 근거의 줄임이다. 게 서로 다의미를 지만, 전제, 이유, 근거, 논거는 이해를 기 위해 의와 문혀둔.  
가지로 주장(assertion 또는 claim)”(conclusion)”히 하면 서로 다의미를 는다. 주장은 마음 안에서 어이유가 있어서 참이라고  
제로, 은 전제에 의해 되거나 전제로부터 따라 나오는 제로 의미를 구분해 수 있다. 이 또한 이해를 기 위해 의상 을  
혀둔.  
241  
대학 신입생의 토론에서 나타나는 오류 양상 분석  
에서 나타나는 여러 오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  
, 대학생들은 토을 위한 논증을 제시하고 구성할 때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를 익히고, 교수자는 토에서  
어떤 점에 중점을 고 교육을 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이 되기를 바란다.2)  
못할 때, 근거와 주장을 형식적으로든 내용적으로든  
잘못 연결시경우에 발생한다. 근거와 주장을 잘못 연결  
하는 오가 토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밝  
히기 위해서는 명하고, 리적인 준거를 마련하는 것은  
중요하다.  
에서의 오기준에 대해서 자는 연역논증과 귀  
논증를 구분하여 각각에서 발생하는 오양상을 기대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제 토에서 연역논증과 논  
증을 명히 구분하여 논증을 주고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연역논증과 논증의 구분이 모면이 있다는 점  
을 보면, 기준을 논증 종류로 나어 분석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  
2. 오류 분석 기준  
이란 주어진 논제에 대해 긍정의 입장과 부정의  
입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 논리적이고 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면서 주장을 정화하는 논증 동이다(박  
삼열, 2015:240). 기본적으로 토론 참여자의 관심은 전  
한 논증을 구성하고, 제시된 모논증을 비판적으로 가  
하는 데에 있다는 점에서 논리학자와 동하다(Kruger,  
1960:110). 논증은 하나의 명제가 그 명제의 을 지지하  
는 것으로 여지는 다른 명제들에서 따라 나다고 주장  
되는 명제들의 모임을 는다(Copi & Cohen, 2014:6).  
서 논증은 기존의 믿음이나 정보로부터 어떤 믿음이  
따라 나오는지를 보여으로자신의 주장이 명옳  
거나 에 가다는 것을 보이고자 제시된다. 또한 논증은  
우리가 어떤 추론이나 사고를 거의사결정을 하고, 그러  
한 결정에 이르게 된 이유가 무인지를 보여준다. 어떤  
결정을 을 때 은 이유를 따르면 우리는 실수를 하지  
않고 리적인 결정을 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수행할 것이  
. 하지만 은 이유가 아이유를 가지고 어떤 결정  
을 하게 되면 비리적인 결정에 이르고 그것은 자신과  
타인에게 안 좋은 결과를 . 이렇게 자신과 타인을  
결과에 이게 하는 나논증이 바로 오이다.  
정의상 오추론에서의 실수인데, 그러한 실수는  
실제 논증에서 다소 하게 나타나고, 기만적인 성격을  
(Hansen & Pinto, 1995:172). 으로는 은  
논증처럼 보이지만, 실은 은 논증이 아니기 때문이다.  
은 논증이 아는 근거에서 결이 따라 나오는  
과정에서의 어떤 잘못이다. 이 어떤 잘못은 기본적으로  
논증의 근거가 주장이 성립한다는 점을 잘 하지  
연역논증은 전제가 모두 참이라면 결도 반이  
되는 논증을 는다. 를 들어,  
전제(1) 소가 게르니를 그다면, 소  
는 거장이다.  
전제(2) 소는 게르니를 그.  
따라서 소는 거장이다.  
위 논증은 전제가 실제로 인지 거인지 잘 라  
, 전제를 모두 참이라고 수용한다면 결을 반시  
수용할 수밖에 없는 논증이다. 그 이유는 위 논증이 전건  
긍정의 형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위 논증은 그러한  
형식에 의해 전제의 용과 이 결용과 을 보장  
하는 논증이다.  
에서는 이러한 연역논증뿐만 아니라 논증 또  
한 사용된다. 논증은 전제가 모두 참이라면 결,  
시 까지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에 가게 되는  
논증이다. 를 들어,  
전제(1) 소가 게르니를 그다면, 소  
는 거장이다.  
전제(2) 소는 거장이다.  
따라서 소는 게르니를 그을 것이다.  
2) 본 논문은 기존의 논리학 교재나 비판적 사고 관련 교재에서 다는 오류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운 명칭을 만들어 사용음을  
. 기존의 논리적 오류 분류법이나 명칭법에 라 오류를 배우고 토론을 진행해도 학생들은 여전히 오류를 한다. 그 이유는 논리적 오류에 대한 숙달이  
부족한 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오류 분류법과 명칭법은 학적인 성이 강해서 실적으로 담을 주고받는 토론바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 그 간을 줄이고, 토론 수업에서 해야 할 오류를 이해하는 본 논문의 지에 토론에서 나나는 오류 양상에 관한 명칭을 가능한 로이  
음을 혀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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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교육 연구 Vol. 17, No. 2 (2023년 4월)  
위 논증은 연역적으로 보면 나논증이지만 적으  
로 보면 나논증은 아니다. 하면 주어진 전제가  
에 유관하고 결에 가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위 논증을 연역적으로 이해하는지 아니면  
적으로 이해하는지에 따라서 결라진다.  
연역적으로 보면 위 논증의 결을 수용하면 되지만,  
적으로 보면 위 논증의 결은 수용 가능하다. 하나의  
논증을 연역적으로 보느적으로 보느에 따라 주  
장의 수용여부가 라진다면, 이는 토에서 제시된 논증  
이 연역논증인지 아니면 논증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는 점을 시사한다. 누군가 위 논증이 연역적으로 나쁜  
논증이기 때문에의 결을 수용할 수 없다고 한다면, 납  
논증을 의도한 것이라고 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다음의 논증 또한 전제와 결에 사용된 개의 의미를  
게 이해하는지에 따라서 연역논증이 되기도 하고,  
논증이 되기도 한다.  
