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의 45:01 즈음에 가라지에 관한 3가지(=못된 세대, 이 세대, 사탄의 아들들) 추가 묘사(언급) 중, '못된 세대, 이 세대'를 잘못 말한(삭제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합니다. 마태복음의 흐름에서 '못된 세대, 이 세대(대부분의 갈릴리 유대인들)'는 예수의 그리스도됨을 '아예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로서, 42절의 풀무불에 던져지는 자들과 전혀 다릅니다. 뉘앙스가 비슷하여 실수를 했습니다.
* 예배를 드리실 분은 11:05부터 보시길 바랍니다.^^
도입 or 요약
위 2가지 비유와 그 해석들은 공통적으로 ‘종말적 심판’에 관합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또 다른 ‘예수의 그리스도됨’에 관한 본질(=예수의 그리스도됨에 따른 종말적 심판의 성취)을 다룹니다.
그중, 가라지 비유는 상대적으로 ‘농부(=주인, 인자, 성자 하나님)의 인내와 배려’를 강조합니다. 이는 가라지(=독보리, 가짜 신앙인)들을 향한 ‘심판 지연’의 근본 원인입니다. 관련하여, 비유 속 종들은 곡식과 가라지를 정확히 솎아낼 역량이 없는 자들로 전제됩니다. 실로, 평범한 인간은 가라지라고 생각하여 그것을 뽑되, 곡식을 뽑기도 합니다. 아마, 제자들은 비유 속 종들을 자신들로 유추했을 겁니다.
이어, 그물 비유는 가라지 비유와 평행을 이루되, ‘못된(=못쓸) 물고기들의 솎아짐’을 강조합니다. 이는 참된 신앙인(=좋은 물고기)과 가짜 신앙인(=못된 물고기)의 ‘신앙공동체 내 혼합’을 전제로 후자에게 곧, (예수의 그리스도됨에 관한 신앙을 가진듯하나)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친 것을 헌신적으로 행하지 않는 자에게 종말적 구원이 없음을 강조합니다. 그렇습니다. 이는 앞선(=다음 주에 다룰) ‘보화와 진주 비유’에 후속하여, 곧, 예수의 그리스도됨과 그분의 가르침에 자신의 모든 것을 걸 수 있음(=희생할 수 있음)으로 말미암아 종말적 구원이 주어짐을 강화합니다.
기도
- 배교(=유대교로 회귀)하지 않고, 불법(=하나님의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 행동)하지 않게 하소서!
- 또한, 예수의 그리스도됨에 관한 확고한 신앙을 바탕으로 예수의 가르침을 자기희생적으로 행하게 하소서!
- 그리하여, 하나님의 나라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덧입게 하소서!
관찰과 이해와 적용
- 가라지 비유에서 주인은 왜 종들에게 가라지를 뽑지 않도록 명령하나요?(마13:29, 설교) 또한, 이러한 주인의 명령에서 나는 무슨 생각을 했나요?
- 가라지 비유에서 추수 때에 곡식과 가라지는 각각 어떻게 되나요?(마13:30) 그리고 그것의 해석에서 각각은 어떻게 구체화되나요?(마13:41-43, 설교)
- 그물 비유에서 그물에 잡히는 물고기들은 각각 무엇이며(2종류), 각각 어떤 결말을 맞이하나요?(마13:47-48) 관련하여, 그물 비유는 어떤 비유들(2개)에 연속하며, 구체적으로 구원 받기 위해 요구되는 무엇을 지적하나요?(설교)
- 소위, 그리스도인이라는 사람들 중 종말적으로 서로 다른 결말을 맞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나는 어떤 생각을 했나요?