명료성을 높이는 데는 유용할 것이다. 하지만 토의 목적  
이 사고의 깊이와 이를 장 시는 데에 있다면, 한정  
된 사고 형식을 가지고 주어진 논증의 타성을 토하는  
것은 토의 목적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한계에 직면할 것  
이다. 연역논리에 따른 형식만을 강조할 경우, 다양한 형  
태의 논증이 용되지 않고 정한 형식에 어나면 오류  
로 간주되어 토이 제한적이 될 것이고, 에서는 의  
형식과 함께 말용도 중요하게 토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보다 더 반적이고 포괄적인 오기준  
이 필요함을 수 있다.3) 이에 존블레(Johnson &  
Blair, 2006:13-16)를 따라 수용가능성(acceptability), 유  
관성(relevance), 분성(sufficiency)은 논증과 그렇  
지 않은 논증을 구하는 기준으로 고자 한다.  
, 수용가능성 조은 주장을 하기 위해 제시  
한 근거나 전제가 토여하는 중이나 상대이  
수용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이는 것에 해한다.  
수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전제들은 논증을 제시한 사람에  
의해 그 전제의 려지거나 리적으로 믿어지며,  
자에게 이거나 믿을 만한 것으로 보여질 수 있다  
(Johnson & Blair, 2006:13).” 실은 연역이든 귀든  
논증에 제시된 전제의 은 필수적인 조이다. 인  
전제에 근거한 주장은 아무도 다고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용가능성 조은 전제가 명임  
을 요구하기보다 장되고 느한 식으로 인 전제  
용한다. 를 들어, ‘탈레스는 은는  
처럼 과거에 발생했던 중에서 100% 이라고 밝  
지지 않았지만, 히 신성이 높아 그한 전제도  
인 것으로 수용가능하다. 아니면 새로운 이이나 오래  
된 이중에서 세계의 현상을 잘 설명하거나 높은 통찰력  
을 제공하는 것들도 인 것으로 수용가능하다. 이렇게  
이라고 밝지지 않았거나 신이 들지 않더라도 중  
이나 상대이라고 받아들이거나 에 가다  
고 공유하는 그러한 전제도 수용 가능한 전제가 된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전제가 수용가능하다고 할 수  
있는가?4) 이에 대해 가장 먼저 생각해 수 있는 기준은  
하지 않고도 그것의 수 있는 선험 명제를  
전제(1) 이 오면 항상 시를 기 어.  
전제(2) .  
따라서 오늘 택시를 기 어려울 것이다.  
위 논증은 첫 번째 전제에 함된 항상이라는 시간의  
부사의 의미에 따라 연역논증이 되기도 하고, 논증이  
되기도 한다. 만약 항상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시간을  
가리다면, 위 논증은 전제가 이면서 결이 거일  
수 있는 논증이 된다. 반면 항상이 과거부터, 현재  
그리고 미까지의 시간을 가리다면, 위 논증은 전제가  
이면서 결이 거수 없는 연역논증이 된다.  
논증을 제시한 사람의 의도를 고려하지 아니면 연역  
논증이나 논증의 목적을 실현는지의 여부에 따라  
연역과 을 명히 구분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지  
, 여영서, 2021:56-61). 하지만 연역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화할 것인지 아니면 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정당  
화할 것인지는 토을 위한 논증 구성에 도움은 되지만  
중요하지 않다. 례로 모논증을 연역논증으로 이해하  
는 연역주의적 식을 따를 경우, 형식적 사고의 특성상  
3) 양은석은 연역과 귀납 모두에 포괄적으로 적용 가능한 토론에서의 은 논증을 위한 기준으로 당성 관련 전성 관련 을 제안. 당성  
관련 점은 전제가 결을 잘 해주는 가를 살피는 것이고, 전성 관련 은 전제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일 만한지를 살피는 것이다(양은석, 2010:97).  
4) 와 데이비에 의하면, 수용가능한 전제에는 정의상 참이거나 논리적으로 참인 주장을 포하는 필연적으로 참인 주장과 상식, , 전문가의 증언  
등을 포하는 우연적으로 참인 주장 그리고 논란의 여지가 있라도 논증을 위해 화자와 청자 모두가 수용하는데 합의한 주장이 있다(Bickenbach & Davies,  
1996:159).  
243  
대학 신입생의 토론에서 나타나는 오류 양상 분석  
수 있다. ‘간 공은 이 있다와 같은 선험  
명제는 거수 없기 때문에 구나 수용 가능한 전제로  
사용될 것이다. 선험명제 고도 사과는 처럼 오  
감의 지각 경해서 임을 인할 수 있는 명제  
또한 수용 가능한 전제로 사용된다. 이렇게 선험적이고  
적인 명제들 이외에도 반 대중의 상식과 학자들의  
이나 패러다임도 수용 가능한 전제가 된다. 또한 직접  
전해 거나 여러 체를 해 간적으로 전해 는 증언  
또한 수용 가능할 것이다.  
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 의문이 해결되고, 의심이 확  
인되며, 잘못된 인상을 수정하게 된다(Wilson & Sperber,  
2006:608).  
전제가 결에 유관한지의 문제는 전제와 결이 서로  
유관한지의 여부뿐만 아니라 개가 서로 어느 정도로  
유관한지를 가리는 것 또한 중요하다. 더 가치 있는 결론  
이 도될 때, 그리고 더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때  
더 많은 유관성을 가진다(Wilson & Sperber, 2006:609).  
를 들어, 수치가 0.1% 증가한 것은  
나의 식생활 습관 개과 유관하지 않지만, 테  
수치가 10% 증가한 것은 그것과 더 유관하다. 유관성  
기준은 토에서 중이나 상대이 수용할 수 있는 근거  
를 아무리 많이 제시한다 해도, 제시된 근거가 주장과  
관련이 없으면 설력을 들다는 점을 해준다.  
마지으로 분성 조살펴보자. “분성은 논증  
의 결리적으로 믿는데 필요한 모근거를 제공하  
는 논증의 전제의 성으로 구성된다(Johnson & Blair,  
2006:15).” 여기서 모근거를 제공한다는 것은 주어진  
전제만으로 결분히 도될 수 있거나 될  
수 있음뿐만 아니라 제시한 근거만으로 토론 참여자들이  
제기한 반에 대해서 답하는 것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은 논증의 전제는 결리적으로 믿기 위  
바른 종류의 증거를 분히 제시해야 한다. 게다가  
을 위한 논거는 이 점에서 각각 분하고 대화 여자  
리적으로 제기할 하며, 리적이아니든 청중이  
제기할만한 것으로 보이는 질문, , 에도 답하는  
논증을 함해야 한다(Johnson & Blair, 2006:15).”  
이상의 논증 제시와 관련된 기준을 토대로, 에서  
나타나는 오분석을 논제와 심 개과 논의 위 설  
, 주장을 정화하는 논증 구성, 근거에서 사용된 입증  
자료의 제시 등 게 세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논제와 심 개및 논의 위 설정과 관련한  
는 논점을 잘못 파악하거나 논제를 모하게 설정,  
심 개을 잘못 정하거나 누락, 잘못 정의, 논의 위  
를 잘못 설정, 논의 위를 필요에 따라 대하거나 소  
함 등과 관련된 오이다. 다음으로 주장을 정화하는  
논증 구성과 관련한 오는 수용 가능한 근거나 이  
다음으로 유관성 조살펴보자. 연역 논리에서는  
전제가 결하는 은 논증인 경우, 형식적으로  
한 논증이라 한다. 하지만 유관성 조은 그러한 형식  
적으로 타한 경우뿐만 아니라 전제와 결사이의 의미  
또는 개적인 연관성을 고려해서 전제가 결침  
하기 위해 적절하거나 유관한 경우에도 은 논증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여기서 하는 유관성은 논증의 주제와  
의 유관성을 는 것이 아니다.5) 를 들어,  
이상한 변사 우영우라는 라마는 사적  
약자에 대한 편견을 식시는 역할을 하고 있어.  
하면 그 라마는 재미있기 때문이야.  
여기서 근거로 제시된 라마는 재미있다는 점은  
논증의 주제와 연관은 있지만, 라마가 사적 약자에  
대한 편견을 없는 데 조하고 있다는 주장과는 무관한  
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은 논증인지 아니면 오에  
하는지를 구분하는 기준으로서의 유관성은 제시된  
근거가 주장을 강하게약하게지지해주는 역할을 해  
야 한다는 점을 하는 것이다.  
논증에서의 유관성은 제시된 전제와 결사이에 있는  
잠재적인 성이다. 그 유관성이 명하게 잘 러나는  
경우도 있지만 적이거나 관점의 변화나 새로운 정보  
의 유입에 따라 유관함의 정도가 높아지거나 아질 수도  
있다. 어떤 정보나 전제가 관련성이 높은 경우는 그러한  
정보가 자에게 입력되어서 그가 가진 배경 정보와 연결  
되어 어떤 결을 이때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는 그가 고 있질문에 답을 구하고, 특정한 주제  
5) 에 의하면, 논점 일검토할 때, 제시된 논거의 결에 대한 주제 관련성과 증거 관련성을 구분하여야 하며, 주제 관련성이 있는 것만으로 충분히  
논거와 결사이에 유관하다고 할 수 없다. 대신 제시된 논거가 결을 지지하는 증거인지의 관련성을 검토해서 논점 일인지 아지의 여부가 가진다(,  
2016:46~47).  
244  
교양 교육 연구 Vol. 17, No. 2 (2023년 4월)  
근거 제시, 무관한 근거 제시, 분하지 않은 근거  
제시 등이 있다. 마지으로 제시한 근거의 을 입증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식으로 자료를 제시하는 오등도  
께 살펴보도한다. 입증 자료를 어는지에 대한  
한 이해가 바이 되면 자신이 다고 생각한 주장을  
화하기 위한 근거 제시에 는다는 점에서 중요  
하기 때문이다.  
분히 록 했. 수업 시간에는 토문을 발표하고,  
및 질문에 대해서 답변하는 동을 실시하였다. 수업  
료된 이후에는 해발표문에 제기된 반및 질의응  
답을 토대로 토문을 보및 수정하여 제하도록 했.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구체적인 오유형은 다음과  
같다.  
, 전제가 결분히 유관하게 하는지,  
제시된 전제가 수용가능하다는 점을 잘 제시는지, 사용  
된 개에 대한 이해를 잘 하고 있는지 등에 근거해 학생  
들이 하기 운 오양상이 실제 토에서 어게 나타  
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6)  
3.1. 명시해야 할 전제를 누락하는 오류: 충분성에  
관한 오류  
전제(1) 인간에 대한 동의 장기이식은 부족한  
이식 장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전제(2) 부족한 이식 장기 문제가 해결되면 장기  
이식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3. 토론문과 토론 담론에서의  
오류 유형들의 실제  
따라서 인간에 대한 동의 장기이식을  
용해야 한다.  
주제는 전공 관련 주제부터 최근 사적으로 점  
이 되는 것 모함하여 제한을 지 않고 학생들이  
자료조사를 해 자적으로 정하도하였다. 이를,  
가상화폐 과세 여부, 키즈존 폐지, 지제도, 원자력 발전  
소 폐기, 수술실 CCTV설치 등 최근 사적으로 논의가  
발한 주제뿐만 아니라 안락, 사형제도, 동성합법,  
, 환경, 경제, , 인공지능 등의 주제를 포괄하  
여 다수 있게 . 이에 학생들은 자료조사와 원  
간의 협의를 해 토주제를 정한 이후, 관련 점과  
그에 대한 입장을 함하는 주장과 근거, 가능한 반과  
답변을 함하는 개요서를 성하여 제출했. 그 다음  
학생들은 첨받은 개요서를 토대로 토발표문을 성  
하였다. 발표문에는 주제, 논의 배경 및 , ,  
주장, 근거, 심 용어 정의, 근거가 주장을 정화하는  
논증, 논증에 사용된 근거 및 은 근거의 수용가능성을  
입증하는 용이 함되. 성된 토발표문은 수업  
전에 미리 공개하여 나지 수강생들이 토발표문을  
고 가능한 반이나 질문을 수업 전에 성할 수 있게  
. 발표자들은 수업에 성된 반이나 질문  
인하고 답변을 성하거나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위 논증이 오인 이유는 사람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것은 모(또는 대체로) 용해야 한다은 전제  
가 있음에도 구하고 그것을 누락하거나 살피지 못다  
는 데에 있다. 위 논증의 결은 동장기이식을 용해  
야 한다는 정을 시행할 것을 제하는 정논제7)에 해  
하며, “~해야 한다위를 표현하는 정논제가 논  
리적으로 정화되기 위해서 전제들 중에 위를 함한  
전제가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연역적인 식으로 위 논증을 의도한 것이 아니라면,  
적으로 전제와 결사이에 어떠한 유관성이 있는지  
를 보다 분명히 해야 한다. 장기 이식을 받으면 사람들이  
생명을 구할 수 있는데, 장기 이식은 주로 동일 종 내에서  
어지고 그렇게 해야 전한데 다른 의 장기를  
이식해야 하는지에 대한 적절한 이유를 더 가해야 위  
논증이 설력을 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면 다음과  
같이 적인 논증을 구성해 수 있을 것이다.  
전제(1) 인간에 대한 동의 장기이식을 용한  
다면, 이식 장기의 부족으로 인해 장기이식을 받  
6) 이어지는 3절은 2022년도 1학기와 2학기에 걸시립대학교에서 진행된 <의사결정과 토론> 교과목에서 다어진 학생들의 토론발표문 및 토론의  
내용을 기로 하되 각색하여 성되음을 .  
7) 논제에는 사실논제, 가치논제, 정책논제의 세 가지 유형이 있는데, 정책논제는 실방안에 대해 판단하는 논제이다(이정, 2010:50-54).  
245  
대학 신입생의 토론에서 나타나는 오류 양상 분석  
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생명을 을 수 있다.  
전제(2) 이식 장기 부족에 시A가 동의  
장기를 이식받아 생명을 구.  
전제(3) 생명을 구하는 정은 대부분 장려되고  
야 한다.  
위 논증에서 전제(1)은 전제로부터 결이 따라  
나오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국가 경제 성장과 경제력이  
제나 연동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개발  
도상국처럼 경제성장이 높아도 경제력은 약한 나라가  
있고, 진국처럼 경제력은 지만 경제성장이 거의  
제로에 가까운 나라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 논증의  
은 전제는 전제(1)과 결바르게 연결하지 않는다.  
위 논증의 은 전제 대신 우리나라처럼 교육시스이  
국가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었던 나라들은 대체로 그 나라  
의 국가경력을 강화해.”가하는 것이 더 나은  
논증 구성이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동의 장기이식을  
용해야 한다.  
3.2. 참임이 입증되지 않은 전제로 주장을 정당화하는  
오류: 수용 가능성에 관한 오류  
전제(1) 안락사는 고이 심한 환자의 고  
화하는 목적으로 행하는 정행위이다.  
전제(2) 행위는 을 어기는 행위가 아니라  
공동체 에서 반적으로 인될 가치가  
있는 행위이다.  
3.4. 입증하기 어려운 근거를 통해 주장을 정당화하는  
오류 (Ⅰ): 수용가능성에 관한 오류  
전제(1) 여성고용할제를 이용해서 비교적 수  
하게 사에 진하게 된다면, 여성들은 자기  
계발에 있어서 소홀해질 수 있다.  
전제(3) 공동체 에서 반적으로 인될  
가치가 있는 행위는 적으로 용해야 한다.  
따라서 적안락사를 적으로 용해  
야 한다.  
전제(2) 여성들이 자기계발에 소홀한 태도를 취  
하는 것은 여성이 자신의 능력을 하는 것이다.  
전제(3) 여성들이 스스로의 능력을 하하는 것  
은 사전체의 효성과 경성을 손하는  
것이다.  
위 논증이 오인 이유는 전제에서 적안락사가  
적으로 인된 정한 행위임을 결서 전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위 논증이 설력을 기 위해서는 고을  
경감시목적으로 사람의 생명을 없는 행위가 정한  
행위임을 입증해야 함에도 구하고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논증이 되. 은지를 보여야 하는  
주장을 전제에서 이미 음을 가정하고 있는 것이라면  
이유를 고 답하는 동으로서의 토의 의미는 될  
것이다.  
전제(4) 전체의 효성과 경성을 손하  
는 것은 정하지 않다.  
따라서 여성고용할제는 정하지 않다.  
위 논증에서 전제가 결을 잘 하지만 수용가능  
하지 않다. 전제(1)과 전제(2)의 입증 부기 때문이  
. 전제(1)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여성고용할제를 이용  
해 임용된 사람들 중에 자기계발을 소홀히 한 사람들의  
이 높다는 점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전제(2)와 관련해  
서도 자기계발에 소홀한 태도를 하는 것과 여성 스스로  
의 능력을 하하는 것을 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자료  
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인지 또한 고려해야 한다.  
3.3. 숨은 전제를 잘못 보충하는 오류: 유관성에 관한  
오류  
전제(1) 우리나라의 교육시스은 국가 경제 성  
장의 원동력이.  
여성고용할제는 정하지 않다는 주장을 하기 위  
한 적절한 근거는 주장에서 급하고 있는 과  
하지 않음을 구분하는 기준부터 생각함으로써 얻  
어질 수 있다. 위 논증에서는 의 여부를 효성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성이 정로 정함의 기준으  
(은 전제) 경제력과 국가경력은 비례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교육시스은 국가경  
력을 강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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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교육 연구 Vol. 17, No. 2 (2023년 4월)  
로 적절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적이지만 정하지  
않은 경우는 없는지 아니면 정한데도 효적이지 않은  
경우는 없는지를 살펴야 한다. 를 들어, 원인을 알  
수 없는 질사람들을 없는 것은 질산을  
기 위해서 효적인지만 정하지 않다. 이러한 경우들  
을 따본다면 효성을 정함의 기준으로 기 어다  
는 점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전제(4) 또한 수용  
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렇수용하기 어려운 전제에 근거  
할 경우 주장은 정화되기 어.  
3.6. 입증자료제시를 잘못하는 오류: 수용가능성에  
관한 오류  
전제(1) 을 폐지하면 지른 소년  
들을 성인에 따라 강하게 해야 한다.  
전제(2) 들의 을 강화음에도 구  
하고 소들의 아지지 않는다.  
따라서 소을 유지해야 한다.  
전제(2)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지른 소들을  
성인과 동한 형에 따라 강하게 해도 소들의  
아지지 않는다는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표  
1>에서 자료 1 또는 자료 3을 제시해야 전제(2)를 입증하는  
자료가 될 것이다. 이를 , 제도가 없어서 어른,  
아이 구없이 같은 에 따라 을 받는 나라가 있고,  
그러한 나라에서 소들의 이 전보다 상승했거나  
변함없다는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소들  
을 강하게 해도 의 효과가 없으며 소지  
에 따라 소들의 교화에 목적으로 어야 함을 침  
할 수 있다.  
3.5. 입증하기 어려운 근거를 통해 주장을 정당화하는  
오류 (Ⅱ): 수용가능성에 관한 오류  
전제(1)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받는 경우 중환자  
실에 입원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전제(2) 중환자실에 입원하는 경우 실에  
입원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  
전제(3)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많  
은 치료비가 소요된다.  
전제(4)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가  
족은 원비를 감하기 어려운 형편에 하게  
된다.  
데 학생들 중에, 전제(2)을 입증하기 위해,  
지른 소들의 을 약하게 더니 이  
다는 자료 5아서 제시하기도 한다. 에  
따라 소을 교화하거나 교육, 동을 시는 등  
약하게 더니 음을 보였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들을 강하게 해도 소율  
아지지 않는다들을 약하게 하면, 소  
아진다를 논리적으로 동치라고 생각한  
데서 오가 발생한 것이다. 상적으로는 신이 부작  
용을 야기한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신을 았는데  
효과가 없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도 위와 유사한 오  
에 해한다. 제시한 논거가 임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전제(5)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받는 환자 가족의  
경제적 고을 해소하는 방법은 환자에게 적극  
적인 안락사를 시행하는 것뿐이다.  
전제(6) 안락사를 시행하면, 환자와 환자  
의 가족의 경제적인 형편이 나아질 것이다.  
전제(7) 환자와 환자 가족의 형편이 나아지는  
용해야 한다.  
따라서 적안락사를 용해야 한다.  
위 논증에서 문제는 특히 전제(5)을 입증하기 어렵  
다는 점이다.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받는 환자 가족의 경제  
적 고을 해소하는 방법에는 지제도를 용해 나라의  
지원을 받는 경우도 가능하고, 기부금을 받는 경우도 가능  
하다. 아니면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받는 환자와 환자의  
가족이 입원비를 감할 수 있을 정도의 수입이나 재산이  
있을 수도 있다. 경우들에 따라 전제(5)가 수용가능  
한지를 고려해 야 함에도 구하고 이를 간과한데서  
가 나타.  
<표 1> 소년범 처벌과 소년 범죄율의 변화에 따입증 자료  
소년범 처벌  
강화  
소년 범율  
 
자료 1  
자료 2  
자료 3  
자료 4  
자료 5  
자료 6  
강화  
 
강화  
음  
승  
약화  
약화  
락  
약화  
음  
247  
대학 신입생의 토론에서 나타나는 오류 양상 분석  
논거를 직적으로 입증할만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  
이 효과적임을 학생들에게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인정받을 수 없다.  
위 논증은 기본적으로 논점을 선취하는 오이지만, 그  
에도 구하고 학생들은 인간이 저작만을 다룰  
것임을 논의 위로 제한하며 위 논증을 제시. 데  
인간이 저작만을 논의 위로 제한할 경우, 위 논증  
우 사소하게 되면서 더 이상의 토이 어게 된다.  
또한 인도 저작는 주체라는 점에 따르면, 전제  
(1)은 수용가능해 보이지 않는다. 은 전제 또한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인간이 수행하는 여러 기능을 인공지능  
이 어떤 점에서 인간 주에 하지 않는 것인지도 논의되  
어야 할 부분이기 때문이다.  
3.7. 논의 의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오류:  
충분성에 관한 오류  
전제(1) 고용시장에 이미 많은 여성이 진해  
여러 직분야에 여성 사자의 비이 높은  
상황이다.  
전제(2) 이러한 상황에서 여성고용할제를 시  
행하면 동자격과 능력을 성에게 이  
익이 발생한다.  
전제(3) 자격과 능력을 성은 이익  
을 받는 것은 정하지 않다.  
이와 유사한 오는 동찬반 논에서도 게  
수 있다. 를 들어, 을 찬성하는 에서  
논의 위를 윤리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동에 대해  
서만 제한할 것임을 밝히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논의  
위를 설정하는 것은 동이 그 자체로 윤리적이라  
고 전제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동이 윤리적인지  
지가 바로 점의 대상이 되는 지점이고, 윤리적이라  
고 생각할 경우 그것을 입증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 간과하  
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 고용할제는 정하지 않다.  
이러한 논증을 제시한 토발표자는 여성에 대한  
고용할제로 제한한다고 논의 위를 밝혔다. 하지만  
전제(1)이 아니라는 지적을 받자, 여성 중에서도 공  
무원에 해하는 고용할제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있다  
고 발표자는 답변하였다. 이에 국의원이나 국립대 교수  
도 공무원이고 그 중에서 여성의 비이 높지 않다는 지표  
가 반으로 제기되. 이에 발표자는 여성 중에서 공무  
원인 초등학교 에 적용되는 고용할제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답변하였다. 이러한 답변은  
초등학교 교사 직에 대해서 여성고용할제보다 오히  
성 교사 할을 요구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적절하지  
않다. 자신들의 답변이 부적절함에도 구하고 이러한  
식으로 논의 위를 계수정하다가는 결국 불합리한  
답변에 이르게 되는 오한다.  
자신의 주장이 성립하는 근거를 수집하다보면, 분명히  
반대의 자료나 근거도 마주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경우  
자신의 주장에 유리한 자료나 정보만 전하면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에서 정보는 공정하게 공유되어  
야 하고, 반대 근거나 자료에 대해서는 어게 설명하고  
대응할 수 있는지를 적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효과적  
이다. 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순용뿐만 아니  
라 부용 모를 고려해야 하며, 용이나 반대 근거에  
대해서 분히 생각해서 근거를 제시하고 논의위를 설  
정해야 한다.  
3.8. 자신의 주장에 유리한 방식으로 논의 를 극적  
으로 제한하는 오류: 수용가능성 및 충분성에 관한  
오류  
3.9. 포괄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오류8): 유관성에  
관한 오류  
전제(1) 저작은 오직 인간만이 가질 수 있다.  
(은 전제) 인공지능은 인간이 아니다.  
따라서 인공지능이 그저작을  
전제(1) 서로 사하는 사람이 약한 결을  
하는 것은 개인의 리이자 자유이다.  
전제(2) 에 의하면, 구에게나 결의 자유  
8) ‘너무 포괄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오류, 논리적 오류들 중 우연의 오류로 이해할 수도 있다. 우연의 오류는 일반적 원을 특수한 상에 잘못 적용하여  
발생하는 오류(김동현, 2019: 208)”이다. 여기서의 일반적 원법과 은 원이 아니라 도을 일는다. 이 점에서 너무 포괄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오류는 우연의 오류와 차이가 있다.  
248  
교양 교육 연구 Vol. 17, No. 2 (2023년 4월)  
리는 용되어야 한다.  
야 하는 사적 인식이나 도적인 원리에 어나는  
행위이다. 이렇게 다른 사람의 생명을 은 행위를 한  
극악무도한 자는 사형 받아 마하다고 사형제를 찬  
성하는 사람들은 생각한다. 그리고 이들은 자신뿐만 아니  
라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도 사형제도를 찬성한다는 것을  
조사를 인하고 그에 따라 사형제도를 유지하  
고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데 대다수의 국이  
사형제도를 시행하자고 찬성하니까 사형제도를 시행해  
야 한다는 논증의 이면에는 사형수는 타인의 생명을 앗  
은 행위를 한 사람이고, 타인의 생명을 없사람은 여  
도 된다는 판단이 개입되어 있다. 데 이러한 응보주의  
는 타인의 생명을 는 행위는 나다고 하면서 동시에  
타인의 생명을 없도 된다고 하는 관점을 하는 것이다.  
감정적으로 사형수는 나니까 사형수를 사형해도 된다  
고 생각하면 논리적으로 비관적인 태도를 할 위이  
높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해서 그러한  
생각이 다고 동조하면 이러한 잘못된 판단을 하기 마련  
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동성적으로 용해야 한다.  
위 논증에서 동성합법화해야하는 근거는 헌에  
있다. 하지만 헌이라는 반적 원우 특수한 상황  
에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위 논증은 잘못된 추론인 오를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동성금지가 상식이  
고 관례이기 때문에 기본에 해한다. 그렇다면 동성혼  
합법화를 주장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상식이 어떤 점에  
틀린 것인지를 적해야지 헌을 인용해서 동성이  
합법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 란하다. 구나 자신이  
하는 사람과 결할 자유가 있다는 점과 관련해서  
근친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보면 해전제(2)가 수용하  
기 어려운 전제임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동성의  
사례뿐만 아니라 많은 주제들에 있어서 주장을 정화하  
기 위해 하게 제시되는 근거가 바로 헌조항이다. 법  
은 우리나라 국의 근본 규범이기 때문에 국간의 이해  
관계가 얽힌 을 제하고 시행하는데 근본적인 기준  
이 될 수 있기는 하다. 하지만 헌이 어떤 정에 대해서  
는 근원적인 근거가 될 수 있지만, 특정한 주장을 침  
하는 직적인 근거가 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주장과 헌적 근거 사이에 간다  
, 그 간우는 용들이 가되어야 한다. 그러한  
우는 용이 많아질수그것들이 수용가능하  
다는 점을 보여야 하는 입증 부도 자연히 커지기 마련이  
. 이렇자신의 주장이 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주장과 리 있거나 포괄적인 근거를 사용하지  
않도주의를 기울이고 되도주장을 직하는  
근거를 제시하도해야 한다.  
3.11. 한 개을 사용하는 오류: 수용가능성에  
관한 오류  
논증(1)  
전제(1) 가상화폐는 편리성을 구하는 정적  
인 산출물이다.  
전제(2) 편리성을 구하는 정적인 산출물은  
제하면 된다.  
라서 정부가 가상화폐를 하면 .  
논증(2)  
전제(3) 가상화폐를 정부가 제하면 창조적 파  
는다.  
3.10. 다수에 호소하는 오류: 유관성에 관한 오류  
전제(4) 창조적 파괴으면 된다.  
라서 정부가 가상화폐를 하면 .  
전제(1) 우리나라 국의 절반 이상이 사형제도  
를 유지하고 시행하는 것에 찬성한다.  
사형제도를 유지하고 시행해야 한다.  
논증(1)이 설력을 기 위해서는 편리성을 구하는  
과정의 정적인 산출물이 정히 무인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편리성을 구하는 과정의 정적  
인 산출물을 정부가 제하면 되는 이유 또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어떤 것이 편리성을 구하는 과정  
이러한 논증에 따라 사형제도 유지와 시행을 찬성하는  
사람들의 근거를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다. 사형수는 사회  
에서 다른 사람의 생명을 없. 하지  
만 다른 사람의 생명을 는 행위는 생명을 존하게  
249  
대학 신입생의 토론에서 나타나는 오류 양상 분석  
정적인 산출물이라고 해도 그것이 용되거나 기  
의 대상이 되면 제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어게 답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논증(2)가 설력을 기 위해서는 창조적  
파괴라는 개이 정히 무이고, 그것이 가상화폐 규  
제할 경우에 발생하는 것인지를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위 논증의 문제는 ‘~ 된다의 부정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을 나타데에도 있다. 에서 주장을  
‘~ 된다를 사용해 부정적으로 표현할 경우, 을  
으로 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바로 제기된다. “정  
부가 가상화폐를 제하면 된다고 주장하게 될 경우,  
정부가 가상화폐를 무제한으로 용해도 된다는 것을 함  
할 수도 있는데, 이는 수용하기 어려운 주장이다. 아울  
의 의미가 가상화폐 사용이나 가에 관한 것인  
, 아니면 과세와 관련한 제를 논의하고 은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위 논증은 자신의 주장을 긍정어를  
사용해서 보다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표현해야 하는 이유  
를 잘 보여준다.  
것이기 때문에 장기 밀매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관하고 있다. 데 장기 밀매와 관련  
된 윤리적 문제는 보다 한 의미를 지니는데도 그 점을  
간과하고 있다. 를 들어, 제된 장기는 기본적으로 인  
간 신체의 한 부위인데 그것을 사고 게 되는 것은 인간  
성의 손이나 인간의 수단화 같은 윤리적 문제를  
낳을 수 있다. 전제(4)에서도 에 필요한 재료의  
의미가 정히 무인지를 이해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그러한 재료가 인간 제를 해서 어게 마련될 수 있을  
지에 대한 설명이 요구된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자신의  
주장이 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주장에 유리한  
점만 주목하면 되고, 자신의 주장을 위해 제시한 근거  
의 의미를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상에서 급된 오들을 서의 오기준에  
따라 정리하면 <2>와 같다.  
이 표에 따르면 학생들은 주로 주장을 하는 수용  
가능한 전제를 제시하는 데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분한  
이유를 제시하는 데에서 보다 더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여 진다. 하지만 하나의 논증이 여러 가지 오하  
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상의 분정적인 것은  
아니다. 에서 나타는 한 가지 양상을 는 것이  
아니라 보다 다양하고 복합적인 양상을 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더욱이 토은 주로 대화를 해 이어지기 때  
문에 가자로서 하지 못한 오들도 더 많았을 것이  
.9) 위에서 급되고 분된 오들은 대체로 높은 도  
로 나타이자 토에서 학생들이 주의해서 분히  
3.12. 자신의 주장에 유리한 대 해석하는 오류:  
충분성에 관한 오류  
전제(1) 인간 제 기술을 해 장기 이식에 필요  
한 장기를 제할 수 있을 것이다.  
전제(2) 장기 이식에 필요한 장기가 제되면 장  
밀매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전제(3) 인간 제 기술을 해 동에 필요  
한 재료를 을 수 있을 것이다.  
<표 2> 오류표  
전제(4) 에 필요한 재료를 게 되면  
이 고받는 동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오류기준  
오류 양상  
임이 입증되지 않은 전제로 주장을 정당화하는  
류  
입증하기 어려운 근거를 통해 주장을 정당화하는  
(), ()  
수용가능성  
전제(5) 인간 제 기술을 용하면 장기밀매,  
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따라서 인간 제 기술을 용해야 한다.  
입증자료제시를 잘못하는 오류  
명확한 개념을 사용하는 오류  
은 전제를 잘못 보충하는 오류  
무 포적인 거를 제시하는 오류  
다수에 호소하는 오류  
유관성  
충분성  
명시해할 전제를 누락하는 오류  
여기서 오가 발생하는 심은 전제(2)와 전제(4)를  
수용 가능한 것으로 보았다는 데에 있다. 전제(2)를 보면,  
장기 제가 장기 이식을 위한 장기 수요에 대한 공급을  
논의 범의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오류  
자신의 주장에 유리한 방식으로 논의 범적으로  
제한하는 오류  
자신의 주장에 유리한 점을 확대 해석하는 오류  
9) 본 논문을 통해 토론에서 나나는 오류 양상에 관한 양적 분석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러 한계로 인해 오류에 관한 양적 분석을 하기 어.  
우선, 논증이 오류인지 아지의 여부는 논증이 제시된 맥락이나 자가 가진 정보량, 심리적인 성향이나 가치관 등에 우되는 면을 배제할 수 없기  
250  
교양 교육 연구 Vol. 17, No. 2 (2023년 4월)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오들을 중심으로 분석한  
것들이다.  
4. 나가는 말  
지금까지 대학 신입생들의 토수업에서 나타논증  
차원의 오가 실제로 어떤 양상을 는지 분석하고 고찰  
해보았다. 에서 나타나는 오에는 헌법처럼 너포  
적인 근거를 제시하거나, 이 아전제를 이유로 제시  
하거나, 입증하기 어려운 근거를 제시하거나, 논의 위의  
관성을 지지 못하는 등의 오가 주를 이루었. 이를  
토대로 토교육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보되어야  
할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다만 위에서 급한 여러 오들 중에 학생들이 도적  
으로 많이 한 오는 유관성에 관한 “9) 포괄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오였다. 거의 시간마다 등장하는  
였다고 해도 될 정도로 그 오수의 비중이 .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주장을 정화하기 위한 유관한  
근거를 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에 유관성에 관한 오하기 위해 도움이 될 만한  
방법를 들어 이면 다음과 같다. 을 토론  
주제로 을 경우, “은 여러 분야에 유용하다.”는  
사실적인 주장, “은 도적으로 는 가치  
주장, “을 금지해야 한다는 정적인 주장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서 어떠한 입장을  
간에, 주장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주장의 술어  
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중요하다. “유용함”, “적  
”, “금지해야 함의 술어 개의 외연과 내포를 고려  
해 보면, 주장이 성립하거나 성립하지 않는 근거를  
을 수 있기 때문이다. 를 들어, “은 도적으  
는 주장을 정화하는 근거는 개  
분석을 해 나. “이 유용한 행위  
결과를 낳는 행위에 적용되는 것으로 이해된다면, 다음과  
같은 논증 구성이 가능하다.  
첫째, 에서 여자가 자신의 생각을 명료하게 함으  
생각의 이를 장시는 데에 주안  
점을 어야 한다.  
둘째, 주장을 하기 위해 제시하는 근거는 수용  
가능해야 하고, 주장과 유관해야 하고, 주장을  
분히 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주장을 정화하는 유관한 근거는 주장의 의미  
이해와 심 개분석에서 아야 한다.  
에서는 적절한 이유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상대에  
게 설하는 행위가 중요하고 그러한 설은 논증을 오류  
없이 잘 구성하고 제시하는데서 발한다. 그렇다고 해서  
에서 논리만 강조되어서는 된다. “논증이  
리적이고, 과학적인 것은 아니며 우리가 누군가에게  
할 때도 리적인 이유만으로 설되지는 않기  
(삼열, 2015:255-256)” 때문이다. 누군가에게 나의 주장  
다는 것을 설하기 위해서는 논리도 중요하지만,  
주장을 제시한 화자의 신할 만한 태도와 서로에 대한  
정서적 공감 형성도 우 중요하다. 이 점에서 토의  
3요소로 로고스와 에토스 그리고 토스가 강조되한  
.10) 하지만 공감은 의견 대립 시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  
한 요소이지, 그에 되는 오하지 않으  
면서 자신의 주장이 이 된다는 것을 보이는 것이 우되  
전제(1) 은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전제(2)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행위는 도적  
으로 .  
따라서 동은 도적으로 .  
다음 전제(1)과 전제(2)가 각각 어떤 점에서 수용  
가능한지를 입증하고, 반대 사례를 아본다. 반대 사례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서는 어게 답변하고 설명해야 할지  
고해 보면서 주장을 분히 하는 다른 근거를  
하면 된다.  
때문에 양적 분석을 하는데 한계가 있. 토론에서 주장을 정당화하는 은 논증을 제시다고 해도 상대는 그 논증에 오류가 있음을 지적하여 비판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오류의 불분명함생기기 마련이다. 또한 모을 방어할 만한 완전한 논증은 없다는 점에서도 그. 다만 누가 더  
이 되는 을 하냐에 라 주장이 득력을 이다. 제시된 논증을 오류로 분류에 있어서 애매한 경우도 있, 평가자로서 주관적인  
판단에 라 오류로 분류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가능한 객관적으로 오류라고 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담아내려 했. 다음으로  
토론에서 논증은 발표문에 해당하는 의 형태와 대화에 해당하는 의 형태로 제시된다. 발표문에 해당하는 에 관한 오류를 양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가능할지도  
모르으나, 대화 형태로 제시된 논증의 오류를 전부 다 담아내는 데에는 제한이 기 때문에 양적 분석을 하는데 한계가 있.  
10) 토론의 입, 반박이나 최에서 아리스토텔레스하는 기술 내적 근거인 에토스, 토스, 로고를 어게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냐가 득에  
은 영향을 미수 있다(삼열, 2015:256).  
251  
대학 신입생의 토론에서 나타나는 오류 양상 분석  
어야 한다.  
참고문헌  
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해 자신이 다고 생각한  
주장이나 근거가 어떤 점에서 잘못되는지 으면서  
생각의 외연을 히는 경을 하는 것이 유익하고 중요하  
.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 틀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이 되는 을 하는 타인의  
주장을 수용하지 않는 태도를 하는 경향이 . 이  
때문에 자신의 오를 인정하기보다 주의를 리거나 핵  
점을 리는 식으로 담론을 이어가한다. 론  
의 목적이 이기고 지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 까이다.  
이 논인 한 패가 어떤 점에서는 중요한 요소가  
될지 라도, 실은 자신의 생각을 정교하게 함으로보다  
된 생각에 근해 가는 것에 토의 근본적인 목적과  
의미가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근본 목적은  
하고 바른 사고를 성되는데, 하고 바  
른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과 생각의 이치, 논리를  
야 한다. 이 점을 유의하면서 교수자들은 토수업을  
해 학생들이 배려할 수 있고, 할 수 있으며, 바른  
사고를 하는 시의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키워나  
가도록 안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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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  
교양 교육 연구 Vol. 17, No. 2 (2023년 4월)  
An Analysis of Error Aspects in the Discussions of University Freshmen  
Jo, Young-Ah  
Visiting Professor, University of Seoul  
Abstract  
My study analyzed and considered the error patterns that appear in discussion classes for university freshmen, focusing  
on their papers and discourse for discussion. Debate is the activity of asking and answering questions regarding the justification  
for an argument. The conclusion and the ground, or the basis for supporting a certain conclusion, constitute an argument.  
The conclusion is well justified when the ground supports the conclusion well, is acceptable, and contains content that can  
answer the counterargument. Therefore, whether or not the arguments in any given discussion were erroneous was analyzed  
on the basis of the acceptability, relevance, and sufficiency of the aforementioned grounds. A wide range of discussion  
errors appeared in both the composition and presentation level of the argument, and the process of asking and answering  
the reason by constructing the argument. In particular, I often found that grounds unrelated to the conclusions were presented  
by ‘begging the question’, ‘appealing to the majority’, or simply by confusing the meaning of the concept. In addition,  
errors were found that provided grounds which were difficult to accept or provided grounds which did not sufficiently support  
the conclusions. My analysis of error patterns found in discussions is significant for providing a basis for discussion classes  
in universities which apply various thinking experiments in order for us to move in the direction of expanding the depth  
and breadth of our students' thoughts.  
Key Words: Discussion error, University freshmen's discussion, Discussion education, argument, Acceptability,  
Relevance, Suffici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